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030개

한 글자:1개 두 글자:303개 세 글자:340개 네 글자:1,400개 다섯 글자:538개 여섯 글자 이상:1,448개 🍑모든 글자: 4,030개

  • 구조 기능주 : (1)생물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연구하는 방법을 사회에 대한 분석에 적용하려는 태도. 사회학의 한 이론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 기업 시민주 : (1)국가 및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기업에도 동일하게 부여하는 사고방식. 기업의 사회 공헌과 같은 일을 기업의 부가적인 활동이 아닌 기업 본연의 경영 활동 가운데 하나로 접근하고 실천한다.
  • 국제 금융 회 : (1)민간 금융의 수뇌들이 국제적인 통화, 금융, 경기 등의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여는 회의. 미국 은행 협회를 모체로 하며, 1979년에 뉴욕에서 제1회 회의가 열렸다. 최대 회원을 125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 자연주 : (1)아동의 천성을 자연 그대로 발전시키려는 교육관. 인간의 자연적 본성과 발달 과정 그 자체를 중시하며, 사회적인 습관ㆍ관념을 강요하지 않는다. (2)인간의 삶과 사회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에 중점을 둔 문예 사조.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났다. (3)있는 그대로의 자연의 아름다움이나 개성을 재현하는 것을 예술의 목적으로 하는 주의. (4)정신 현상을 포함한 모든 현상을 자연의 산물로 생각하고, 자연 과학의 방법으로 이를 설명하려는 경향. (5)도덕 현상을 인간의 본능ㆍ욕망ㆍ소질 따위의 자연적 요소에 근거하여 설명하려는 경향. 또는 도덕적 이상을 자연에 일치하는 생활에 있다고 주장하는 견해.
  • 주름매화지 : (1)매화지의과에 속하는 엽상 지의류. 지의체의 지름은 10~15cm로 윗면은 회색을 띤 녹색이며, 가운데 부분은 주름지고 껍질이 군데군데 터졌으나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나무나 바위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 (1)좋은 옷. (2)친절한 마음씨. 또는 좋게 생각하여 주는 마음. (3)가깝게 잘 지내는 좋은 정의(情誼). (4)여우가 의심이 많다는 뜻으로, 매사에 지나치게 의심함을 이르는 말. (5)조선 시대에, 각 영문(營門)의 군사, 마상재(馬上才)꾼, 의금부의 나장(羅將), 사간원의 갈도(喝道) 등이 입던 세 자락의 웃옷. 소속에 따라 옷 빛깔이 달랐다. (6)‘호의하다’의 어근. (7)흰 비단 저고리. (8)두루미의 흰 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파리 회 : (1)1919년에 제일 차 세계 대전의 종결을 위하여 승전국들이 파리에서 개최한 강화 회의. 미국ㆍ영국ㆍ프랑스의 3국이 주도권을 장악하고 독일과 베르사유 조약을, 오스트리아와 생제르맹 조약을, 불가리아와 뇌이 조약을, 헝가리와 트리아농 조약을, 터키와 세브르 조약을 체결하였다.
  • : (1)의술이 뛰어난 의사. (2)두 가지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음. 또는 그 뜻. (3)두 마음. (4)양(陽)과 음(陰). 또는 하늘과 땅. (5)서양의 의술. (6)서양 의술과 양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7)서양인 의사. (8)서늘한 느낌. (9)잘 헤아려 좋도록 함. (10)피부과 의사. (11)한의학에서, 외과 질환을 치료하는 의사.
  • 예술 지상주 : (1)예술 자체를 최고의 목적으로 여기는 사상이나 태도. 19세기 유럽 문학에서 나타난 사상으로, 정치ㆍ종교ㆍ과학 따위를 예술과 분리하고 오직 예술의 미적 창조만을 최고의 목적으로 한다.
  • 환상적 사실주 : (1)현실적 배경에 마법 같은 초현실적 요소가 들어 있는 것을 이르는말. 1925년 독일 비평가 로(Roh, F.)가 만들어 낸 말로, 맨 처음 미술 비평에서 사용되었다가 문학, 영화 따위에까지 확장되었다.
  • 증여세 완전 포괄주 : (1)당사자의 일방이 자기의 재산을 무상으로 상대편에게 줄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편이 이를 승낙하여 그 계약이 이루어지는 경우, 증여로 볼 수 있는 모든 행위에 대하여 증여세를 물릴 수 있다는 원칙.
