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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다 : (1)나라에 재이(災異)가 있어 임금의 나들이나 나라의 일로 음악을 써야 할 때에 음악을 폐하고 쓰지 아니하다.
  • 궁 철선 : (1)치열 부정을 교정하기 위해 치열궁에 대는 철선.
  • 베네치아 : (1)16세기 중엽 산마르코 교회의 악장인 빌라르트를 중심으로 베네치아에서 활동한 악파. 바로크 양식의 형성에 공헌하였다. (2)17세기 중엽 극장용 오페라를 작곡한 그룹. 극 중심에서 음악 중심의 오페라 흐름을 만들었으며 대표적인 인물로 몬테베르디 등이 있다.
  • 청소년 음 : (1)청소년이 만든 음악. 또는 청소년의 교육에 사용되는 음악 작품을 이르는 말.
  • 리 고분군 : (1)경상북도 경주시 서악동에 있는, 4기의 신라 때 무덤. 둥글게 흙을 쌓아 올린 무덤으로, 경주 무열왕릉 뒤편의 구릉에 모여 있다. 내부 구조는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추정된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서악동 고분군’이다.
  • 하다 : (1)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그러지고 흉악하다.
  • 동적 : (1)행실이 나쁜 아이 같은. 또는 그런 것.
  • 최박 : (1)당악 정재 곡파무에서, 최박에 맞추어 연주하던 풍류.
  • 총렬주의 음 : (1)세리 개념을 음높이뿐만 아니라 다이내믹, 음색, 리듬 등 음의 모든 파라미터에 적용한 음악.
  • 선잠 : (1)선잠제를 지낼 때 사용하던 음악. 당상에서는 남려(南呂), 당하에서는 고선(姑洗)을 썼고, 신을 맞이하고 보낼 때에는 황종궁을 썼으며, 북은 노고(路鼓)를 사용하였다.
  • 집주 : (1)조선 시대에, 나라의 제사나 큰 잔치 때에 음악의 악장 순서를 집사악사에게 알리는 일을 맡아보던 악관.
  • 기도감 : (1)조선 시대에, 악기와 제복(祭服) 제작에 관한 업무를 맡아보던 관아. 세종 때 두었다가 세조 12년(1466) 장악서에 통합하였다.
  • 규집 : (1)음악의 곡조를 기록한 것을 모아 둔 책. 1493년(성종 24)에 왕명에 의해 만들어진 ≪악학궤범≫이 대표적이다.
  • : (1)주류, 담배, 경마, 도박 따위와 같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들에 부과하는 세금.
  • : (1)프랑스 혁명 때, 정국을 주도한 국민 공회의 좌익 정당. 자코뱅파 의원이 중심을 이루며, 1793년에 지롱드파를 타도하고 공포 정치를 행하여 혁명을 극도로 추진하였으나, 1794년 7월에 테르미도르의 반동으로 몰락하였다.
  • 칠거지 : (1)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2)독일 출생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샹젤리제의 파리 극장에서 1933년 6월 7일에 초연되었다.
  • 티니딘 : (1)키위에 많이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 식육의 미오신, 콜라겐 따위를 분해하여 육질을 연하게 만들어 준다.
  • 실시간 전자 음 연주 : (1)미리 녹음하여 편집한 음향을 일정 시간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 위에서 실시간으로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음악을 연주하는 일. 증폭기, 필터, 링 모듈레이터 따위의 장비를 사용하여 소리를 광범위하게 변형할 수 있다.
  • 백희 : (1)서역악(西域樂)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민간 잡희(雜戱)의 총칭. 아악(雅樂)이나 정악(正樂)처럼 정식 무악(舞樂)이 아닌 모든 잡예(雜藝)를 가리킨다. 이러한 부류의 잡희는 중국 한나라 때 비롯되어 당나라에 계승되고, 한반도와 일본에까지 전파되었다.
  • 합주 : (1)현악기로 연주하는 합주. 악기는 제일 바이올린, 제이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로 편성하며, 어떤 악기나 모두 두 명 이상의 연주자를 필요로 한다.
