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찌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32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4 세 글자 단어: 319 네 글자 단어: 388 다섯 글자 단어: 24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41 모든 글자 단어: 1,329

소고기찌개 : (1)소고기를 주재료로 하여 끓인 찌개.

찌고돌다 : (1)‘끼고돌다’의 방언

가지장아찌 : (1)날가지를 간장이나 된장에 넣어 만든 장아찌.

찌그럭거리다 : (1)대수롭지 않은 일로 옥신각신하며 다투다. ‘지그럭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남이 듣기 싫도록 자꾸 불평하다. ‘지그럭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굵은 자갈밭 따위를 조금 세게 밟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꿀찌럭꿀찌럭하다 : (1)질고 물기가 많은 물건을 자꾸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병이나 통에 들어 있는 액체가 자꾸 세게 흔들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고등어찌개 : (1)고등어를 토막 쳐서 무, 호박, 파, 마늘 따위를 썰어 넣고 끓인 찌개.

떨찌하다 : (1)‘떠름하다’의 방언

개찌벌기 : (1)‘반딧불이’의 방언

양극 찌꺼기 : (1)전기 분해 양극의 표면 또는 전해액 중에 형성되는 잘게 쪼개진 불용성 금속 또는 화합물. 양극 슬라임이라고도 한다.

네우트라찌드알약 : (1)위산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위장병을 치료하는 알약. ⇒남한 규범 표기는 ‘네우트라지드 알약’이다.

우찌지 : (1)‘웃기’의 방언

어찌저찌하다 : (1)이리저리 어떻게 하다.

깻잎장아찌 : (1)깻잎을 소금물이나 된장 따위에 넣어 만든 장아찌.

찌뻑찌뻑하다 : (1)길이 어둡거나 험하여 잘 보이지 아니하거나, 또는 다리에 힘이 없어서 서투르게 휘청거리며 걷다. ‘지벅지벅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엄찌다 : (1)‘오싹하다’의 방언

쎅찌야식 : (1)한 개의 공동 계단을 중심으로 한 층에 여러 세대가 살 수 있도록 살림집을 연결하여 짓는 건설 방식. ⇒남한 규범 표기는 ‘섹치야식’이다.

찌긋 : (1)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는 모양. (2)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는 모양.

찌부쟁이 : (1)신발을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하는 사람

대무찌 : (1)‘물부리’의 방언

고락찌개 : (1)고추장을 푼 물에 고락을 넣어 끓인 찌개. 쇠고기나 파, 두부 따위를 함께 넣어 끓이기도 한다.

떨찌근하다 : (1)‘떨떠름하다’의 방언

찌뚝다리 : (1)‘절름발이’의 방언

북어찌개 : (1)북어를 토막 쳐서 쇠고기와 두부를 섞고 간장이나 젓국 또는 고추장 푼 물에 넣어 국물이 바특하게 끓인 반찬.

귀찌 : (1)여자의 귓바퀴에 끼는, 금ㆍ은ㆍ백금ㆍ구리 따위로 만든 고리 모양의 장식품.

네모찌 : (1)네모가 나도록 쪼갠 재목.

찌릉대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세게 부딪치면서 조금 빠르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목소리가 크고 굵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가방모찌 : (1)어떤 사람의 가방을 메고 따라다니며 시중을 드는 사람.

바가찌 : (1)‘바가지’의 방언

찌르륵찌르륵 : (1)생나무가 타면서 나뭇진이 자꾸 빠져나오는 소리. (2)가는 대롱 따위로 액체가 잇따라 거칠게 빨려 나오는 소리. (3)찌르레기나 곤충 따위가 잇따라 우는 소리.

떨찌끈하다 : (1)‘떨떠름하다’의 방언

깨찌버리 : (1)‘개똥벌레’의 방언

찌긋거리다 : (1)자꾸 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다. (2)자꾸 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다.

