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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소 법정주 : (1)공소의 제기에 관하여 검사의 재량을 인정하지 않고 기소하기에 충분한 객관적 혐의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기소해야 한다는 입장.
  • 패권적 지역주 : (1)한 국가 내에서 다른 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문화적인 배타적 지배를 지향하거나 중앙 권력의 독점적 행사를 시도하는 지역주의.
  • 윤전 : (1)위아래가 완전히 대칭인 팽이를 고리를 이용하여 팽이 축에 직각인 방향으로 만들고 다시 그것을 제2의 고리를 써서 앞의 것과 직각 방향으로 받든 후에, 다시 제3의 고리에 의하여 앞의 둘에 직각 되는 방향으로 지탱하여 줌으로써 팽이의 회전이 어떠한 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도록 한 장치.
  • 상고주 : (1)옛날의 문물이나 사상, 제도 따위를 귀하게 여겨 모범으로 삼는 주의. (2)17~18세기의 근대 유럽에서 일어난 예술 사조.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예술 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단정한 형식미를 중요시하고, 이지(理智), 조화, 균형을 추구하였다.
  • 채무자주 : (1)쌍무 계약에서, 한쪽의 채무가 채무자의 책임이 아닌 이유로 소멸하여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할 수 없을 때에 그 손실을 채무자가 부담한다는 원칙. 자기의 채무를 이행할 수 없는 채무자는 상대편에게 반대급부를 청구할 수 없다.
  • 플라자 합 : (1)1985년 9월에 미국, 영국, 프랑스, 서독, 일본의 재무 장관과 중앙은행장들이 미국 뉴욕에 있는 플라자 호텔에 모여 달러화 약세를 유도하기로 한 합의. 달러 가치를 내리고 엔화 가치를 높인다는 것이 골자로, 달러 강세로 무역 수지 적자에 허덕이던 미국이 일본을 압박하여 내놓은 합의이다.
  • 환경 정상 회 : (1)1989년 3월에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지구 대기에 관한 정상 회의. 지구 온난화의 방지를 위해 국제 협력 관계를 강화하자는 프랑스 등의 호소로 개최되었으며, 24개국의 대표가 출석하여 헤이그 선언을 채택하였다.
  • 초국가주 : (1)극단적인 국가주의. (2)자기 나라를 초월한 주의나 주장.
  • 윌슨적 이상주 : (1)국제 사회에서 국가는 이성에 따라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고 상호 협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제법과 국제기구 따위를 마련한다면 국제 사회가 평화로울 수 있다는 윌슨 전 미국 대통령의 견해. 국제 연맹을 창설하는 이론적 토대가 되었으나 제이 차 세계 대전을 막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냄으로써 현실주의의 논박을 받게 되었다.
  • 생태 지역주 : (1)살아 숨 쉬는 생명의 땅으로서 지역과 인간의 관계를 재발견하고 복원하여 생태계와 지역, 인간 문화를 하나의 고리로 묶으려는 사상. 생태적 삶을 살았던 과거 사람들의 전통ㆍ지혜ㆍ지식을 현대에 되살리고 또한 현대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의 자연과 생태계와 문화를 복구하고 보존하려는 움직임으로, 독특한 지역 문화와 그 지역의 자연 환경에 결부된 정체성을 강조한다. 1970년대, 버그(Berg, P.)에 의해 주창되었다.
  • 이슬람 민주주 : (1)이슬람교의 교의(敎義)와 민주주의의 원칙이 모순되지 않는다고 보고 그 공존과 양립을 내세우는 정치사상. 유일신 앞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마호메트의 설을 바탕으로 하며, 1920년대 이후 인도의 이슬람교 지도자들이 많이 주장하였다.
  • 남극 조약 협의 당사국 회 : (1)‘남극 활동 및 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남극 조약 및 환경 보호에 관한 남극 조약 의정서에 의하여 남극 지역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남극 지역에 관련된 사항을 입안ㆍ심의하여 체약 당사국 등에 권고하기 위하여 개최되는 회의.
  • 굳은가둑옷지 : (1)옷지의과의 지의. 몸은 둥글게 퍼지면서 바탕에 단단히 붙으며 깊이 갈라졌다. 윗면은 반반하고 연한 회색빛 밤색이고 아래는 연한 밤색이며, 솜털이 촘촘하게 덮여 있고 흰 털이 드문드문 있다. 암기관은 잔모양으로 윗면에 많이 생긴다. 홀씨는 홀씨주머니 속에 여덟 개씩 들어 있으며 가시 모양이고 네 칸으로 되어 있다. 산지의 나무나 바위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 중부에 분포한다.
