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8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6 세 글자 단어: 147 네 글자 단어: 165 다섯 글자 단어: 11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05 모든 글자 단어: 587

: (1)사람이나 동물의 피부에 나는 가느다란 실 모양의 것. (2)물건의 거죽에 부풀어 일어난 가는 실 모양의 것. (3)짐승의 털이나 인조털로 만든 실. (4)식물의 꽃잎, 잎 따위에 있는 작고 가는 털. 많이 밀생하며 그 안에 공기를 머금고 있어서 물의 침윤을 막는 작용을 한다.

털 가다듬기 : (1)새들이 더러움이나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하여 목욕 후 깃털을 가지런히 하는 행동.

털가막사리 : (1)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20~150cm이며,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있다. 8~10월에 노란 두상화가 줄기와 가지 끝에 핀다.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고, 갈고리 같은 가시털이 끝에 있어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밭둑이나 물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털가슴 : (1)털이 많이 난 가슴.

털가옷 : (1)‘털옷’의 방언

털가죽 : (1)털이 그대로 붙어 있는 짐승의 가죽.

털가죽종 : (1)‘모피용 종’의 북한어.

털가죽짐승 : (1)‘모피수’의 북한어.

털가침박달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잎은 거꾸로 된 피침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톱니가 있으며 앞뒤가 휜다. 4~5월에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가을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는데 함경,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털 갈림증 : (1)털줄기가 가로로 잘리되, 완전하게 잘리지 않고 한쪽은 붙어 있는 상태.

털갈매나무 : (1)갈매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줄기에 가시가 있고 잎은 넓은 달걀 모양 또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 5~6월에 노란색을 띤 녹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검게 익는다. 나무껍질은 염료로 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 중턱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데 각지에 분포한다.

털갈이 : (1)짐승이나 새의 묵은 털이 빠지고 새 털이 남. 또는 그런 일.

털갈이하다 : (1)짐승이나 새의 묵은 털이 빠지고 새 털이 나다.

털갈참나무 : (1)참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5~25미터이며, 갈참나무와 비슷하나 잎의 뒷면에 털이 있다. 5~6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견과(堅果)로 9~10월에 익는다. 산기슭에 절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와 북부에 분포한다.

털 감각 : (1)털을 만질 경우에 느껴지는 감각.

털 감소증 : (1)머리나 신체의 털이 정상적인 양보다 적은 증상.

털감장단수 : (1)동물의 털을 묘사하는 장단수 기법.

털감투 : (1)‘털모자’의 북한어.

털갗 : (1)‘털가죽’의 북한어. (2)‘털’의 북한어.

털개 : (1)‘먼지떨이’의 북한어.

털개구리미나리 : (1)미나리아재빗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며, 경엽은 어긋나고 한 번 또는 두 번 세 쪽 겹잎이며, 잎자루가 짧은데 근생엽의 잎자루는 길다. 5월에 노란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왜젓가락풀과 비슷하나 털이 있다. 습지에서 자라는데 제주도에 분포한다.

털개밀 : (1)볏과의 두해살이풀. 높이는 60~90cm이다. 5~6월에 꽃이 피고 줄기 끝에 붙은 꽃이삭의 윗부분은 암꽃이고 아랫부분은 수꽃이며, 다른 이삭은 모두 암꽃만 있다. 열매는 영과(穎果)로 10월에 익는다.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털개불알꽃 :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6~7월에 노란색을 띤 흰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있는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깊은 산 풀밭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털개억새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0~100cm이며, 줄기 밑부분은 가늘고 털이 없으나 잎에는 흰 털이 있다. 7~8월에 연한 노란색을 띤 갈색 꽃이 피고 열매는 영과(穎果)로 10월에 익는다. 산의 양지에서 자란다.

털개회나무 : (1)물푸레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4미터 정도이며, 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털이 빽빽이 나 있다. 5월에 붉은색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산기슭과 산 중턱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평남ㆍ함경, 중국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털거덕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치는 소리. ‘덜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덕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덕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덕대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덕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덕털거덕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덜거덕덜거덕’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덕털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덜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덜거덩’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덩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대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덩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털거덩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부딪쳐 울리는 소리. ‘덜거덩덜거덩’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털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덩덜거덩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거덩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덩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걱 : (1)‘털거덕’의 준말.

털걱거리다 : (1)‘털거덕거리다’의 준말.

털걱대다 : (1)‘털거덕대다’의 준말.

털걱이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걱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걱털걱 : (1)‘털거덕털거덕’의 준말.

털걱털걱하다 : (1)‘털거덕털거덕하다’의 준말.

