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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이상야릇한 곡조.
  • 위로 : (1)괴로움을 덜어 주거나 슬픔을 달래 주기 위한 노래 또는 연주곡.
  • : (1)중국 북방계의 가곡(歌曲) 및 그것을 바탕으로 한 희곡. 금나라의 원본(院本)이 진화된 것으로, 원나라 때에 아주 성(盛)하여 원곡(元曲)이라고도 불리었으나, 명나라 때에 이르러 남방계의 남곡(南曲)에 밀려 쇠퇴하였다.
  • 상사 : (1)생이별한 남녀의 애절한 정을 노래한 조선 시대의 가사. 1장단이 5박으로 된 독특한 형식으로 모두 196구로 되어 있으며,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습곡 : (1)습곡으로 인하여 생긴 골짜기.
  • 추모 : (1)죽은 사람을 그리며 생각하기 위하여 만든 노래.
  • 공공 비축 미 : (1)미곡 부족으로 인한 수급 불안과 천재지변 따위의 비상시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부가 민간으로부터 시장 가격으로 매입하여 비축하는 미곡.
  • 구나 : (1)처용무를 출 때에 아뢰는 풍류.
  • 술통형 왜 : (1)사진에서, 화면의 중심에서 보았을 때 피사체의 직선이 똑바로 촬영되지 않고 구부러져 촬영되는 왜곡 수차 현상.
  • 황제 원무 : (1)오스트리아의 요한 슈트라우스 이세가 1888년에 작곡한 왈츠.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프란츠 요제프 일세의 재위 40년을 기념하여 작곡한 것으로, 장중함과 화려함을 아울러 지니고 있다.
  • 왈츠 : (1)3박자의 경쾌한 춤곡.
  • 사모 : (1)고려 시대의 가요. 어머니와 아버지의 사랑을 낫과 호미의 날에 비유하여 어머니의 사랑이 아버지의 사랑보다 더 크고 간절함을 노래하였다. ≪악장가사≫와 ≪시용향악보≫에 전하며,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준굴 : (1)인도ㆍ유럽어에서 명사, 대명사, 수사, 형용사 따위의 격(格), 수(數), 성(性)에 의한 굴절을 이르는 말. 국어에서는 명사, 대명사와 같은 체언에 격조사가 붙는 형태를 가리킨다. 곡용 어간은 체언, 곡용 어미는 격 조사로 처리하나, 학교 문법에서는 곡용을 인정하지 않는다.
  •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 : (1)프랑스의 작곡가 드뷔시가 작곡한 관현악곡. 말라르메의 시를 바탕으로 작곡한 것으로, 나른한 여름날 오후 숲이 우거진 그늘에서 잠이 깬 목신의 모습을 그린 곡으로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원래 전주곡, 간주곡, 종곡의 3부작으로 계획했지만 전주곡의 작곡에 그쳤다.
  • : (1)벼에 딸린 곡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 (2)‘벼’의 북한어. (3)‘화곡류’의 북한어.
  • 교류 전압 왜 : (1)전압 파형이 목표 파형과 다르게 나타나는 일.
  • 코리아 환상 : (1)1973년 홍정희가 안무 및 발표한 작품. 작곡가 안익태의 동명 작품을 무용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 : (1)국가나 관청에서 가지고 있는 곡식. (2)인적이 드문 쓸쓸한 산모퉁이. (3)인적이 드문 골짜기.
  • 배사 습 : (1)위로 불룩하게 휘어진 습곡.
  • 문교 : (1)조선 성종 23년(1492) 8월에, 문선왕 제사를 위하여 새로 지은 악장의 곡 이름.
  • 영안지 : (1)고려 시대에, 태묘(太廟)와 환구단 제사에서 신을 보낼 때 연주하던 곡.
  • 비불외 : (1)팔은 안으로 굽지 밖으로 굽지 않음을 이르는 말.
  • 십이지장 공장 굴 : (1)십이지장과 공장 경계에서 작은창자가 급격하게 굽은 곳.