  • 율려정 : (1)중국 청나라 때에, 이탈리아의 선교사 페드리니(Pedrini, T.)와 포르투갈의 페레이라(Pereira, T.)가 황제의 명에 따라 지은 음악 이론서. 상편은 두 권으로 중국 음악의 악률론, 하편은 두 권으로 중국 음악의 음률론, 속편은 한 권으로 양악 이론으로 되어 있으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오선식 악보를 사용하여 해설하였다. 성조 52년(1713)에 간행되었다. 5권.
  • 신칸트파 사회주 : (1)19세기 말경 독일에서, 신칸트학파의 관점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수정하거나 보충하려고 하였던 사회주의의 한 파. 마르크스의 사적(史的) 유물론과 경제적인 자본주의의 붕괴론에 의문을 품은 수정주의자와, 독일 철학계에서 일어난 신칸트학파가 함께 결합한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 갑옷지 : (1)갑옷지의과의 엽상 지의류의 하나. 겉은 노란 밤색에 그물 모양의 줄이 있으며, 밑에 있는 헛뿌리로 물체에 붙어 산다. 약재로 쓴다. 산의 나무나 바위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소독일주 : (1)오스트리아를 제외하고 프러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독일을 통일하려고 한 정책. 1848년에 프랑크푸르트 국민 의회에서 대독일주의와 대립하였는데, 1871년에 비스마르크가 이를 채택하여 독일 제국을 건설하였다.
  • 과학 기술 학술회 : (1)과학 기술 정책의 동향을 소개하고, 과학 기술의 개발과 집행에 기여할 방안을 협의하기 위하여 토의하는 학술회의.
  • 비판적 사실주 : (1)자연주의와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비하여 고리키가 만든 용어. 19세기의 봉건 제도와 자본주의 사회의 부정적인 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독자에게 저항심을 불러일으키려는 태도를 이른다.
  • 당사자 항정주 : (1)소송물의 양도가 있어도 종전의 당사자 적격에 영향이 없게 하여 종전의 당사자가 승계인을 위하여 소송 수행권을 가지며, 그 판결의 효력을 승계인에게도 미치게 하는 주의.
  • 대화주 : (1)상대성과 다원성, 비결정성과 불확정성, 사회성과 역사성의 관점에서 삶과 문학을 설명하려는 바흐친의 문학적 이론 또는 관점. 사회적 상호 작용, 이질적인 요소들 간의 동시적 현존 관계, 다성성, 이어성 따위가 대화론의 핵심 개념들이다.
  • 신인문주 : (1)18세기 후반에 독일에서 일어난 문예 사조. 계몽주의를 반대하면서, 고대 그리스와 르네상스의 이상을 부흥하여 인성의 원만한 발전을 도모하였다. 괴테, 훔볼트, 헤르더, 하이네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2)20세기 초에 미국에서 일어난 문학 운동. 19세기의 낭만 과잉에 반대하면서, 문학과 예술 비평의 창조적 기준으로 고전적인 억제와 전통의 가치를 중시하였다. 브라우넬(Brownell, W. C.), 모어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 자유주 : (1)17~18세기에 주로 유럽의 신흥 시민 계급에 의하여 주장된 시민적ㆍ경제적 자유와 민주적인 여러 제도의 도입을 요구하는 사상이나 운동. 로크, 루소, 벤담, 밀 등이 주창하였으며, 미국과 프랑스 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다. (2)개인의 인격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개성을 자발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상. 개인의 사유(思惟)와 활동에 대한 간섭을 줄이고, 가능한 한 자유를 증대시키려고 하는 생활 방식이다.
  • 광선주 : (1)1911~1912년에 미하일 라리오노프와 나탈리아곤차로바가 주도하여 일어난 러시아의 미술 운동. 이 운동은 러시아 추상 예술 발달의 첫 단계를 대표한다. 라리오노프는 1909년 이에 대한 최초의 작품으로 <유리(Glass)>를 그렸고, 1912년 “광선주의는 다양한 물체에서 반사된 빛의 교차를 통해 얻어지는 공간적 형태에 관심을 갖는다.”라는 내용이 담긴 이 운동의 선언문을 썼다. 그러나 이 운동은 라리오노프와 곤차로바가 파리로 떠난 1914년에 끝이 났다.
