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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흐주 : (1)마흐 등을 대표자로 하여 19세기 말에 주로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주관주의적ㆍ불가지론적 관념론의 한 형태. 유물론에 반대하고, 직접 경험하는 감각 요소만 실재하기 때문에 과학적 기술은 감각으로 환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신삼현주 : (1)현지 생산 거점, 현지 전략 모델, 현지 밀착 마케팅을 중시하는 경영 방침.
  • 소 취하 합 : (1)소송 외에서 당사자 간에 소를 취하하기로 하는 합의. 이 합의가 있으면 소의 이익이 없어지므로 법원은 소를 각하한다.
  • 천민자본주 : (1)생산 활동을 통하여 영리를 추구하지 아니하고 고리대금업과 같은 자본의 운영을 이윤 추구의 기본적인 형태로 삼는 태도. 독일의 사회학자 베버가 중세 후기의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인 자본주의를 지칭한 용어이다.
  • 논리주 : (1)우주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것이 지배하고 있다고 보는 형이상학설. 헤겔의 철학이 여기에 해당한다. (2)철학의 인식론에서 인식 및 인식의 가치가 성립하는 논리적인 근거를 구명하려는 태도.
  • 공간주 : (1)제이 차 세계 대전 후, 밀라노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화가 폰타나가 제창한 예술 운동. 전통적인 예술 개념을 탈피하고 시간과 공간의 통일에 기초를 둔 새로운 예술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사차원 공간 표현, 소재와 표현의 해방, 제작자와 관중의 관계, 예술과 사회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 신장 전문 : (1)신장병을 진찰하고 치료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 다문화주 : (1)한 사회 안에 혼재하는 여러 이질적인 문화를 소외시키거나 배제하지 않고 모두 수용하며 공존과 관용을 지향하는 입장.
  • 공산주 : (1)모든 재산과 생산 수단을 사회가 공동으로 소유하여 계급의 차이를 없애는 것을 내세우는 사상. (2)공산주의자들이 계급 지배의 도구라고 여기는 국가가 철폐되고 생산 수단의 사회화가 실현된 사회 경제 체제.
  • 환두상 : (1)‘환도상어’의 방언
  • 병조 참 : (1)조선 시대에, 병조에 속한 정삼품 벼슬. 정원은 1명이며, 병조 참판과 병조 판서를 보좌하면서도 병조 판서와 대등한 발언권을 가지고 있었다.
  • : (1)쇠붙이로 된 그릇 따위에 땜납을 올림. (2)낡은 헝겊을 모아 기워 만든 승려의 옷. (3)‘가사’를 달리 이르는 말.
  • 약한 함 : (1)언어 내적 요인 외에 세상에 관한 지식이나 상식에 의해 생성되는 함의. 예를 들어 ‘그는 음주 단속에 걸렸는데, 혈중 알코올 농도가 0.1%를 넘었다.’라는 말은 ‘그의 운전면허가 취소된다.’라는 뜻을 함의한다. 이는 어휘나 통사 구조 같은 언어 내적 요소가 아니라 일반적 지식에 의해 알 수 있는 것이다.
  • 조광 : (1)중국 북송의 제2대 황제(939~997). 묘호는 태종(太宗). 송 태조 조광윤의 동생이다. 적장자를 제치고 제위에 올라 정통성 논란이 있었지만 오월(吳越)과 북한(北漢)을 정벌하여 중국을 재통일하는 업적을 세웠다. 재위 기간은 976~997년이다.
  • 증거 분리주 : (1)사실의 주장과 증거 조사를 분리하여, 증거 조사를 한 뒤에는 당사자의 주장이나 변론을 금지하는 원칙. 현행 민사 소송법에서는 채택하지 않는다.
  • 유럽 산업계 원탁회 : (1)유럽 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참여하는 비공식 압력 단체. 1983년에 설립되었으며, 유럽의 역내 단일 시장 출범에 크게 기여하였다.
  • 노동 쟁 : (1)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에 임금, 노동 시간, 노동 조건 따위에 관한 이해의 대립으로 일어나는 분쟁.
  • 근본주 : (1)제일 차 세계 대전 후에 자유주의 신학 및 세속화한 생활에 대항하여 미국에서 일어난, 개신교 내의 보수적인 신학 운동. 성경을 절대화하여 모든 내용을 문자 그대로 믿는 것이 신앙의 근본이라고 주장하고, 진화론과 같은 근대적인 합리주의를 배격하였다.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이슬람 근본주의, 힌두 근본주의 따위의 제반 종교에 대한 용어로도 사용한다.
