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쫄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 세 글자 단어: 32 네 글자 단어: 38 다섯 글자 단어: 1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5 모든 글자 단어: 119

쫄가리 : (1)‘줄기’의 방언

오쫄거리다 : (1)몸이 작은 사람이나 짐승이 가볍게 율동적으로 자꾸 움직이다. ‘오졸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래다 : (1)‘까불다’의 방언

쫄볶이 : (1)쫄면을 함께 넣어 조리한 떡볶이.

쫄락 : (1)‘쫄딱’의 방언

오쫄대다 : (1)몸이 작은 사람이나 짐승이 가볍게 율동적으로 자꾸 움직이다. ‘오졸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랑대다 : (1)물 따위가 잔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졸랑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까불다. ‘졸랑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기쫄기 : (1)‘쫄깃쫄깃’의 방언

쫄대 : (1)‘졸대’의 방언 (2)‘벼훑이’의 방언

쫄이다 : (1)‘졸이다’의 방언

쫄로기 : (1)여럿이 줄지어 늘어선 상태로

쫄보 : (1)‘졸보’를 구어적으로 속되게 이르는 말.

쫄래둥이 : (1)자꾸 매우 경망스럽고 방정맞게 행동하는 아이.

오쫄오쫄하다 : (1)몸이 작은 사람이나 짐승이 자꾸 가볍게 율동적으로 움직이다. ‘오졸오졸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쪼리 : (1)은어로, ‘술’을 이르는 말.

쫄딱구디이 : (1)규모가 작은 광산

쫄랑쫄랑 : (1)물 따위가 자꾸 잔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졸랑졸랑’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자꾸 가볍고 경망스럽게 까부는 모양. ‘졸랑졸랑’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면 사리 : (1)재료를 풍부하게 하고 맛을 내기 위해 각종 요리에 넣는 쫄면.

쫄르다 : (1)‘조르다’의 방언 (2)‘짧다’의 방언

쫄빼기 : (1)‘얼금뱅이’의 방언

쫄라당 : (1)크지 아니한 그릇에 담긴 액체가 조금 세게 한 번 흔들릴 때 나는 소리.

쫄다 : (1)‘졸다’를 구어적으로 강조하여 이르는 말. (2)‘졸다’를 구어적으로 강조하여 이르는 말.

쫄개 : (1)‘졸개’의 방언

쫄라매다 : (1)‘졸라매다’의 방언

쫄딱보 : (1)더할 나위 없는 못난이.

: (1)물건의 끝을 입에 대고 힘 있게 조금 빠는 모양. (2)거침없이 산뜻하게 펴지거나 벗어진 모양. (3)행동 따위가 미끄러지듯 거침없는 모양. (4)‘몽땅’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5)‘부추’의 방언

오쫄랑대다 : (1)잘난 체하며 자꾸 까불어 대다.

쫄밋 : (1)‘쫄밋거리다’의 어근.

쫄긋쫄긋 : (1)‘쫄깃쫄깃’의 방언

쫄우다 : (1)‘줄이다’의 방언 (2)‘졸이다’의 방언

쫄라당거리다 : (1)크지 아니한 그릇에 담긴 액체가 조금 세게 자꾸 흔들리면서 소리를 내다. (2)자꾸 까불며 매우 경망스럽게 행동하다.

쫄라닥 : (1)‘쫄딱’의 방언

쫄끔 : (1)눈물 따위의 액체가 조금 나오다가 그치는 모양. ‘졸금’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비가 조금 내리다가 멎는 모양. ‘졸금’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쫄 : (1)끼니를 굶어 아무것도 먹지 못한 모양. (2)가는 물줄기가 잇따라 부드럽게 흐르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졸졸’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동물이나 사람이 자꾸 뒤를 따라다니는 모양. ‘졸졸’보다 센 느낌을 준다. (4)가는 줄이나 천 따위가 바닥에 자꾸 끌리는 모양. ‘졸졸’보다 센 느낌을 준다. (5)작은 물건을 여기저기 자꾸 흘리는 모양. ‘졸졸’보다 센 느낌을 준다. (6)물건의 끝을 입에 대고 좀 힘 있게 자꾸 빠는 모양. (7)‘쫄쫄하다’의 어근. (8)‘오래오래’의 방언

쫄자 : (1)‘졸자’의 방언

쫄금대다 : (1)적은 양의 액체가 매우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다. (2)비가 매우 조금씩 자꾸 내렸다 그쳤다 하다. (3)적은 양의 물건을 매우 조금씩 자꾸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다. (4)어떤 행동을 사이에 두고 매우 조금씩 하다.

