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성 ㅁ ㅈ ㅎ 단어: 7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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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제형
:
馬蹄形
말굽처럼 된 모양이나 요형(凹形) 같은 것. -
막중히
:
莫重히
더할 수 없이 중대하게. -
만전향
:
滿殿香
술의 하나. -
만족히
:
滿足히
마음에 흡족하게. -
망제혼
:
望帝魂
‘두견’을 달리 이르는 말. 중국 촉(蜀)나라 사람인 망제(望帝)의 죽은 넋이 두견이 되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망중한
:
忙中閑
바쁜 가운데 잠깐 얻어 낸 틈. - 맞장훈 : 장기에서, 마주 부르는 장군.
- 매정히 : 얄미울 정도로 쌀쌀맞고 인정이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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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죽헌
:
梅竹軒
‘성삼문’의 호. -
맥주홀
:
麥酒hall
예전에, 맥주만 파는 술집을 이르던 말. - 먼지흙 : 먼지와 같이 아주 작은 입자로 된 흙. 양분이 많아 식물이 자라기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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멱집합
:
冪集合
어떤 집합 X의 모든 부분 집합을 원소로 하는 집합. 로 나타낸다. -
면저항
:
面抵抗
얇은 막의 저항값을 특징짓는 지표. 흔히 박막의 단위 두께당 비저항으로 표시한다. -
명전환
:
明轉換
‘명전’의 북한어. -
모자합
:
母子盒
합 속에 또 작은 합이 들어 있는 합. -
모자회
:
母姊會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어린이의 어머니나 누이들로 이루어진 모임. 또는 그 회의. 최근에는 어머니들의 모임을 주로 가리킨다. -
모지황
:
毛地黃
현삼과에 속한 디기탈리스의 생약명. 잎을 약용하며 강심, 이뇨에 효능이 있어 심기능 부전, 심장 무력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쓰인다. -
목장형
:
1
牧場型
목장에서 생산하는 형태. 2牧場型
목장의 분위기나 속성을 가지고 있는 형태. -
목저혜
:
木底鞋
중국 만주족의 신발. 인위적으로 헝겊을 감아 발을 작게 만든 전족에 신는다. -
목적항
:
目的港
배가 도착하고자 하는 항구. -
목적형
:
1
目的刑
사회 방위나 범인의 교정, 교화 따위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형벌. 2目的形
동사의 직접 목적을 나타내는 종속적 연결 어미. ‘연구원에 무엇하러 가니?’에서 ‘-러’ 따위이다. -
목적화
:
目的化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으로 삼음. -
목전화
:
木栓化
식물의 세포막이 이차적으로 변질하여 코르크질 따위가 침착(沈着)하는 현상. 수목의 줄기와 뿌리의 피층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
목정혈
:
목정穴
칼이나 호미, 괭이 따위의 자루 속에 들어박힌 슴베 부분에 낸 구멍. -
목질화
:
木質化
식물의 세포벽에 리그닌이 축적되어 단단한 목질을 이루는 현상. -
몰자한
:
沒字漢
글을 전혀 모르는 사람. -
무잡히
:
蕪雜히
사물이 뒤섞여서 어지럽고 어수선하게. -
무장하
:
無裝荷
전신줄에 유도 계수 따위를 가지는 회로 소자를 넣지 않는 일. 장거리용 전신줄이나 반송용 전신줄에는 장하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무장화
:
武裝化
전투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게 됨. -
무재해
:
無災害
공장이나 사업장 따위에서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여 재해가 일어나지 않음. -
무저항
:
無抵抗
저항하지 않음. -
무접합
:
無接合
고압 산소통 같은 관을 인발, 압출 따위의 방법으로 제작할 때, 용접 등에 의한 이음매가 없는 것. -
무정형
:
1
無定形
일정한 형식이나 모양이 없음. 2無定形
고체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 분자, 이온 따위가 결정과 같은 규칙적인 배열을 이루지 못하고 무질서하게 모여 있는 상태. 3無定型
일정한 틀이 없음. -
무정히
:
1
無情히
따뜻한 정이 없이 쌀쌀맞고 인정이 없이. 2無情히
남의 사정에 아랑곳없이. -
무제한
:
無制限
제한이 없음. -
무족화
:
無足化
회절상에서 일차 회절상을 제외한 고차 회절상을 제거하기 위한 과정을 이르는 말. -
무죄히
:
無罪히
아무 잘못이나 죄가 없이. - 무죽히 : ‘삐죽’의 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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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증후
:
無症候
증후가 나타나지 않음. -
무지한
:
無知漢
