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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조선 태조 원년(1392)에 둔 군대의 편제. 의흥친군위(義興親軍衛)에 속한 좌위(左衛), 우위(右衛), 응양위(應揚衛), 금오위(金吾衛), 좌우위(左右衛), 신호위(神虎衛), 흥위위(興威衛), 비순위(備巡衛), 천우위(天牛衛), 감문위(監門衛)가 있는데 태조 4년(1395)에 십사(十司)로 개편하였다.
  • 위험 일 분 : (1)착륙 전 8분과 이륙 후 3분을 이르는 말. 이륙 시는 최대의 동력을 적용하는 단계이며, 착륙 단계는 최저의 동력으로 지상에 가까이 비행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 발생 시 조종사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이와 같이 이른다.
  • 이수 : (1)십이지(十二支)에 따른 열두 종류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이다.
  • 자군 원정 : (1)중세 유럽에서, 기독교도가 팔레스타인과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로부터 다시 찾기 위하여 일으킨 원정. 종군자(從軍者)가 십자의 기장을 단 데서 유래하며, 1096년부터 13세기 후반까지 7회에 걸쳐 약 700만 명을 동원하였으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 : (1)70세에서부터 79세까지의 나이에 해당하는 사람.
  • 격자 일각형 : (1)정사각형 격자점 중 열한 개의 점을 꼭짓점으로 갖는 십일각형.
  • 확장 이진화 진 코드 : (1)8비트를 써서 256개의 문자를 표시할 수 있도록 만든 코드. 주로 아이비엠 메인 프레임 컴퓨터에서 사용하는데, 이진화 십진 코드에 4비트를 더한 것으로, 숫자, 영문 대문자와 소문자, 특수 문자, 한글의 자음과 모음 따위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 만억 불토 : (1)사바세계와 극락 사이에 있는, 십만 억이나 되는 불국토.
  • 이집산 : (1)평안북도 강계군 종서면과 곡하면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1,047미터.
  • 자 성호 : (1)성삼위(聖三位)와 구속(救贖)의 도리를 표현하는 십자의 성호.
  • 아이오딘 백이 : (1)질량수가 125인 아이오딘의 방사성 동위 원소. 반감기 60일로 베타 붕괴 하며, 아이오딘의 추적자로 생화학 따위의 연구에 이용한다.
  • 헤로니안 마름모 이면체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마름모 십이면체를 이르는 말.
  • 완전 오각형 이사면체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오각형 이십사면체.
  • 선계 : (1)십선(十善)을 지키도록 한 계율.
  • 송광사 응진당 석가모니 후불탱 육 나한탱 : (1)전라남도 순천시 송광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탱화. 1724년에 제작되었다. 18세기 불화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것으로, 제작 연대가 확실하고 각 도상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십육 나한도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보물 제1367호.
  • 자 도르래 : (1)손허리뼈 목 부위에서 시작하여 끝마디뼈에 이르기까지 위치한 3개의 십자 모양의 손가락 도르래.
  • 자성 : (1)남십자자리에 있는, 십자형을 이루는 네 개의 별.
  • 단위수 : (1)십진법으로 나타낸 수.
  • 천구백이 년대 스타일 : (1)허리선이 내려가고 편안하고 넉넉하여 대중화ㆍ기능화가 강조된 1920년대의 서양 옷 스타일. 소년의 이미지가 나타나며, 가르손 룩, 스포츠 룩, 로 웨이스트 따위가 유행하였다.
  • 구 개 신앙 조항 : (1)16세기 영국 국교회의 신조. 에드워드 육세 때에 만들어진 42개 신앙 조항을 수정한 것으로, 칼뱅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몇 번의 개정을 거쳐 1571년 대주교구 회의에서 39개 조항으로 정리하였고, 여왕의 인허로 성직자들의 의무가 되었다.
  • 이지장 협착 : (1)십이지장이 병적으로 좁아진 증상.
  • 이진 코드 진법 : (1)십진수를 이진수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 0에서 9까지의 각 숫자는 네 개의 이진수로 대치된다.