  • 절충주 : (1)대립하는 둘 이상의 법 학설에서 장점을 취하여 절충하는 태도. (2)서로 다른 몇 가지 사상 가운데 진리라고 여겨지는 것을 취하여 이들을 절충하고 조화시켜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려는 태도. (3)독자적인 양식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 있는 양식을 모아 디자인하는 양식 및 사고방식. (4)중도적인 입장에서 계급주의 문학론과 민족주의 문학론을 포괄함으로써 양자의 조화를 지향하고자 제시된 문학 이론. 좌우익이 분열되던 당시 상황을 타개하고자 제기된 이론이나 현실적으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좌우익의 조화라는 구호가 전술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좁은 의미에서 볼 때 양주동, 염상섭 등이 절충주의자에 속한다.
  • 서방 선진 팔 개국 회 : (1)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러시아가 참여하는 선진 경제 대국의 모임.
  • 반루터주 : (1)루터의 종교 개혁에 기초하여 세워진 루터 교회의 교의와 원리 및 특징에 반대하는 주의.
  •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 정 : (1)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자의 요구들에 대하여 정확한 이해와 충분한 분석을 통해 명세를 정의하는 일.
  • 혼천 : (1)고대 중국에서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관측하던 장치. 지평선을 나타내는 둥근 고리와 지평선에 직각으로 교차하는 자오선을 나타내는 둥근 고리, 하늘의 적도와 위도 따위를 나타내는 눈금이 달린 원형의 고리를 한데 짜 맞추어 만든 것이다.
  • 유기주 : (1)건축이나 조각, 회화, 디자인 따위에서 구성 요소들의 유기적 연결을 중요하게 여기는 창작 태도. 기능주의 또는 기하학적 경향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술 작품을 그 구성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인 관련을 가진 조화로운 전체로 본다.
  • 대그리스주 : (1)19세기에 발생한 그리스 민족주의의 고토 회복 의식.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던 모든 그리스인을 아울러 대그리스 국가를 이루려는 의식이다. 1844년에 국무총리인 콜레티스(Kolettis, I.)가 연설에서 강하게 표출하였고, 이후에 터키와의 영토 분쟁이 고조되었다. 20세기 초에 그리스ㆍ터키 인구 교환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사그라들었다.
  • 문화 민족주 : (1)외부 문화의 유입에 대항하여 자국의 문화 가치를 보호하고 그러한 문화 활동을 장려하는 사상. 타민족 또는 타 국가의 문화를 수용하는 자세를 도덕적 타락으로 규정하거나 법적으로 불법으로 규정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 폭로주 : (1)대중의 시선을 끌기 위해 근거가 미약하거나 저급한 정보를 일단 공표하고 보는 태도.
  • 법조 사회주 : (1)사회주의의 이상을 입법적 방법에 의해서 실현하려는 주의. 오스트리아의 법학자 멩거(Menger, A.)가 체계화하였다.
  • 채권자주 : (1)쌍무 계약에 따른 한쪽의 채무가 채무자의 책임이 아닌 사유로 소멸하여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할 수 없을 때에 그 손실을 채권자가 부담한다는 원칙. 매매 계약을 한 물건이나 건물이 불에 탄 경우 따위에 적용한다.
  • 조약의 체결 비준에 대한 동 : (1)조약을 체결하고 비준할 때, 이것에 대한 국회의 동의.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나라에서 중요 조약의 체결과 비준에 국회의 동의를 반드시 거치게 함으로써 국가 원수의 전횡을 막고 있다.
  • : (1)겨울철에 입는 옷. (2)같은 의미. (3)의사나 의견을 같이함. (4)다른 사람의 행위를 승인하거나 시인함. (5)다른 사람의 법률 행위에 대하여 인정하거나 허가하거나 하는 의사 표시. (6)같은 뜻. 또는 뜻이 같음. (7)같은 의견이나 논의. (8)한의술과 한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9)중국에서 전래되어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전통 의학. (10)남자가 입는 저고리. 겹것과 핫것이 있다. (11)배자(褙子)와 같이 생긴 것으로, 한복에는 저고리나 적삼 위에, 양복에는 셔츠 위에 덧입는, 소매가 없는 옷. 흔히 호주머니가 달려 있다. (12)회의 중에 토의할 안건을 제기함. 또는 그 안건. (13)‘동이’의 방언 (14)조선 중기 이후에,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와 부세(賦稅) 제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동 단위의 자치 조직.