  • : (1)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가장 오래된 악기 형태로 나무ㆍ가죽ㆍ금속 따위로 만들며, 주로 리듬을 맞추기 위하여 사용한다. 팀파니ㆍ실로폰과 같이 분명한 음높이를 낼 수 있는 악기와, 북이나 심벌즈와 같이 음높이가 불분명한 악기의 두 가지로 나눈다.
  • : (1)예전에, 광대가 연주하던 음악. (2)광대 한 사람이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서사적(敍事的)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을 곁들이며 구연(口演)하는 우리 고유의 민속악. 조선 숙종 말기에서 영조 초기에 걸쳐 충청도, 전라도를 중심으로 발달하여 왔으며, 지역에 따라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로 나뉜다. (3)남의 악한 일을 밝히어 세상에 드러냄.
  • 모스크바 음 : (1)러시아의 음악 학교. 1886년에 러시아 음악 협회 모스크바 지부에 의하여 개설된 음악 교실이 모체가 되었다.
  • 부시 : (1)한시(漢詩) 형식의 하나. 인정이나 풍속을 읊은 것으로 글귀에 장단이 있다.
  • 프로그래밍 언어 : (1)음향을 합성하거나 실시간으로 작곡을 하거나, 작곡에 필요한 소재나 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 : (1)크고 험한 산. (2)아주 못된 짓. 또는 그런 짓을 하는 사람. (3)신라 진흥왕 이후에 궁중에서 쓰던 음악. (4)고려 인종 때에, 궁중에 둔 악단. 260명으로 구성되었다. (5)절지동물 입의 부속지(附屬肢)의 제1쌍. 작은턱과 연결되어 있다. (6)신라 자비왕 때에, 백결 선생이 지었다고 하는 노래. 가난한 백결 선생이, 설에 집집마다 떡방아를 찧는 소리를 듣고 탄식하는 부인을 위로하기 위하여 거문고로 떡방아 소리를 내었다는 고사(故事)가 전하나 그 곡은 전하지 않는다.
  • 나폴리 : (1)17세기 말에서 18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의 나폴리를 중심으로 활약하며 오페라에 새로운 양식을 창안해 낸 작곡가들과 그들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작곡가들을 이르는 말. 레시터티브(recitative)와 아리아(aria)를 뚜렷하게 구분한 것이 특징이며, 스카를라티가 대표적이다.
  • : (1)손으로 잡아 쥠. (2)어떤 대상의 내용이나 본질을 확실하게 이해하여 앎. (3)어떤 일이 현실적 의의도 있고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 그 일을 할 자신을 가짐. (4)어떤 사람에 대하여 일정한 임무나 책임을 맡길 수 있는 준비된 일꾼으로 믿음을 가지게 됨. (5)비구 오덕(比丘五德)의 하나. 도를 닦아 번뇌를 끊는 일을 이른다.
  • 색채 음 : (1)스크린에 색채를 번갈아 비추면서 연주하는 기악. 그 근원은 르네상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주관적이고 두 영역 간의 결합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확실하지 않아 계속 발전되지 못했다. 작곡가 중에 특히 스크리아빈(Scriabin, A. N.), 쇤베르크가 그에 대한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 광한루 : (1)조선 철종 때에, 윤달선(尹達善)이 지은 춘향전의 한시본. 요령(要令)ㆍ전어(轉語)ㆍ창(唱)의 세 갈래로 분류되는데, 이곳에서는 ‘잡가 십이강(雜歌十二腔)’을 명시하여 판소리 12마당의 존재를 부각시켰고, 판소리할 때의 모습과 창자(唱者)와 고수(鼓手)가 판을 짜는 모습을 서술하였으며, 삽입가요 따위도 다루고 있어 주목된다.
  • 화되다 : (1)일의 형세가 나쁜 쪽으로 바뀌다. (2)병의 증세가 나빠지다.