  • 금칠 : (1)4세기 무렵에 이슈바라크리슈나(Iśvarakrsna)가 지은, 인도 육파(六派) 철학의 하나인 삼키아학파의 대표적인 경전. 본래 69송이었으나 72송으로 전한다.
  • 의 자리 : (1)십진법에서, 정수의 오른쪽으로부터 둘째 번 숫자가 놓인 자리. 예를 들면, 75에서 7이 놓인 자리이다.
  • 등각 이각형 : (1)모든 각의 크기가 같은 십이각형.
  • 개국 위원회 : (1)1972년에 국제 통화 제도의 개혁과 이에 관련되는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국제 통화 기금 가맹 20개국의 재무 장관들이 참여한 회의.
  • 이지장 담낭 연결술 : (1)십이지장과 담낭 사이에 교통로를 형성하는 수술.
  • 자매달리기 : (1)기계 체조의, 링 기술 가운데 하나. 두 팔을 수평으로 벌려 몸이 십자형이 되게 매달리는 동작이다.
  • 이지장곡 : (1)‘ㄷ’ 자 모양으로 배열된 십이지장에서 윗부분과 내림 부분 사이에 굽어진 부분.
  • 진 소수 : (1)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을 구분하는 십진수.
  • 완전 일각뿔대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십일각뿔대.
  • 삼 일의 금요일 바이러스 : (1)감염이 되면 13일의 금요일에 데이터를 지우는 파일 바이러스.
  • 춘광 : (1)봄의 석 달 동안. (2)석 달 동안의 화창한 봄 날씨.
  • 사처 : (1)예수 십자 행로의 열네 자리.
  • 법계 : (1)깨달음의 정도에 따라 나누는 10가지 경지. 미계(迷界)의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아수라계, 인간계, 천상계와 오계(悟界)의 성문계, 연각계, 보살계, 불계이다.
  • 자가두 : (1)‘十’ 자 모양으로 교차하는 거리.
  • 오호 육국 : (1)중국 동한(東漢)에서 남북조 시대에 이르기까지, 오호(五胡)가 세운 열세 나라와 한족(漢族)이 세운 세 나라. 동북부의 전조(前趙)ㆍ후조(後趙)ㆍ전연(前燕)ㆍ후연(後燕)ㆍ남연(南燕)ㆍ북연(北燕), 관중(關中)의 전진(前秦)ㆍ후진(後秦)ㆍ서진(西秦), 하투(河套)의 하(夏), 사천(四川)의 성한(成漢), 하서(河西)의 전량(前涼)ㆍ후량(後涼)ㆍ북량(北涼)ㆍ남량(南涼)ㆍ서량(西涼)을 이른다.
  • 자공 : (1)지(篪)와 적(篴)의 아래 끝마디에 뚫은 ‘十’ 자 모양의 구멍.
  • 일도회고시 : (1)조선 정조 때에 유득공이 지은 한시집. 단군 때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왕도(王都) 21개의 사적에 대하여 43편의 칠언 절구를 지어 펴냈다. 각 시의 서(序)에 각 도읍의 고사(故事)를 자세히 적었으며 책머리에 자서(自序) 두 편을 써넣었다. 정조 9년(1785)에 본문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엮었으며 고종 14년(1877)에 간행하였다. 1권 1책의 목판본.
  • 엑스 닷 이 : (1)국제 전신 전화 자문 위원회에서 권장하는 통신 규약 가운데, 엑스(X) 자로 시작하는 것의 하나. 공중 데이터망에서, 데이터 단말 장치와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 간의 인터페이스를 규정한다.
  • 레오 삼세 : (1)로마 교황(1810~1903). 비스마르크의 문화 투쟁을 종결하는 등 각국과의 우호에 힘썼으며, 즉위 전부터 사회 문제와 노동 문제에 관심을 표명하였다. 1891년에 회칙 ‘레룸 노바룸’으로 노사 관계에 대한 교회의 입장을 천명하였는데, 이것은 교회의 근대적 지위 확립에 공헌한 것으로 평가된다. 재위 기간은 1878~1903년이다.
