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2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12 세 글자 단어: 547 네 글자 단어: 723 다섯 글자 단어: 40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33 모든 글자 단어: 2,322

치마 : (1)풀치마 자락의 끝.

두리 : (1)‘고등어’의 방언

부댕허다 : (1)‘꼬부장하다’의 방언

리덮깃 : (1)새의 꽁지깃을 덮고 있는 깃털. 위 꼬리덮깃과 아래 꼬리덮깃이 있다.

: (1)‘풋고추’의 방언

추나뱅이 : (1)‘누에나방’의 방언

부고환 : (1)정관으로 이어지는 부고환의 아랫부분. 정자를 저장하는 부분이다.

호랑이 리를 잡은 셈 : (1)호랑이 꼬리를 잡고 그냥 있자니 힘이 달리고 놓자니 호랑이에게 물릴 것 같다는 뜻으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딱한 처지에 놓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범의 꼬리를 잡고[붙잡고] 놓지 못한다’

래이 : (1)‘갈고랑이’의 방언

리부전나비 : (1)부전나빗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1.7cm 정도이다. 날개 표면은 검은 갈색이고 뒷면은 흰 바탕에 검은 점무늬가 있으며, 뒷날개의 꼬리돌기는 길다. 애벌레는 호두나무와 식물을 해친다. 한국,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댁하다 : (1)닭이 놀랐거나 알을 낳은 뒤에 우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래비 : (1)‘꼴찌’의 방언 (2)‘꼬락서니’의 방언

챙이골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다소 거칠고 크며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높이가 40cm 정도이며 가늘고 원기둥꼴로 대체로 녹색이나 밑부분은 자홍색이다. 잎은 없고 7~10월에 검은 갈색 또는 누런 갈색의 꽃이삭이 달린다. 물가의 습한 곳에 나는데 한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셍이 : (1)‘지렁이’의 방언 (2)‘송이’의 방언

: (1)‘옹고집’의 방언

흰 개 리 굴뚝에 삼 년 두어도 흰 개 리다 : (1)본바탕이 좋지 아니한 것은 어떻게 하여도 그 본질이 좋아지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개 꼬리 삼 년 묵어도[묻어도/두어도] 황모 되지 않는다’ ‘센 개 꼬리 시궁창에 삼 년 묻었다 보아도 센 개 꼬리다’ ‘오그라진 개 꼬리 대봉통에 삼 년 두어도 아니 펴진다’

속이 이다 : (1)마음이 틀어지다.

등이 : (1)‘다슬기’의 방언

두덩 : (1)‘두덩뼈 및 꼬리뼈와 관련된’의 뜻으로 쓰는 말.

맹장리 절제술 : (1)맹장꼬리를 외과적으로 잘라 내는 수술.

리 날개면 : (1)항공기 꼬리 부분의 조종면 또는 안정판.

: (1)‘아가미’의 방언

: (1)‘소꿉질’의 방언

부랑 : (1)술에 취하거나 하여 발음이 똑똑하지 아니함. (2)혀를 꼬부려서 발음한다는 뜻으로, 흔히 영어로 말하는 것을 이름.

매이 : (1)‘꼬맹이’의 방언

마배나무이 : (1)배나무를 가해하는 매미목 나무잇과의 해충. 약충과 성충이 주로 잎과 과실을 해치고 그을음병을 유발한다. 연 5회 정도 발생하여 배나무에 큰 피해를 준다. 월동기에 성충의 대부분이 나무 위로 이동하므로 3월 상순에 기계유 유제를 살포하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검은띠마잎벌레 : (1)잎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5~7mm이며, 검은색이다. 복판은 크며 누런 갈색이고 딱지날개는 누런 갈색으로 점무늬가 빽빽하게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마하다 : (1)‘쪼끄마하다’의 북한어.

막단지 : (1)‘뚝배기’의 방언

날자 : (1)‘늘’의 방언

: (1)‘꼬박’의 센말. (2)머리나 몸을 앞으로 조금 숙였다가 드는 모양. ‘꼬박’보다 센 느낌을 준다. (3)모르는 사이에 순간적으로 잠이 드는 모양. ‘꼬박’보다 센 느낌을 준다. (4)‘깜박’의 방언 (5)‘완전히’의 방언

: (1)저고리의 겉섶 위에 앞깃이 놓이는 부분의 일부.