쫄막쫄막히 : (1)통이 크게 다부지지 못하고 지긋하면서 자꾸 쪼물거리는 상태로.

쫄금쫄금 : (1)적은 양의 액체가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는 모양. (2)비가 자꾸 매우 조금씩 내렸다 그쳤다 하는 모양. (3)적은 양의 물건을 자꾸 매우 조금씩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는 모양. (4)어떤 행동을 사이에 두고 아주 조금씩 하는 모양.

쫄기 : (1)‘줄기’의 방언

쫄깃쫄깃 : (1)씹히는 맛이 매우 차지고 질긴 듯한 느낌. ‘졸깃졸깃’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막쫄막하다 : (1)통이 크게 다부지지 못하고 지긋하면서 자꾸 쪼물거리다. (2)여럿이 다 시원하게 트이지 못하여 좀스럽다.

쫄랑이다 : (1)물 따위가 잔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다. ‘졸랑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까불다. ‘졸랑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로기있다 : (1)‘가지런하다’의 방언

쫄망쫄망 : (1)고르지 아니한 여러 개의 작은 물건이 뒤섞여 있어 보기에 사랑스러운 모양. ‘졸망졸망’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가죽이나 표면 따위가 울퉁불퉁하게 생긴 모양. ‘졸망졸망’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막히 : (1)통이 크게 지긋하면서 다부지지 못하고 쪼물거리는 상태로.

쫄랑 : (1)‘쫄랑거리다’의 어근. (2)작은 그릇에 채 차지 아니한 액체가 세게 한 번 흔들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3)가만있지 못하고 몹시 경망스럽게 행동하는 모양. (4)‘쫄딱’의 방언

쫄랑쫄랑하다 : (1)물 따위가 자꾸 잔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다. ‘졸랑졸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자꾸 가볍고 경망스럽게 까불다. ‘졸랑졸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랑박 : (1)‘조롱박’의 방언

오쫄랑하다 : (1)잘난 체하며 까불어 대다.

쫄면 : (1)쫄깃한 국수에 야채와 고추장 양념을 비벼서 먹는 음식.

쫄래쫄래 : (1)까불거리며 경망스럽게 행동하는 모양. ‘졸래졸래’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여럿이 무질서하게 졸졸 뒤따르는 모양. ‘졸래졸래’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따구 : (1)‘졸개’의 방언

쫄밋대다 : (1)저린 듯하게 자꾸 떠들렸다 가라앉았다 하다.

쫄망구 : (1)작고 보잘것없는 것을 낮잡아 이르는 말. (2)좀스럽게 작고 못생긴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쫄띠기 : (1)‘졸병’의 방언

쫄밋거리다 : (1)저린 듯하게 자꾸 떠들렸다 가라앉았다 하다.

쫄자내다 : (1)‘내빼다’의 방언

쫄랑거리다 : (1)물 따위가 잔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까불다. ‘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아들다 : (1)‘졸다’를 구어적으로 강조하여 이르는 말. (2)‘졸다’를 구어적으로 강조하여 이르는 말.

쫄바지 : (1)통이 좁아 몸에 착 달라붙는 바지.

쫄막쫄막 : (1)통이 크게 다부지지 못하고 지긋하면서 자꾸 쪼물거리는 모양. (2)‘졸망졸망’의 방언

쫄래쫄래하다 : (1)까불거리며 경망스럽게 행동하다. ‘졸래졸래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쫄대다 : (1)가는 물줄기 따위가 부드럽게 흐르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졸졸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작은 동물이나 사람이 자꾸 뒤를 따라다니다. ‘졸졸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바쁘게 자꾸 돌아다니다.

쫄구다 : (1)‘조리다’의 방언

쫄러매다 : (1)‘졸라매다’의 방언

오쫄랑거리다 : (1)잘난 체하며 자꾸 까불어 대다.

쫄끔거리다 : (1)눈물 따위의 액체가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다. ‘졸금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비가 조금씩 자꾸 내렸다 멎었다 하다. ‘졸금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적은 양의 물건을 아주 조금씩 자꾸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다. (4)어떤 행동을 사이를 두고 아주 조금씩 하다.