  • 마의 제자 : (1)영국의 극작가 쇼가 지은 희곡. 미국 독립 전쟁을 배경으로 남성들이 신념이나 이상주의에 입각해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충동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드러냄으로써 낭만적인 영웅주의를 비판한 작품이다. 1897년에 발표되었다.
  • 고전 음 : (1)서양의 전통적 작곡 기법이나 연주법에 의한 음악. 흔히 대중음악에 상대되는 말로 쓴다. (2)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초엽까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달시킨 음악. 균형과 조화의 형식미와 인간 내면의 객관적 표현을 중시하였으며, 소나타 형식을 확립하고 유동적인 화성법ㆍ교향곡ㆍ실내악곡ㆍ협주곡 따위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 합편 : (1)갈라져 있지 않고 하나로 붙어 있는 꽃받침. 무궁화의 꽃받침 따위가 있다.
  • : (1)육번뇌의 하나. 모든 법의 진리에 대하여 잘못된 견해를 가지는 번뇌이다. (2)중합지옥에 딸린 열여섯 소지옥(小地獄)의 하나.
  • : (1)기류가 산을 넘을 때 생기는 대기 중의 파동. 항공기의 안전 비행을 위협하는 큰 요인이 된다. (2)프랑스 혁명 때, 정국을 주도한 국민 공회의 좌익 정당. 자코뱅파 의원이 중심을 이루며, 1793년에 지롱드파를 타도하고 공포 정치를 행하여 혁명을 극도로 추진하였으나, 1794년 7월에 테르미도르의 반동으로 몰락하였다.
  • 천요만 : (1)온갖 요망한 짓과 악한 짓을 아울러 이르는 말.
  • : (1)‘악립하다’의 어근.
  • : (1)병아리가 한 번 약하게 우는 소리.
  • 스럽다 : (1)이해가 밝으며 약은 데가 있다.
  • 한계 : (1)작업자가 특정한 수작업 기능을 편히 할 수 있는 공간의 외관적인 한계.
  • 력 지수 : (1)양손의 악력을 합한 수와 체중과의 비(比).
  • 명안지 : (1)고려 시대에, 임금이 손수 선농제에 나와 전폐례를 올릴 때 등가악(登歌樂)으로 쓰던 궁중 제례악. 조선 시대에는 문묘 제향의 전폐례를 올릴 때 등가악으로 썼다.
  • : (1)고려 인종 때에, 궁중에 둔 악단. 260명으로 구성되었다.
  • 신경 : (1)삼차 신경의 둘째 가지. 윗니와 눈 아래 피부의 감각을 지배한다.
  • 응안지 : (1)문묘에 제사를 지낼 때 영신(迎神)과 송신(送神)에 연주하는 음악.
  • : (1)‘웨양’의 옛 이름. (2)품질이 나쁜 술. (3)‘우창’의 옛 이름.
  • 뒤작은 : (1)두 개의 작은악절로 구성된 여덟 마디의 큰악절에서, 뒷부분에 해당하는 작은악절.
  • 여성 기 중주 : (1)여성으로만 연주되는 기악 중주. 보통 바이올린, 첼로,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클라리넷, 하프, 실로폰 또는 전자 종합 악기, 피아노 따위로 편성되며 그 밖에 악곡의 성격에 따라 개별적인 특수 악기들이 배합된다.
  • : (1)아래턱뼈 몸통의 아래 모서리와 뒤 모서리가 둔각을 이루어 교차하는 곳. 일반적으로 귀 아래쪽에서 아래턱으로 꺾이는 부분을 가리킨다.
  • : (1)아래이틀 신경과 혈관들이 지나가는 아래턱뼈 안에 있는 통로.
  • 파우와우 음 : (1)파우와우 의식에서 노래하고 연주하는 음악. 강렬한 북소리에 맞춰 그들만의 독특한 몸짓으로 춤을 추면서 노래를 한다.