  • 문화적 다원주 : (1)생활 환경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형성된다는 입장.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며 그 문화들을 인정하고 공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 : (1)대상ㆍ환경 따위에 따라 마음에 절로 생기며 한동안 지속되는, 유쾌함이나 불쾌함 따위의 감정. (2)소쉬르의 기호 이론에서, 말에 있어서 소리가 나타내는 의미를 이르는 말. (3)생각하기 시작함. (4)의례(義例)를 세움. (5)의병을 일으킴. (6)시기나 형편에 알맞음. (7)중생에게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선근(善根)이 있어 교화하기가 쉬움. (8)헐뜯어 평함. (9)‘귀의’의 방언
  • 발현주 : (1)제일 언어 습득에 관한 견해로, 아이가 언어를 습득할 때 구문 자체를 습득하고 구문이 지닌 복잡성과 추상성으로 말미암아 창조성이 발달되어 상황에 맞는 숙달된 언어 표현을 할 수 있다는 주장. 언어 습득의 과정을 생득적인 언어 기제가 아닌, 많은 양의 학습에 따른 발현으로 본다.
  • 인공 수평 : (1)수평선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전후좌우의 기울기를 조정하는 장치. 기준 수평선에 대한 항공기나 우주선의 가로 기울기나 세로 기울기가 장치면 상의 선이나 점으로 표시된다.
  • 견실주 : (1)모든 일을 믿음직스럽게 굳고 착실하게 하려는 한결같은 생각이나 태도.
  • 논리적 실증주 : (1)과학의 논리적 분석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상. 1920년대에 빈학파(Wien學派)가 발전시킨 실증주의 철학을 이른다.
  • 숲나무지 : (1)수상 지의류 나무지의과의 하나. 지의체는 더부룩한 무더기로 나오며 가지를 많이 치는데 짧은 비늘가지와 솜털로 덮여 있다. 암그루는 옆으로 생긴다. 산림 지대의 바위에 난다.
  • 소창 : (1)조선 시대에 남자들이 바지, 저고리 위에 입던 평상복.
  • 세계 식량 정상 회 : (1)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가 주최하여 세계 식량 문제를 논의한 최초의 정상급 회의. 1996년 11월 13~17일에 로마에서 열렸으며, 기아ㆍ영양실조 문제의 해결과 지속적인 식량 안보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였다.
  • 재산 소유 민주주 : (1)자본주의와 마찬가지로 생산 수단과 자연 자원의 사적 소유를 허용하지만 소유권을 광범위하게 분산시킴으로써 소수가 경제를 지배하고 그에 따라 정치마저 간접적으로 장악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체제. 롤스(Rawls, J.)가 자본주의 대신 자신의 정의 원칙을 만족시키는 대안 체제로 제시했다.
  • 무천년주 : (1)예수의 초림과 재림 사이에 지상 평화의 왕국이 계속된다는 주장이나 견해. 재림 전이나 후에 천년 왕국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예수의 재림 후에 만물은 최후의 심판을 받아 한순간에 끝날 것을 주장한다.
  • 역사주 : (1)모든 사회 현상은 역사적 생성 과정에 있으며, 가치와 진리도 역사의 발전 과정 속에 나타난다고 하는 사상. (2)사적 유물론에 바탕을 두어 역사 법칙을 절대시하는 태도. (3)세기의 전환기에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나타났던 음악적 경향. 낭만주의 이전 시대의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다. 19세기에는 도외시되었던 바흐나 헨델의 17~18세기 음악이 음악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등장하였고 작곡 양식도 그 시대의 작곡가에게 영향을 미쳤다.
  • 수정 마르크스주 : (1)마르크스주의의 혁명적 요소를 수정하고 자본주의 체제와 타협하려는 태도. 독일 사회 민주당의 베른슈타인과 카우츠키가 그 대표자이며, 계급 투쟁 노선과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부정하고 의회주의를 강조하였다.
  • 개량 사회 민주주 : (1)의회에 진출하는 것과 같은 방법을 통해 사회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사회 민주주의.
  • : (1)얇은 비단으로 지은 옷. (2)제주에서 행하여지는 풍속의 하나. 나무와 돌이 있는 곳에 신령을 모시는 사당을 만들어 설날부터 대보름까지 역신을 막는다는 뜻으로, 무당이 신의 기(旗)를 들고 꽹과리와 북을 앞세워 동네로 들어오면 주민들이 재물을 거두어 낸다. (3)탈을 쓰고 큰길가나 빈터에 만든 무대에서 하는 복합적인 구성의 탈놀음. 바가지, 종이, 나무 따위로 만든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노래하고 이야기를 한다.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까지 궁중에서 성행하였으나 후에 민간에 전파되어 탈놀음 중심의 평민극으로 이어졌다. 현대 산대놀이 계통의 것으로 양주 별산대놀이, 송파 산대놀이, 봉산 탈춤, 강령 탈춤, 오광대놀이 따위가 전하고 있다. (4)민가와 궁중에서, 음력 섣달 그믐날에 묵은해의 마귀와 사신을 쫓아내려고 베풀던 의식. 본디 중국에서 시작한 것으로, 새해의 악귀를 쫓을 목적으로 행하다가 차츰 중국 칙사의 영접, 왕의 행행(行幸), 인산(因山) 때 따위에도 행하였다.
  • 올림픽 회 : (1)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주최하는 올림픽 기구의 전체 회의. 1894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올림픽 대회 창설을 위하여 열기 시작하였으며, 국제 올림픽 위원회와 각국의 국내 올림픽 위원회 그리고 국제 경기 연맹의 대표자가 필요에 따라 모임을 갖는다.