어리 : (1)‘허깨비’의 방언

: (1)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80cm이며, 뿌리줄기는 두툼하고 줄기는 외대가 곧게 선다. 근생엽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잎자루가 긴 데 비하여 경엽은 짧으며 피침 모양으로 잎 뒤는 다소 흰색을 띤다. 6~7월에 연한 붉은색 또는 흰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수과(瘦果)이다. 깊은 산의 초원에 나는데 한국, 만주, 우수리강,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징개이 : (1)‘꼬챙이’의 방언

임수 : (1)‘꾐수’의 본말. (2)섬유의 꼬인 정도를 표시하는 수. 길이가 10mm인 섬유의 꼬임 횟수를 이른다.

뚜래미 : (1)‘귀뚜라미’의 방언

리곰 : (1)소의 꼬리를 토막 내어 물에 넣고 곤 음식.

소모 : (1)농가에서 농사일, 특히 논매기의 만물을 끝낸 음력 7월쯤에 날을 받아 하루를 즐겨 노는 일. ⇒규범 표기는 ‘호미씻이’이다.

불통하다 : (1)느슨하게 고부라져 있다. ⇒규범 표기는 ‘꼬불탕하다’이다.

아서기 : (1)태권도 자세의 하나. 한 다리는 구부려 그 장딴지에 다른 한 다리의 정강이를 대고, 앞발은 발바닥 전면을 지면에 댄 후, 뒷발은 뒤꿈치를 들어 앞쪽만 지면에 닿게 선다. 이때 축이 되는 발을 앞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무땅 : (1)‘고무줄놀이’의 방언

폭탄 리 핀 : (1)폭탄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꼬리에 부착된 수직 핀.

리하루살이 : (1)꼬리하루살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cm, 꼬리의 길이는 3cm 정도이며 한 쌍이다. 애벌레는 각 배마디의 양측에 아가미가 있어 맑은 계류에서 생활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띠아와나유적 : (1)남아메리카 볼리비아의 티티카카호 동남쪽에 있는 고대 인디언의 유적. 잉카 제국 이전의 인디언 고대 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남한 규범 표기는 ‘디와나코 유적’이다.

배이 : (1)‘고갱이’의 방언 (2)‘고삐’의 방언

가락 : (1)‘가락꼬치’의 방언

치모음기 : (1)‘합조기’를 다듬은 말.

불락거리다 : (1)작은 몸이나 허리를 자꾸 세게 꼬부렸다 폈다 하다.

리꿩 : (1)꿩과의 새. 수컷은 꽁지깃이 2미터에 달하는 것도 있으며, 암컷은 40cm 정도로 수컷보다 짧다. 몸의 색깔은 수컷은 누런 갈색에 검은색 물결무늬가 있고, 암컷은 붉은 갈색이다. 중국 동북부 지방의 고산 지대에 분포한다.

시데 : (1)‘고수레’의 방언 (2)‘고수레’의 방언

바리사위 : (1)남사당놀이에서 대나무의 뾰족한 끝에 대접을 올려서 돌리는 재주.

리새이끼 : (1)푸른비단이낏과의 하나. 식물체는 길이가 1~4cm이며 잎은 둥근 공 모양이고 끝이 뿌리 쪽으로 갈수록 뾰족해진다. 바위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리대구 : (1)‘꼬리민태’의 북한어.

투리열매 : (1)‘골돌과’의 북한어.

빡대다 : (1)머리나 몸을 자꾸 앞으로 조금씩 숙였다가 들다. ‘꼬박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수수 : (1)‘수수께끼’의 방언

부러들다 : (1)‘꼬부라들다’의 방언

바늘리도요 : (1)도욧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등 쪽과 날개깃은 붉은 갈색이고 배 쪽은 붉은빛을 띤 흰색이다.

차이 : (1)‘고쟁이’의 방언

마디 : (1)‘꼬마둥이’의 방언

: (1)‘밭고누’의 북한어.

임각 : (1)실 축과 그것을 감아 도는 섬유 사이의 각. 실에 꼬임을 많이 먹일수록 각이 커진다.

