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둑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80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8 세 글자 단어: 207 네 글자 단어: 230 다섯 글자 단어: 9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97 모든 글자 단어: 805

투두둑투두둑하다 : (1)우박 따위가 바닥이나 나뭇잎 위에 잇따라 세게 떨어지는 소리가 나다.

가둑누에고치 : (1)‘산누에고치’의 북한어.

무둑하다 : (1)쌓여 있거나 담겨 있는 모양이 두둑하다. (2)느낌이나 감정이 흥분된 상태에서 벅차다. (3)뒤가 잘 안 나와서 기분이 무겁다. ⇒규범 표기는 ‘무직하다’이다. (4)머리가 띵하고 무겁거나 가슴, 팔다리 따위가 무엇에 눌리는 듯이 무겁다. ⇒규범 표기는 ‘무직하다’이다.

늦게 시작한 도둑이 새벽 다 가는 줄 모른다 : (1)어떤 일에 남보다 늦게 재미를 붙인 사람이 그 일에 더 열중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늦게 배운 도둑이 날 새는 줄 모른다’

산적도둑 : (1)맛있는 음식만 골라서 먹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2)친정에 와서 좋은 것만 골라 간다 하여 시집간 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꺽둑대다 : (1)단단한 물건을 대중없이 크게 자꾸 썰다. (2)자꾸 잘난 체하며 건방지게 행동하다.

무둑시리 : (1)심마니들의 은어로, 한곳에 무더기로 자라나는 삼을 이르는 말.

사태막이둑 : (1)산사태나 홍수를 막기 위한 둑.

씩둑대다 : (1)쓸데없는 말을 수다스럽게 자꾸 지껄이다.

날도둑질 : (1)몹시 악독하게 남의 것을 훔치거나 빼앗는 짓.

내부둑시리다 : (1)아주 세게 부딪게 하다. ⇒규범 표기는 ‘내부딪뜨리다’이다.

투두둑투두둑 : (1)우박 따위가 바닥이나 나뭇잎 위에 잇따라 세게 떨어지는 소리.

갈개둑 : (1)‘논둑’의 방언

두둑 직물 : (1)평직에 변화를 주어 짜서 직물 표면에 가로 또는 세로로 이랑의 줄무늬가 있는 천.

젱겟둑 : (1)‘밭둑’의 방언

꼭둑각시놀음 : (1)우리나라의 민속 인형극. 홍동지, 박첨지 따위의 여러 가지 인형을 무대 위에 번갈아 내세우며 무대 뒤에서 조종하고 그 인형의 동작에 맞추어 조종자가 말을 한다. ⇒규범 표기는 ‘꼭두각시놀음’이다.

둑중쓰다 : (1)짜증을 내다

둑논 : (1)흔히 바닷가에 둑을 쌓고 만든 논.

도둑고양이 : (1)사람이 기르거나 돌보지 않는 고양이.

열 사람이 지켜도 한 도둑놈을 못 막는다 : (1)여러 사람이 함께 살펴도 한 사람의 나쁜 짓을 못 막는다는 말.

구둑구둑이 : (1)물기 있는 물건이 거의 마르거나 얼어서 단단히 굳어진 상태로.

귀 막고 방울 도둑질한다[도적질하기] : (1)얕은 수를 써서 남을 속이려 하나 거기에 속는 사람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둑담 : (1)‘돌담’의 방언

바둑관 : (1)바둑에 대한 견해나 생각.

어둑발 : (1)사물을 뚜렷이 분간할 수 없을 만큼 어두운 빛살. (2)‘땅거미’의 방언

둑새풀 : (1)볏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0~40cm이고 뭉쳐나며, 원기둥 모양이고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선 모양이다. 늦봄에 엷은 녹색 꽃이 줄기 끝에 핀다. 풋거름이나 소, 말 따위의 사료로 쓴다. 논이나 밭의 습지에 나는데 한국을 비롯한 온대 북부에 널리 분포한다.

도둑괴 : (1)사람이 기르거나 돌보지 않는 고양이. ⇒규범 표기는 ‘도둑고양이’이다. (2)‘도둑고양이’의 방언

술둑 : (1)‘숫돌’의 방언

잘루둑하다 : (1)‘잘록하다’의 방언

바둑호랭이 : (1)‘표범’의 방언

둑 마루 : (1)둑의 꼭대기 부분.

모두둑 : (1)씨를 뿌리기 위하여 모판을 일정하게 나누어 불룩하게 만든 곳.

돌 바둑판 : (1)돌로 만든 바둑판.

밥도둑 : (1)일은 하지 않고 놀고먹기만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입맛을 돋우어 밥을 많이 먹게 하는 반찬 종류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주머니가 넉넉하다[두둑하다/든든하다] : (1)가지고 있는 돈이 충분하게 있다. <동의 관용구> ‘호주머니가 넉넉하다[두둑하다/든든하다]’

바둑반 : (1)학교나 단체 따위에서 바둑에 관한 연구나 활동을 하는 모임.

철둑 : (1)철도가 놓여 있는 둑.