  • 과세 요건 법정주 : (1)조세의 과세 요건ㆍ부과ㆍ징수 절차는 법률로 정하여야 한다는 원칙. 법률의 근거 없이 명령에 새로이 과세 요건을 정할 수 없으며 법률에 위배된 명령은 효력이 없다는 것을 말한다.
  • 제국주 : (1)우월한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다른 나라나 민족을 정벌하여 대국가를 건설하려는 침략주의적 경향. (2)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자본주의의 최후 단계. 레닌이 사용한 용어로 독점체와 금융 자본의 지배가 이루어지고 자본의 수출이 특히 중요성을 갖는다. 국제 트러스트에 의한 세계 분할이 시작되어 자본주의 열강 사이에 영토 분할이 완료된 단계이며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 사이, 자본주의 열강들 사이, 자본주의 열강과 식민지 종속국 사이의 모순이 심화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속바늘지 : (1)송라과 수상 지의류의 하나. 지의체는 누런 풀색으로 5~7cm로 자란다. 갈래쪽은 불규칙적으로 갈라지며 가늘고 납작하지만 앞면과 뒷면이 구별되지 않고 겉면에 홈과 주름이 있다. 암기관은 드물게 생기는데 길이는 1.5cm 정도이다.
  • 애기댕기지 : (1)매화지의과 지의류의 하나. 지의체는 갈래쪽으로 되어 있으며 갈래쪽은 속이 비고 끝이 입술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윗면은 잿빛 풀색인데 가장자리는 검은색의 테두리로 되어 있다. 아랫면은 검은색이고 갈라진 부분에 구멍이 있다. 산림 지대의 나무나 이끼 덮인 바위에 난다.
  • 민중주 : (1)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하층 계급의 정치적 불만에 편승하여, 하층 계급의 보호자를 자임함으로써 정치권력을 장악하려는 현대 라틴 아메리카의 정치 이념. 파시즘과 유사하나 이데올로기적 특성이 없으며, 아르헨티나의 정치가 페론이 주창한 것이 대표적이다.
  • 이탈리아식 신사실주 : (1)제이 차 세계 대전 후 이탈리아의 문학과 영화 따위에서 전쟁의 참상과 그 결과를 꾸밈없이 사실적으로 다루고자 했던 예술상의 태도나 주의. 영화에서는 기록적 측면을 강조하고 느슨한 에피소드 구성을 지양하며 평이한 사건과 인물이 주를 이룬다. 또한, 자연광을 강조하며 사실적인 야외 촬영을 선호한다.
  • 삼경신 : (1)중국 북송 때 왕안석이 지은 책. 삼경을 훈석(訓釋)한 것으로 왕안석의 신법 사상과 관련이 있다. 당시 과거 시험용으로 쓰였다.
  • 워싱턴 군축 회 : (1)1921년에서 1922년까지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 군비 축소 회의. 미국의 주창으로 제일 차 세계 대전 뒤에 태평양ㆍ극동 문제, 해군 군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중국, 벨기에, 네덜란드, 포르투갈의 9개국이 참가하여 중국에 관한 9개국 조약, 태평양에 관한 4개국 조약, 각국의 주력함 보유 비율을 포함한 해군 군축 조약을 체결하였다.
  • : (1)인명(因明)에서, 종(宗)을 이루는 명사. 예를 들어 ‘소리는 무상하다.’라고 할 때에, ‘소리’와 ‘무상’을 이른다. (2)종문(宗門)의 교의(敎義)의 취지. (3)주장이 되는 요지나 근본이 되는 중요한 뜻. (4)일가친척 사이의 친한 정의(情誼). (5)한 종파(宗派)의 교의(敎義). (6)종교에서 행하는 의례나 의식. (7)예전에, 종기를 잘 고치는 의원을 이르던 말. (8)겉으로는 보통의 과피와 같으나 실제로는 수정 후 태(胎) 자리나 주병(珠柄)이 비대해져서 씨를 싸게 된 과피. 사철나무의 열매, 주목의 열매 따위에 있다.
  • 내용 편중주 : (1)프로 문학의 내용과 형식 논쟁에서, 중요한 것은 형식이 아니라 내용이라는 주장. 박영희는 형식을 중요시하는 김기진에 맞서 내용의 우위를 내세우면서, 프로 문학의 핵심적 문제는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표현하느냐에 있다고 단언하였다.
  • 멕시코 벽화주 : (1)1920년경 멕시코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사회의 하부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대중을 위한 미술을 수용해야 한다는 태도. 리베라, 시케이로스, 오로스코 같은 작가들이 아메리카 본래의 문화를 재평가하는 이런 토착주의 운동에 참가하여 대형 벽화 작품들을 제작하였다.