: (1)땅에 고누판을 그려 놓고 두는 고누. ⇒남한 규범 표기는 ‘땅고누’이다.

리 렌즈 회색 다리 : (1)속섬유막에서 꼬리핵과 조가비핵 사이에 다리를 놓은 것처럼 있는, 신경 세포체로 이루어진 다발.

들끼 : (1)‘고들빼기’의 방언

까리 : (1)‘꽈리고추’의 방언

두래미 : (1)‘고드름’의 방언

쟁이치기 : (1)‘자치기’의 방언

막눈 : (1)꼬막처럼 생겨 매우 영리하게 보이는 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재이 : (1)‘대꼬챙이’의 방언

중간 창자 : (1)중장 곧 십이지장의 몸 먼 쪽과 소장, 결장의 몸쪽의 장이 뒤틀려 꼬이는 증상. 장 폐쇄를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으면 혈관 폐쇄와 장 괴사가 일어나 천공을 일으킨다.

리 파이프 : (1)왕복 엔진이나 가스 터빈 엔진에서, 배기가스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 장치의 한 부분. 소음기에 연결되어 배기가스를 밖으로 배출한다.

리 점막염 : (1)막창자꼬리의 점막면에 생긴 단순 카타르 염증.

둘빼기 : (1)‘고들빼기’의 방언

릿박 : (1)‘북’의 방언

꼼하다 : (1)‘꼼꼼하다’의 방언

고기는 안 익고 챙이만 탄다 : (1)경영하는 일은 잘 안되고 낭패만 본다는 말.

소허다 : (1)‘고소하다’의 방언

: (1)지붕의 안쪽. 지붕 안쪽의 구조물을 가리키기도 하고 지붕 밑과 반자 사이의 빈 공간에서 바라본 반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규범 표기는 ‘보꾹’이다.

: (1)‘고물’을 달리 이르는 말. (2)‘배꼽’의 방언

작은쟁이 : (1)자치기를 할 때 쓰는 작은 막대기. 양 끝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비스듬하게 깎아 긴 막대기로 치면 튀어 오르게 만든다

: (1)‘팔꿈치’의 방언

지르다 : (1)남의 잘못이나 비밀을 일러바치다. ⇒규범 표기는 ‘고자질하다’이다.

붓하다 : (1)약간 곱은 듯하다. ‘고붓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빠리 : (1)‘대통’의 방언

리 자르기 : (1)구성원의 잘못으로 집단의 이미지가 실추되거나 집단이 감추고 있던 잘못 따위가 드러나 집단 전체가 위기에 처했을 때, 해당 구성원에게 모든 책임을 지워 내쫓는 것으로 위기를 모면하는 일.

리운 : (1)‘각운’의 북한어.

머리벵이 : (1)‘머리끄덩이’의 방언

아 매어 잇기 : (1)손바느질을 하다가 실의 길이가 부족할 경우 실을 더 이어야 하는데, 이때 기존의 실과 새로운 실을 꼬아 잇는 방법.

락시 : (1)‘꼬락서니’의 방언

망꽝 : (1)‘꼬리뼈’의 방언

치안주 : (1)술을 마실 때 곁들이는, 꼬챙이에 꿰어 익힌 음식.

가마 : (1)‘가만히’의 방언

리눈썹 : (1)약간 노르스름한 빛을 띠는 눈썹.

마리 : (1)‘배꼽’의 방언

: (1)‘맹꽁이’의 방언

재빛붉은리앵무 : (1)앵무과의 새. 몸빛은 잿빛, 꼬리는 붉은색이다. 산림에서 무리를 지어 사는데 아프리카 서부에 분포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잿빛붉은꼬리앵무’이다.

치전 : (1)꼬치에 꿰어 지진 전이라는 뜻으로, ‘산적’을 달리 이르는 말.

기작기작 : (1)고김살이 생기게 잇따라 고기는 모양. ‘고기작고기작’보다 센 느낌을 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가릿 대처

" 결국 내 뜻대로만 된다면 나는 얼마든지 기다릴 수 있다.^1000 "

#뜻 #얼마
다이앤 프롤로브
" 여성 없이는 영성도, 신성함도, 진실도 없다. "
#영성 #신성 #진실 #여성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