포함하는 말

렁거리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31개

네 글자 단어: 1 다섯 글자 단어: 4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3 모든 글자 단어: 131

뻘렁거리다 : (1)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행동하다. ‘벌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우둘렁거리다 : (1)몹시 성이 나서 불평을 하며 투덜거리다.

썰렁거리다 : (1)조금 서늘한 바람이 거볍게 자꾸 불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이 끓어오르며 이리저리 자꾸 움직이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팔이나 꼬리 따위가 거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설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수군거리다’의 방언

흔드렁거리다 : (1)매달려 있는 큰 물체가 좁은 폭으로 가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후들렁거리다 : (1)팔다리나 몸이 자꾸 크고 세게 떨리다.

가르렁거리다 : (1)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가치작거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규범 표기는 ‘가르랑거리다’이다.

쿵그렁거리다 : (1)쇠붙이 따위가 부딪치면서 굵고 긴 소리가 자꾸 나다.

출렁거리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줄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몹시 번화하게 넘쳐 나다. (3)가슴이 몹시 설레다.

껄그렁거리다 : (1)부드럽지 못하고 껄껄한 느낌이 자꾸 들다. (2)성질이 부드럽지 못하고 자꾸 멋없이 까다롭게 굴다.

으슬렁거리다 : (1)몸집이 큰 사람이나 짐승이 몸을 조금 흔들며 계속 천천히 걸어 다니다. ⇒규범 표기는 ‘어슬렁거리다’이다. (2)사람이나 짐승이 느리게 계속 걷다.

벌렁거리다 : (1)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행동하다. (2)몸의 일부가 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자꾸 움직이다.

투덜렁거리다 : (1)성이 나서 남이 알아들을 수 없게 혼잣말로 자꾸 불평하다.

우줄렁거리다 : (1)큰 물체가 굼실거리며 자꾸 움직이다.

어시렁거리다 : (1)몸집이 큰 사람이나 짐승이 힘없이 자꾸 느리게 걷다.

일렁거리다 : (1)크고 긴 물건 따위가 자꾸 이리저리 크게 흔들리다. (2)촛불 따위가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3)마음에 동요가 자꾸 생기다.

덜그렁거리다 : (1)얇고 큰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치거나 스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거들렁거리다 : (1)멋없이 우쭐하여 자꾸 가볍게 행동하다.

챙그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그릇 따위가 떨어져 깨지거나 부딪쳐 잇따라 맑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건드렁거리다 : (1)큰 물체가 매달려 조금 거볍고 느리게 큰 진폭으로 자꾸 흔들리다. ⇒규범 표기는 ‘근드렁거리다’이다. (2)‘건들거리다’의 방언

구부렁거리다 : (1)등이나 허리를 자꾸 구부리다.

쩌러렁거리다 : (1)몹시 크고 굵게 울리며 꺾이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펄렁거리다 : (1)바람에 크고 힘차게 계속 나부끼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아주 가볍고도 재빠르고 크게 행동하다. ‘벌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우슬렁거리다 : (1)자꾸 천천히 어지럽게 흔들거리다.

시렁거리다 : (1)주책없이 쓸데없는 말을 함부로 자꾸 지껄이다. ⇒규범 표기는 ‘시부렁거리다’이다.

군지렁거리다 : (1)‘구시렁거리다’의 방언 (2)‘깨죽거리다’의 방언

꺼들렁거리다 : (1)매우 우쭐하여 멋없이 자꾸 서둘러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다.

쩽그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젱그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훌렁거리다 : (1)구멍이 넓어서 자꾸 아주 헐겁게 빠지거나 드나들다.

웽그렁거리다 : (1)큰 방울 따위가 흔들리며 요란스럽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툴렁거리다 : (1)‘툴러덩거리다’의 준말.

