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갯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19개

두 글자 단어: 34 세 글자 단어: 149 네 글자 단어: 126 다섯 글자 단어: 6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6 모든 글자 단어: 419

갯고기 :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바닥 : (1)개울이나 개의 바닥.

베갯마구리 : (1)베개의 양쪽 마구리에 대는 꾸밈새. 조그마한 널조각에 수를 놓은 헝겊으로 덮어 끼우는데, 남자의 것은 네모지고 여자의 것은 둥글다. ⇒규범 표기는 ‘베갯모’이다.

실갯지렁이 : (1)참갯지렁잇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20~30cm이고 가늘며 환절이 약 300개이다. 강물이 흘러드는 해변의 진흙 속에서 사는데 낚싯밥으로 쓴다. 우리나라에 분포한다.

갯쥐머이 : (1)‘호주머니’의 방언

끈끈이귀갯과 : (1)석죽목에 속하는 초본. 전 세계에 3속 1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 2속 4종이 자생한다. 지상에서 서식하나 수중 생활을 하는 것도 있다.

비갯이 : (1)‘베갯잇’의 방언

무안 갯벌 : (1)습지 보호 구역인 무안군 현경면과 해제면 일대에 있는 갯벌. 순천만 갯벌에 이어 연안 습지로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지정되었으며, 전체 습지로는 여덟 번째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다.

갯질경잇과 : (1)석죽목의 한 과. 초본이나 관목 또는 덩굴 식물로, 24속 800종이 지중해 연안과 아시아에 주로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속 2종이 자란다.

고갯반드기 : (1)‘반딧불이’의 방언

갯솜질 : (1)해면동물의 몸을 이루는 섬유(纖維)를 구성하는 단백질.

갯부채 : (1)가시산호과의 하나. 가지 전면에는 폴립이 분포하며 겉껍데기 아래에는 다모류가 공생한다. 깊은 바다 밑에서 부채 모양으로 군체를 만들어 고착 생활을 한다.

갯바위 : (1)갯가에 있는 바위.

갯골풀 : (1)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골풀과 비슷하며, 푸른갯골풀에 비하여 수술은 6개이고, 열매는 삭과로 짙은 갈색이다. 한국, 일본, 만주,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짧은아가미미갑갯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몸은 길고 양 끝이 뾰족하며, 손가락 모양의 아가미가 있는데 매우 길다. 바다 밑바닥에서 사는데, 우리나라에는 한 종이 분포한다.

활갯짓하다 : (1)걸음을 걸을 때에 두 팔을 힘차게 내젓다. (2)새가 두 날개를 펴서 퍼덕이다.

원발 쓸갯길 경화 : (1)쓸갯길이 느린 속도로 조금씩 파괴되는 병. 대개 중년의 여자에게 발생하는데, 황달ㆍ소양감ㆍ피로ㆍ황색종 따위의 증상을 보인다.

갯장어과 : (1)조기강 뱀장어목의 한 과. 아가미구멍은 비교적 크고 잘 발달되어 있으며 피부에는 비늘이 없다. 갯장어, 물붕장어 따위가 있다.

갯바람 : (1)바다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쓸갯돌 부숨술 : (1)쓸갯돌을 부수는 수술.

갯보리 : (1)볏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50cm 정도이며, 잎의 길이는 30cm, 폭은 1cm로 좁고 길다. 6~8월에 이삭 모양의 꽃이 피는데 이삭은 15cm 정도이며, 열매는 긴 타원형에 까끄라기가 있다. 바닷가에서 자라는데 주로 가축의 먹이로 쓴다. 한국, 중국,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갯솜고무 : (1)갯솜처럼 자잘한 구멍이 배게 송송 뚫린 고무. 침대나 의자 따위를 푹신푹신하게 하는 데 쓴다.

날갯죽데기 : (1)‘날갯죽지’의 방언

갯벌 생태 지도 : (1)갯벌 습지를 대상으로 하여 제작한 지도.

고갯방아를 찧다 : (1)서거나 앉은 채로 잠이 와서 조느라고 무의식중에 고개를 끄덕끄덕하다.

갯산호 : (1)뿔산호과의 하나. 몸은 노란색 또는 붉은색이며 매우 아름답다. 골 축은 주로 각질로 된 마디부와 석회질이 많은 절간부(節間部)로 이루어져 있으며 관상용으로 쓰인다. 보통 바위가 많은 해안에 달라붙어 산다.

갯게이 : (1)‘바닷물고기’의 방언

갯사람 : (1)갯가에 사는 사람.

갯솜 : (1)목욕해면을 볕에 쬐어 섬유상(纖維狀)의 골격만 남긴 것. 미세한 구멍이 많이 뚫려 있고, 부드러우며 탄력이 좋아서 수분을 잘 빨아들인다. 화장용, 사무용, 의료용으로 쓰인다.

갯값 : (1)형편없이 헐한 값.

베갯밑송사 : (1)잠자리에서 아내가 남편에게 바라는 바를 속살거리며 청하는 일.