  • 불규칙 왜 : (1)데이터 네트워크 통신에서 발생하는 통신 신호의 불규칙한 왜곡 현상.
  • : (1)집안 살림에 쓰고 남은 곡식. (2)아름다운 음악의 곡조.
  • 민요 : (1)민요인 곡.
  • 강촌별 : (1)조선 선조 때에, 차천로가 지은 가사.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사는 생활을 찬미하는 내용으로, ≪청구영언≫에 실려 있다.
  • 전원 전류 왜 : (1)시간의 변화에 따른 전원에 대하여, 임피던스가 되는 전원 장치에 의해 전원 전류에서 발생하는 왜곡.
  • 배럴형 왜 : (1)대칭축으로부터 전자 빔이 변위함에 따라 편향 감도가 감소함으로써 사각형 모양이 배가 볼록한 술통 모양으로 되는 왜곡.
  • 국부 만 : (1)나무의 꼭대기가 부러져 형성된 만곡.
  • 무열 : (1)악장의 이름. 조선 세종 때에, 태조의 무공과 태종의 공적을 찬양하여 지은 것이다.
  • 심산유 : (1)깊은 산속의 으슥한 골짜기.
  • 초연 : (1)조선 인조 때에 윤선도가 지은 연시조. 연회석상에서 임금에게 잘못을 고치도록 하기 위하여 지은 것으로, 모두 2수로 되어 있다.
  • : (1)연주하거나 부르기 어려운 음악. (2)감자 품종의 하나. 흰색 꽃이 피고 성숙이 약간 더딘 편이며 병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껍질이 희고 맛이 좋으며 강원, 경기, 전남, 충북 등지에 분포한다.
  • 에스형 왜 : (1)자계 렌즈를 사용했을 경우, 재생상 나타나는 에스 자형 또는 역에스 자형의 도형 왜곡.
  • 별사미인 : (1)조선 숙종 때에 김춘택이 지은 가사(歌辭). 작자가 제주도에서 귀양살이할 때 임금을 그리워하는 심정을 읊은 것으로, 정철의 <사미인곡>과 같은 체제와 문체를 보여 준다.
  • 애창 : (1)즐겨 부르는 노래.
  • : (1)물이 흐르는 골짜기. (2)‘장유’의 호.
  • 송신 왜 : (1)전신 또는 데이터 통신 송신기의 전신 왜곡. 바이어스 왜곡과 약간 불규칙한 왜곡이 있다.
  • 피아노 관악기 타악기를 위한 협주 : (1)독일의 작곡가 하르트만의 작품. 1953년 작곡된 곡으로 세 개의 관악기와 다수의 타악기가 사용되어 합주 협주곡의 성격을 띠고 있다.
  • 미산 계 : (1)강원도 인제군 상남면에 있는 계곡. 내린천 상류에 해당하는 곳으로, 산세와 어우러진 자연 경관이 아름다우며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여 물놀이나 낚시를 즐길 수 있다.
  • 궁산유 : (1)깊은 산과 으슥한 골짜기.
  • 상평 : (1)상평청에 보관하여 두던 곡식. 봄에 풀고 가을에 거두어들여 물가 조절을 꾀하였다.
  • 소주명 : (1)악장의 규모가 작고 짧은 소나타. 소나타와 마찬가지로 2~4 악장으로 이루어진 기악곡 형식이다.
  • 영화 삽입 : (1)장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그 장면에 맞도록 영화에 삽입한 곡.
  • : (1)춤을 출 때에 맞추어 추도록 연주하는 악곡을 통틀어 이르는 말.
  • : (1)중국 진(秦)나라 때에, 지금의 베이징시(北京市) 옌칭현(延慶縣)에 두었던 군(郡). (2)중국 수나라 때에, 지금의 허베이성 중서부 이현(易縣)에 두었던 군(郡). (3)품질이 가장 좋은 곡식.
  • 자작 : (1)자기 스스로 지은 곡.
  • 최신 : (1)가장 최근에 새로 나온 곡.