  • : (1)의(義)를 위하여 죽음. (2)도의(道義)에 따르거나 정의를 좇음. (3)세상이나 남에게 대한 의리. (4)메추라기의 옷차림이라는 뜻으로, 군데군데 기운 옷. 또는 낡은 옷을 이르는 말.
  • 행정 규제주 : (1)행정청이 법 집행을 통하여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제하는 주의. 법원이 일차적으로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제하는 사법 규제주의와 구별된다.
  • : (1)사물의 도리나 의리를 설명함. (2)진리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함. (3)불가서(佛家書)에 담긴 뜻을 설명하여 밝힘. (4)서로 이야기하거나 상의함.
  • 프랑스 인상주 : (1)프랑스 무성 영화의 한 경향. 회화와 문학에서의 인상주의를 참조하였고 영화의 표현주의와도 연관된다. 1920년대 1세대 아방가르드 작가인 델뤼크, 강스, 뒬라크, 레르비에(L’Herbier, M.), 엡스탱 등의 영화가 대표적이다.
  • : (1)승려가 장삼 위에,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밑으로 걸쳐 입는 법의(法衣). 종파에 따라 빛깔과 형식을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 (2)옷을 전당(典當) 잡힘. (3)조선 시대에, 궁중의 옷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정칠품 내명부. 또는 그 품계. (4)중국에서, 천자의 옷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 (5)법식(法式)과 의식(儀式)을 아울러 이르는 말. (6)대한 제국 때에, 장례원(掌禮院)에 속하여 나라의 큰 의식에서 모든 절차를 도맡아 진행하는 집사(執事)의 일을 맡아보던 판임(判任) 관직. (7)조선 후기에, 궁내부의 태의원에 속하여 왕의 질병과 왕실의 의무(醫務)를 맡아보던 주임(奏任) 관직. (8)이전부터 사귀어 맺은 정. (9)앞서 한 의논. (10)오직 한 곳으로만 뜻을 기울임. (11)상가(喪家)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 또는 그런 일. (12)제자에게 교법(敎法)을 전하여 줌을 이르는 말. 당나라 선종의 시조 달마로부터 제6조 혜능(慧能)까지 가사와 바리때를 전하여 준 데서 유래한 말이다. (13)나의 뜻을 남에게 전함. (14)옛일 가운데 의심스러운 점을 그대로 전함. (15)내용을 분명히 밝히기 위하여 사리(事理)를 따져서 논의함. (16)죄를 저지른 사람이나 죄의 흔적을 따져서 밝힘. (17)싸우고자 하는 의욕. (18)짐승의 털로 아무 무늬 없이 톡톡하게 짠 천으로 만든 옷. (19)마음이 바뀜. (20)뜻이 바뀜. (21)본래의 뜻에서 다른 뜻으로 바뀜. 또는 그렇게 바뀐 뜻.
  • 구성주 : (1)사실주의를 배격하고 기계적ㆍ기하학적 형태의 합리적ㆍ합목적적 구성에 의하여 새 형식의 미를 창조하려는 창작 태도. 제일 차 세계 대전 후,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일어나 유럽에 퍼진 추상 예술의 한 경향으로, 미술ㆍ건축 분야에서 일어나 문학에도 영향을 끼쳤다.
  • 밤손톱지 : (1)손톱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많은 갈래쪽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는 고불고불하다. 윗면은 회색빛 밤색이고 반반하며, 아랫면에는 가늘고 두드러진 줄이 그물 모양을 이루고 헛뿌리가 뭉쳐 있다. 암기관은 좁아진 갈래쪽의 끝에 생기며 손톱 모양이다. 깊은 산림 지대에서 땅이나 이끼 덮인 바위, 나무에 난다.
  • : (1)‘태반’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2)죄수가 입는 옷. (3)의(義)를 지킴. (4)의견을 종합함. (5)옷을 늘어뜨린다는 뜻으로, 아무런 일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제왕(帝王)의 무위(無爲)의 다스림을 칭송하는 말이다. (6)사냥할 때 입는 옷. (7)조선 시대에, 내의원에 속한 내의(內醫)의 우두머리 의원. (8)겨울옷을 준비함. 또는 겨우살이를 준비함. (9)음력 9월을 달리 이르는 말. (10)매우 근심함. 또는 그런 마음. (11)뜻을 이룸. (12)염습할 때에 송장에 입히는 옷. (13)자기의 마음대로 함. (14)동물, 특히 가축에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을 진찰하고 치료하는 의사. (15)수를 놓은 옷. (16)암행 어사가 입던 옷. (17)‘어사또’를 달리 이르던 말. 수의(繡衣)를 입은 사또라는 뜻이다.