  • 독일 표현주 : (1)제일 차 세계 대전이 끝난 1918년부터 1925년경까지 독일에서 나타난 영화 사조. 독일 민중들의 절망과 패배감, 숙명을 왜곡되고 과장된 표현 방식으로 전달한다. 독일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아서 사물의 외적인 리얼리티를 거부하고 인간 의식의 극적인 상태를 독창적이고 시각적인 스타일로 구현한 미장센이 부각된 사조이다.
  • 인도주 : (1)인간의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인종, 민족, 국가, 종교 따위의 차이를 초월하여 인류의 안녕과 복지를 꾀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사상이나 태도.
  • 화력주 : (1)전쟁의 승패를 판가름하는 데에 병력의 뛰어난 기동보다는 물량과 기술을 포함한 화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군사학의 이론.
  • : (1)책의 겉장이 상하지 아니하게 종이, 비닐, 헝겊 따위로 덧씌우는 물건. (2)특별히 마음을 씀. (3)‘가의하다’의 어근. (4)착한 마음. (5)마음속으로부터 느껴지는 재미있는 흥취. (6)중국 전한(前漢) 문제 때의 학자ㆍ정치가(B.C.200~B.C.168). 문제(文帝)를 섬기며 유학과 오행설에 기초를 한 새로운 제도의 시행을 주장하였다. 저서에 ≪좌씨전훈고(左氏傳訓詁)≫, ≪신서≫, ≪복조부(鵩鳥賦)≫ 따위가 있다. (7)경사스러운 의식. (8)노래나 시가가 가지고 있는 뜻.
  • : (1)미사 때, 사제가 장백의 위에 입는, 앞뒤가 늘어지고 양옆이 터진 큰 옷. (2)종교 의식에서 사용되는 복장이나 의상 및 특정 장식품. 고도로 상징화되어 장식용으로 쓰인 그리스 정교회의 성만찬 예복에서부터 원시 사회인의 문신, 난자 행위, 피부에 그린 그림에 이르기까지 여러 양상이 있다. (3)제사의 의식. (4)죽은 승려의 의발(衣鉢)이나 생전에 쓰던 여러 가지 물건을 장례비와 치료비로 충당하기 위하여 절 안에서 경매하는 일. (5)의견이나 의논, 의안을 내놓음. 또는 그 의견이나 의논, 의안. (6)제목의 뜻. (7)문제의 뜻.
  • 헤이그 만국 평화 회 : (1)제정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이세의 주창으로 1899년과 1907년에 세계 여러 나라의 대표가 네덜란드의 헤이그에 모여 군비 축소와 세계 평화를 논의한 국제회의. 국제 분쟁의 평화적 처리 협약, 독가스 및 특수 탄환 사용 금지의 선언 따위를 채택하고 국제 중재 재판소를 설치하였는데, 2차 회의 때에 고종이 밀사를 파견하여 당시 일본의 대한 제국에 대한 부당한 간섭을 호소하고 밀서를 전달하려 하였으나 일본의 방해로 실패하였다.
  • : (1)번식기 바로 전에 빛이 변한 수컷의 깃. (2)혼인 의식. (3)고대 중국에서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관측하던 장치. 지평선을 나타내는 둥근 고리와 지평선에 직각으로 교차하는 자오선을 나타내는 둥근 고리, 하늘의 적도와 위도 따위를 나타내는 눈금이 달린 원형의 고리를 한데 짜 맞추어 만든 것이다. (4)신련(神輦)이나 혼교(魂轎)에 담는, 고인이 살았을 때에 입던 옷.
  • 직시주 : (1)의미론과 화용론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보는 보완주의자 중에서, 화용론 연구의 상당 부분이 의미론에 속한다고 보는 입장. 1970년대의 생성 의미론자 또는 언어 철학자들이 주축을 이루었다.
  • 협의적 의회주 : (1)의회에 제출된 정부ㆍ여당의 입법안 대부분이 야당이 동의하여 통과됨으로써 야당의 역할이 정부ㆍ여당에 대한 비판과 견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책 결정 과정에 적극 동참하여 정책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의회의 여야 간 협력 현상을 이르는 말.
  • 가죽방패지 : (1)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크기가 6~15cm이고 육질(肉質)이며, 커다란 갈래쪽으로 되어 있다. 윗면은 누런 풀색을 띠고 많은 주름이 있다. 가장자리와 윗면에 생기는 짧은 가시 모양의 돌기 속에는 암기관이 들어 있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선정주 : (1)좋은 정치를 베풀려는 사상. (2)사람들에게 말초적이고 자극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려고 하는 태도나 수법.
  • 흑인 민족주 : (1)기본 제도에 대한 백인의 통제로부터 흑인이 독립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사회 운동. 범아프리카주의, 문화적 민족주의, 혁명적 민족주의 따위를 포함한다.
