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4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9 세 글자 단어: 75 네 글자 단어: 67 다섯 글자 단어: 3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9 모든 글자 단어: 242

기선 : (1)활쏘기에서, 활을 쏘는 선수가 차지할 위치를 표시한 선. 선수는 선의 앞뒤로 두 다리를 벌리고 활을 쏜다.

머리 : (1)축구에서, 공중으로 떠오른 공을 머리로 받아서 문에 넣는 동작. 또는 그런 기술.

수소 : (1)두 양성자의 핵스핀이 같은 수소 분자.

개미 : (1)벌목, 개미과에 속하는 동물들의 독침에 쏘여 발생하는 쏘임증. 국소 피부 반응뿐만 아니라 전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국소 피부 반응은 대개 즉시 사라지나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며 전신 알레르기는 초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내기 : (1)‘소나기’의 방언 (2)‘송충이’의 방언

시락거리다 : (1)‘쏘삭거리다’의 방언

내레 : (1)‘내리쏘다’의 방언 (2)‘내쏘다’의 방언

시구 : (1)‘수렁’의 방언

벌은 아도 꿀은 달다 : (1)벌에 쏘이면 아프지만 벌이 만들어 놓은 꿀은 달다는 뜻으로, 성가신 장애물이 있기는 하지만 자기에게 이로운 것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낵비 : (1)‘소낙비’의 방언

삭기리다 : (1)‘부추기다’의 방언

삭이다 : (1)경박스럽게 함부로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꾀거나 추겨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간섭하거나 방해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 (1)‘물속’의 방언

: (1)성격이나 모습이 꼭 닮다.

시개 : (1)불을 때거나 피울 적에 불이 쉽게 옮겨붙게 하기 위하여 먼저 태우는 물건. 잎나무, 관솔, 종이 따위이다.

: (1)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무엇을 주면서 하는 말. 하오할 자리에 쓴다. ⇒규범 표기는 ‘옜소’이다.

시개나무 : (1)불을 지피면서 불이 잘 타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나무.

눈독(을) 들이다[다/올리다] : (1)욕심을 내어 눈여겨보다.

모래미 : (1)‘조밥’의 방언

돌총(을) 놓다[다] : (1)무엇을 때리거나 깨기 위하여 돌을 마구 내던지다.

다댕기다 : (1)‘쏘다니다’의 방언

고리 : (1)‘발채’의 방언 (2)‘소쿠리’의 방언

낙빙 : (1)‘소낙비’의 방언

: (1)‘작살’의 방언

: (1)‘소리’의 방언

낙비 : (1)‘소낙비’의 방언

핀둥이이다 : (1)핀잔을 당하다. ⇒규범 표기는 ‘핀잔먹다’이다.

쿠다 : (1)‘속이다’의 방언

: (1)서로 상대를 향하여 마주 쏘다.

시개 : (1)잇새에 낀 것을 쑤셔 파내는 데에 쓰는 물건. 보통 나무의 끝을 뾰족하게 하여 만든다. ⇒규범 표기는 ‘이쑤시개’이다.

: (1)‘쐐기’의 방언

내굴 : (1)‘훈연’의 북한어.

가을 중 싸대듯[대듯/싸다니듯] : (1)수확이 많은 가을철에 조금이라도 더 시주를 얻기 위하여 중이 바쁘게 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여기저기 분주히 돌아다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랭이 : (1)‘회오리바람’의 방언

아 놓은 살이요 엎지른[엎질러진] 물이다 : (1)한번 저지른 일을 다시 고치거나 중지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쏟아진 물’

곤닥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작은 목소리로 어수선하게 언뜻 이야기하다.

삭하다 : (1)경박스럽게 자꾸 함부로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자꾸 추기거나 꾀어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자꾸 방해하거나 간섭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삭거리다 : (1)경박스럽게 함부로 자꾸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자꾸 꾀거나 추겨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자꾸 간섭하거나 방해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가리매운탕 : (1)쏘가리에 무, 콩나물, 쑥갓, 대파 따위의 채소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탕. 수제비를 넣고 끓이기도 한다.

복허다 : (1)‘소복하다’의 방언

자일렌 : (1)자일렌의 세 가지 이성질체 가운데 하나. 무색의 가연성 액체로, 물에는 녹는다. 물감의 원료, 용제, 살충제, 항공기용 연료 따위로 쓰인다. 화학식은 o-C6H4(CH3)2.

: (1)‘소금’의 방언 (2)‘거짓말’의 방언

곤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작은 목소리로 가만가만 자꾸 이야기하다. ‘소곤소곤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열전자 내 : (1)금속이나 반도체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내부에 있는 전자의 열운동이 활발하게 되어 큰 에너지를 얻고 표면으로부터 공간으로 튀어나오는 현상. 이극 진공관이나 삼극 진공관에 응용한다.

리질 : (1)‘오솔길’의 방언

내이 : (1)‘소나기’의 방언

베트 : (1)‘소비에트’의 북한어.