  • 발생주 : (1)기업 회계의 기본 원칙의 하나. 자산ㆍ부채ㆍ자본의 증감이나 수익과 비용의 기록을 그 발생 사실에 따라서 행하며, 특히 수익과 비용은 발생한 연도에 할당되도록 처리하는 회계 방식이다.
  • 리마 회 : (1)1938년 12월 9일에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열린 제8차 아메리카 대륙 회의. 독일 나치스의 등장으로 전 세계에 파시즘의 위협이 커지면서 아메리카 대륙 국가들의 지역적 연대는 더욱 가속화되었다. 아메리카 대륙 국가들의 안전 보장과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하여 특별 평화 회의를 열자는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의 제안으로 이 회의가 열려, 아메리카 대륙 여러 나라의 상호 방위ㆍ상호 불가침을 확인하고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결의안과 권고안을 채택하였다.
  • 거품돌버섯지 : (1)돌버섯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둥글게 퍼지며 윗면은 검은 밤색이고 물집 모양의 도드라기가 전면에 있으며 가지 친 갈래싹이 있다. 아랫면은 연한 밤색이고 잔점 모양의 구획으로 되어 있으며 홈이 있다. 식용하고, 높은 산의 바위에 무더기로 자란다.
  • 오경이 : (1)중국 후한(後漢)의 학자인 허신이 지은 책. 오경에 관한 고금(古今)의 유설(遺說)이나 이의(異義)를 수록하고 그에 대한 설(說)의 시비를 판별하여 어느 설을 취할 것인가를 밝혔다. 10권.
  • 이면 합 : (1)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뒤에서 따로 하는 합의.
  • 미래 민주주 : (1)직접 민주주의의 이상에 가까운 것으로, 미래에 바람직한 민주주의 사상. 미국의 저널리스트인 토플러(Toffler, A.)가 제창하였으며, 소수파(小數派)의 의견도 존중되고 정치적 결정권이 적절하게 분산되는 특징을 갖는다.
  • 준칙주 : (1)법률이 정한 요건을 갖추면, 관청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법인을 설립할 수 있다고 하는 태도.
  • 근동 회 : (1)제일 차 세계 대전 후, 영국과 프랑스가 주동이 되어 터키와 그리스 사이의 분쟁을 끝내고 근동의 평화를 정착시키려고 개최한 회의.
  • 기회균등주 : (1)모든 국민에게 사회의 모든 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권리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여 공평을 기하자는 태도. 교육의 기회균등, 경제적 활동의 기회균등 따위를 이른다. (2)국적에 의한 차별 대우를 배제하여 모든 국민이 균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외교 정책상의 태도.
  • 작가주 : (1)영화에서, 감독의 사상이나 세계관 따위를 작품 속에서 뚜렷하게 드러내려는 창작 태도.
  • 가루꽃매화지 : (1)매화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름은 5~10cm이고 퍼져서 바탕에 약하게 붙으며, 비교적 넓은 갈래로 갈라져 있다. 윗면은 재색, 아랫면은 검은색이다. 산지(山地)의 나무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 (1)설법을 하거나 걸식할 때에 입는 승려의 옷. 삼의(三衣) 가운데 가장 큰 것을 이른다. (2)글이나 말의 대략적인 뜻. (3)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큰 도리. (4)글이나 말의 대략적인 뜻. (5)크게 의심함. 또는 큰 의심이나 의혹. (6)큰 의식. (7)의술이 뛰어난 의사. (8)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의논함. (9)선거를 통하여 선출된 의원이 국민의 의사를 대표하여 정치를 담당하는 일.
  • 이교주 : (1)이교(異敎)를 믿는 입장이나 그 주의. 특히 다신교ㆍ우상 숭배와 같은 이교를 믿는 일을 기독교도의 입장에서 이르는 말이다.
  • 대화식 질 : (1)단말기를 통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질의문을 전달하면, 컴퓨터에서는 즉시 질의문에 따른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여 사용자의 단말기에 정보를 출력하는 대화형 처리 방법.