  • 이지장 후와 : (1)십이지장 뒤쪽에 있는 복막의 오목한 부분. 이것의 입구는 왼쪽을 향하며, 절반 정도가 되는 부분에서 나타난다.
  • 팔 부중 : (1)천수관음을 따라다니는 호법선신. 특히 진언 다라니를 외우는 사람을 지킨다고 한다. 밀적금강사(密迹金剛士), 오추군도앙구시(烏芻君荼央俱尸), 마혜나라연(摩醯那羅延), 금비라타가비라(金毘羅陀迦毘羅), 파삽파루나(婆馺婆樓那), 만선차발진타라(滿善車鉢眞陀羅), 살차마화라(薩遮摩和羅), 구란단타반지라(鳩蘭單陀半祗羅), 필파가라왕(畢婆伽羅王), 비다살화라(毘多薩和羅), 범마삼발라(梵摩三鉢羅), 염마라(炎摩羅), 제석천, 대변공덕천(大辯功德天), 제두뢰타왕(提頭賴吒王), 신모녀(神母女), 비루륵차(毘樓勒叉), 비루박차(毘樓博叉), 비사문천, 금색공작왕(金色孔雀王), 이사나천(伊舍那天), 마니발타라(摩尼跋陀羅), 불라파(弗羅婆), 난타발난타(難陀跋難陀), 대신아수라(大身阿修羅), 수화뇌전신(水火雷電神), 구반도(鳩槃荼), 비사사(毘舍闍)이다.
  • 이 번 갈림증 : (1)테시어(Tessier, P.)가 1976년에 분류한 머리 얼굴 갈림증의 한 종류. 대개 벌집뼈굴이 횡적으로 넓어져 두 눈 먼거리증이 있고, 눈썹 내측 끝 바로 가쪽이 갈라져 있다.
  • 자가의 예수상 : (1)그리스도교 성화(聖畫) 모티브 중 하나로, 예수가 못 박혀 있는 십자가상. 그리스도의 책형과 거의 유사한 듯 보이나, 이 상(像)은 배경과 주변에 대한 묘사가 거의 없이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 : (1)구에 일을 더한 수. 아라비아 숫자로는 ‘10’, 로마 숫자로는 ‘X’으로 쓴다. (2)그 수량이 열임을 나타내는 말. (3)그 순서가 열 번째임을 나타내는 말.
  • 뢸로 이각형 : (1)정십이각형의 꼭짓점들을 중심으로 하는 열두 개의 원의 호로 만들어진 정폭 도형을 이르는 말.
  • 코발트 육 : (1)질량수 60, 반감기(半減期) 5.26년인 코발트 방사성 동위 원소. 강력한 감마선을 방사하므로, 라듐에 대신하는 값싼 감마선원(γ線源)으로 이공학(理工學)ㆍ의료ㆍ생물학 따위에 널리 쓴다.
  • 완전 정이각형 : (1)모든 변의 길이와 넓이가 유리수인 정십이각형.
  • 각목 : (1)절지동물문 갑각강의 한 목. 머리와 가슴은 유합하여 두흉부를 이룬다. 갑각이 두흉부와 몸 양옆의 아가미를 덮고 있다. 가슴 양쪽에는 다섯 쌍의 다리가 있다. 새우, 게, 가재 따위가 있다.
  • 미터 왕복 달리기 테스트 : (1)체력을 측정하는 평가 방법의 하나. 10미터를 달린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10미터 거리를 두고 양쪽에 지름 50cm 정도의 반원을 만든 뒤에, 출발 지점의 반대쪽 반원에 나무토막 두 개를 놓는다. 피검자가 출발하여 나무토막 하나를 출발 지점의 반원으로 옮겨 놓고 다시 가서 나머지 나무토막을 가져다 놓으면 끝이 난다. 운반한 총시간을 1/10초 단위로 기록하는데, 2회 측정하여 좋은 성적으로 기록한다.