  • : (1)뜻을 정하여 굳게 마음을 먹음. 또는 그런 마음. (2)의혹을 풂. (3)회의에서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 결정함. (4)남남끼리 형제, 자매, 남매, 부자 따위 친족의 의리를 맺음. (5)‘새매’의 옛말. (6)유럽 집행 위원회 내 각종 위원회의 보고서를 토대로 하여 표결로 나타나는 유럽 의회의 결정 행위. 공동체 정책 적용에 대한 각료 이사회의 결정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 대세르비아주 : (1)세르비아를 중심으로 남슬라브계(南Slav系) 여러 민족을 정치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민족 운동. 19세기 중기에 시작되어 범슬라브주의의 선구가 되었고, 세르비아 국내에 반(反)오스트리아 비밀 결사를 조직하여 활약하였는데 제일 차 세계 대전 전에 그 대립이 최고조에 달하여 사라예보 사건으로 폭발되었다.
  • : (1)예전에, 여자가 말을 타고 먼 길을 갈 때 얼굴을 가리던 쓰개. (2)예전에, 남자가 추위를 막기 위하여 얼굴에 쓰던 쓰개. (3)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의논함. (4)무명으로 지은 옷. (5)안에 솜을 두어 만든 옷.
  • 상호 이타주 : (1)받은 대로 갚는다는 원칙에 따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일련의 행위 원칙.
  • : (1)깊고 미묘한 뜻. 또는 현묘(玄妙)한 교의(敎義). (2)경전을 해석할 때에 낱낱의 글귀를 따라 해석하기에 앞서, 글 뒤에 숨어 있는 참뜻을 찾아내어 풀이한 글. 또는 그런 풀이. 순서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보통 제목을 해석하고, 제목에서 나타내는 본질을 명확히 하며, 가르침의 중요한 목적을 말하고, 가르침의 활용을 말하고, 불교 전체에서 차지하는 자리를 정하는 다섯 가지 절차를 밟는다. (3)환하고 아름다운 덕.
  • 대서양주 : (1)미국과 서유럽이 정치ㆍ경제ㆍ군사 분야에서 협력하여 국제 사회에서 민주주의, 개인의 자유, 법치와 같은 서구의 전통을 지키고 확산시킨다는 정치적 입장이나 태도.
  • 자아주 : (1)자기중심으로 생각하는 사상.
  • 모고주 : (1)이전의 것을 단순히 모방하는 형식주의적 경향이나 태도.
  • : (1)겉옷의 안쪽에 몸에 직접 닿게 입는 옷. (2)팬티나 러닝셔츠, 브래지어 따위의 기본 속옷 위에 껴입는 방한용 옷. 신축성과 탄력성이 좋다. (3)마음에 품은 뜻. (4)조선 시대에, 내의원에 속한 의관(醫官). (5)찾아온 뜻. (6)보내어 온 의견.
  • 세계 전신 전화 주관청 회 : (1)국제 전기 통신 규칙의 개정 따위를 심의ㆍ의결하던 국제회의. 1992년 제네바 아이티유(ITU) 헌장 및 협약에 따라 폐지되었고, 필요에 따라 소집되는 국제 전기 통신 세계 회의가 그 권한과 기능을 계승하였다.
  • 관료 중심주 : (1)특정한 관료가 중심이 되어 정치를 이끌어 나가는 주의.
  • 초월주 : (1)현실 세계의 유한성을 부정하고 인간의 감각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초월적 세계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사상. 19세기에 미국의 에머슨을 중심으로 일어난 이상주의적 관념론에 의한 사상 개혁 운동으로, 현실 세계의 무한성을 찬미하여 다분히 이상주의적이며 신비적인 범신론의 경향을 띠었다.
  • 금못지 : (1)못지의과의 고착지의류. 지의체는 가루 모양이고 누런 풀색이다. 홀씨는 연한 누런색이며 둥글거나 타원형이다. 산지(山地)의 나무껍질이나 벼랑 위에 드러난 나무뿌리에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선택 편 : (1)조사 대상에서 표본을 선정할 때 발생하는 편의. 선정된 표본에 조사 대상에 대한 대표성이 결여되어 생긴다.
  • 반주지주 : (1)서양의 전통적 주지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간의 비합리적 요소들에 좀 더 가치를 부여하고자 하는 사상적, 예술적, 문학적 태도.
  • 국제 원료 회 : (1)국제 원료의 할당과 공급 문제를 토의하기 위하여 중앙 원료 할당 위원회가 개최하는 국제회의. 1950년 미국과 영국의 제의로 결성하였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인도, 미주 기구(美洲機構) 등의 각 대표로 구성한다.
  • 실용주 : (1)19세기 후반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실제 결과가 진리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주장하는 철학 사상. 행동을 중시하며, 사고나 관념의 진리성은 실험적인 검증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제임스, 듀이 등이 대표적이다.
  • 극보수주 : (1)변화를 극단적으로 반대하고 전통의 옹호와 현상 유지를 주장하는 사고방식. 또는 그런 경향이나 태도.
  • 맨체스터주 : (1)나라에서 수입과 수출을 통제하지 않는 자유 무역이 국가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이익이 된다는 주장.