  • : (1)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낮아진 기압 때문에 일어나는 병적 증상. 높은 산에서는 공기 속의 산소 분압이 감소하므로 불쾌하거나 피로하여지며 두통, 식욕 부진, 구토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 하다 : (1)옹졸하고 못나며 거칠고 나쁘다.
  • : (1)치솟은 산의 기운. (2)고약한 기운이나 냄새. (3)나쁜 마음. (4)악을 행할 기재(器才). (5)노래를 잘 부르는 기생. (6)음악을 연주하는 데 쓰는 기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 종류가 많으나 보통 음악 형식의 성질에 따라 절주(節奏) 악기ㆍ선율(旋律) 악기ㆍ화성(和聲) 악기로 나누고, 그 주법에 따라 현악기ㆍ관악기ㆍ타악기로 나눈다.
  • 표제 : (1)제목과 줄거리에서 곡의 내용을 알 수 있고, 문학적ㆍ회화적ㆍ극적 내용을 지니는 음악. 베토벤, 베를리오즈의 음악에서 시작하여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에서 발달하였다.
  • 마의 시 : (1)영국의 작가 루슈디가 1988년에 발표한 소설. 여객기 폭발 사고에서 살아남은 두 남자가 각각 천사와 악마처럼 살아가면서 펼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마호메트를 부정적으로 그리고 코란의 일부를 ‘악마의 시’라고 규정함으로써 이슬람교를 모독했다는 이유로 암살 위협을 받았다.
  • : (1)아내의 아버지. (2)음악에 통달한 사람. (3)음악 연주 단체의 우두머리. (4)조선 초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의 하나. 나라의 제전(祭典)이나 연례(宴禮)와 같은 공식 행사 때 궁중 음악에 맞추어 불렀으며, 주로 조선 왕조의 개국과 번영을 송축하였다. <용비어천가>, <문덕곡>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5)소나타ㆍ교향곡ㆍ협주곡 따위에서, 여러 개의 독립된 소곡(小曲)들이 모여서 큰 악곡이 되는 경우 그 하나하나의 소곡.
  • 표현주의 음 : (1)20세기 초에 독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나 극도의 내적 흥분, 긴장, 악마적 환상 따위를 그린 주정적인 음악.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한 게르만계 작곡가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 국제 컴퓨터 음 협회 : (1)1974년에 설립한, 컴퓨터 음악 관련 종사자 및 기관들이 소속되어 있는 국제적 규모의 단체. 컴퓨터 음악과 관련된 음악가, 연구자,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소속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 무대 음 : (1)독립된 예술로서의 음악이 아닌 연극의 부분을 이루는 음악. 무대 장치인 음향 효과의 범위를 벗어나 음악이 작품 내용의 근간을 이루기도 한다.
  • 회절 전파 : (1)전파가 진행하는 도중에 산을 통하여 전달되는 일. 초단파나 마이크로파에서는 산이 있으면 음영 손실 때문에 전기장의 세기가 낮아진다. 그러나 산을 잘 이용하면 회절로 인해서 산이 없을 때보다 높은 전기장의 세기를 얻을 수 있다.
  • 제이 빈 : (1)쇤베르크001를 중심으로 한 그의 두 제자 베베른001, 베르크001가 뜻을 함께하여 활동한 그룹. 이름 자체는 이들이 오스트리아ㆍ독일 음악 전통의 계승자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 세 작곡가가 하나의 악파로 묶이게 된 결정적인 사건은 1913년 비엔나에서의 콘서트 스캔들이다. 또한, 1920~30년대에는 베르크와 베베른이 ‘사적인 음악 연주 협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는데, 12음 기법을 작곡 기법으로 채택하며 각자가 음렬에 관련된 저술 활동을 함으로써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게 되었다.
  • 호남 : (1)조선 철종 때에, 윤달선(尹達善)이 지은 춘향전의 한시본. 요령(要令)ㆍ전어(轉語)ㆍ창(唱)의 세 갈래로 분류되는데, 이곳에서는 ‘잡가 십이강(雜歌十二腔)’을 명시하여 판소리 12마당의 존재를 부각시켰고, 판소리할 때의 모습과 창자(唱者)와 고수(鼓手)가 판을 짜는 모습을 서술하였으며, 삽입가요 따위도 다루고 있어 주목된다.