아주 무식하고 우악스러운 사람. - 무진히 : 다함이 없을 만큼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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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종형
:
默從型
사회적으로는 전통적 가치관을, 정치적으로는 권위주의적 태도를 가진 사람들의 유형. 학자들이 한국의 정치 문화를 연구하여 분류한 유형 가운데 하나이다. -
묵죽화
:
墨竹畫
먹으로 참대나무를 그린 그림. -
묵중히
:
默重히
적은 말과 신중한 몸가짐으로. -
문자학
:
文字學
세계 문자의 종류 및 그에 대한 역사, 표기법의 원리, 표기법으로 실현되는 문자 언어의 특징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
문자형
:
文字形
문자의 꼴. -
문자화
:
文字化
말이나 지식, 기억 따위를 문자로 적음. -
문자획
:
文字劃
사람이 눈을 통하여 문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문자의 모습을 구성하는 각각의 선분. 예를 들어 문자 ‘ㄱ’은 가로 방향의 한 획과 세로 방향의 한 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
문장학
:
紋章學
12세기 중반부터 중세 유럽 귀족 사회에서 쓰여 온 문장(紋章)의 기원, 기호, 디자인 따위를 연구함으로써 중세 사회의 문화사를 밝히려는 학문. -
문장화
:
文章化
문장으로 만듦. -
문제학
:
問題學
이론적 해답에 앞서서 먼저 문제를 수집ㆍ분석하여 그 문제들의 모순을 파헤치는 예비적 연구. -
문제화
:
問題化
문젯거리로 삼음. -
문주화
:
文珠花
‘문주란’의 북한어. -
물전해
:
물電解
전기로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는 조작. 물을 전기 분해 하면 음극에서는 수소가 발생하고 양극에서는 산소가 발생한다. -
물질화
:
1
物質化
의식으로부터 독립된 객관적 실재로서 감각의 원천이 되는 대상이 됨. 또는 그렇게 만듦. 2物質化
물질적 가치를 추구하거나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됨. 또는 그렇게 만듦. -
뮤직홀
:
music hall
노래, 무용, 촌극, 곡예 따위를 공연하는 장소. -
미전향
:
未轉向
전향을 하지 아니함. -
미전환
:
未轉換
아직 전환되지 아니함. -
미정형
:
未定形
일부 언어에 있는 동사 활용형의 하나. 인칭, 시제, 수 따위가 표시되지 아니하는 형태이다. -
미지항
:
未知項
모르는 수가 들어 있는 항. -
미지형
:
微地形
아주 작은 기복이 있는 지형. 5만분의 1부터 2만 5천분의 1까지의 지형도에서 표현되지 아니한 지표면의 미세한 요철(凹凸)을 이른다. -
민전학
:
民傳學
민간 생활과 연결된 신앙, 습관, 풍속, 전설, 기술, 전승 문화 따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
민족학
:
民族學
여러 민족의 문화를 비교ㆍ검토ㆍ연구함으로써 민족 생활의 생성ㆍ발전ㆍ본질을 밝히려는 학문. -
민족혼
:
民族魂
어떤 한 민족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정신. -
민종현
:
閔鍾顯
조선 중기의 문신(1745~1798). 본관은 여흥(驪興). 자는 공기(公紀). 호는 한계(寒溪). 시호는 문목(文穆). 대사성과 대사헌을 거쳐 이조 판서까지 역임했다. -
민주형
:
民主型
모든 구성원이 결정에 참여하고 합의하는 데 중점을 두는 유형. -
민주화
:
民主化
민주적으로 되어 가는 것. 또는 그렇게 되게 하는 것. -
민중화
:
1
民衆化
민중과 어울려 그와 같이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2民衆化
민중의 것이 됨. 또는 그렇게 되게 함. -
민진후
:
閔鎭厚
조선 후기의 문신ㆍ외척(1659~1720). 시호는 충문(忠文). 인현 왕후의 오빠이다. 벼슬은 예조 판서와 한성부 판윤을 거쳐, 숭록대부에 이르렀다. 문집으로 ≪지재집(趾齋集)≫이 전한다. -
밀접히
:
密接히
맞닿아 아주 가깝게. 또는 그런 관계로. -
밀제학
:
密提學
고려 시대에, 밀직사에 속한 정삼품 벼슬. -
밀집형
:
密集型
빈틈없이 빽빽하게 모여 있는 유형. -
밀집화
:
密集化
빈틈없이 빽빽하게 모이게 됨. 또는 그런 현상. -
막 저항
:
膜抵抗
생체막을 가로질러 흐르는 전류에 대하여 생체막에서 나타내는 전기적 저항. -
말 장화
:
말長靴
말을 탈 때 신는 장화. -
면 지향
:
面指向
면과 수직인 축 둘레의 분포가 불규칙하고, 면내 임의의 축 주위에서 비대칭인 배향. 주로 박막에서 관찰된다. -
몫 집합
:
몫集合
어떤 관계에 대해 동치인 집합의 원소들을 하나로 간주하고 이들을 모은 집합. -
물 장화
:
물長靴
갯벌 따위와 같이 물기가 있어 질퍽한 곳에 들어갈 때 신는 장화. -
물 저항
:
물抵抗
수면이나 물속을 운동하는 물체에 대하여 작용하는 물의 맞서는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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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초성 단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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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ㅈ
(총 584 개의 단어) ☕
- 마자 : ‘참마자’의 북한어.