  • 방색 : (1)동, 서, 남, 북, 중(中)의 다섯 방위를 각각 나타내는 파랑, 하양, 빨강, 검정, 노랑의 다섯 가지 색의 옷.
  • 좌경관문주 : (1)좌경적인 초혁명적 주장을 내세우면서 당연히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야 할 사람을 멀리하고 조직의 문을 걸어 닫는, 극단적으로 폐쇄적인 경향.
  • 대중적 상대주 : (1)대중을 중심으로 한 모든 진리나 가치는 상대적이라고 보는 태도나 이론.
  • 비자본주 : (1)자본가 계급의 이윤 획득을 목표로 자유 활동에 의하여 조직되는 경제주의가 아닌 체제.
  • 재동 : (1)다른 사람의 행위를 다시 승인하거나 시인함.
  • 온정적 보수주 : (1)빈곤층과 이민자 따위의 소외 계층을 보호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분배를 중시하는 보수주의.
  • 선린주 : (1)이웃 나라와 친선을 꾀하여 협력 관계를 쌓아 가려는 태도.
  • 복음주 : (1)복음을 받들어 실천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주의. 특히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을 강조한다.
  • 공개 강 : (1)일반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개방한 강의.
  • : (1)‘욧잇’의 북한어. (2)방의 바닥면에 닿는 쪽의 요 껍데기. (3)불법의 도리를 명백하고 완전하게 나타낸 것. (4)오줌이 마려운 느낌. (5)중요한 뜻. (6)요약한 뜻. (7)승려가 허리에 둘러 입는 짧고 검은 옷. 바지 모양으로 주름이 있다. (8)동료 사이에 서로 사귀어 친하여진 정.
  • : (1)여자 의사. (2)법회나 설법 때, 법사가 손에 드는 물건. 대, 나무, 뿔, 쇠 따위로 ‘심(心)’ 자를 나타내는 고사리 모양의 머리가 있고, 한 자쯤의 자루가 달려 있다. 본래는 등 따위를 긁는 도구였으나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법구(法具)의 하나로서 썼다. (3)‘여의하다’의 어근. (4)함께 의논함. (5)말끝에 함축되어 있는 속뜻. (6)‘꽃술’의 옛말. (7)‘예의’의 방언 (8)‘여’의 방언 (9)‘여우’의 방언 (10)중국 무주 측천무후 때의 연호(692).
  • 삼림사슴지 : (1)수상 지의류 사슴지의과의 하나. 가지 사이에는 구멍이 있으며 속이 비었고, 암그루는 가지의 끝부분에 생기고 밤색이다. 높은 산지(山地)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 (1)유도나 태권도 따위를 할 때 입는 운동복. (2)사람이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덕적 의리. (3)통일 신라 시대의 승려(?~?). 속성(俗姓)은 왕(王). 호는 원적(元寂). 구산 조사의 한 사람으로, 선덕왕 5년(784)에 당나라로 가 헌덕왕 13년(821)에 귀국하여 신라에 처음으로 남돈(南頓)의 선(禪)을 전하였다. 구산문의 하나인 가지산문의 개조이다. (4)지방 자치 단체인 도(道)의 의결 기관. (5)종이나 천 따위를 다듬잇돌에 올려놓고 다듬어서 윤기가 나고 매끄럽게 함. (6)되넘기. 도부.
  • 귀속주 : (1)개인의 사회적 배치(配置)는 소질이나 적성보다는 미리 정해져 있는 성별, 연령, 신분 따위의 속성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생각하는 태도.
  • 기업 인수 제 : (1)기업의 지배권을 얻거나 강화하려고 주식의 매수 기간, 매수 가격 따위의 매수 조건을 미리 공개적으로 알려서 유가 증권 시장 밖에서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그 기업의 주식 따위를 사들이는 일.
  • : (1)‘장어’의 방언 (2)의로운 것을 따름. (3)무엇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 (4)예전에, 여자들이 나들이할 때에 얼굴을 가리느라고 머리에서부터 길게 내려 쓰던 옷. 초록색 바탕에 흰 끝동을 달았고, 맞깃으로 두루마기와 비슷하며, 젊으면 청ㆍ녹ㆍ황색을, 늙으면 흰색을 썼다. 본래는 여성들의 겉옷으로 입다가 양반집 부녀자들의 나들이옷으로 변하였으며 일부 지방에서는 새색시의 결혼식 예복으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5)중국 전국 시대 위(魏)나라의 정치가(?~B.C.309). 귀곡 선생(鬼谷先生)에게서 종횡(縱橫)의 술책을 배우고, 뒤에 진(秦)나라의 재상이 되어 연횡책을 6국에 유세(遊說)하여 열국으로 하여금 진나라에 복종하도록 힘썼다. (6)조선 말기에, 장례원과 예식원에 속하여 나라의 여러 가지 예식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 (7)조선 시대에, 세자궁에 속하여 의약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종구품 궁인직(宮人職) 벼슬. (8)조선 시대에, 궁중의 의약(醫藥)을 맡아보던 관아. (9)조선 시대에, 성균관ㆍ향교에 머물러 공부하던 유생의 임원 가운데 으뜸 자리. (10)장사를 지내는 일. 또는 그런 예식.