  • 자 전보 : (1)제네바 협약에 따라 발신되는 전보. 전쟁 피해자를 돕는 공인된 구호 단체가 전쟁 포로, 피억류자, 일반인 또는 그들의 대표에게 보내는 전보, 전쟁 포로와 일반인 피억류자가 발신할 수 있도록 허용된 전보, 협약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그들의 대표가 발신하는 전보, 전쟁 포로나 억류되어 있는 일반인이나 교전하는 중에 사망한 군인이나 일반인과 관련하여 제네바 협약에서 규정하는 국가 정보국이나 중앙 정보국 또는 그 기관의 대표가 협약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발신하는 전보 따위가 있다.
  • 육관 : (1)아미타불의 몸과 정토(淨土)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떠올려서 보는 열여섯 가지 방법. 일상관(日想觀), 수상관(水想觀), 지상관(地想觀), 보수관(寶樹觀), 보지관(寶池觀), 보루관(寶樓觀), 화좌관(華座觀), 상관(像觀), 진신관(眞身觀), 관음관(觀音觀), 세지관(勢至觀), 보관(普觀), 잡상관(雜想觀), 상배관(上輩觀), 중배관(中輩觀), 하배관(下輩觀)이다.
  • 헤로니안 정각형 : (1)모든 변의 길이와 넓이가 유리수인 정십각형.
  • 싸이토그롬 피사백오 : (1)사이토크롬의 환원형에 일산화 탄소가 결합하여 450nm 부근에서 최대 흡광도를 갖는 프로토헴을 함유하는 단백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약물 대사 반응에서 산화 효소로 작용한다. ⇒규범 표기는 ‘사이토크롬 피사백오십’이다.
  • 오 도 케이블 익스터널 로테이션 : (1)웨이트 트레이닝에서, 회전 근개를 발달시키는 운동의 하나. 케이블 머신에 손잡이를 부착하고 오른손으로 손잡이를 잡는다. 그 상태에서 몸은 중량 거치대 앞에 비스듬히 서서 위의 팔이 몸통과 45도 각도를 이루게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린다. 이 자세에서 팔의 각도를 90도로 고정시킨 후 밑의 팔을 뒤로 회전시키면서 케이블을 당겼다가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정해진 반복 횟수를 완료한 다음 곧바로 팔을 바꾸어 동일한 자세를 반복한다.
  • 지 이 : (1)‘지세븐’과 유럽 연합 의장국, 신흥 시장 12개국 등 세계 주요 20개국의 정상이나 재무 장관, 중앙은행 총재가 모여 세계 경제의 현안을 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국제기구. 1999년 9월에 개최된 ‘국제 통화 기금’ 총회에서 지세븐과 신흥 시장이 참여하는 기구를 만드는 데 합의하여 같은 해 12월 독일에서 첫 회의가 열린 이래 정기적으로 계속되고 있으며 제5차 회의가 2010년 11월 한국의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회원국은 미국ㆍ캐나다ㆍ사우디아라비아ㆍ오스트레일리아의 1그룹, 러시아ㆍ인도ㆍ터키ㆍ남아프리카 공화국의 2그룹, 브라질ㆍ아르헨티나ㆍ멕시코의 3그룹, 영국ㆍ프랑스ㆍ독일ㆍ이탈리아의 4그룹, 한국을 포함한 일본ㆍ중국ㆍ인도네시아의 5그룹으로 나뉘어 있다.
  • 이지장샘 : (1)샘창자 점막 밑층에 주로 형성된, 작고 가지가 나뉜 꼬불꼬불한 대롱샘. 염기성 점액 물질을 분비하여 위산을 중화하는 구실을 한다.
  • 아폴로 일호 : (1)처음으로 달에 착륙한 미국의 유인 우주선. 1969년 7월 16일에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발사되었으며 7월 21일에 두 우주 비행사 암스트롱과 올드린(Aldrin)이 달 표면에 도착하였다.
  • 퍼센트 필터 룰 : (1)주가가 직전 저가에서 10% 이상 올라가면 상승 전환 국면이라고 판단하여 사들이고, 직전 고가에서 10% 이상 떨어지면 하향 전환 국면으로 판단하여 내다 파는 투자 방법.