  • : (1)의리가 적음. 또는 그 의리. (2)의거하는 바. (3)조선 시대에, 후궁에게 내리던 정이품 내명부의 품계. 숙의의 위, 귀인의 아래이다. (4)예전에, 부인들이 제사를 도울 때 입던 거무스름한 명주옷. (5)날이 밝기 전에 일어나 옷을 입음. (6)색과 무늬가 없는 흰옷. (7)평소에 늘 지니고 있는 생각. (8)따돌리고 멀리하는 마음.
  • 경제 과학 심의 회 : (1)국민 경제의 발전과 이를 위한 과학 진흥에 관련되는 중요한 정책 수립에 관하여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던 특수 기관. 1963년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여 구성되었으며 점차 기능이 축소되다가 1995년 관계 법안과 함께 폐지되었다.
  • 교류주 : (1)국가 간 통합을 생각할 때 국가 간 사회 단계의 경제, 통신, 사람 따위의 교류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하는 입장. 대표적으로 도이치(Deutsch, K. W.)에 따르면, 국가 간 사회 단계에서 교류가 심화하면 사람들 간에 가치가 공유되고 가치 영역에서 통합체가 형성된다고 한다. 이것은 일국 내부에도 적용되지만 국가 간에도 적용되며, 만일 국가 간에 가치의 통합체가 형성되면 국가 간에 분쟁이 일어나도 그것을 해결하는 데 무력이 행사될 우려가 거의 없다.
  • 무저항주 : (1)정치적ㆍ사회적 압박이나 학대에 대하여 폭력을 쓰지 않고, 인도주의적으로 감화시켜 자기의 주장을 이루려는 사상. 제정 러시아의 톨스토이와 인도의 간디가 주창하였다.
  • : (1)‘우리’의 낮춤말. ⇒규범 표기는 ‘저희’이다. (2)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속에 품은 생각. (3)모시로 지은 옷. (4)‘저희’의 낮춤말. ⇒규범 표기는 ‘저희’이다.
  • 면피주 : (1)어떤 일에 책임을 지지 않고 책임을 피하려고만 하는 태도.
  • : (1)남자의 여름 홑바지. 한자를 빌려 ‘袴衣’로 적기도 한다. (2)속속곳과 단속곳을 통틀어 이르는 말. (3)궁중에서, 여자가 입는 저고리를 이르던 말. (4)옛 뜻. (5)옛것을 그리워하는 마음. (6)옛 의의(意義). (7)옛날의 바른 도리. (8)옛날의 의식. (9)옛날의 바른 도리. (10)뜻을 굳게 함. (11)일부러 하는 생각이나 태도. (12)자기의 행동으로 인하여 좋지 않은 결과가 생길 것은 알면서 그 행동을 하는 경우의 심리 상태. (13)예전부터 오랫동안 사귀어 온 정. (14)수도자가 극기할 때 입는 옷. (15)높은 의자. (16)높고 뛰어난 뜻. (17)상대편의 마음이나 뜻을 높여 이르는 말. (18)높은 도덕과 의리. (19)상대편의 두터운 인정과 의리를 높여 이르는 말. (20)두터운 정의(情誼). (21)상대편의 정의(情誼)를 높여 이르는 말. (22)의술이 뛰어난 의사. (23)남의 의견을 높여 이르는 말. (24)목탁이나 북 따위를 치는 규칙.
  • 금속주 : (1)화폐의 실체를 금속에서 찾는 태도. 화폐의 가치는 소재인 금속 그 자체라고 본다.
  • 경쟁적 사회주 : (1)생산 수단의 국가적ㆍ공적 소유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주의의 원칙은 유지하되 소비 선택의 자유와 직업 선택의 자유를 인정하는 경제 체제를 지향하는 사상.
  • 결정 전치주 : (1)국가 배상 청구 소송에 앞서 심의회의 결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한 원칙.
  • 쌍방 심심주 : (1)재판에서, 양쪽 당사자에게 진술할 기회를 평등하게 주어야 한다는 태도.
  • 신보호주 : (1)1970년대 이후 선진국들의 비관세 수단을 이용한 무역 제한 조치.