냉기 : (1)‘소나기’의 방언

눈딱총(을) 놓다[다] : (1)마음에 들지 않거나 미워서 쏘아보다.

: (1)총, 화살 따위를 안에서 밖으로 향하여 쏘다. (2)총, 화살 따위를 마구 쏘다. (3)불빛 따위를 앞이나 밖을 향하여 내보내다. (4)남의 감정을 찌르는 말로 쏘아붙이다. (5)‘내버리다’의 방언

싹거리다 : (1)‘속삭거리다’의 방언

시랙이다 : (1)‘속삭이다’의 방언

냄새임약 : (1)‘훈증제’의 북한어.

야기 : (1)‘사마귀’의 방언

세기 : (1)‘불쏘시개’의 방언

허튼통 : (1)통나무를 나를 때에 산비탈면을 따라 통나무를 마구 굴리어 아래에 모이게 하는 일.

눈총(을) : (1)몹시 쏘아보거나 노려보다.

곤닥이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작은 목소리로 어수선하게 이야기하다. ‘소곤닥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헛대포를 : (1)크게 허풍을 치다. <동의 관용구> ‘헛대포를 놓다’

: (1)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매우 작게 자꾸 이야기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 (1)‘촘촘히’의 방언

알하다 : (1)자꾸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매우 작게 이야기하다.

가리저냐 : (1)쏘가리를 껍질을 벗기고 저며서 소금을 뿌렸다가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것을 씌워 기름에 지진 저냐.

: (1)빛을 받아 도로 쏘다. (2)총알이나 화살 따위를 날아오던 방향으로 쏘다. (3)상대편의 말을 받아 이쪽에서 공격하듯 말하다.

: (1)비금속 산화물이 물과 화합하여 만들어진 산소산과 싸이오산 가운데 염기도가 가장 높은 산. 오쏘붕산, 오쏘인산 따위가 있다.

아가다 : (1)‘달리다’의 방언

들이 : (1)마구 쏘다. (2)안쪽으로 쏘다.

가리 : (1)꺽짓과의 물고기. 몸의 길이는 40~50cm이고 옆으로 납작하며 보라색, 회색의 다각형 아롱무늬가 많다. 머리가 길고 입이 크다. 관상용으로도 기르며 우리나라 서남해에 흘러드는 여러 하천의 중류, 상류에 분포한다.

가리탕 : (1)쏘가리를 넣고 양념을 풀어 얼큰하게 끓인 국.

대포로 참새를 는 격 : (1)보잘것없는 일이나 사물 때문에 엄청나게 큰 대책을 세우며 야단법석을 떠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산비탈에 낸 홈을 따라 통나무가 저절로 내려와 쌓이도록 하는 일. 또는 그런 시설.

독하다 : (1)‘소복하다’의 방언

: (1)‘솜’의 방언

낙때기 : (1)‘소나기’의 방언

가리지짐이 : (1)장물이나 고추장 물에 쇠고기와 무와 파를 넣고 끓이다가 쏘가리를 넣고 다시 흠뻑 끓인 음식.

: (1)‘솜’의 방언

: (1)‘소주’의 방언

올리 : (1)아래쪽에서 위쪽을 향하여 쏘다.

구리 : (1)‘소쿠리’의 방언

득이 : (1)‘수북이’의 방언

핑매 : (1)‘팔매질하다’의 방언

곤닥곤닥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작은 목소리로 자꾸 어수선하게 이야기하다. ‘소곤닥소곤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지르다 : (1)‘쏘다니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금말 : (1)‘거짓말’의 방언

가리구이 : (1)쏘가리를 저며서 양념을 발라 구운 음식.

댕기다 : (1)‘쏘다니다’의 방언

삭질하다 : (1)함부로 들추거나 쑤시는 짓을 하다. (2)남을 자꾸 꾀거나 부추기는 짓을 하다.

복이 : (1)‘소복이’의 방언

: (1)‘설사’의 방언

: (1)‘소매’의 방언

시기 : (1)‘불쏘시개’의 방언

두다 : (1)‘쏟다’의 방언

: (1)‘소금’의 방언

가리 : (1)‘퉁가리’의 방언

: (1)‘소금’의 방언

아보다 : (1)날카롭게 노려보다.

롬허다 : (1)‘쌉싸름하다’의 방언

곤닥곤닥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작은 목소리로 어수선하게 자꾸 이야기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소곤닥소곤닥’보다 센 느낌을 준다.

쎄이다니다 : (1)‘나다니다’의 방언

통나무 : (1)비탈을 이용하여 통나무가 미끄러져 내리게 하여 나무를 모으는 방법.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아나톨 프랑스

" 인간은 일에서의 휴식을 다른 일을 시작하는 데서 찾을 수 있게 만들어졌다.^1000 "

#시작 #일 #휴식 #인간
헬렌 켈러
"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들은 보이거나 만져질 수 없다. 단지 가슴으로만 느낄 수 있다. "
#세상 #가슴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