쿨찌럭거리다 : (1)눈물을 흘리며 작은 소리로 자꾸 울다.

찌르륵거리다 : (1)생나무가 타면서 나뭇진이 빠져나오는 소리가 자꾸 나다. (2)가는 대롱 따위로 액체가 거칠게 빨려 나오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찌르레기나 곤충 따위가 우는 소리가 자꾸 나다.

양파장아찌 : (1)양파를 식초와 설탕에 절여 진간장에 넣어 두었다가 간이 밴 다음에 먹는 반찬.

돼지고기김치찌개 : (1)돼지고기를 넣고 끓인 김치찌개.

찌드란허다 : (1)‘기다랗다’의 방언

찌꺼분 : (1)‘찌꺼분하다’의 어근. (2)어수선하고 지저분한 모양.

고슴도찌 : (1)‘고슴도치’의 방언

찌붓찌붓 : (1)‘기웃기웃’의 방언

꺼찌버리 : (1)‘개똥벌레’의 방언

고드름장아찌 : (1)말이나 행동이 싱거운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시찌구레하다 : (1)‘휘주근하다’의 방언

어찌다 : (1)‘어쩌다’의 북한어. (2)‘어쩌다’의 북한어. (3)‘어쩌다’의 북한어. (4)‘어쩌다’의 방언

찌개 요리 : (1)뚝배기나 작은 냄비에 국물을 바특하게 잡아 고기ㆍ채소ㆍ두부 따위를 넣고, 간장ㆍ된장ㆍ고추장ㆍ젓국 따위를 쳐서 갖은양념을 하여 끓인 요리.

저찌르다 : (1)‘접질리다’의 방언

음찌다 : (1)‘오싹하다’의 방언

찌그리다 : (1)짓눌러서 여기저기 고르지 아니하게 우그러지게 하다. (2)눈살이나 얼굴의 근육에 힘을 주어 주름이 잡히게 하다.

찌긋이 : (1)눈 따위를 슬쩍 찌그리는 상태로. (2)남의 옷자락을 슬며시 잡아당기는 상태로.

기름찌끼 : (1)‘깻묵’의 북한어. (2)기름을 쓰고 남은 찌끼.

물찌끼 : (1)‘이끼’의 방언

일찌거이 : (1)‘일찍이’의 방언

꼴찌락대다 : (1)적은 양의 질고 물기가 많은 물건을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작은 병이나 통에 들어 있는 액체가 세게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찌그러뜨리다 : (1)짓눌러서 여기저기 고르지 아니하게 몹시 우그러지게 하다. (2)눈살이나 얼굴의 근육에 힘을 주어 주름이 아주 심하게 잡히게 하다.

우찌하다 : (1)‘어찌하다’의 방언

찌든 때 : (1)오랜 시간 들러붙어 지저분하고 잘 지워지지 않는 때.

오뚝이찌 : (1)오뚝이 모양으로 만든 낚시찌.

찌그렝이 : (1)‘찌그렁이’의 방언

찌저파리 : (1)‘지저깨비’의 방언

밀찌거러기 : (1)‘밀기울’의 방언

으찌꼼 : (1)‘어찌나’의 방언

뽈찌이 : (1)‘해오라기’의 방언

찌직대다 : (1)센 불에 기름 따위가 타들어 가는 소리가 자꾸 나다.

찌부덩하다 : (1)‘찌뿌둥하다’의 방언

티찌안의 죽음 : (1)오스트리아의 시인ㆍ소설가ㆍ극작가인 ‘호프만슈탈’의 희곡. 순간의 향락을 즐기다가 죽음이 다가옴을 예감하는 극한 상황 속에서도 화가 티찌안은 예술 창작에 온 힘을 다한다는 내용이다.

게따찌 : (1)‘숨바꼭질’의 방언

겉찌름 : (1)검도에서, 칼날이 오른쪽으로 가도록 칼을 눕혀서 찌르는 동작.