노란풀양목갯지렁이 : (1)환형동물의 하나. 몸은 실북 모양이고 긴 강모가 몸에 덮여 있다. 바다 밑에서 기어 다니거나 헤엄쳐 다닌다.

갯지마 : (1)‘주머니’의 방언

갯활량나물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활량나물과 비슷하나 키가 좀 작으며 잎이 손 모양으로 갈라지고 세 개의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는데 원산 근처에 분포한다.

벼갯속 : (1)‘베갯속’의 방언

갯가마우지 : (1)‘민물가마우지’의 북한어.

갯소래 : (1)‘다슬기’의 방언

베갯잇 : (1)베개의 겉을 덧씌워 시치는 헝겊.

망신살이 무지갯살 뻗치듯 한다 : (1)더할 수 없는 큰 망신을 당하여, 많은 사람으로부터 심한 욕설과 원망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

삿갯 : (1)‘수풀’의 방언

조갯가루 : (1)한국화에서 흰색을 내는 재료로 쓰는 가루. 바닷가에 오랫동안 쌓여 있던 굴이나 대합의 껍데기를 보드랍게 가루 낸 다음 물에 앙금을 앉혀서 만든다.

비갯이끼 : (1)‘베갯잇’의 방언

갯무 : (1)바닷가에서 자라는 겨잣과의 한두해살이풀. 뿌리에서 모여 사방으로 퍼지는 잎은 새의 깃 모양으로 길게 갈라지며, 양면에 딱딱한 털이 있다. 봄에 나오는 줄기는 50cm 정도 자라고, 가지가 갈라지며 드물게 털이 나 있다. 4~5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담홍자색 꽃이 모여 핀다. 열매는 각과인데 여물어도 터지지 않는다. 재배하는 무가 야생화된 것으로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멍갯덤불 : (1)‘청미래덩굴’의 방언

날갯소리 : (1)새가 날개 치는 소리.

조갯속게 : (1)몸이 연약하고 가냘파서 일을 감당하지 못하게 생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속살이겟과의 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등딱지의 두께는 암컷이 13mm, 수컷이 8mm 정도이다. 주로 조개나 해삼류에 기생하는데 굴속살이게, 대합속살이게, 섭속살이게 따위가 있다.

비갯심 : (1)‘베갯속’의 방언

베갯이끼 : (1)‘베갯잇’의 방언

갯길경과 : (1)쌍떡잎식물 통꽃류의 한 과. 우리나라에는 갯길경이 있다.

빔갯질 : (1)날이 있는 연장 따위로 무엇을 베는 일

갯잠자리피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30cm이며, 잎은 실 모양이고 안쪽으로 말린다. 6~7월에 연한 풀색의 꽃이 피고 갯가 풀밭에서 자란다.

날갯족지털 : (1)‘깃’의 방언

갯물고동 : (1)‘다슬기’의 방언 (2)‘갯고둥’의 방언

쓸갯돌 급통증 : (1)담석이 담관을 지나가면서 일으키는 극심한 동통 발작.

갯사상자 : (1)산형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8월에 흰 꽃이 겹산형 화서로 줄기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넓은 타원형이다. 뿌리는 한방에서 강장제로 쓴다. 바닷가에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갯믈 : (1)‘갯물’의 옛말.

베갯속 : (1)헝겊으로 만든 베개를 퉁퉁하게 만들기 위하여 속에 넣는 재료. 왕겨, 메밀 겉껍질, 조, 새털 따위를 주로 많이 쓴다.

쏠종갯과 : (1)조기강 메기목의 한 과. 몸은 길쭉하고 피부는 드러나 있다. 입가에는 네 쌍 이상의 수염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쏠종개만이 알려져 있다.

몰갯둑 : (1)‘모랫둑’의 방언

갯고도리 : (1)‘우뭇가사리’의 방언

집갯지렁이 : (1)갯지렁잇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0cm, 체절은 300개 정도이며, 갈색이다. 머리는 작고 두 개의 짧은 더듬이와 다섯 개의 긴 더듬이가 있다. 바닷가 모래땅에 집을 짓고 사는데 바다낚시의 미끼로 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돌꽃지의 : (1)송라과의 수상 지의류. 지의체는 많은 갈래쪽으로 되어 있고 갈래쪽은 약간 납작하고 가지가 생기며, 누런 풀색이다. 홀씨는 자낭 속에 몇 개씩 들어 있다.

쓸갯돌 창자막힘증 : (1)쓸개주머니의 돌이 창자로 빠져나가서 일으키는, 작은창자의 폐쇄. 대부분 쓸개주머니와 작은창자 사이의 염증으로 샛길이 생겨서 쓸갯돌이 빠져나간다. 쓸갯돌의 크기에 따라 창자 폐쇄의 발생과 장소가 다르지만 대부분 돌막창자 이음부 가까이에서 발생한다.

갯둑 : (1)바닷물을 막기 위하여 바닷가에 쌓은 둑.

무지갯살 : (1)무지개에서 부챗살처럼 퍼져 나가는 빛줄기.