바늘 쌈지[상자]에서 도둑이 난다 : (1)바늘을 훔치던 사람이 계속 반복하다 보면 결국은 소까지도 훔친다는 뜻으로, 작은 나쁜 짓도 자꾸 하게 되면 큰 죄를 저지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도둑놈병 : (1)‘말라리아’의 방언

도둑고양이가 살찌랴 : (1)늘 남의 것을 탐하는 자는 재물을 모으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도둑개 살 안 찐다’

기게둑 : (1)‘기계독’의 방언

바둑 채널 : (1)대국하는 모습을 통해 바둑에 대한 기술과 정보를 알려 주는 텔레비전의 채널.

후두둑하다 : (1)깨나 콩 따위를 볶을 때 빠르고 크게 튀는 소리가 나다. (2)나뭇가지나 검불 따위가 불똥을 튀기며 빠르게 타들어 가는 소리가 나다. (3)굵은 빗방울 따위가 갑자기 빠르게 떨어지는 소리가 나다. (4)심장이 몹시 빠르게 뛰거나 마음이 매우 떨리다. (5)새가 날개를 몹시 빠르게 치며 갑자기 날아가는 소리가 나다.

어둑어둑하다 : (1)사물을 똑똑히 알아볼 수 없을 만큼 어둡다.

넉둑바리 : (1)‘넉동무니’의 방언

바둑판 무대 : (1)무대 바닥을 적당한 크기의 칸으로 나누고, 그 각각을 쉽게 제거하거나 승강할 수 있도록 만든 무대 시스템. 원하는 위치에 트랩이나 기계 장치, 객석을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도둑 : (1)밭에 있는 인삼을 훔치는 도둑.

도둑눔풀 : (1)‘도깨비바늘’의 방언

깍둑하다 : (1)조금 단단한 물건을 단칼에 뚝 썰다.

도둑놈의 뒤턱을 친다 : (1)도둑의 등을 쳐서 우려먹는다는 뜻으로, 아주 못된 짓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목둑귀신 : (1)‘목두기’의 북한어.

뚜둑 : (1)‘두둑’의 방언

어둑캄캄하다 : (1)어둑하고 캄캄하다.

도둑글 : (1)남이 배우는 옆에서 몰래 듣고 배우는 글.

문둑 : (1)‘문득’의 방언

방풍둑 쌓기 : (1)바람이 식물, 토지, 건조물 따위에 주는 피해를 막기 위하여 인공적으로 둑을 쌓는 것.

어둑새벽 : (1)날이 밝기 전 어둑어둑한 새벽.

집 바둑 : (1)집짓기 위주의 바둑. 정교한 형세 판단력을 바탕으로 공격보다는 온건하게 실리를 얻어 가면서 집 수효로 승부를 내는 성향의 바둑이다.

밭둑길 : (1)밭둑 위에 난 길.

트라둑치오 : (1)반복의 문채 가운데 하나. 의미는 각각 다르지만 소리가 동일한 단어들을 사용하여 반복하는 기법이다.

둑덥이나물 : (1)‘천명정’의 옛말.

도둑궤이 : (1)‘도둑고양이’의 방언

변화 두둑직 : (1)두둑직과 평직을 이용하여 짠 조직. 가로와 세로 방향의 이랑이 굵게 나타나는 두둑직과 안팎의 모양이 똑같이 나타나는 평직의 조직감을 조화롭게 살린다.

바둑 참여자 : (1)여가 활동 또는 취미 활동으로 바둑을 즐겨 하는 사람. 동호회 모임을 통하여 기원과 같은 곳에서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친목 도모나 단순 체험을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따위가 있다.

싹둑 : (1)어떤 물건을 도구나 기계 따위가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힘으로 단번에 자르거나 베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삭둑’보다 센 느낌을 준다.

가밥도둑 : (1)땅강아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9~3.1cm이며, 노란 갈색이나 검은 갈색이고 온몸에 짧고 연한 털이 촘촘히 나 있다. 날개는 짧으나 잘 날며 앞다리는 땅을 파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벌레를 잡아먹거나 농작물의 뿌리와 싹을 갉아 먹는다. 한국, 일본,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땅강아지’이다.

가둑나무중독 : (1)집짐승이 봄철에 가둑나무 순을 너무 많이 먹어 일어나는 중독. 주로 소에게 많이 일어난다.

꺽둑 : (1)‘꺽둑거리다’의 어근. (2)단단한 물건을 단칼에 크게 뚝 써는 모양.

다성 콘둑투스 : (1)2성, 3성, 4성으로 만들어진 콘둑투스. 오르가눔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부들이 상당히 좁은 음역에서 교체하며 진행된다.

쌀도둑 : (1)쌀도적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cm 정도이고 납작하며 직사각형이다. 몸의 색깔은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며 광택이 난다. 가문비나무 따위의 껍질 속에 있는 다른 벌레의 애벌레를 잡아먹는데 쌀, 보리 따위의 곡류를 해친다. 전 세계에 분포한다.