털걱하다 : (1)‘털거덕하다’의 준말.

털 검사 : (1)머리카락으로 인종, 성별, 나이, 혈액형 따위를 추측해서 판정하여 개인을 식별해 내는 법의학적 검사.

털겅 : (1)‘털거덩’의 준말.

털겅거리다 : (1)‘털거덩거리다’의 준말.

털겅대다 : (1)‘털거덩대다’의 준말.

털겅이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겅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털겅털겅 : (1)‘털거덩털거덩’의 준말.

털겅털겅하다 : (1)‘털거덩털거덩하다’의 준말.

털겅하다 : (1)‘털거덩하다’의 준말.

털 겉뿌리 싸개 : (1)털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층 가운데 하나. 털뿌리 근처에서는 속뿌리 싸개의 바깥쪽에 위치하며 털이 위로 올라가면서 피부 상피와 연결된다.

털게 : (1)털겟과의 절지동물. 등딱지의 길이는 12cm 정도이다. 몸 전체에 털이 촘촘히 나 있으며 배 쪽의 털이 더 길며 몸 옆구리에는 여러 개의 가시가 나 있다. 식용하며 추운 바다에서 나는데 한국의 동해, 일본, 캄차카반도, 베링해, 알래스카 등지에 분포한다.

털게찜 : (1)털게를 찜통에 찐 음식.

털겟과 : (1)절지동물문 십각목의 한 과. 털게, 밤송이게, 왕밤송이게 따위가 있다.

털격판담치 : (1)홍합과의 조개. 껍데기의 길이는 10cm 정도이고 얇으며, 실 모양의 분비물로 다른 물체에 붙는다. 식용하고 열대 이외의 전 세계에 분포한다.

털 결절 진균증 : (1)여자의 머리털에 곰팡이가 기생하여 그곳에 모래알 같은 작은 매듭을 형성하는 병.

털고광나무 : (1)범의귓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3~4미터이며 4~5월에 흰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며, 나무는 땔감으로 쓰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골짜기나 냇가에서 자라는데 한국, 만주, 우수리강,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털고막 : (1)돌조갯과의 하나. 껍데기는 검은 갈색이고 달걀 모양이며 표면에는 42~43개의 부챗살맥이 있다. 살은 붉은색이며 단맛이 있다. 얕은 바다 밑의 고운 모래펄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북부,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피조개’이다.

털 고무신 : (1)안쪽에 털을 대어 만든 고무신.

털고사리 : (1)면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뭉쳐나고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뿌리줄기는 덩이 모양이고 잎자루에는 비늘 조각과 털이 있다. 홀씨주머니무리는 선 모양으로 작은 갈래의 중륵 양쪽에 몇 개씩 붙는다. 음지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털골뱅이 : (1)골뱅이의 하나. 껍데기는 크고 단단하며 실북 모양이다. 식용하며, 연안대에 산다.

털곰팡이 : (1)접합 균류 털곰팡이목의 곰팡이. 여름에 식물이나 초식 동물의 배설물 따위에 생긴다. 균사는 머리털 모양이며 끝에 공 모양의 홀씨주머니가 달려 있다.

털곰팡이증 : (1)사람이나 동물에서 접합균문의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 질환.

털공 : (1)털이 나는 작은 구멍.

털 과다증 : (1)솜털이 나야 할 곳에 거센털이 많이 나는 질환. 선천적인 것은 전신성의 것과 국한성의 것이 있는데 유전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며, 후천적인 경우는 내분비계의 이상 때문에 생긴다고 한다.

털관 : (1)털집에서 털줄기가 들어 있는 대롱 모양의 길. 털이 빠진 후 새로 자라는 털은 이 관을 통하여 뻗어 나간다.

털관 잘록 : (1)털세움근과 털 기름샘 사이의 털관 부분.

털괭이눈 : (1)범의귓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둥근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5월에 연한 노란색을 띤 녹색 꽃이 줄기 끝에 모여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동북아시아에 분포한다.

털괴불나무 : (1)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5월에 노란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하나씩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10월에 익는다. 골짜기에서 자라는데 경기, 전남,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털구 : (1)‘터럭’의 방언

털구다 : (1)‘놓치다’의 방언

털 구두 : (1)털가죽으로 만들었거나 안쪽에 털을 대어 만든 구두.

털구름 : (1)푸른 하늘에 높이 떠 있는 하얀 섬유 모양의 구름. 높이 5~13km 사이, 기온 영하 20℃ 이하인 곳에 나타난다. 빙정(氷晶)이 모여 생긴 것으로서 해나 달 주위에 끼면 무리가 나타나기도 한다. 기호는 Ci.

