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장이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87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69 네 글자 단어: 148 다섯 글자 단어: 4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5 모든 글자 단어: 387

재롱장이 : (1)재롱을 잘 부리는 어린아이. ⇒규범 표기는 ‘재롱쟁이’이다.

밀장이 : (1)‘밀장지’의 방언

신장 이식 수술 : (1)콩팥의 기능이 약한 환자에게 건강한 사람의 콩팥을 이식하는 수술. 콩팥 기능을 잃은 말기의 만성 콩팥 기능 상실 환자에게 시술하는 치료법이다.

간장이 녹다 : (1)몹시 애가 타다. <동의 관용구> ‘간이 녹다’ (2)무엇이 마음에 들어 정도 이상으로 흐뭇함을 느끼다. <동의 관용구> ‘간이 녹다’

어장이 안되려면 해파리만 끓는다 : (1)객줏집의 영업이 안되려니까 손님은 안 들어오고 부피만 크고 이익이 안 되는 짚단만 들어온다는 뜻으로, 일이 안되려면 해롭고 귀찮은 일만 생긴다는 말. <동의 속담> ‘객주가 망하려니 짚단만 들어온다’ ‘마방집이 망하려면 당나귀만 들어온다’ ‘마판이 안되려면 당나귀 새끼만 모여든다’ ‘여각이 망하려니 나귀만 든다’

이엉장이 : (1)이엉을 엮거나 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돌도끼장이 : (1)자그마한 도끼로 돌을 쪼개고 다듬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

억장이 무너지다 : (1)극심한 슬픔이나 절망 따위로 몹시 가슴이 아프고 괴롭다.

메뚜기장이음 : (1)메뚜기 머리 모양으로 끝부분은 좁고 중간이 굵으며 목은 가늘게 된 장부로 물린 이음.

화장이음줄 : (1)미장을 하지 아니한 벽체에서 장식 효과를 낸 벽돌 또는 부재들 사이의 줄눈. 비바람이 스며들지 못하게 만든다.

분할 시장 이론 : (1)장기 채권 시장과 단기 채권 시장은 서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각각의 수익률은 특정 만기 기간에 대한 투자자의 선호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

앙토장이 : (1)치받이를 바르는 미장이.

창장이 : (1)‘살강’의 방언

생전 부귀요 사후 문장이라 : (1)부귀는 죽으면 그만이지만 문장은 죽은 후에도 영구히 빛난다는 말. (2)살아서는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으뜸이고 죽은 다음에는 글로 자기를 남기는 것이 으뜸이라는 말.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 : (1)세계 평화와 안전을 지키고 분쟁을 해결하기 위하여 둔 국제 연합의 주요 기관. 미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의 5개 상임 이사국과 임기 2년의 10개 비상임 이사국으로 구성한다.

제물에 녹장이 난다 : (1)자기 스스로 맥을 잃거나 지쳐서 다시는 회복할 수 없게 됨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제물에 물러 떨어진다’

난봉장이 : (1)허랑방탕한 짓을 일삼는 사람. ⇒규범 표기는 ‘난봉쟁이’이다. (2)‘난쟁이’의 방언

장 이론 : (3)어휘 체계는 의미상 특정한 관련성을 지니는 어휘들끼리 하나의 장(場)을 이룬다고 보는 이론.

중매장이 : (1)‘중매쟁이’의 방언

뒤틀림 근육 긴장 이상 : (1)척추, 사지, 엉덩이를 뒤틀리게 하는 근육 수축. 소아기나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유전적ㆍ환경적 또는 특발성 장애이다. 흥분하면 비정상 운동이 증가하고 잠잘 때에는 없어지며, 활동할 때에는 근육이 과다 긴장하고 휴식할 때에는 근육 긴장 저하를 보인다.

먹기는 파발[발장]이 먹고 뛰기는 역마[파발마]가 뛴다 : (1)정작 애쓴 사람은 대가를 받지 못하고 딴 사람이 받는다는 말.

상추쌈에 고추장이 빠질까 : (1)상추쌈에 고추장을 빼놓을 수 없다는 뜻으로, 사람이나 사물이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어 언제나 따라다니고 붙어 다니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심장이 약하다 : (1)마음이 약하고 숫기가 없다.

발장이 : (1)발을 만드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개름장이 : (1)습성이나 태도가 개으른 사람. ⇒규범 표기는 ‘개름쟁이’이다.

철모르장이 : (1)철없어 보이는 어리석은 사람. ⇒규범 표기는 ‘철모르쟁이’이다.

간장이 썩다 : (1)마음이 몹시 상하다.

정상 난장이 : (1)신체가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혔으나 체구가 대단히 작은 사람. ⇒규범 표기는 ‘정상 난쟁이’이다.