  • 나찰녀 : (1)법화경의 가르침을 받아 지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열 나찰녀. 처음에는 귀녀(鬼女)였으나 나중에는 신녀(神女)가 되었다. 남파, 비남파, 곡치, 화치, 흑치, 다발, 무염족, 지영락, 고체, 탈일체 중생 정기이다.
  • : (1)사미와 사미니가 지켜야 할 열 가지 계율. 오계(五戒) 외에, 꽃다발을 쓰거나 향을 바르지 말 것, 노래하고 춤추고 풍류를 즐기지 말 것, 높고 큰 평상에 앉지 말 것, 제때가 아니면 먹지 말 것, 재물을 모으지 말 것이다. (2)십선(十善)을 지키도록 한 계율. (3)대승 불교에서, 보살이 범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열 가지 계율. 살생하지 말 것, 도둑질하지 말 것, 음행(婬行)하지 말 것, 거짓말을 하지 말 것, 술을 사거나 팔지 말 것, 사부중(四部衆)의 허물을 말하지 말 것, 나를 칭찬하거나 남을 비방하지 말 것, 재물이나 가르침을 베푸는 일에 인색하지 말 것, 성내는 마음으로 상대가 참회하는 것을 거절하지 말 것, 삼보(三寶)를 비방하지 말 것이다. (4)깨달음의 정도에 따라 나누는 10가지 경지. 미계(迷界)의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아수라계, 인간계, 천상계와 오계(悟界)의 성문계, 연각계, 보살계, 불계이다. (5)하나님이 시나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렸다고 하는 열 가지 계율. 다른 신을 섬기지 말 것, 우상을 섬기지 말 것,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하지 말 것, 안식일을 지킬 것, 어버이를 공경할 것, 살인하지 말 것, 간음하지 말 것, 도둑질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 것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의 근본 계율이다.
  • 사이드 : (1)해상 운송 화물을 배에서 내리면서 검사하는 데 입회하는 운송인 측을 이르는 말.
  • 육진법 표기 : (1)십육진법으로 수를 표기하는 일.
  • 명화 : (1)중국 송나라의 증단백(曾端伯)이 열 가지의 꽃을 벗에 비유하여 이름을 붙인 것. 곧, 도미(荼蘼)는 운우(韻友), 말리(茉莉)는 아우(雅友), 서향(瑞香)은 수우(殊友), 하화(荷花)는 정우(淨友), 암계(巖桂)는 선우(仙友), 해당(海棠)은 명우(名友), 국화(菊花)는 가우(佳友), 작약(芍藥)은 염우(艷友), 매화(梅花)는 청우(淸友), 치자(梔子)는 선우(禪友)라 하였다.
  • 루이 이세 : (1)프랑스 발루아 왕조의 왕(1462~1515). 법제의 정비, 도로 건설, 수리 시설의 개선, 농민 보호, 관료 조직의 확충, 지방 관습법 편찬 따위에 힘쓰고 프랑스 르네상스의 길을 열어 ‘국민의 아버지’로 불렸다. 재위 기간은 1498~1515년이다.
  • 소득 분위별 분포 : (1)전 가구를 최저 소득 가구부터 최고 소득 가구까지 10분위로 나누어 각 분위의 소득을 전체 가구 소득의 백분비로 나타낸 것. 소득 분배가 얼마나 균등하게 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억분율 : (1)물질의 농도나 존재비를 나타내는 단위. 10억분의 1을 의미하고 ‘ppb’로 나타낸다.
  • 플래그 극장 : (1)미국에서, 영화 상영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1등급 극장.
  • 년 적공이면 한 가지 성공을 한다 : (1)무슨 일이든지 오랫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마침내는 성공하게 됨을 이르는 말.
  • 칸 카드 : (1)위아래에 각각 45개의 열로 구성되어 모두 90개의 구멍을 가진 천공 카드.
  • 뷘입 : (1)잠꼬대나 헛소리를 하다.
  • 이율관 : (1)오래된 해죽(海竹)으로 만든 악기.