  • 퍼그워시 회 : (1)핵전쟁의 위험에서부터 인류를 보호하기 위하여 각국의 과학자가 개최하는 국제회의. 1955년에 러셀, 아인슈타인 등의 제창으로 1957년에 캐나다의 퍼그워시에서 제1회 회의가 열렸다.
  • 제네바 회 : (1)1863년에서 1864년까지 열린 국제 적십자 회의. 전투 지역의 전상자에 대한 동등한 구출, 구호 시설의 중립 따위를 정한 제네바 조약이 성립되었다. (2)1927년에 미국, 영국, 일본이 1만 톤 이하의 보조함(補助艦)을 제한할 목적으로 연 군축 회의. 초청국인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참가를 거부한 데다가, 삼국의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성립되지 않았다. (3)1932년 2월부터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 연맹 주재의 군축 회의. 연맹 가맹국 외에 미국, 소련 등 61개국이 참가하였으나 히틀러 정권의 수립, 일본의 국제 연맹 탈퇴 따위로 1934년 5월에 결렬되었다. (4)1954년에 제네바에서 열린, 한국의 통일과 인도차이나의 휴전에 관한 국제회의.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 중국과 인도차이나 국가들이 참가하였는데, 인도차이나 전쟁의 휴전 협정이 조인되어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에 의해 남북으로 갈라졌으며 캄보디아, 라오스와 함께 프랑스에서 독립하였다. (5)1955년 7월에 제네바에서 열린 미국, 영국, 소련, 프랑스의 수뇌 회담. 유럽의 안전 보장, 군축, 동서 관계 따위를 토의하였다. (6)1947년 4월 10일에 국제 무역 기구 헌장의 초안을 완성하기 위해 제네바에서 개최된 회의.
  • 우울주 : (1)1990년대 프랑스 문학의 한 경향. 프랑스 사회를 절망적이고 우울하게 묘사한 작가들의 문학에 붙여진 이름이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이조(Izzo, J.), 타이앙디에(Taillandier, F.) 등이 있다.
  • : (1)글귀의 뜻. (2)때 묻은 옷. (3)출관(出棺)할 때 관 위에 덮는 베. 길이가 길고 색깔은 누런빛이다. (4)천체를 관측하는 기구의 하나. 두 곱자를 합하여 사각형으로 되게 하는데, 야외에서 대상물의 위치와 크기, 넓이 따위를 재는 데 쓴다. (5)옷의 앞자락을 들어 올려 경의를 나타낸다는 뜻으로 스승으로 섬김을 이르는 말. ≪예기≫ <곡례(曲禮)>에 나오는 말이다. (6)낡은 옷. (7)예전의 의식. (8)예전에 가까이 지내던 정분. (9)‘한의’를 속되게 이르는 말. (10)짐승 가죽으로 만든 갖옷의 한 종류. 목 부분이 둥글고 소매가 달렸으며, 길이가 무릎 정도이다.
  • 자연 중심주 : (1)자연이 세계의 중심이며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보는 세계관. 인간 중심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생겨났다.
  • 부르죠아객관주 : (1)사물을 객관적으로 분석ㆍ평가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자본가 계급의 이익에 맞도록 분석ㆍ평가하는 입장이나 태도. ⇒남한 규범 표기는 ‘부르주아 객관주의’이다.
  • 신사실주 : (1)사실주의의 단순한 묘사에서 한 걸음 나아가 인생의 내면적 진리를 파악하려고 하는 예술상의 태도나 주의. 베르그송과 오이켄 등의 철학에서 영향을 받았다. (2)1960년대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나 유럽과 아메리카로 이어진 전위 미술 운동. 당시 유럽과 미국의 지배적인 회화 조류였던 일련의 추상 미술의 지나친 주관에 반발하여 일어났으며, 공업 제품의 일부나 일상적인 소재를 거의 그대로 전시하기도 하였다. 프랑스의 비평가 레스타니(Restany, P.)에 의하여 조직되었으며, 클랭(Klein, Y.)ㆍ아르망(Arman) 등이 중심이 되었다. (3)사실과는 거리가 멀어져 가는 현대 미술에 대응하여, 사실주의로의 복귀를 주장하는 미술적 태도나 주의. 현대 미술에서 이루어지는 사실적 경향의 전반적인 것을 이른다. (4)제이 차 세계 대전 직후인 1945년 무렵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이탈리아에서 성행한 영화. 잘 짜인 스튜디오 영화나 해피엔드를 거부하며, 현지 촬영에 치중하면서 일상인들의 삶의 모습을 다큐멘터리식으로 진솔하게 드러내고자 하였다. <자전거 도둑>, <무방비 도시> 따위가 대표적인 작품이다. (5)제이 차 세계 대전이 끝난 뒤 이탈리아에서 꽃핀 문학 운동. 전쟁의 원인이 된 사건과 전쟁 전후에 생겨난 사회 문제를 사실적으로 다루고자 했다. 신사실주의의 뛰어난 작가들로는 노벨상 수상자인 시인 콰시모도와 소설가인 모라비아, 실로네, 레비(Levi, P. M), 프라톨리니 (Pratolini, V.), 베르나리(Bernari, C.), 파베세, 비토리니, 카솔라(Cassola, C.), 칼비노 등이 있다.