칠장이 : (1)칠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

간장이 끊어지다 : (1)슬픔이나 분노 따위가 너무 커서 참기 어렵다. <동의 관용구> ‘창자가 끊어지다’

돌담장이 : (1)‘담쟁이’의 방언

초록구멍장이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갓은 둥근 모양으로 연한 털로 덮여 있으며 잿빛 또는 흰색이다. 침엽수에 붙어 자라는데 식용하며 한국, 일본, 북미에 분포한다.

오장(이) 찢기다[찢어지다] : (1)심한 마음의 고통을 받다.

갈이장이 : (1)갈이틀로 여러 가지 나무 기구를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멱장이 : (1)‘멱서리’의 방언

청국장이 장이냐 거적문이 문이냐 : (1)못된 사람은 사람이라 할 수가 없고 좋지 아니한 물건은 물건이라 할 수 없다는 말.

줌장이다 : (1)‘망설이다’의 방언

국이 끓는지 장이 끓는지 (모른다) : (1)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도무지 영문을 모르겠다는 말.

드러장이다 : (1)많은 물건이 한군데에 차곡차곡 쌓이다.

마전장이 : (1)천을 볕에 쬐여 희게 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근육 긴장 이상 반응 : (1)근육 긴장 이상과 같이 특정 항정신성 약물의 부작용으로 유발된 근육의 이상 긴장 상태. 심한 증상으로 눈이 머리 쪽으로 말려 올라가는 눈알 운동 발작이 있다.

놋대장이 : (1)놋그릇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규범 표기는 ‘놋갓장이’이다.

혼자 사는 동네 면장이 구장 : (1)뛰어난 사람이 없는 곳에서 보잘것없는 사람이 득세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호랑이 없는 골에 토끼가 왕 노릇 한다’ ‘범 없는 골에 토끼가 스승이라’ ‘사자 없는 산에 토끼가 왕[대장] 노릇 한다’ ‘호랑이 없는 동산에 토끼가 선생 노릇 한다’ (2)혼자서 모든 일을 도맡아 해야 하는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초장이 : (1)이엉을 엮거나 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속발성 국소 근육 긴장 이상 : (1)유전병, 구조적인 뇌의 병변, 대사 장애, 약물 중독 따위의 확실한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근육 긴장 이상.

일촌간장이 봄눈 슬듯 한다 : (1)걱정과 두려움이 극에 달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주먹장이음 : (1)한 부재에는 주먹장을 내고 다른 부재에는 주먹장 구멍을 파서 물리게 하는 길이이음.

개구장이 : (1)심하고 짓궂게 장난을 하는 아이. ⇒규범 표기는 ‘개구쟁이’이다.

멍이야 장이야 : (1)보통 장기를 둘 때에 이르는 말로, 두 사람이 서로 대립하여 승부를 가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장군 멍군’ ‘멍군 장군’ ‘장이야 멍이야’

통장이 : (1)통을 메우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오목장이 암만 분주해도 제 볼 장만 본다 : (1)크게 선 장이 아무리 분주하고 복잡하여도 장에 온 사람들은 다 제가 목적하고 온 볼일을 보며 돌아간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수선하고 복잡한 환경 속에서라도 저마다 제 할 일은 틀림없이 찾아서 하는 침착한 행동을 이르는 말. (2)아무리 복잡한 속에서라도 언제나 제 이익만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장이욱 : (1)교육자(1895~1983).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학장ㆍ총장을 지냈으며, 저서에 ≪현실과 이상≫ 따위가 있다.

벽돌장이 : (1)‘벽돌공’을 속되게 이르는 말.

만포장이다 : (1)물건이 아주 넉넉하고 많다

원발성 국소 근육 긴장 이상 : (1)보통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근육 긴장 이상. 신체의 일부를 침범하는데 그 원인을 알 수 없다.

짚신장이 : (1)짚신 삼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시장이 팥죽 : (1)배가 고프면 반찬이 없어도 밥이 맛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시장이 반찬’ ‘기갈이 감식’ ‘맛없는 음식도 배고프면 달게 먹는다’

아장이 : (1)‘가지’의 방언

구곡간장이 녹다 : (1)몹시 놀라거나 실망하거나 애가 타서 간장이 온통 녹아 없어지다.

기둥을 치면 대들보가[들보가/봇장이] 운다[울린다] : (1)직접 맞대고 탓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넌지시 말을 하여도 알아들을 수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주(主)가 되는 대상을 탓하거나 또는 그 대상에 일격을 가하거나 하면 그와 관련된 대상들이 자연히 영향을 입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놋점장이 : (1)놋그릇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규범 표기는 ‘놋갓장이’이다.