  • 교수 회 : (1)교수들이 학교의 운영이나 교수들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 따위를 토의ㆍ결정하기 위하여 여는 회의.
  • 영상 회 : (1)원격지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텔레비전, 전화 따위를 이용하여 서로 화상을 보면서 하는 회의.
  • 재심 : (1)한 번 심의하였던 것을 다시 심의함.
  • 양양득 : (1)뜻을 이루어 뽐내며 꺼드럭거림. 또는 그런 태도.
  • 영웅주 : (1)영웅을 숭배하거나 영웅적 행동을 좋아하여 영웅인 체하는 태도. (2)일반 대중의 능력을 무시하고 영웅적 개인의 사상과 행동을 으뜸으로 여기는 개인주의의 하나.
  • 시청률 지상주 : (1)시청률을 가장 으뜸으로 여기는 입장이나 태도.
  • : (1)남의 마음에 들도록 그의 뜻에 맞추어 줌.
  • 간통 쌍벌주 : (1)남녀평등의 관점에서, 간통한 남녀 양쪽을 동일하게 처벌하는 입장. 구형법(舊形法)에서는 처의 간통만을 처벌하는 불평등주의였다.
  • 내용 제일주 : (1)프로 문학의 내용과 형식 논쟁에서, 중요한 것은 형식이 아니라 내용이라는 주장. 박영희는 형식을 중요시하는 김기진에 맞서 내용의 우위를 내세우면서, 프로 문학의 핵심적 문제는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표현하느냐에 있다고 단언하였다.
  • 박애주 : (1)인종에 대한 편견이나 국가적 이기심 또는 종교적 차별을 버리고 인류 전체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온 인류가 서로 평등하게 사랑하여야 한다는 주의.
  • 반지성주 : (1)지성주의를 반대하는 것. 또는 지성주의에 어긋나는 것.
  • 클레르몽 회 : (1)1095년에 프랑스의 클레르몽페랑에서 열린 종교 회의. 이 회의를 계기로 성지(聖地) 팔레스타인을 이교도로부터 지키기 위한 십자군 운동 계획이 구체화되었다.
  • 연대주 : (1)중복 보험에서 여러 보험자를 한몫으로 쳐서 손해를 메워 주는 일.
  • 한정 질 : (1)질의 속에 들어 있는 변수들의 범용 정량자나 존재 정량자에 의해 한정된 질의.
  • 순계 예산주 : (1)예산을 세울 때에, 세입과 세출에 중복되는 항목이 없게 하여 세워야 한다는 태도.
  • 아시아ㆍ유럽 정상 회 : (1)아시아와 유럽 국가들의 협력을 위한 회의. 2년에 한 번씩 회원국의 대통령 또는 총리와 이유(EU) 집행 위원장들이 모임을 갖는다.
  • 도시주 : (1)‘모더니즘’을 현대의 기계 문명이나 도시 문명을 찬양하는 경향에 중점을 두고 이르는 말.
  • 지역 간 전기 통신 표준 회 : (1)범세계적 표준화를 위해, 전기 통신의 표준화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 단위의 단체 표준화 기구들이 모여서 능률적인 표준화 방안을 토의하고 협력하는 회의.
  • 전문 수련 : (1)‘한의사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에서, 일반 수련의 과정을 이수한 자. 일정한 수련 한방 병원에 소속되어 전문 과목 중 한 과목을 전문적으로 수련한다.
  • 초당파주 : (1)당파적 이해를 떠나서 모든 당파가 다 함께 일치된 태도를 취하는 주의나 주장.
  • 신환영주 : (1)미니멀리즘에 반발하여 눈을 속이거나 눈이 착각하도록 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가시적 실재 세계를 묘사한 현대 예술 경향. 새로운 기술을 통하여 현실 세계를 좀 더 사실적으로 반영하고자 하였고, 이차원적 복제를 모더니즘과 결합하여 현실 세계를 평면적으로 묘사하였다.
  • 동심주 : (1)어린이의 심성, 어린이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중시하는 문학 사상. 주로 한국과 일본의 아동 문학계에서 통용되는 용어이다.
  • 청우 : (1)기상 관측에 쓰는 기압계.
  • 보류 동 : (1)보조 동의 또는 부수적 동의의 일종으로, 의사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때 또는 다른 긴급한 안건을 처리하려고 할 때 상정된 원안의 심의를 일시적으로 보류하고자 하는 동의.
