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작거리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6개

네 글자 단어: 1 다섯 글자 단어: 5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5 모든 글자 단어: 116

빠작거리다 : (1)물기가 적은 물건을 씹거나 빻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기가 적은 물건이 타들어 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진땀이 잇따라 나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몽그작거리다 : (1)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서 조금 작은 동작으로 자꾸 게으르게 행동하다. (2)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서 몸이나 몸의 일부를 조금 작은 동작으로 자꾸 느리게 비비대다. (3)오물쪼물하면서 일을 제때에 처리하지 못하고 뭉개다.

초작거리다 : (1)‘자부락거리다’의 방언

꼬작거리다 : (1)‘구기적거리다’의 방언 (2)‘꼬기작거리다’의 방언

갉작거리다 : (1)날카롭고 뾰족한 끝으로 바닥이나 거죽을 자꾸 문지르다. (2)되는대로 글이나 그림 따위를 자꾸 쓰거나 그리다.

아귀작거리다 : (1)입 안에 음식을 가득 넣고 입을 겨우 움직이며 느리게 자꾸 씹다.

왁작거리다 : (1)여럿이 매우 어수선하게 떠들거나 웃는 소리가 자꾸 나다.

속작거리다 : (1)‘속삭거리다’의 방언

꼬구작거리다 : (1)‘꼬기작거리다’의 방언

헤치작거리다 : (1)이리저리 느리게 자꾸 들추거나 파헤치다.

메미작거리다 : (1)‘머무적거리다’의 방언

벅작거리다 : (1)‘법석거리다’의 방언

허우작거리다 : (1)‘허우적거리다’의 방언

답작거리다 : (1)무슨 일에나 조금 가리지 않고 자꾸 참견하다. (2)자꾸 남에게 조금 붙임성 있게 굴다. (3)손으로 자꾸 좀스럽게 쥐거나 잡다.

장작거리 : (1)‘장작가리’의 방언

뙤작거리다 : (1)‘되작거리다’의 방언

사부작거리다 : (1)별로 힘들이지 않고 계속 가볍게 행동하다.

복작거리다 : (1)많은 사람이 좁은 곳에 모여 수선스럽게 자꾸 들끓다. (2)액체 상태의 것에서 자꾸 거품이 보글보글 일다. (3)간지러워서 조금씩 재게 긁어 대다.

자작거리다 : (1)힘없이 찬찬히 걷다. (2)어린아이가 처음 걷기 시작할 때처럼 발을 짧게 내디디며 위태롭게 걷다. (3)손이나 발로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4)‘재깔거리다’의 방언

메미작메미작거리다 : (1)‘머무적거리다’의 방언

배트작거리다 : (1)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약간 배틀거리며 걷다.

오비작거리다 : (1)좁은 틈이나 구멍 속을 자꾸 함부로 갉아 파내다.

와그작거리다 : (1)여럿이 좁은 곳에서 자꾸 시끄럽고 수선스럽게 들끓다. (2)질기고 빳빳한 물건이 스치거나 부서지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콩작작거리다 : (1)작은북 따위를 박자에 맞추어 막대기로 두드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꼭작거리다 : (1)‘꼬기작거리다’의 방언

와자작거리다 : (1)‘와작거리다’의 본말. (2)‘와작거리다’의 본말.

바르작거리다 : (1)고통스러운 일이나 어려운 고비를 벗어나려고 팔다리를 내저으며 작은 몸을 자꾸 움직이다.

뇌작거리다 : (1)‘노닥거리다’의 방언

곱작거리다 : (1)잇따라 머리를 숙이거나 몸을 가볍게 굽히다.

꼽작거리다 : (1)잇따라 머리를 숙이거나 몸을 가볍게 굽히다. ‘곱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깕작거리다 : (1)‘갉작거리다’의 방언

아름작거리다 : (1)말이나 행동을 분명히 하지 못하고 몹시 우물쭈물하다. (2)일을 그럴듯하게 적당히 하고 눈을 속여 넘기다. (3)작은 물건이 보일 듯 말 듯 아른아른하다.

느그작거리다 : (1)‘꾸물거리다’의 방언

맨작거리다 : (1)‘만지작거리다’의 방언

뱌비작거리다 : (1)두 물체를 맞대어 잇따라 가볍게 문지르다. (2)구멍을 뚫기 위하여 송곳 같은 연장으로 잇따라 가볍게 이리저리 돌리다. (3)손바닥이나 손가락 사이의 물건을 둥글게 하거나 긴 가락이 지게 잇따라 가볍게 문지르다. (4)좁은 틈을 잇따라 헤집거나 비집다. (5)좋지 않은 상황을 이겨 내기 위하여 끈질기게 버티다.