  • 북서독일 방송국 전자 음 스튜디오 : (1)서독일 방송국 전자 음악 스튜디오의 전신. 세계 최초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로, 1951년 10월 18일, 당시 방송국장이었던 하르트만(Hartmann, H.)이 스튜디오 설비를 인가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날이 이 스튜디오의 설립일로 간주되었다.
  • : (1)국악 가운데 넓은 의미의 아악(雅樂)을 이르는 말. (2)아악 가운데 민간에 계승되어 온 우아하고 고상한 순정(純正) 음악을, 궁중 음악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3)‘법악’을 달리 이르는 말. (4)고려 태조 때의 학자(?~?). 서학박사가 되어 서경(西京)에 머무르면서 6부(部)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등 일생을 후진 양성에 바쳤다. (5)조선 시대에, 국상(國喪)을 당하였을 때 음악을 금지하던 일. 태상왕이나 임금 또는 왕비가 죽으면 3년을 금하였다.
  • : (1)중국 후난성(湖南省) 북쪽에 있는 항구 도시. 둥팅호(洞庭湖) 동북쪽 끝에 접하여 있으며, 양쯔강(揚子江)으로 연결된다. 웅대한 경관으로 유명하며, 두보의 시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다. ⇒규범 표기는 ‘웨양’이다.
  • 세프트리손 나트륨 수화물 : (1)세펨계 항생 물질의 하나. 세프트리악손의 수화물로, 물에 녹기 쉬운 결정성 분말이다.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에 넓게 항균 활성을 보이며, 세균 세포벽의 합성을 저해하여 살균 작용을 한다. 베타 락타마제 대해서 안정성을 보인다. 렌사 구균, 폐렴 구균, 대장균, 펩토코쿠스, 시트로박터, 클레브시엘라, 세라티아, 엔테로박터, 프로테우스, 인플루엔자균 따위에 의한 감염증에 주사하거나 직장 내 투여를 한다.
  • 취의 산 알칼리 세정법 : (1)악취 가스를 산과 알칼리 용액으로 씻어 제거하는 방법. 악취 가스를 송풍기를 이용하여 수세탑으로 끌여들여 가스 속에 떠다니는 물질을 제거하는데, 산 세탑에서는 4% 황산으로 암모니아, 아민산을 제거하고 알칼리 세탑에서는 10% 가성 소다 용액으로 황화 수소, 저급 지방산류 따위의 산성 악취를 제거한다. 이 방법으로 어류의 내장이나 짐승의 뼈 등에서 나는 냄새를 없앨 수 있으며, 가스 크로마토그래프법으로 측정하였을 때 거의 85%의 탈취율을 보인다.
  • 신라 : (1)신라의 음악. 가야금, 향비파, 향피리, 세피리, 대금 따위의 악기를 사용한 가무악(歌舞樂)으로 금척(金尺)ㆍ무척(舞尺)ㆍ가척(歌尺)의 세 악공과 감(監)으로 악단을 조직하였으며, 일찍이 일본에 전하여져서 일본 고대 음악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 격리 관현 : (1)오페라나 발레 따위에서, 극적인 효과를 내려고 무대의 뒤나 관객석의 뒤에서 연주하는 관현악.
  • : (1)진한 붉은빛. (2)붉고 윤기가 흐르는 얼굴을 이르는 말. (3)선율의 흐름이 리듬 위에서 끊어지는 곳. 또는 그런 단위. 보통 큰악절을 가리키며, 여덟 개의 센박을 지니는 것이 기본 꼴이다. (4)음악 연주를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 (5)악극을 공연할 목적으로 모인 연극 집단. (6)문화 면에서의 음악 분야를 이르는 말. (7)음악가들의 사회.