쫄장부 : (1)‘졸장부’의 방언

쫄떼기 : (1)꺽저기의 새끼

쫄맹이 : (1)‘꼬마’의 방언

쫄빙 : (1)‘졸병’의 방언

쫄로리 : (1)여럿이 줄지어 늘어선 상태로

쫄망귀 : (1)보잘것없이 작은 귀.

쫄때 : (1)‘졸때기’의 방언

쫄막거리다 : (1)통이 크게 지긋하면서 다부지지 못하고 자꾸 쪼물거리다.

오쫄 : (1)‘오쫄거리다’의 어근.

쫄티 : (1)몸에 착 달라붙는 티셔츠.

쫄끔쫄끔 : (1)눈물 따위의 액체가 자꾸 조금씩 나왔다 그쳤다 하는 모양. ‘졸금졸금’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비가 자꾸 조금씩 내렸다 멎었다 하는 모양. ‘졸금졸금’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적은 양의 물건을 아주 자꾸 조금씩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는 모양. (4)어떤 행동을 사이를 두고 조금씩 하는 모양.

쫄금거리다 : (1)적은 양의 액체가 매우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다. (2)비가 매우 조금씩 자꾸 내렸다 그쳤다 하다. (3)적은 양의 물건을 매우 조금씩 자꾸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다. (4)어떤 행동을 사이에 두고 매우 조금씩 하다.

쫄딱쫄딱 : (1)분량이나 규모 따위가 매우 작고 옹졸한 모양. ‘졸딱졸딱’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어떤 일을 한 번에 하지 못하고 조금씩 여러 차례에 나누어 하는 모양. ‘졸딱졸딱’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막 : (1)통이 크게 지긋하면서 다부지지 못하고 쪼물거리는 모양.

쫄랑하다 : (1)작은 그릇에 채 차지 아니한 액체가 세게 한 번 흔들리는 소리가 나다. (2)가만있지 못하고 몹시 경망스럽게 행동하다.

폴쫄레기 : (1)‘곰배팔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492uf253레기’로도 적는다.

쫄막하다 : (1)통이 크게 지긋하면서 다부지지 못하고 쪼물거리다. (2)사람이 시원하게 트이지 못하여 잘고 좀스러운 데가 있다.

쫄라둥이 : (1)자꾸 매우 경망스럽고 방정맞게 행동하는 아이. ⇒규범 표기는 ‘쫄래둥이’이다.

쫄어들다 : (1)‘졸아들다’의 방언

쫄끔하다 : (1)눈물 따위의 액체가 조금 나오다가 그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졸금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비가 조금 내리다가 멎다. ‘졸금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어붙다 : (1)‘졸아붙다’의 방언

오쫄하다 : (1)잘난 체하며 되바라지게 행동하다.

쫄금쫄금하다 : (1)적은 양의 액체가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다. (2)비가 자꾸 매우 조금씩 내렸다 그쳤다 하다. (3)적은 양의 물건을 자꾸 매우 조금씩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주다. (4)어떤 행동을 사이에 두고 아주 조금씩 하다.

쫄벵 : (1)‘졸병’의 방언

쫄깃쫄깃하다 : (1)씹히는 맛이 매우 차지고 질긴 듯하다. ‘졸깃졸깃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빡쫄빡 : (1)‘앍박앍박’의 방언

돌쫄기 : (1)‘돌쩌귀’의 방언

쫄망쫄망하다 : (1)고르지 아니한 여러 개의 작은 물건이 뒤섞여 있어 보기에 사랑스럽다. ‘졸망졸망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가죽이나 표면 따위가 울퉁불퉁하다. ‘졸망졸망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쫄갱이 : (1)‘졸개’의 방언

쫄랑이 : (1)‘까불이’의 방언

쫄딱 : (1)더할 나위 없이 아주.

모쫄하다 : (1)‘무겁다’의 방언

오쫄랑오쫄랑하다 : (1)잘난 체하며 자꾸 까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레드리히 니체

" 성숙이란 어릴 때 놀이에 열중하던 진지함을 다시 발견하는 데 있다.^1000 "

#때 #놀이 #성숙 #발견 #열중
토마스 칼라일
" 가장 큰 잘못은 아무 잘못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다. "
#잘못 #인식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