아지작거리다 : (1)‘아작거리다’의 본말.

앙기작거리다 : (1)되똥거리며 나릿나릿 걷거나 기다.

고무작거리다 : (1)둔하고 느린 몸짓으로 좀스럽게 자꾸 움직이다.

께작거리다 : (1)‘께적거리다’의 방언

해작거리다 : (1)활개를 벌려 가볍게 저으며 걷다. (2)무엇을 찾으려고 조금씩 자꾸 들추거나 파서 헤치다. (3)탐탁하지 아니한 태도로 무엇을 조금씩 자꾸 깨작거리며 헤치다.

간드작거리다 : (1)무엇에 기대어 있거나 붙어 있는 작은 물체가 찬찬히 가볍게 자꾸 흔들리다.

쿵작거리다 : (1)흥겨운 곡을 합주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빼트작거리다 : (1)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약간 배틀거리며 걷다. ‘배트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홈치작거리다 : (1)보이지 않는 데 있는 것을 찾으려고 요리조리 굼뜨게 자꾸 더듬어 뒤지다. (2)눈물 따위를 굼뜨게 자꾸 훔쳐 씻다. (3)옴켜잡듯이 굼뜨고 거칠게 자꾸 갉다.

옴작거리다 : (1)작은 몸을 느리게 자꾸 움직이다.

나분작거리다 : (1)매우 가벼운 동작으로 사이가 좀 뜨게 자꾸 움직이다.

곰작거리다 : (1)몸이 둔하고 느리게 조금씩 자꾸 움직이다. 또는 몸을 둔하고 느리게 조금씩 자꾸 움직이다.

아기작거리다 : (1)작은 몸집으로 팔다리를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며 천천히 걷다. (2)음식 따위를 입 안에 넣고 천천히 씹어 먹다.

깨작거리다 : (1)글씨나 그림 따위를 아무렇게나 잘게 자꾸 쓰거나 그리다. (2)‘깨지락거리다’의 준말. (3)‘깨지락거리다’의 준말.

왁작벅작거리다 : (1)많은 사람이 좁은 곳에서 매우 어수선하게 떠들거나 웃으며 들끓다.

각작거리다 : (1)날카롭고 뾰족한 끝으로 바닥이나 거죽을 자꾸 문지르다. ⇒규범 표기는 ‘갉작거리다’이다. (2)되는대로 글이나 그림 따위를 자꾸 쓰거나 그리다. ⇒규범 표기는 ‘갉작거리다’이다.

싸작거리다 : (1)물건이 세게 비벼지거나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하작거리다 : (1)쌓인 물건을 조금씩 자꾸 들추어 헤치다.

만작거리다 : (1)‘만지작거리다’의 준말. (2)‘만지작거리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63작거리다’로도 적는다.

꽤작거리다 : (1)‘지르다’의 방언

반작거리다 : (1)작은 빛이 잇따라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반짝거리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깐작거리다 : (1)끈끈하여 자꾸 착착 달라붙다. (2)성질이 깐깐하여 자꾸 검질기게 굴다.

개작거리다 : (1)‘깨죽거리다’의 방언

오골박작거리다 : (1)‘오글거리다’의 방언

가치작거리다 : (1)조금 거추장스럽게 자꾸 여기저기 거치거나 닿다. (2)조금 거추장스러워 자꾸 거슬리거나 방해가 되다.

납작거리다 : (1)말대답을 하거나 무엇을 받아먹으려고 입을 냉큼냉큼 벌렸다 닫았다 하다. (2)몸을 바닥에 바짝 대고 냉큼냉큼 엎드리다.

두작거리다 : (1)‘뒤적거리다’의 방언

아자작거리다 : (1)조금 단단한 것이 잇따라 잘게 부서지다.

외비작거리다 : (1)‘오비작거리다’의 방언

아작거리다 : (1)조금 단단한 물건을 깨물어 바스러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옥작거리다 : (1)여럿이 한곳에 모여 조금 수선스럽게 들끓다.

해치작거리다 : (1)이리저리 느리게 조금씩 자꾸 들추거나 파헤치다.