응지렁거리다 : (1)‘옹잘거리다’의 방언

쩌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서로 부딪쳐 짧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저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목소리가 크고 높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저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쳉그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져 깨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덩그렁거리다 : (1)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흔들렁거리다 : (1)‘흔들거리다’의 방언

털렁거리다 : (1)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덜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침착하지 못하고 자꾸 거볍게 행동하다. ‘덜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3)물건이 잇따라 무겁게 떨어지거나 부딪치다. (4)맥없이 발걸음을 자꾸 옮겨 놓다. (5)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더부렁거리다 : (1)‘뒤룩거리다’의 방언

터드렁거리다 : (1)깨어진 쇠 그릇 따위가 부딪치거나 떨어져 둔하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술렁거리다 : (1)자꾸 어수선하게 소란이 일다.

설렁거리다 : (1)조금 서늘한 바람이 거볍게 자꾸 불다. (2)많은 물이 끓어오르며 이리저리 자꾸 움직이다. (3)팔이나 꼬리 따위가 거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4)안정감이 없이 이리저리 자꾸 왔다 갔다 하다 (5)‘수군거리다’의 방언

찌부렁거리다 : (1)‘찌드럭거리다’의 방언

써거렁거리다 : (1)‘썰렁거리다’의 방언

씨부렁거리다 : (1)주책없이 쓸데없는 말을 함부로 자꾸 지껄이다. ‘시부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절렁거리다 : (1)큰 방울이나 얇은 쇠붙이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뎅그렁거리다 : (1)큰 쇠붙이, 방울, 종, 풍경, 워낭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껄렁거리다 : (1)말이나 행동이 들떠 미덥지 아니하고 자꾸 허황되게 행동하다.

깐지렁거리다 : (1)‘깐작거리다’의 방언

비틀렁거리다 : (1)‘비틀거리다’의 방언

드렁거리다 : (1)요란하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짧고 요란하게 코를 고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긴 줄 따위에 매달려 자꾸 흔들리다.

뗑그렁거리다 : (1)큰 쇠붙이, 방울, 종, 풍경, 워낭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뎅그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쩌르렁거리다 : (1)넓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서로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저르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목소리가 멀리까지 크고 높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저르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거렁거리다 : (1)‘거르렁거리다’의 준말.

들렁거리다 : (1)‘덜렁거리다’의 방언

쭐렁거리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줄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매우 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행동하다.

웅시렁거리다 : (1)‘웅성거리다’의 방언

구시렁구시렁거리다 : (1)‘구시렁거리다’의 방언

철렁거리다 : (1)그득 찬 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넘칠 듯 자꾸 흔들리다. (2)어떤 일에 놀라서 가슴이 자꾸 설레다. (3)큰 방울이나 얇은 쇠붙이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젱그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으실렁거리다 : (1)‘어슬렁거리다’의 북한어.

쿨렁거리다 : (1)큰 병이나 통 속에 다 차지 않은 액체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꿀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척 들러붙지 않고 들떠서 크게 부풀어 자꾸 들썩거리다. ‘꿀렁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츠렁거리다 : (1)꽤 길게 드리운 물건이 이리저리 부드럽게 자꾸 흔들리다. (2)그득 찬 액체가 막 넘칠 듯 말 듯 자꾸 흔들리다.

처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서로 부딪쳐 짧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길게 드리운 물건이 부드럽게 자꾸 흔들거리다. (3)가득 찬 액체가 자꾸 넘치려고 하다.

꺼뜰렁거리다 : (1)매우 가벼운 행동으로 멋없이 우쭐하다.

뚤렁거리다 : (1)큰 물방울 따위가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2)꽤 묵직한 물건이 바닥에 뚝 떨어지면서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쩔그렁거리다 : (1)크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그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헐렁거리다 : (1)헐거워서 이리저리 자꾸 움직이다. (2)조심스럽지 아니하고 미덥지 못한 행동을 자꾸 하다.

떨렁거리다 : (1)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덜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침착하지 못하고 자꾸 거볍게 행동하다. ‘덜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어실렁거리다 : (1)‘어슬렁거리다’의 북한어.