  • : (1)중생 제도의 가르침을 말하는 형식과 방법. (2)개밋과의 곤충. 일개미의 몸의 길이는 5~8mm이며, 어두운 붉은 황색에 더듬이와 배는 갈색이고 온몸에 누런색 여린 털이 빽빽이 나 있다. 암컷의 몸의 길이는 0.9~1.1cm이며, 머리와 가슴은 붉은 황색이다. 일본잎갈나무의 잎으로 높은 집을 짓고 그 밑 땅속에서 사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3)화해(和解)하는 의론. (4)조용히 의논함. (5)파산을 예방할 목적으로 채무 정리에 관하여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맺는 강제 계약. (6)그림을 그리려는 마음. (7)그림 속에 나타난 뜻. (8)회화 작품의 의장(意匠). (9)공주, 옹주가 입던 대례복.
  • 국가 복지주 : (1)국가의 목표를 국민 복지의 유지와 향상으로 하는 입장. 복지 국가 사상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많은 자본주의적 선진 공업 국가들, 특히 유럽의 각국을 중심으로 경제 정책 사상의 중요한 지주가 됨으로써 현실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던 노동자 대중의 생활 보장을 실현하고 있다.
  • : (1)자기 의견을 굳게 가짐. (2)정의(正義)를 굳게 지킴. (3)고려 말기ㆍ조선 전기에, 사헌부에 속한 정삼품 벼슬. (4)마음속에 쌓아 둔 정의(正義). (5)함께 모여 상의함.
  • 신마르크스주 : (1)1920년대에 이탈리아의 그람시, 헝가리의 루카치 따위가 주장한 마르크스주의의 변종. 국가를 자본가 계급의 지배 도구로 간주하는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의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정책 과정에서 국가가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가질 수 있음을 인정한다.
  • 유엔 무역 고용 회 : (1)1946년 제2차 유엔 경제 사회 이사회에서 개최한 회의. 국제 무역 기구의 설립을 위한 헌장의 초안을 마련하고 범세계적인 관세 인하 협상을 추진하였다.
  • 중농주 : (1)농사만이 생산과 부의 원천이라 하여 중요하게 여기는 경제사상. 18세기 후반에 프랑스의 케네 등이 주장하였다.
  • 런던 해군 군축 회 : (1)1930년에 영국의 런던에서 열린 해군 군비 축소에 관한 국제회의.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이탈리아ㆍ일본이 참가하였으며, 보조 함정 보유 제한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 천상 : (1)반구형의 천장에 설치된 스크린에 달, 태양, 항성, 행성 따위의 천체를 투영하는 장치. 천구(天球) 위에서 천체의 위치와 운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만들었다.
  • 무늬매화지 : (1)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넓게 퍼지며 많은 갈래로 되어 있다. 윗면은 잿빛 또는 잿빛을 띤 밤색이며 매끈하고 흰 점의 그물 무늬 모양이 있다. 아랫면은 검은색인데 가장자리는 약간 밤색을 띤다. 헛뿌리는 가장자리까지 촘촘히 있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소연방 각료 회 : (1)소련에서, 법의 집행 및 국정 전반을 지도하는 따위의 일을 하던 최고 국가 권력 집행 기관.
  • 상사모 : (1)실제의 체계나 대상과 물리적으로 비슷한 장치를 이용한 모의. 여러 가지 전기 회로나 상사형 전자계산기 따위에 널리 이용된다.
  • 사진 사실주 : (1)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발생한 극사실주의 회화 경향. 회화가 사진처럼 보이도록 극도의 사실적인 묘사를 추구하며, 회화의 소재를 얻기 위해서도 실제 인물이나 전경을 보기 보다는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바탕으로 작업한다.
  • 국가 지상주 : (1)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최고의 가치로 판단하여, 도덕적 관념이나 종교적 정신 따위에 구애되지 않고 국가를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는 주의.
  • 사상 : (1)사람의 체질을 사상(四象), 곧 태양ㆍ태음ㆍ소양ㆍ소음으로 나누어 그 체질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쓰는 의술. 또는 그 의술을 베푸는 의사.
  • 대학연 : (1)중국 송나라의 진덕수가 ≪대학≫의 세 강령과 여덟 조목을 부연한 경서(經書). 수신제가(修身齊家)를 역설하였다. 43권.
  • 인종주의와 인종 차별 및 외국인 혐오와 불관용에 반대하는 세계 회 : (1)냉전 종식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종 차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유엔에서 개최한 회의. 2001년 8월 31일부터 9월 7일까지 남아프리카 더반에서 열렸다.