도둑놈 소 몰듯 : (1)당황하여 황급히 서두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둑놈의 혼은 셋 : (1)원래 사람의 혼은 생쥐 두 마리인데, 도둑놈의 혼은 생쥐 세 마리라는 내용의 설화. 그래서 옛사람들은 셋 가운데 한 마리의 생쥐를 죽이면 도둑놈의 도둑질하는 버릇이 고쳐진다고 믿었다. 사람의 혼은 생쥐라는 혼쥐 설화의 변형이다.

바둑이 : (1)털에 검은 점과 흰 점이 바둑무늬 모양으로 뒤섞여 있는 개. 또는 그런 개의 이름.

흰줄망둑 : (1)망둑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9cm이고 가늘고 길며, 연분홍빛에 옆구리에는 엷은 빛의 가로띠가 6~8줄 있다. 입은 약간 작고 혀끝은 움푹 패었으며 좌우의 배지느러미는 흡반을 형성한다. 한국, 일본 중부 이남의 연해에 분포한다.

좀도둑질하다 : (1)자질구레한 물건을 훔치다.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 (1)바늘을 훔치던 사람이 계속 반복하다 보면 결국은 소까지도 훔친다는 뜻으로, 작은 나쁜 짓도 자꾸 하게 되면 큰 죄를 저지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바늘 쌈지[상자]에서 도둑이 난다’

콘둑투스 : (1)노트르담 악파 시대의 대표적인 장르. 12세기 말에 남프랑스에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12세기 초부터 다성적 형태로 작곡되기 시작했고, 1160년경부터 1240년경까지 번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둑질을 하더라도 사모 바람에 거드럭거린다 : (1)나쁜 짓을 하고도 사모라는 배짱으로 도리어 남을 야단치고 뽐내며 횡포를 부린다는 말. <동의 속담> ‘망나니짓을 하여도 금관자 서슬에 큰기침한다’ ‘금관자 서슬에 큰기침한다’ ‘사모 바람에 거드럭거린다’

둑슨 : (1)‘죽순’의 방언

도둑질을 해도 손발[눈]이 맞아야 한다 : (1)무슨 일이든지 두 편에서 서로 뜻이 맞아야 이루어질 수 있다는 말. <동의 속담> ‘두 손뼉이 맞아야 소리가 난다’

좀도둑질 : (1)자질구레한 물건을 훔치는 짓.

도둑놈까시 : (1)‘도깨비바늘’의 방언

바둑머리 : (1)어린아이의 머리털을 조금씩 모숨을 지어 여러 갈래로 땋은 머리.

바둑강아지 : (1)털에 검은 점과 흰 점이 뒤섞여 얼룩얼룩한 무늬를 띤 강아지.

젖부둑 : (1)‘젖부들기’의 방언

똥둑간 : (1)‘뒷간’의 방언

우둑우둑 : (1)‘우두둑우두둑’의 준말. (2)‘우두둑우두둑’의 준말. (3)‘우두둑우두둑’의 준말. (4)‘우두둑우두둑’의 준말. (5)‘우두둑우두둑’의 준말. (6)좀 가볍게 행동하거나 무질서하게 일어나는 모양.

위두둑 조직 : (1)평직을 씨실 방향으로 확대하여 세로 방향에 이랑의 줄무늬를 나타낸 변화 조직.

도랑둑 : (1)도랑을 내려고 쌓은 둑. 물 흐름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도하고, 흘러내리는 흙과 모래를 일정 수심까지 배출하기 위하여 만든다.

무넘깃둑 : (1)논에 물이 알맞게 고이고 남은 물이 흘러넘쳐 빠질 수 있도록 만든 둑. (2)봇물을 대기 위하여 만든 둑.

몽치 깎자 도둑이 뛴다 : (1)준비하는 데에 시간을 다 보내고 목적한 바를 이루지 못함을 이르는 말.

두줄망둑 : (1)망둑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0cm 정도이며, 녹색을 띤 엷은 갈색이고 옆구리에 두 줄의 갈색 세로띠가 있다. 양쪽 배지느러미는 빨판을 이룬다. 주로 강 어귀의 만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던둑 : (1)‘두둑’의 방언

수둑수둑 : (1)‘수북수북’의 방언

둑 여유고 : (1)하천의 둑을 쌓는 공사에서, 계획상의 기준 수위에서부터 둑의 최정상부까지 이르는 여유 높이.

도둑의 때는 벗어도 자식의 때는 못 벗는다 : (1)자식의 잘못은 어쩔 수 없이 부모가 책임져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강둑 : (1)강물이 넘치지 않게 하려고 쌓은 둑.

청둑 : (1)‘멍’의 방언

찔둑없다 : (1)‘재미없다’의 방언

어둑사리 : (1)‘어스름’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라와나 블랙웰

" 젊음은 반드시 칭송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아니다.^1000 "

#칭송 #젊음
엘라 휠러 윌콕스
" 우정이 바탕이 되지 않는 모든 사랑은 모래 위에 지은 집과 같다. "
#위 #우정 #모래 #바탕 #집 #사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