  • 호아 : (1)조선 선조 때의 문신 조존성이 지은 연시조. 동서남북 4방을 한 수씩 읊으며, 물욕이 없는 마음, 낚시하는 한가로움, 농촌 생활의 체험, 술에 취하여 노는 멋을 노래하였다. 매 장마다 초장 첫머리에 “아희야”라고 불렀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해동가요≫에 실려 있다.
  • 드라마 삽입 : (1)장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그 장면에 맞도록 드라마에 삽입한 곡.
  • 장송 : (1)장례 때 연주하는 곡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장사 지내는 행렬이 행진할 때 연주하는 행진곡. 슬프고 장중한 느낌을 주는, 느린 행진곡이다.
  • 둔주 : (1)하나의 성부(聲部)가 주제를 나타내면 다른 성부가 그것을 모방하면서 대위법에 따라 좇아가는 악곡 형식. 바흐의 작품에 이르러 절정에 달하였다.
  • 용추 계 : (1)경기도 가평군 가평읍에 있는 계곡. 근처에 뛰어난 절경지가 아홉 곳이 있어 용추 구곡이라고도 한다.
  • 장년 : (1)장년기 지형에 나타나는 골짜기. 횡단면이 유년곡(幼年谷)보다 한층 더 날카롭다.
  • : (1)음악의 곡조. 곧 성악곡, 기악곡, 관현악곡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2)곡조를 나타낸 부호.
  • 앙천통 : (1)하늘을 쳐다보며 몹시 욺.
  • 현합 : (1)신라 때에, 옥보고가 지은 거문고곡 서른 곡 가운데 하나.
  • 천대별 : (1)조선 인조 때의 학자 채득기가 지은 가사(歌辭). 임금에게 충성하고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 것으로, 모두 101구로 되어 있다.
  • : (1)‘박은식’의 호.
  • : (1)천의 가로 방향에 무늬가 가로 방향으로 일자로 놓이지 않고 어긋나게 무늬가 찍히는 일. 날염 작업 시 불량을 구분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의 하나이다.
  • 단편 협주 : (1)보통의 협주곡 형식을 간략하게 하여 만든 협주곡. 단일 악장으로 되어 있다.
  • : (1)여러 가지로 생각하는 마음의 깊은 속. 흔히 간절하고 애틋한 마음을 이른다.
  • 가안지 : (1)고려 시대 제례악의 하나. 임금이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낼 때에 연주하였다.
  • 발레 : (1)발레에 맞게 만든 곡.
  • : (1)장례식에 가서 울며 슬퍼함.
  • 팔중주 : (1)팔중주를 위한 소나타 형식의 악곡(樂曲).
  • 노년 : (1)노년기 지형에 나타나는 골짜기. 밑바닥의 폭이 넓고 골짜기 경사가 완만하다.
  • : (1)‘이달’의 호.
  • 상사별 : (1)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생이별한 남녀의 애절한 정을 노래하였다. 1장단이 5박으로 된 독특한 형식으로 모두 196구로 되어 있으며,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준향 왜 : (1)자신이 경험한 바에 따라 타인의 반응을 정형화함으로써 발생하는 대인 관계에서의 인지나 판단상의 왜곡.
  • 회선 : (1)주제가 같은 상태로 여러 번 되풀이되는 동안에 다른 가락이 여러 가지로 삽입되는 형식의 기악곡.
  • 구부림습 : (1)구부리는 힘을 받아 생긴 습곡.
  • 삼현 : (1)삼현 육각으로 연주되는 악곡. (2)‘현악 영산회상’의 북한어.
  • 장산 계 : (1)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있는 계곡. 도심에서 가까우며 수심이 얕아서 여름에 피서지로 인기가 있다.
  • 위혼 : (1)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미사 음악.
  • : (1)보리, 밀 따위의 곡식.
  • 고유 전신 왜 : (1)전신 왜곡의 하나. 송신이 완료된 신호 펄스의 천이, 또는 1개 이상의 펄스폭을 걸쳐 지속하는 과도현상의 잔류 성분이 원인이다.