  • 군비 축소 회 : (1)제일 차 세계 대전 뒤에 각국이 협력하여 군비를 제한ㆍ축소하고자 연 회의. 막대한 군사비의 지출로 말미암아 산업의 유지와 발전이 저해됨을 방지하고, 나아가 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1921년 워싱턴, 1927년에 제네바, 1930년에 런던에서 열렸다.
  • 회교 민주주 : (1)이슬람교의 교의(敎義)와 민주주의의 원칙이 모순되지 않는다고 보고 그 공존과 양립을 내세우는 정치사상. 유일신 앞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마호메트의 설을 바탕으로 하며, 1920년대 이후 인도의 이슬람교 지도자들이 많이 주장하였다.
  • 민중 민주주 : (1)1980년대 한국 사회 운동 역사의 이념적 논쟁에서 나온 것으로서, 노동자와 민중이 권력의 주인이라는 이념.
  • 리눅스 민주주 : (1)도스와 윈도 따위를 앞세워 상업주의에 바탕을 둔 저작권ㆍ특허권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정보화 시대의 사회 운동이자 기존의 상업 질서에 대한 저항적 태도.
  • 산레모 회 : (1)제1차 세계 대전의 패전국인 오스만 튀르크의 옛 영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920년에 개최된 국제회의.
  • 노랑지 : (1)지의류의 하나. 크기는 1cm 정도이며, 지의체는 많이 갈라져 있다. 홀씨는 가운데가 잘록하고 두 칸으로 되어 있다. 산에 있는 나무에서 자란다.
  • 나세르주 : (1)나세르가 제창한 사상과 정책. 아랍 민족주의를 기조(基調)로 하여 사회주의 체제, 반(反)시오니즘, 비동맹 중립주의 따위를 내걸었다.
  • : (1)국가에서 직접 관장하는 공적(公的)인 의식. (2)나라에서 가장 훌륭한 의원이나 의사. (3)국가의 주요 정책을 논의하는 회의. (4)조선 시대에 친잠례를 행할 때 황후 또는 왕비가 입던 옷. 상색으로 염색하고, 흉배에 쌍봉문을 수놓았다.
  • 한지 : (1)일정한 지역 안에서만 개업하도록 허가한 의사. 무의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건 정책의 하나로, 특정 지역에 한정하여 실시한다.
  • 재건주 : (1)사회 개혁과 개인의 사회적 자아실현을 중시하는 교육 이념. 미국의 교육자인 브라멜드(Brameld, T.)가 주장한 사상으로, 다양한 교육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 이념이다.
  • 개인주 : (1)경제 활동에 있어서 사유 재산과 기업의 자유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국가의 간섭이나 통제 따위를 배제하는 생각이나 태도. (2)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하여, 완전한 개인을 만드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 교육 태도. (3)사회의 모든 제도에 있어서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4)국가나 사회에 대하여 개인의 우월한 가치를 인정하는 사상. 토크빌(Tocqueville, A.)이 1840년에 최초로 사용한 이래 자유주의의 모체를 이루어 온 사상이다. (5)사회나 국가 따위의 집단보다 개인이 존재에 있어서도 먼저이고, 가치에 있어서도 상위라고 생각하는 사상.
  • 아태 지역 반부패 국제회 : (1)아시아 개발은행 및 경제 협력 개발 기구 주관으로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정부와 민간단체, 반부패 국제기구 대표들이 참가하여 각국의 부패 방지 전략과 국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
  • 온정주 : (1)아랫사람에게 동정심이 있는 태도로 대하려는 생각. (2)노사 문제를 합리적인 계약 관계가 아닌 온정적 관계로 보고, 자본가의 자발적인 노동 조건의 개선으로 노사 대립을 해결하거나 미리 방지하려는 사상. 영국의 오언과 같은 공상적 사회주의자들에 의하여 실험되다가 독점 자본이 확립된 제일 차 세계 대전 이후 노무 관리(勞務管理)의 주된 방법이 되었다.
  • 남태평양 정상 회 : (1)남태평양의 도서 국가들의 지역 협력을 통한 경제적 독립을 목적으로, 1971년 시작된 지역 국가들의 정상 회의. 남태평양 신생 독립 도서 국가들 외에 호주, 뉴질랜드 등이 참여하였다.