구시렁거리다 : (1)못마땅하여 군소리를 듣기 싫도록 자꾸 하다. (2)불안한 마음으로 몸을 자꾸 뒤척이다.

으르렁거리다 : (1)크고 사나운 짐승 따위가 자꾸 성내어 크고 세차게 울부짖다. (2)조금 부드럽지 못한 말로 자꾸 크고 세차게 외치거나 다투다. (3)전동기 따위가 자꾸 크고 세차게 돌아가다.

두덜렁거리다 : (1)‘두덜거리다’의 북한어.

덜렁거리다 : (1)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침착하지 못하고 자꾸 거볍게 행동하다. (3)큰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시부렁거리다 : (1)주책없이 쓸데없는 말을 함부로 자꾸 지껄이다.

빈지렁거리다 : (1)‘구시렁거리다’의 방언

걸그렁거리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꽤 거친 소리가 자꾸 나다.

건들렁거리다 : (1)‘건들거리다’의 방언

꾸부렁거리다 : (1)등이나 허리를 자꾸 구부리다. ‘구부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어슬렁거리다 : (1)몸집이 큰 사람이나 짐승이 몸을 조금 흔들며 계속 천천히 걸어 다니다.

지부렁거리다 : (1)실없는 말이나 행동으로 남을 자꾸 집적거리거나 귀찮게 하다.

어치렁거리다 : (1)키가 조금 큰 사람이 힘없이 몸을 조금 흔들며 자꾸 천천히 걷다.

칠렁거리다 : (1)많이 괸 물 따위가 물결을 이루며 넘칠 듯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물렁거리다 : (1)매우 또는 여기저기가 이들이들하게 부드럽고 무른 느낌이 들다.

찝시렁거리다 : (1)‘집적거리다’의 방언

글그렁거리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거친 소리가 자꾸 나다.

풀렁거리다 : (1)바람에 날리어 둔하고 세차게 자꾸 나부끼다.

구지렁거리다 : (1)‘구시렁거리다’의 방언

컬렁거리다 : (1)심한 병으로 가슴 속에서 깊게 울려 나오는 큰 기침 소리를 잇따라 내다.

두렁거리 : (1)논두렁이나 밭두렁에 심는 농작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즈르렁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서로 부딪쳐 조금 요란하게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꿀렁거리다 : (1)큰 병이나 통 속에 다 차지 않은 액체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척 들러붙지 않고 들떠서 크게 부풀어 자꾸 들썩거리다. (3)물체가 깊은 액체 속으로 자꾸 쑥쑥 빠져 들어가다.

그렁거리다 : (1)‘그르렁거리다’의 준말.

슬렁거리다 : (1)서두르지 않고 느릿느릿 굼뜨게 행동하다.

두렁거리다 : (1)‘두덜거리다’의 방언

우실렁거리다 : (1)사람이나 짐승이 흩어져 느리게 걸어 다니다.

우뚤렁거리다 : (1)몹시 마구 우직스럽게 자꾸 성을 내거나 화풀이를 하다.

궁시렁거리다 : (1)‘구시렁거리다’의 방언 (2)‘궁싯거리다’의 방언 (3)‘굼실거리다’의 방언

열렁거리다 : (1)크고 긴 물건 따위가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근드렁거리다 : (1)큰 물체가 매달려 조금 거볍고 느리게 큰 진폭으로 자꾸 흔들리다.

터렁거리다 : (1)‘터드렁거리다’의 준말.

스르렁거리다 : (1)거문고 따위의 현악기 줄을 가볍게 문지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물건이 쓸리면서 조금 크고 시원스러운 소리가 잇따라 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 의심은 배반자이다,^500 의심하면 시도하는 것이 두려워져 얻을 수 있는 좋은 것을 얻지 못하게 만든다.^1000 "

#의심 #배반자 #시도
마하트마 간디
" 행복은 생각, 말, 행동이 조화를 이룰 때 찾아온다. "
#때 #조화 #말 #행복 #생각 #행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