털구멍 : (1)털이 나는 작은 구멍.

털구멍 각화증 : (1)주로 팔다리의 폄쪽 부위에 닭살과 같이 털구멍 부위가 각질로 차 솟아오르는 피부 질환. 매우 흔하며 간혹 아토피 피부염이나 비늘증이 동반되며 여러 가지 임상적 아형이 있다.

털구멍 중심 각화 장애 : (1)털구멍에 각화가 일어나는 질환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털구멍 각화증이 대표적이다.

털구무 : (1)‘털구멍’의 옛말. 휴지(休止) 앞에서나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와 공동격 조사 ‘와’ 앞에서 나타나며, 그 밖의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는 ‘털ue13d’으로 나타난다.

털굴 : (1)굴과의 조개. 껍데기의 길이는 4~5cm이며, 표면은 잿빛 흰색이고 검은 자주색의 방사 무늬와 비늘 모양의 잎몸이 있다. 주로 강어귀의 암초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털굴피나무 : (1)가래나뭇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 높이는 12미터 정도이며, 잎은 우상 복엽으로 톱니와 털이 있다. 6~7월에 검은 갈색의 단성화가 핀다. 웅화수는 미상(尾狀) 화서이고 자화수는 솔방울 모양이며, 열매는 견과(堅果)로 10월에 익는다. 열매와 뿌리는 약용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기슭 양지에서 자라며 경기, 경상, 전라, 충남 등지에 분포한다.

털궁기 : (1)‘털구멍’의 방언

털귀이끼 : (1)작은귀이낏과의 이끼. 등 쪽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긴 가시가 있다. 산지(山地)의 젖은 바위나 썩은 나무에서 자란다.

털그슬이 : (1)방적사나 천 겉면의 잔털을 태워 없애는 일.

털긁기 : (1)‘기모’의 북한어.

털기 : (1)‘잠자리’의 방언 (2)‘제기’의 방언 (3)택견에서, 양팔을 높이 들었다가 힘을 빼고 내리면서 몸을 터는 동작. 긴장을 완화하고 팔 근육을 풀어 준다. 전체적으로 힘을 뺀 상태에서 실행한다.

털기름나물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9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7~9월에 크고 작은 흰 꽃이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달걀 모양으로 분과(分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제주, 함북의 무산, 백두산 등지에 분포한다.

털 기름샘 : (1)분비관이 털집으로 열리는 기름샘.

털 기름샘 단위 : (1)털 기름샘, 털집, 털세움근 따위의 관련 구조를 통틀어 이르는 말.

털 기질 : (1)털의 유두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 털의 뿌리 부분을 이른다.

털 기질종 : (1)털 분화 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흔한 피부 양성 종양의 하나. 보통 피부 깊은 부분에서 딱딱하게 만져지며, 정상 피부로 덮인 약간 솟아오른 한 개의 결절로 나타난다.

털 길쌈 : (1)털실로 모직물을 짜는 일.

털깃 : (1)머리털과 같이 가늘고 길며 단단한 깃털.

털깅이 : (1)‘털게’의 방언

털깽이 : (1)‘터럭’의 방언

털꼬리풀 : (1)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마주나거나 세 잎이 돌려나고 피침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8월에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제주도에 분포한다.

털끈끈이여뀌 : (1)‘끈끈이여뀌’의 북한어.

털끝 : (1)털의 끝. (2)아주 적거나 사소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털끝도 못 건드리게 하다 : (1)조금도 손을 대지 못하게 하다.

털끝 분열 : (1)털의 끝부분이 갈라진 상태.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털로 끝나는 단어: 227개 : 복숭아털, 젖털, 사내 포털, 경제 펀더멘털, 가을바람의 새털, 겹털, 파손성 비행 깃털, 여름털, 금털, 턱털, 모가지털, 우털, 양털 모양 털, 개인 통신 포털, 꼬리털, 초리털, 마디털, 너털너털, 산비털, 짧은털, 폐쇄형 포털, 소금털, 중간털, 씹털, 날갯족지털, 보선털, 개털, 겨드랑털, 귀털, 시큼털털, 불털, 산수털 ...

털로 끝나는 단어는 227개 입니다. 그리고 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87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성 토마스 아퀴나스

" 덕성의 완성은 정열을 앗아가지 않고 단지 조절할 뿐이다.^1000 "

#정열 #완성 #조절 #덕
E. E. 커밍스
" 내 수입보다 훨씬 더 많이 쓰며 살다 보니 돈과는 별거하고 있다고 말해도 되겠다. "
#수입 #말 #돈 #별거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