된장마늘장아찌 : (1)마늘이나 마늘종, 마늘잎을 된장에 박아 오래 두고 먹는 음식.

찌르르르 : (1)벌레가 울 때 내는 소리.

찌로 : (1)조선 시대에, 병조 판서가 대궐 문 안에 들어설 때 그의 길을 인도하라는 뜻으로 각 문을 지키는 군사가 차례로 길게 빼어 외치던 소리.

찌뚝찌뚝 : (1)‘찔뚝찔뚝’의 방언

매찌 : (1)매의 똥.

찌벅찌벅 : (1)‘아장아장’의 방언 (2)‘절뚝절뚝’의 방언

찌들름찌들름하다 : (1)물건이나 돈 따위를 아주 자주 조금씩 쓰거나 여러 번 나누어 주다.

찌목 : (1)찌톱과 찌몸통의 이음 부분.

부찌다 : (1)‘붙이다’의 방언

찌그렁 : (1)‘찌그렁이’의 북한어. (2)찌그러진 물건.

새우젓찌개 : (1)햇새우젓을 물에 씻은 다음 고기와 파를 썰어 넣고, 기름과 고춧가루를 쳐서 버무린 뒤 물을 붓고 끓인 찌개.

어찌씨 : (1)용언 또는 다른 말 앞에 놓여 그 뜻을 분명하게 하는 품사. 활용하지 못하며 성분 부사와 문장 부사로 나뉜다. ‘매우’, ‘가장’, ‘과연’, ‘그리고’ 따위가 있다.

돌찌기 : (1)‘돌멩이’의 방언 (2)‘돌쩌귀’의 방언

대물찌 : (1)‘대물부리’의 방언

대뽈찌 : (1)‘대물부리’의 방언

찌삶다 : (1)찌고 삶고 하다. (2)찌고 삶는 듯이 몹시 더워지다.

찌통 : (1)낚시찌를 넣는 통.

찌근덕거리다 : (1)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자꾸 귀찮게 굴다. ‘지근덕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찌포 : (1)‘쥐포’의 방언

걸찌하다 : (1)‘걸쭉하다’의 방언

매실장아찌 : (1)매실을 설탕 따위에 넣어 놓거나 된장, 고추장에 박았다가 조금씩 꺼내 양념하여서 먹는 음식.

별찌흐름 : (1)‘류성류’를 다듬은 말.

대구찌개 : (1)대구를 토막 쳐서 쇠고기와 함께 양념을 하고 고명을 더하여 만든 찌개.

찌증 : (1)마음에 꼭 맞지 아니하여 벌컥 역정을 내는 짓. 또는 그런 성미.

찌직 : (1)센 불에 기름 따위가 타들어 가는 소리.

도둑고양이가 살찌랴 : (1)늘 남의 것을 탐하는 자는 재물을 모으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도둑개 살 안 찐다’

토찌비 : (1)‘도깨비’의 방언

방어찌개 : (1)방어를 토막 쳐서 무와 쇠고기를 넣고 만든 찌개.

찌우똥짜우똥 : (1)‘기우뚱기우뚱’의 방언

닭알장아찌 : (1)‘계란장아찌’의 북한어.

꿀찌럭꿀찌럭 : (1)질고 물기가 많은 물건을 자꾸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병이나 통에 들어 있는 액체가 자꾸 세게 흔들릴 때 나는 소리.

살찌다 : (1)몸에 살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다. (2)(비유적으로) 힘이 강하게 되거나 생활이 풍요로워지다. (3)‘살지다’의 방언

소찌기 : (1)‘소쩍새’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호메로스

" 자신이 공들이고 견뎌낸 모든 것을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슬픔조차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기쁨이 된다.^1000 "

#기억 #사람 #자신 #시간 #슬픔 #기쁨
마하트마 간디
" 힘은 육체적인 역량에서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불굴의 의지에서 나온다. "
#역량 #힘 #의지 #불굴 #육체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