  • 표제 음 : (1)제목과 줄거리에서 곡의 내용을 알 수 있고, 문학적ㆍ회화적ㆍ극적 내용을 지니는 음악. 베토벤, 베를리오즈의 음악에서 시작하여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에서 발달하였다.
  • : (1)궁중의 고아(高雅)한 음악. (2)조선 시대에, 장악원에서 음악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정육품 잡직(雜職). 연산군 때 협궁으로 고쳤으며 임시로 봉급을 주기 위해 두었던 체아직 녹관(祿官)이다. (3)아악을 울리는 데서 저, 피리, 해금 따위의 여러 악기를 다루는 악사. (4)이전에 저지른 죄악. (5)전생의 죄업.
  • 스럽다 : (1)보기에 사납고 모진 데가 있다. ⇒규범 표기는 ‘그악스럽다’이다. (2)끈질기고 억척스러운 데가 있다. ⇒규범 표기는 ‘그악스럽다’이다.
  • 낭만파 음 : (1)서양 음악사에서, 낭만의 표출과 심정의 주관적 표현을 중시한 19세기의 유럽 음악. 선구자는 베를리오즈이며, 바그너ㆍ쇼팽ㆍ슈베르트 등이 대표적 작곡가이다.
  • 민족현합주 : (1)해금을 비롯한 민속 찰현 악기와 가야금을 비롯한 발현 악기로 구성된, 비교적 큰 규모의 합주. 부드럽고 정서적인 성격의 음악에 잘 어울리며 독특한 민족적 색채를 지닌다.
  • 실색하다 : (1)깜짝 놀라 얼굴빛이 창백해지다.
  • 성 임파종 : (1)‘악성 림프종’의 음역어.
  • 센트 마이크로폰 : (1)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같은 대규모 앙상블 녹음에서 음량이 부족한 악기의 음을 보강하기 위하여 악기 가까이 사용하는 마이크로폰. 주로 목관 악기에 사용된다.
  • : (1)진동이 규칙적이고, 일정한 높이가 있는 음. 노래나 대부분의 악기 소리 따위이다.
  • 경안지 : (1)악장의 이름. 임금이 친히 참석하여 지내는 선농(先農), 선잠(先蠶), 우사(雩祀)의 제향 때에 쓰던 음악으로, 신을 맞아들일 때와 보낼 때 연주하였다. (2)조선 시대에, 경모궁(景慕宮) 제례의 진찬(進饌)을 하거나 신을 보낼 때 연주하던 곡.
  • 플럭서스 국제 최신 음 페스티벌 : (1)1962년 독일 비스바덴에서 머추너스의 주도로 개최된 플럭서스 페스티벌. 음악과 공연 예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획일적으로 형성되는 정체된 예술관이나 작품 개념을 탈피하고자 한 플럭서스 예술가들이 주도한 첫 번째 공연이다.
  • 여명 : (1)이른 아침에 어떤 사람의 집 밖에서 부르는 노래. 경의(敬意)를 나타내거나 애인과 이별할 때 노래하거나 연주한다.
  • : (1)나쁜 벗. 또는 행실이 좋지 못한 벗. (2)나쁜 비. (3)생활에서 부딪치는 겪기 어려운 시련이나 난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산으로써 사귄 벗. 또는 산을 함께 오르며 벗하는 사람.
  • 정맥 : (1)날개근 정맥얼기에서 뒤쪽으로 계속되는 정맥. 얕은 관자 정맥과 만나 아래턱 뒤 정맥을 이룬다.
  • 산 국립 공원 : (1)강원도 양양군과 인제군 사이에 있는 설악산을 중심으로 한 국립 공원. 대청봉ㆍ중청봉ㆍ소청봉 등 높은 산봉우리가 이어져 있어 산세가 험준하고 웅장하다. 백담사, 천불동 계곡, 대승 폭포 등의 명승지가 많으며,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한다. 1970년에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2년에는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 보존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은 398.237㎢.