  • 동시 제출주 : (1)민사 소송에서, 당사자에게 소송 자료를 모두 동시에 낼 것을 요구하는 태도. 독일의 보통법 시대에 채택하였던 것이다.
  • 태상사 : (1)고려 시대에, 태상시에 속한 벼슬. 태상박사의 다음 서열이다.
  • 저항주 : (1)정치적ㆍ사회적 압박이나 학대에 대하여 강력하게 항거하여 자신의 주장을 이루려는 사상.
  • 나도발톱지 : (1)발톱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몸체는 서로 겹치는 많은 갈래로 되어 있으며, 윗면은 밤색이고 아랫면은 연한 밤색이다. 홀씨는 포자낭 속에 여덟 개씩 들어 있다. 나뭇가지와 이끼 덮인 바위에서 자란다.
  • 긍정주 : (1)어떤 일이나 사실을 좋게 여기거나 옳다고 인정하는 태도나 경향.
  • 모스크바 회 : (1)1957년 11월에 시월 혁명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64개국의 공산당 및 노동자당 대표가 모스크바에 모여 개최한 회의.
  • 불요 : (1)부처가 설교할 때, 실지의 뜻은 덮어놓고 알아듣기 쉽도록 방편을 써서 말하는 일.
  • 현대제국주 : (1)오늘날의 제국주의. 국가 독점 자본주의와 신식민지주의에 의거하고 있는 제국주의를 이른다.
  • 다다주 : (1)모든 사회적ㆍ예술적 전통을 부정하고 반이성(反理性), 반도덕, 반예술을 표방한 예술 운동. 제일 차 세계 대전 중 스위스 취리히에서 일어나 1920년대 유럽에서 성행한 것으로, 브르통ㆍ아라공ㆍ엘뤼아르ㆍ뒤샹ㆍ아르프 등이 참여했는데, 후에 초현실주의에 흡수되었다.
  • 칠판싱고 회 : (1)1813년 9월부터 11월까지 현재 멕시코 게레로 주의 칠판싱고에서 개최되었던 회의. 이 회의에서 멕시코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다.
  • : (1)승려의 계율을 받은 이들이 입는 회색 옷. (2)사람으로서 해서는 안 될 행위에 관한 규제. 악행이나 과실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 행정 권한 법정주 : (1)행정청의 권한은 원칙적으로 법률로 정해야 한다는 주의.
  • 겸업주 : (1)하나의 금융 기관이 예금 대출 업무부터 증권 관련 업무까지 모든 금융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제도.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 채택하고 있다.
  • 락천주 : (1)‘낙천주의’의 북한어.
  • : (1)어떤 일을 할 의향이나 뜻하는 바가 있음. (2)의미나 뜻이 있음. (3)비옷의 하나. 비를 막을 수 있도록 종이나 포목을 기름에 결어서 짓는다. (4)본질적인 것이 아닌 부차적인 것에 대한 토의나 논쟁. (5)세속의 하찮은 의견. (6)마음에 새겨 두어 조심하며 관심을 가짐. (7)마음을 기울임. (8)놀고자 하는 마음. (9)의사이면서 유교의 교리에 통달한 사람. (10)죽은 사람이 입고 있던 저고리와 적삼. 예전에는 3년 후 탈상 때까지 위패 옆에다 두었다. (11)고인이 생전에 다 이루지 못하고 남긴 뜻. (12)남자가 입는 저고리. 겹것과 핫것이 있다. (13)중국 후한(後漢)의 제7대 황제인 ‘소제’의 본명.
  • 관점주 : (1)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 방향, 처지에 따라 사물이나 현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주장.
  • 팔분 : (1)항해에 쓰는 측량 기계. 360도를 8분 한 것으로, 각도나 천체의 고도를 재는 데 쓴다.
  • 전자 회 : (1)개인 컴퓨터의 통신 기능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 전자 게시판처럼 정보를 주고받지만, 정보를 취급하는 방법은 보통의 회의 운용처럼 사용할 수 있다.
  • 지불 용 : (1)어떤 재화나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지불하려는 최대 금액.
  • 코펜하겐 합 : (1)제15차 당사국 총회의 의장국인 덴마크가 2012년 이후 기후 협력 체제에 관한 합의 도출에 필요한 정치적 동력을 조성하기 위하여 각국 정상을 초청하여 이례적으로 이끌어 낸 합의. 100여 개국의 국가 원수 또는 정부 수반이 참여하여 합의가 이루어졌다.
  • 표의주 : (1)맞춤법에서, 단어를 어법에 맞도록 적어야 한다는 주장.