따듬작거리다 : (1)말을 하거나 글을 읽을 때 나릿나릿하게 자꾸 더듬다. ‘다듬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풍작거리다 : (1)손풍금 따위를 흥겹게 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머무작거리다 : (1)‘머무적거리다’의 방언

난작거리다 : (1)물체가 자꾸 힘없이 촉 처지거나 조금 물러지다.

아무작거리다 : (1)벌레나 짐승 따위가 자꾸 조금씩 느리게 움직이다. (2)사람이 자꾸 좀스럽고 느리게 행동하다.

하비작거리다 : (1)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따위로 자꾸 긁어 조금 헤치다.

뭉그작거리다 : (1)‘뭉그적거리다’의 방언

조작거리다 : (1)주책없이 잘난 체하며 자꾸 떠들다. (2)처음 걸음을 걷기 시작하는 어린아이가 자꾸 배틀거리며 귀엽게 걷다.

매미작거리다 : (1)가볍게 주무르듯이 자꾸 만지다. ⇒규범 표기는 ‘만지작거리다’이다.

까치작거리다 : (1)조금 거추장스럽게 자꾸 여기저기 거치거나 닿다. ‘가치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조금 거추장스러워 자꾸 거슬리거나 방해가 되다. ‘가치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한드작거리다 : (1)매달려 있는 작은 물체가 찬찬히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2)마음에 조금 달갑지 아니하여 일에 힘을 들이지 아니하고 대충대충 하다.

깝작거리다 : (1)방정맞게 자꾸 까불거나 잘난 체하다. (2)작은 눈을 가볍게 자꾸 감았다 떴다 하다.

다듬작거리다 : (1)무엇을 찾거나 알아보려고 나릿나릿하게 손으로 이리저리 자꾸 만지다. (2)말을 하거나 글을 읽을 때 나릿나릿하게 자꾸 더듬다.

늘그작거리다 : (1)‘꾸물거리다’의 방언

빠르작거리다 : (1)고통스러운 일이나 어려운 고비를 벗어나려고 팔다리를 내저으며 작은 몸을 자꾸 움직이다. ‘바르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와작거리다 : (1)김치나 무 따위의 조금 단단한 물체를 마구 깨물어 씹을 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단단한 물체가 잇따라 부서지거나 무너질 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떠들다’의 방언

몽기작거리다 : (1)앉은 자리에서 자꾸 옴질옴질 비비대며 움직이다. (2)‘몽그작거리다’의 북한어.

들갑작거리다 : (1)몸을 몹시 흔들며 까불거리다.

부신작거리다 : (1)‘부스럭거리다’의 방언

아느작거리다 : (1)부드럽고 가느다란 나뭇가지나 풀잎 따위가 춤추듯이 가볍게 잇따라 흔들리다.

호비작거리다 : (1)좁은 틈이나 구멍 속을 자꾸 함부로 갉거나 돌려 파내다. (2)일의 내막이나 비밀을 자꾸 함부로 캐다.

앵기작거리다 : (1)‘어기적거리다’의 방언

걸치작거리다 : (1)‘거치적거리다’의 방언

우글벅작거리다 : (1)여럿이 다 한곳에 모여 자꾸 움직이며 어수선하게 떠들다.

맨지작거리다 : (1)‘만지작거리다’의 방언

빤작거리다 : (1)작은 빛이 잇따라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반짝거리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오무작거리다 : (1)작은 벌레 따위가 매우 좀스럽고 굼뜨게 자꾸 움직이다.

호부작거리다 : (1)‘홀짝거리다’의 방언

옥작복작거리다 : (1)여럿이 한데 모여 수선스럽게 자꾸 들끓다.

꼬기작거리다 : (1)고김살이 생기게 자꾸 고기다. ‘고기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꼬무작거리다 : (1)사람이나 동물이 매우 느린 몸짓으로 좀스럽게 자꾸 움직이다.

고기작거리다 : (1)고김살이 생기게 자꾸 고기다.

되작거리다 : (1)물건들을 요리조리 들추며 자꾸 뒤지다. (2)이리저리 이모저모 살펴보다. (3)생각을 이리저리 굴리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소크라테스

" 자신을 화나게 했던 행동을 다른 이에게 행하지 말라.^1000 "

#자신 #행동
피로스
" 로마인들에게 한 번만 더 그런 식으로 이겼다가는 우린 끝이다. "
#끝 #로마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