  • 성 위턱뼈 종양 : (1)위턱뼈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코안과 코곁굴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의 0.5%를 차지한다. 코안과 코곁굴에 발생하는 암의 60%가 벌집뼈굴에서 발생한다. 폴립, 만성 코곁굴염, 화공 약품, 흡인 등 지속적인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미래 음 : (1)여러 예술이 미래에는 하나가 될 것이라는 바그너의 사상. 이 개념은 당대 음악계에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 : (1)통 모양으로 된 기름한 꽃받침. (2)조선 정조 15년(1791)에 우리나라의 옛 음악을 회복하기 위하여 펴낸 음악 책. ≪율려정의≫와 ≪신법율수(新法律數)≫의 두 책을 바탕으로 역대의 악기를 참고하여 만든 것으로, 악률(樂律)ㆍ악조(樂調)ㆍ악기(樂器)ㆍ악보(樂譜)ㆍ악현(樂懸)ㆍ악무(樂舞)의 6편으로 나뉘어 있다. 6권.
  • 종족 음 : (1)음악과 춤에 대해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 문화 인류학, 문화학, 사회학의 방법을 동원하여 음악의 생성, 발달, 연주 행위, 음악 기보법적인 연구 따위를 하는 학문이다. 이 학문의 발달 초기에는 주로 비서양권의 음악과 춤을 주제로 연구하였으나 점차 서양 음악의 문화적이고 사회적 관점을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영역까지 연구 범위가 확대되었다.
  • 력 측정 : (1)쥐는 힘과 전완의 최대 근력을 측정하는 체력 측정 방법. 악력계의 오차 범위를 확인한 뒤에, 피검자는 양발을 어깨너비로 하여 악력계를 잡고 팔은 내린 상태에서 실시한다. 악력계를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 넣고 좌우 교대로 2회 계측한다. 측정 단위는 kg으로 하고 kg 이하는 반올림하도록 한다.
  • : (1)경사 때에 쓰는 음악. (2)노래와 풍악을 아울러 이르는 말. (3)가곡, 가사, 시조를 통틀어 이르는 말.
  • : (1)개화기의 신소설. 계모를 중심으로 한 가정의 비극에 개화 풍조가 함께 얽혀진 작품이다. 이인직이 쓴 상편은 1908년에 출간되었고, 김교제가 쓴 하편은 1911년에 출간되었다. (2)강원도 원주시 횡성군 및 영월군에 걸쳐 있는 산. 주봉은 비로봉이다. 국립 공원의 하나이다. 높이는 1,282미터.
  • 실용 음 : (1)생각이나 감정의 표현을 떠나 일반 대중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음악. 개인주의적인 19세기의 낭만주의 음악에 대항하여 주로 힌데미트, 바일 등이 주장하였다. 현대에는 고전 음악을 제외한 대중 지향적인 음악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 바이로이트 음 : (1)바그너가 창설한 독일 바이로이트의 축제 극장에서 거행하는 음악제. 1876년 처음 상연한 이래, 매년 또는 격년 7, 8월에 바그너의 업적을 기념하여 그의 악극만을 상연한다.
  • 대장 : (1)군악대에서 군악을 지도하는 악장(樂長).
  • 궁정 : (1)궁중에서 연주하는 음악.
  • 시뇌 : (1)신라 내해왕 때의 풍류 이름.
  • : (1)백악계에서 나는 백색이나 담황색의 부드러운 석회질 암석. 유공충(有孔蟲)이나 그 밖의 조개류의 유해가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다. (2)빛깔이 희고 부드러우며 고운 흙. (3)석회로 칠한 흰 벽. (4)모든 악. 또는 여러 가지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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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악으로 시작하는 단어 (738개) : 악, 악가, 악각, 악각점, 악간, 악간각, 악간골, 악감, 악감정, 악개, 악건성, 악건성 피부, 악견, 악견처, 악결과, 악계, 악곡, 악골, 악골 골절, 악골궁, 악골 이상, 악공, 악공모, 악공보, 악공복, 악공청, 악과, 악관, 악관료, 악관법 ...
악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738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악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922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