  • 공독주 : (1)중국의 신문화 운동기에 발생한 일과 공부를 병행하자는 인식. 무정부주의의 영향을 받아 육체 노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프랑스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이 인식이 확산되었다.
  • 인지 : (1)각도와 축척의 원리를 이용하여 거리와 높낮이를 재는 데 쓰던 기구. 조선 세조 12년(1466)에 세조가 직접 고안ㆍ제작한 것으로, 구리를 부어 만들고 둘레에 24 방위를 기록하였다 하나 현재는 전하지 아니하여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 정치주 : (1)국가의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며 행사하는 활동으로,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할 수 있다는 이념.
  • 소장 제출주 : (1)민사 소송은 소(訴)를 제기할 때, 소장(訴狀)을 작성하고 인지를 붙여서 소송 서류의 송달 비용을 예납한 뒤, 관할 법원에 소장을 제출하면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는 주의.
  • 신중세주 : (1)국가의 권력이 영토 내에서 배타적 권위를 갖지 못하고 세계화로 인해 개별 국가들의 주권이 점점 더 침식당하는 새로운 국제 체제. 유럽 연합과 같은 지역 기구, 스코틀랜드 같은 하위 국가 단체, 다국적 기업 같은 다양한 행위자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권위의 근원이 다양하고 중첩적인 국제 체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것이 중세 시대와 비슷하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 정책 회 : (1)국방부 장관의 정책 결심을 보좌하는 기구로서 국방 중기 계획안 따위의 기타 요구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회의. (2)각 군 참모 총장의 정책 결심을 도와주는 최고 자문 기구로서 여러 안건을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하기 위한 각 군 본부의 심의 회의. 군의 중단기 기획과 계획, 주요 군사력 운용, 군의 기본 운용 방침, 율곡 사업 계획과 예산 및 교육 훈련 목표 따위에 대한 안건을 다룬다. 위원장은 참모 차장이며 정책 기획 실장, 일반 참모 부장과 비서 실장으로 구성된다.
  • 인상주 : (1)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기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경향. 있는 그대로의 것을 재현하는 것보다는 사물에서 작가가 받은 순간적인 인상을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장면ㆍ성격ㆍ정서 따위를 표현할 때 사실적인 수법을 버리고 주관적 인상을 대담하게 묘사하려고 하였다. (2)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근대 미술의 한 경향.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태양 광선에 의하여 시시각각으로 변해 보이는 대상의 순간적인 색채를 포착해서 밝은 그림을 그렸다. 드가, 르누아르, 마네, 모네 등이 대표적 작가이다. (3)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기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유행하던, 음악 표현에서의 경향. 전통적인 화성의 속박을 벗어나 다양한 음색을 나타내던 것으로, 악기마다 각각 다른 악음(樂音)의 색채감을 중시하여 순간적인 감정이나 분위기를 강조하였다. (4)개인의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정교한 언어와 세밀한 표들을 통하여 나타내려고 하는 예술상의 태도나 주의. 인상주의 회화로부터 영향을 받아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에 독일에서 유행하였다.
  • 평화 회 : (1)제정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이세의 주창으로 1899년과 1907년에 세계 여러 나라의 대표가 네덜란드의 헤이그에 모여 군비 축소와 세계 평화를 논의한 국제회의. 국제 분쟁의 평화적 처리 협약, 독가스 및 특수 탄환 사용 금지의 선언 따위를 채택하고 국제 중재 재판소를 설치하였는데, 2차 회의 때에 고종이 밀사를 파견하여 당시 일본의 대한 제국에 대한 부당한 간섭을 호소하고 밀서를 전달하려 하였으나 일본의 방해로 실패하였다.
35 36 37 39 40 41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의로 시작하는 단어 (1,975개) : 의, 의가, 의가 나다, 의가 맞으면 소도 잡아먹는다, 의가반낭, 의가사 제대, 의가서, 의가 없는 부부는 맞지 않는 신발과 같다, 의가 좋으면 세 어이딸이 도토리 한 알을 먹어도 시장 멈춤은 한다, 의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에도 절한다, 의가 좋으면 천하도 반분한다, 의가지락, 의가하다, 의각, 의각지세, 의각하다, 의간, 의갈, 의갑, 의개, 의개하다, 의거, 의거리, 의거민, 의거병, 의거일, 의거자, 의거하다, 의건, 의건모 ...
의로 시작하는 단어는 1,97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03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