시장 이자율 : (1)돈을 빌리는 경우에 지급하는 이자의 비율.

담장이덩굴 : (1)포도과의 낙엽 활엽수. 줄기에 덩굴손이 있어 담이나 벽 따위에 달라붙어서 덩굴을 뻗어 올라가는 식물이다. ⇒규범 표기는 ‘담쟁이덩굴’이다.

장이 달아야 국이 달다 : (1)무엇이든지 기초가 되는 것이 좋아야 그 결과도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손이 차가운 사람은 심장이 뜨겁다 : (1)감정이 풍부하고 열정을 지닌 사람이 겉으로 냉정한 태도를 취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장이 뒤바뀌다 : (1)‘오장육부가 뒤바뀌다’의 북한 관용구.

불균형 성장 이론 : (1)한 산업의 발전이 다른 산업의 발전을 유도할 것을 기대하여, 연관 효과가 크고 국내 자원을 많이 이용하는 선도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려는 전략.

직장 이탈 금지 : (1)직무 시간 중에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나 소속 상직자의 승인 없이 직장을 이탈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일.

깜장이 : (1)‘감장이’의 센말. (2)‘감장이’의 센말.

도림장이 : (1)도림질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

요관 에스 결장 이음술 : (1)요관을 에스상 결장에 외과적으로 이식하는 수술.

점장이 : (1)점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규범 표기는 ‘점쟁이’이다.

고리장이 : (1)키버들로 고리짝이나 키 따위를 만들어 파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심장 이뇨제 : (1)심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신장의 관류를 개선하는 이뇨제.

갓장이 : (1)갓을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하는 사람.

피장이 : (1)‘피색장’을 낮잡아 이르는 말.

닦이장이 : (1)낡은 집이나 헌 재목 따위를 닦아서 깨끗하게 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꼼꼼장이 : (1)빈틈이 없이 매우 차분하고 조심스러운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꼼꼼쟁이’이다.

도배장이 : (1)벽이나 천장에 종이를 붙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건축장이 : (1)건축과 관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

미장이 : (1)건축 공사에서 벽이나 천장, 바닥 따위에 흙, 회, 시멘트 따위를 바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야발장이 : (1)야발스러운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야발쟁이’이다.

은장이 : (1)금, 은, 구리 따위의 세공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싱검장이 : (1)싱거운 짓이나 싱거운 소리를 잘하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싱검쟁이’이다.

곰장이 : (1)은어로, ‘도둑’을 이르는 말.

오뉴월 송장이라 : (1)더울 때 웃어른을 모시기가 몹시 괴로운 데서, 대우하기 귀찮은 존장(尊長)을 비꼬는 말.

이차 국소 근육 긴장 이상 : (1)유전병, 구조적인 뇌의 병변, 대사 장애 혹은 약물 중독과 같이 원인이 확실한 근육 긴장 이상. 신체의 일부를 침범한다.

말 단 집에 장이 곤다 : (1)입으로는 그럴듯하게 말하지만 실상은 좋지 못하다는 말. <동의 속담>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말 단 집에 장 단 법 없다’ ‘말 단 집 장맛이 쓰다’

국제 연합 안전 보장 이사회 : (1)세계 평화와 안전을 지키고 분쟁을 해결하기 위하여 둔 국제 연합의 주요 기관. 미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의 5개 상임 이사국과 임기 2년의 10개 비상임 이사국으로 구성한다.

보리밥에 고추장이 제격이다 : (1)보리밥에는 고추장을 곁들여 먹어야 알맞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격에 알맞도록 해야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술장이 : (1)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큰톱장이 : (1)큰톱질하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톱질장이 : (1)‘톱장이’의 방언

천작장이 : (1)예전에, ‘가톨릭교도’를 낮잡는 뜻으로 이르던 말. ⇒규범 표기는 ‘천좍쟁이’이다.

심장이 불타다 : (1)어떤 것에 대하여 걷잡을 수 없이 열중하다.

장이되다 : (1)풀려 느즈러지게 되고 당겨 켕기게 되다.

심장이 강하다 : (1)비위가 좋고 뱃심이 세다.

놋갓장이 : (1)놋그릇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오림장이 : (1)오리목 따위를 켜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나비은장이음 : (1)두 목재 사이에 나비 모양의 나무쪽을 끼워 목재를 길게 잇는 길이이음의 하나.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커트 코베인

" 다른 누군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자신을 버리는 것이다.^1000 "

#자신
바뤼흐 스피노자
" 그 자체의 필요에 따라 존재하고 그 행동만으로 판단되는 것만이 자유롭다. "
#필요 #판단 #존재 #자유 #자체 #행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