  • 구조주 : (1)어떤 사회 현상에서 각각의 요소들보다 서로 얽혀서 기능적 연관을 이루는 하나의 얼개를 우위에 두고 파악하려는 사회학ㆍ철학의 한 경향. 프랑스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가 소쉬르의 구조 언어학을 응용하여 체계화한 지적 경향이다.
  •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한 세계 정상 회 : (1)2002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모인 환경 회의.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 환경 개발 회의에서 채택한 의제 이십일을 실천하기 위하여 지난 10년 간 어떠한 노력을 해 왔는가를 평가함과 동시에 향후 10년간 무엇을 할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 요지주 : (1)의사 표시의 효력이 생기는 시기에 관한 주장의 하나. 의사 표시의 내용을 상대편이 완전히 알고 난 뒤에 그 효력이 생긴다는 주장이다.
  • 부족주 : (1)부족 의식을 높이고 자치와 결합을 강화하려는 운동이나 감정.
  • 아리스토텔레스주 : (1)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사상. 플라톤주의에 대하여, 보편화할 수 없는 개체의 고유한 성질을 중시하고, 모든 존재자를 제일 형상인 부동(不動)의 원동자(原動者)에 도달한 정도에 따라 계층화하고자 하였다. 신플라톤학파와 스콜라 철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일국 일표주 : (1)국제회의에서 투표권을 부여할 때에, 그 나라의 국력ㆍ영토ㆍ인구의 대소(大小) 따위에 관계없이 한 나라에 한 표를 주는 방침.
  • : (1)‘과의하다’의 어근.
  • 복제주 : (1)파산법에서, 상인(商人)의 파산 절차와 비상인(非商人)의 파산 절차 사이에 서로 다른 절차를 규정하는 입법의 원칙. 양자가 파산을 인정하는 점으로는 일반 파산주의와 같고, 파산 절차가 다른 점으로는 상인 파산주의에 가깝다.
  • 망은배 : (1)은혜를 모르거나 잊고 의리를 배반함.
  • 일인 일표주 : (1)선거인 한 사람이 하나의 투표권만을 평등하게 행사하는 투표 방법.
  • 트리 질 : (1)조인 그래프에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는 질의.
  • 종양 전문 : (1)종양학의 지식을 갖추고 종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 방법적 회 : (1)확실한 진리에 이르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으로써 행하는 의심. 데카르트의 용어로, 철학적 이론이나 감각적 인식, 또는 일상적 의식 모두가 확실한 것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여기고,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것은 거짓으로 본 후에야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판단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 우참 : (1)조선 초기에, 육조(六曹)에 둔 정삼품 벼슬. 태종 5년(1405)에 전서가 폐지되고 좌참의(左參議)와 함께 개설되었다. 이후에 좌ㆍ우참의를 참의(參議)로 바꾸고 정원을 줄였다.
  • 자동경위 : (1)망원경의 렌즈를 통하여 수평 거리와 낙차를 직접 읽을 수 있게 만든 경위의. 망원경의 가로축의 한쪽에 수평 거리와 높이차를 읽을 수 있는 특별한 곡선들이 그려진 유리관을 설치하고 이것이 프리즘을 통하여 망원경의 렌즈에 나타나게 만들었다. 세부 측량에 많이 쓴다.
  • 삼협오 : (1)중국 청나라 말기에 석옥곤(石玉菎)이 지은 장편 백화 소설. 송나라 때 명신(名臣)인 포증(包拯)을 중심으로 세 명의 협사(俠士)와 다섯 명의 의적이 등장하여 강한 자를 꺾고 약한 자를 도우며 음모를 파헤치고 간악함을 응징하는 내용이다. 모두 120회로 되어 있으며, 원명(原名)은 <충렬협의전(忠烈俠義傳)>이다. 1879년에 베이징에서 발간되었다.
  • 원정흑 : (1)둥근 머리에 검은 옷이란 뜻으로, ‘중’을 이르는 말.
  •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 각료 회 : (1)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경제 발전을 위해 유럽, 미국 등의 경제 블록에 대항하여 호주에서 제창한 지역 경제 협력체 각료들의 회의 기구.
  • 민족 지상주 : (1)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가장 중시하는 사상. 19세기 이래 근대 국가 형성의 기본 원리가 되었으며, 분열되어 있는 민족의 정치적 통일을 목표로 하는 형태와 외국의 지배로부터의 해방이나 독립을 목표로 하는 형태로 크게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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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