찌갯집 : (1)찌개 따위를 파는 음식점.

갯것전 : (1)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에서 나는 물건들을 파는 가게.

새조갯과 : (1)연체동물문 이매패강 백합목의 한 과. 새조개가 있다.

비갯소 : (1)‘베갯속’의 방언

베갯모 : (1)베개의 양쪽 마구리에 대는 꾸밈새. 조그마한 널조각에 수를 놓은 헝겊으로 덮어 끼우는데, 남자의 것은 네모지고 여자의 것은 둥글다.

갯벌의 가치 : (1)바닷물이 드나드는 갯벌이 보유하고 있는 자연환경적 가치. 오염 물질을 깨끗이 정화하고, 홍수나 태풍과 같은 자연 재난이나 기후 변화를 조절하며,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는 따위의 다양한 편익을 제공한다.

갯쑥부쟁이 : (1)국화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3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뒤집어진 바소 모양이다. 8~11월에 중심은 노란색이며 가장자리는 자주색인 꽃이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으며 어린순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베갯머리송사 : (1)잠자리에서 아내가 남편에게 바라는 바를 속살거리며 청하는 일.

갯도요 : (1)‘민물도요’의 북한어.

활갯짓 긁어 누르기 : (1)택견에서, 손을 앞으로 뻗어서 상대편의 손을 끌어당기듯이 눌러서 상대편의 손 공격을 방어하는 동작. 상대편의 높은 손 공격이 들어올 때 유효하다.

갯물 : (1)강이나 내에서 흘러드는 바닷물.

혼성 갯벌 : (1)펄과 모래가 각각 90% 미만으로 섞인 퇴적물로 이루어진 갯벌.

갯작제 : (1)‘바닷가’의 방언

갯가상 : (1)‘갯벌’의 방언

갯솜화 : (1)염증성 부종 때문에 상피 세포가 스펀지화가 되는 일.

갯솜 모세포 : (1)태아의 신경관 주위에서 발생하는 상피 세포. 일부는 상의 세포, 일부는 별 아교 세포로 변형한다.

우스갯짓 : (1)남을 웃기려고 하는 짓.

갯강아지풀 : (1)볏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20~70cm이며, 7월에 엷은 녹색 또는 자주색의 꽃이 원기둥 모양의 화서로 핀다. 한방에서는 여름에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 것을 약재로 쓴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북,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보성 벌교 갯벌 : (1)전라남도의 순천시, 고흥군, 여수시로 둘러싸인 해수면에 생긴 갯벌.

우스갯감 : (1)우스개로 삼을 만한 대상이나 사람.

갯대추나무 : (1)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건과(乾果)로 가을에 붉게 익는다. 관상용이며 바닷가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제주도,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둑중갯과 : (1)조기강 쏨뱅이목의 한 과. 몸은 옆으로 편평하고 비늘이 없으며 등지느러미는 두 개로 분리되어 있다. 전 세계에 30여 종이 있는데 가시꺽정이, 꺽정이, 눈퉁횟대, 둑중개, 참둑중개 따위가 있다.

갯고랑을 베게 되었다 : (1)갯고랑을 베개 삼아 비참하게 한데에서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욕으로 쓰는 말.

갯보리사초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흰색이 도는 연두색이다. 온몸에 털이 많고 수상화가 핀다. 바닷가에서 자라는데 전라도에 분포한다.

갯장어 : (1)갯장어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미터이며, 등 쪽은 자갈색이고 배는 은색이다. 주둥이는 길고, 입은 크며 양 턱에 이빨이 2~3줄이 있다. 우리나라 주요 식용 어종의 하나이며 한국, 일본, 말레이 제도 등지에 분포한다.

갯쇠보리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8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몸에 흰 털이 많으며 7월에 길고 흰 털이 있는 이삭 모양의 꽃이 두 갈래로 꼭지에 핀다. 뿌리는 수세미나 솔을 만드는 데 쓴다. 바닷가 모래땅에 나는데 경기, 경북, 제주,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비갯니 : (1)‘베갯잇’의 방언

고갯심 : (1)목을 지탱하는 고개의 힘.

탕갯줄 : (1)탕개를 친 줄.

갯과 : (1)포유강 식육목의 한 과. 개, 늑대, 여우, 너구리 따위가 있으며 식육목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여우, 너구리, 늑대 따위의 3속 3종이 분포한다.

갯밭 : (1)갯가의 개흙밭. (2)윷판의 두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개’가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고갯짓 : (1)고개를 흔들거나 끄덕이는 짓.

갯거시랑이 : (1)‘갯지렁이’의 방언

베갯여물 : (1)‘베갯속’의 방언

갯솜동물 : (1)해면동물문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돈을 위해 당신의 일을 돕는 사람을 고용하기보다는 그 일을 사랑하는 사람을 고용하라.^1000 "

#사랑 #사람 #고용 #돈 #일
휴 엘리어트
"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것은 자신의 얘기를 들어줄 사람이다. "
#얘기 #사람 #자신 #원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