  • 삼일 : (1)사흘 동안 곡(哭)한다는 뜻으로, 사당(祠堂)이 불에 타 버렸을 때의 예(禮)를 이르는 말. (2)상제(喪制)가 사흘 동안 그치지 아니하고 곡함.
  • 두 편의 전원 : (1)미국의 작곡가 케이지가 작곡한 피아노곡. 프리페어드 피아노를 사용하여, 1951년에 시작하여 1952년에 완성한 곡이다.
  • 무용 조 : (1)발레를 위하여 작곡된 음악을 적당히 몇 개의 순수한 관현악곡으로 엮어 만든 모음곡. 근대 모음곡의 중요한 형식의 하나로 연주회에서 연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시카>, 파야의 <삼각 모자> 따위가 이에 속한다.
  • 비황저 : (1)흉년에 대비하여 곡식을 미리 저장해 둠. 또는 그 곡식.
  • 심방 : (1)국악 가곡의 원형 가운데 만대엽보다는 빠르고 삭대엽보다는 느린 중간곡.
  • 취태평지 : (1)평조회상을 한국 무용 반주 음악의 용도로 연주할 때 이르는 말.
  • 일인칭 희 : (1)한 사람의 배우가 무대에서 독백 형식으로 연기하도록 쓴 희곡.
  • 표제 : (1)표제가 되는 악곡이나 노래.
  • 척측 굴 : (1)발목이나 발가락을 발바닥 쪽으로 굽히는 것.
  • 속미인 : (1)조선 선조 때에, 정철이 지은 가사. 작가가 참소를 받아 창평에 내려가 있으면서 지은 것으로, 임금을 천상에서 인연이 있었던 연인으로 설정하고 그 임을 잃고 사모하는 여인의 심정을 두 선녀의 대화 형식으로 표현하였다. <사미인곡>의 속편으로 ≪송강가사≫에 실려 있다.
  • 이구 : (1)송별할 때 부르는 노래 곡조.
  • 수연장지 : (1)‘밑도드리’를 달리 이르는 말.
  • : (1)이름난 악곡. 또는 뛰어나게 잘된 악곡. (2)중국 원나라 말기에 남쪽 저장성(浙江省)의 항저우(杭州)를 중심으로 발달한 희곡. 명나라 때에 이르러서는 북곡(北曲)보다 성행하였는데 대표작으로는 <비파기>를 들 수 있다.
  • : (1)익히지 아니한 곡식. (2)곡식을 산출함.
  • 십이지장 공장 : (1)십이지장과 공장 경계에서 작은창자가 급격하게 굽은 곳.
  • 도봉 계 : (1)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있는 계곡. 도봉산의 동쪽에 흐르는 계곡으로, 계곡을 따라 필동암ㆍ용주담 등의 작은 폭포와 소(沼)가 있어 자연 경관이 아름답다. 인근에 광륜사, 도봉 서원 따위의 명소가 있다.
  • 부용상사 : (1)조선 후기의 애정 소설. 평양 기생 부용과 서울의 김유성(金有聲)이 나눈, 파란 많은 사랑의 역정을 그렸다.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교향화 : (1)묘사적이고 회화적인 성격의 관현악 표제 음악. 교향시보다 단조로운 내용과 소규모 형식을 가진다.
  • 추도 : (1)추도의 뜻을 담은 곡.
  • 고운동 계 : (1)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에 있는 계곡. 통일 신라 말기의 학자이자 문장가였던 최치원(崔致遠)의 호인 고운(孤雲)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기암괴석, 폭포, 소(沼) 등이 울창한 숲과 어우러져 자연 경관이 아름답고, 인근에 덕천 서원, 법계사, 천왕봉 등의 명소가 있다.
  • 음색 작 : (1)음악의 화성과 성부 진행과 같은 내부적인 구조보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음향적 효과와 음색을 중요시하는 작곡 기법.
  • 심심산 : (1)깊고 깊은 산골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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