- 마작 : ‘마저’의 방언
- 마장 : 거리의 단위. 오 리나 십 리가 못 되는 거리를 이른다.
- 마저 : 남김없이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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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적
馬賊
: 말을 타고 떼를 지어 다니는 도둑. 주로 청나라 말기에 만주 지방에서 활동하였다. - 마전 : 갓 짠 천을 삶거나 빨아 볕에 바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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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접
魔接
: 귀신을 접함. 또는 신이 내림. -
마정
馬丁
: 말을 부려 마차나 수레를 모는 사람. -
마제
馬蹄
: 말의 발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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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하
子夏
: 중국 춘추 시대의 유학자(B.C.507~B.C.420?). 본명은 복상(卜商). 공자의 제자로서 십철(十哲)의 한 사람이다. 위나라 문후(文侯)의 스승으로 시와 예(禮)에 능통하였는데, 특히 예의 객관적 형식을 존중하였다. -
자학
子瘧
: 임신 중에 앓는 학질. -
자한
自汗
: 깨어 있는 상태에서 저절로 땀이 많이 흐름. 또는 그런 병. -
자할
自割
: 일부 동물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하여 몸의 일부를 스스로 끊는 일. 도마뱀은 꼬리, 게나 여치 따위는 다리를 끊는데 그 부분은 쉽게 재생된다. -
자항
慈航
: 중생을 자비심으로 구하는 일. -
자해
字解
: 글자에 대한 해석. 주로 한자에 대하여 이른다. -
자핵
自劾
: 자기의 죄를 스스로 탄핵함. -
자행
字行
: 글자의 줄. -
자허
自許
: 자기 힘으로 넉넉히 할 만한 일이라고 여김.
- 마 : 뱃사람의 말로, ‘남쪽’을 이르는 말.
- 막 : 바로 지금.
- 만 : ‘앞말이 가리키는 동안이나 거리’를 나타내는 말.
- 맏 : ‘맏이’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말 :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쓰는 음성 기호. 곧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목구멍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나타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 맑 : 불행한 일의 마지막
- 맗 : ‘말뚝’의 옛말. 휴지(休止) 앞에서는 ‘ㅎ’이 탈락하여 ‘말’로 나타난다.
- 맘 : ‘마음’의 준말.
- 맛 : 음식 따위를 혀에 댈 때에 느끼는 감각.
- 자 : 길이를 재는 데 쓰는 도구.
- 작 : 줄이나 획을 한 번 긋는 소리. 또는 그 모양.
- 잔 : ‘좀’의 방언
- 잘 : 검은담비의 털가죽.
- 잙 : ‘자루’의 방언
- 잠 :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이 쉬는 상태.
-
잡
job
: 사용자가 정의하고 컴퓨터가 처리하는 일의 단위. 일련의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묶음으로 되어 있는 일을 이른다. - 잣 : 잣나무의 열매. 솔방울 같은 단단한 송이에 들어 있으며, 맛이 고소하고 기름기가 많아 기름을 내거나 고명으로 쓴다.
- 장 : 게의 딱지 속에 들어 있는 누르스름한 물질. 가을에 특히 양이 많고 맛이 있다.
- 하 : 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큼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아주’, ‘몹시’의 뜻을 나타낸다.
- 학 : 급히 토하거나 뱉는 소리. 또는 그 모양.
- 한 : 그 수량이 하나임을 나타내는 말.
- 할 : ‘하늘’의 방언
- 핡 : ‘흙’의 방언
- 함 : ‘달팽이’의 방언
-
합
合
: 여럿이 한데 모임. 또는 여럿을 한데 모음. - 핫 : ‘짝을 갖춘’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 항 : 몹시 놀라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며 입을 짝 벌리는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