  • 육진법 : (1)16을 기수(基數)로 쓰는 실수의 기수법(記數法). 숫자 0, 1, 2, 3, 4, 5, 6, 7, 8, 9와 A, B, C, D, E, F를 이용하여 16배마다 윗자리로 올려 가는 표시법이다. 전자계산기의 내부 표현 방식으로 도입하였다.
  • 이코산올 : (1)이코산올의 이성질체로, 열 번째 탄소 원자와 결합된 수소 원자 한 개 대신에 하이드록실기 한 개가 결합된 사슬형 화합물. 탄소와 탄소가 결합된 나머지 자리는 수소 원자가 결합되어 있다. 화학식은 Math Image .
  • 오시 : (1)하루의 24시가 지난 다음의 시간이라는 뜻으로, 이미 지나서 뒤늦은 때의 절망과 불안을 이르는 말. 루마니아의 작가 게오르기우(Gheorghiu, C. V.)가 쓴 소설 제목에서 유래한다.
  • 일면 진언 : (1)진언 밀교에서, 십일면관음에게 빌 때 외는 주문.
  • 팔반무예 : (1)열여덟 가지 무예.
  • 이디오 : (1)실험동물의 50%에서 약효가 나타나는 용량. 기호는 ED50.
  • 작은이지장 유두 : (1)십이지장에서 젖꼭지처럼 볼록하게 솟은 두 부분 가운데에서 위쪽의 것. 이곳으로 덧이자관이 십이지장으로 열린다.
  • 대가 : (1)중국의 당송 팔대가에다 당나라 문인인 이고(李翺)와 손초(孫樵) 두 사람을 더하여 이르는 말.
  • : (1)두 방향에서 자라 나오는 털이 만나 직각 모양으로 휘어져서 십자 모양을 이룬 것.
  • 만세시위투쟁 : (1)‘육십 만세 운동’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육십 만세 시위 투쟁’이다.
  • 이표법 : (1)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말타형 : (1)십자가 끝이 갈라져 여덟 개의 꼭짓점으로 되어 있고 아래, 위, 옆의 길이가 같고 끝이 굵은 십자가. 예루살렘 순례자들을 돕기 위해 1099년 만들어진 요한 기사단의 상징으로 본부가 몰타섬에 있어 몰타의 상징이 되었다. ⇒규범 표기는 ‘몰타형 십자’이다.
  • 이지장 아래부분 : (1)십이지장에서 허리뼈 몸통을 가로질러 왼쪽으로 거의 수평하게 달리는 부분. 길이는 약 10cm이며, 앞쪽으로 위 창자 간막 혈관이 가로지른다. ⇒규범 표기는 ‘십이지장 아랫부분’이다.
  • 여산 칠 리나 들어갔다 : (1)눈이 움푹 들어간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자나사돌리개 : (1)십자못을 돌려 박거나 틀어 빼는 데 쓰는 연장.
  • 세일즈맨 : (1)개인이나 집단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거나 판매자가 상업적 의의가 있는 관념에 따라 행동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
  • 에 능참봉을 하니 하루에 거둥이 열아홉 번씩이라 : (1)오래 바라고 고대하던 일이 이루어졌으나 허울만 좋을 뿐 수고롭기만 하고 실속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여든에 능참봉을 하니 한 달에 거둥이 스물아홉 번이라’ ‘능참봉을 하니까 거둥이 한 달에 스물아홉 번이라’ ‘모처럼 능참봉을 하니까 한 달에 거둥이 스물아홉 번’ (2)운수가 나빠 일이 안되려면 일마다 낭패만 본다는 말. <동의 속담> ‘여든에 능참봉을 하니 한 달에 거둥이 스물아홉 번이라’ ‘능참봉을 하니까 거둥이 한 달에 스물아홉 번이라’ ‘모처럼 능참봉을 하니까 한 달에 거둥이 스물아홉 번’
  • 사효 : (1)역학(易學)의 스물넷의 효(爻). (2)중국 원나라 곽거경(郭居敬)이 선정한 스물네 명의 효행자(孝行者). 우순, 전한의 문제, 증삼(曾參), 민손(閔損), 중유(仲由), 동영(董永), 염자(剡子), 강혁(江革), 육적(陸績), 당부인(唐夫人), 오맹(吳猛), 왕상(王祥), 곽거, 양향(楊香), 주수창(朱壽昌), 유검루(庾黔婁), 노래자, 채순(蔡順), 황향(黃香), 강시(姜詩), 왕포(王褒), 정란(丁蘭), 맹종(孟宗), 황정견이다.
  • 여수 순천 일구 사건 : (1)1948년 10월 19일에 여수와 순천에서 국군 제14연대 일부가 일으킨 반란 사건. 지창수, 김지회(金智會), 이기종(李起鍾), 박기암(朴基巖) 등이 주동이 되어 일으켰으나 국군이 진압하였다.
  • 이이면체 : (1)열두 개의 정오각형과 스무 개의 정삼각형으로 이루어진 볼록한 준정다면체.
  • 자군 : (1)중세 유럽에서, 기독교도가 팔레스타인과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로부터 다시 찾기 위하여 일으킨 원정. 또는 그 원정대. 종군자(從軍者)가 십자의 기장(記章)을 단 데서 유래하는데, 1096년부터 13세기 후반까지 7회에 걸쳐 약 700만을 동원하였으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2)이상이나 신념을 위해 집단적으로 싸우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일궤 : (1)한 끼의 밥을 먹는데 열 번이나 일어난다는 뜻으로, 나라를 잘 다스리기 위해 매우 바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하나라의 우왕이 한 끼의 밥을 먹는 도중에 열 번이나 일어나 찾아온 손님을 맞이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 주희 : (1)지름 22cm의 비금속성의 공을 굴려 약 20미터 전방에 정삼각형으로 세워 둔, 열 개의 핀을 많이 쓰러뜨려서 승부를 겨루는 경기. 3~4세기 무렵에 독일의 한 수도원에서 악마에 견준 곤봉을 쓰러뜨린 경기가 원형이라 한다.
  • 일기 : (1)조선 시대에, 무과(武科)에서 실시하던 무예 과목. 초기에는 목전(木箭)ㆍ철전(鐵箭)ㆍ편전(片箭)ㆍ기사(騎射)ㆍ기창(騎槍)ㆍ격구(擊毬)의 여섯 과목이었으나, 후에 유엽전(柳葉箭)ㆍ과녁ㆍ조총(鳥銃)ㆍ편추(鞭芻)ㆍ강서(講書)를 첨가하여 열한 과목이 되었다.
  • 팔물 : (1)탁발 걸식을 할 때나 여러 곳을 유행(遊行)할 때, 대승(大乘)의 비구가 늘 가지고 다니는 열여덟 가지 물건. 이를 닦는 버들가지, 콩이나 팥을 갈아 만든 가루비누, 삼의(三衣), 물병, 식기, 앉거나 누울 때 까는 직사각형의 베, 꼭지에 쇠고리가 달린 지팡이, 향로, 물을 떠서 마실 때 물속의 작은 벌레나 티끌을 거르는 주머니, 수건, 머리카락이나 손톱, 베를 자르는 칼, 부싯돌, 코털을 뽑는 작은 집게, 앉거나 누울 때 사용하는 노끈으로 만든 직사각형의 자리, 불경ㆍ계율을 모아 종류별로 나누어 열거한 조문, 불상, 보살상이다.
  • 사백사 헤르츠 : (1)음의 높이를 통일하기 위하여 정한 중앙 가 음에 대한 표준 음고 주파수. 1834년 슈투트가르트 회의에서 결정되었다.
  • 순천 선암사 삼삼조사도 : (1)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 성보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불교 회화. 가섭 존자부터 육조 혜능까지 33명의 조사를 그린 것으로,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삼십삼조사도이다. 영조 29년(1753)에 은기(隱奇)를 비롯한 5명의 승려 화원이 11폭에 나누어 그렸는데, 현재는 7폭만 남아 있다. 의겸(義謙)의 화풍을 따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물 제15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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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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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