  • : (1)주장이 되는 요지나 근본이 되는 중요한 뜻. (2)주된 의미. (3)이성이나 감성보다 의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일. (4)주님의 의지. (5)굳게 지키는 주장이나 방침. (6)체계화된 이론이나 학설. (7)붉은 옷. (8)우리나라 고유의 웃옷. 주로 외출할 때 입는다. 옷자락이 무릎까지 내려오며, 소매ㆍ무ㆍ섶ㆍ깃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9)아메리카 인디언이나 미개인 사이에서 주약(呪藥), 주구(呪具), 주물(呪物) 따위를 가지고 병의 치료를 맡아보는 사람. (10)고려 시대에, 상의국에 속하여 봉어(奉御)의 지휘를 받아 임금의 옷을 재봉하는 일을 맡아보던 구실아치. (11)마음에 새겨 두고 조심함. (12)어떤 한 곳이나 일에 관심을 집중하여 기울임. (13)경고나 훈계의 뜻으로 일깨움. (14)정신 기능을 높이기 위한 준비 자세. 유기체가 어떤 순간에 환경 내의 다른 것들을 배제하고 특정한 측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지각의 선택적 측면을 일반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15)유도에서, 심판이 내리는 벌칙의 하나. 상대편에게 유효(有效)를 뺏기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16)벼슬아치를 임명할 때 임금에게 후보자 세 사람을 정하여 올리던 일. 문관(文官)은 이조(吏曹)에서, 무관(武官)은 병조(兵曹)에서 정하였다. (17)임금에게 아뢰어 의논함. 또는 그런 의견서. (18)기둥머리를 장식하기 위하여 그린 단청(丹靑). (19)걸러 놓은 술에 뜬 밥알. (20)명주로 지은 옷. (21)모여서 서로 상담함.
  • 국제 법전 편찬 회 : (1)국제법을 편찬하거나 통일하기 위하여 1930년 국제 연맹 주최로 헤이그에서 열린 회의. 위원회의 활동으로 국제법의 전 분야에서 법전 편찬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범세계적 시도가 처음 이루어졌다.
  • : (1)하려고 마음먹었던 뜻을 버림. (2)의논을 그만둠.
  • 이방 : (1)‘익안 대군’의 본명.
  • 탐욕주 : (1)모든 행위를 탐욕을 위하여 하는 사상이나 태도.
  • 신초현실주 : (1)1970년대 후반 하이퍼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새로운 초현실주의를 계승한 미술 경향. 정교한 사실적 형태 감각, 서로 연관이 없는 물체들을 한 화면에 배치하는 것 따위가 특징이다.
  • 윤리주 : (1)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를 중시하는 경향이나 태도.
  • 연화 : (1)가사(袈裟)를 연꽃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감옥 : (1)감옥에 딸려 죄수의 진료를 맡아보던 의사.
  • 기집아 : (1)‘계집아이’의 방언
  • 행태주 : (1)심리학의 대상을 내면적인 의식이나 정서가 아니라, 자극과 반응의 관계 속에서 발견되는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 (2)정치학의 제도적ㆍ역사적 연구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실의 정치 현상을 연구하는 데에 경험주의적 분석 방법을 시도하여 과학으로서의 정치학을 이룩하여 보려는 이론. (3)사회 이론은 단지 연구를 위하여 계량화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고, 관찰할 수 있는 행위를 토대로 건설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나 주의.
  • 제정주 : (1)군주가 그 나라의 정치를 아무 제재(制裁)도 받지 아니하고 행하는 주의.
  • 무혐 : (1)잘못을 하거나 죄를 지었다고 의심할 만한 점이 없음.
  • 삼익주 : (1)자본가, 경영자, 노동자가 이윤을 일정한 비율로 분배한다는 원칙.
  • 근주율 : (1)근주(近住)하는 사람이 하루 동안만 받아 지니는 계(戒).
  • 가상 강 : (1)강사와 교육생의 아바타를 이용하여 실제와 같은 장소에서 강사의 목소리로 실시간 대화를 통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강의. 정해진 수업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없이 수시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다.
  • 다인종주 : (1)인종에 따른 박해나 차별 따위 없이 각 인종의 생물학적, 생리학적 특징을 인정하고 평등하게 바라보는 태도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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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의로 시작하는 단어 (1,975개) : 의, 의가, 의가 나다, 의가 맞으면 소도 잡아먹는다, 의가반낭, 의가사 제대, 의가서, 의가 없는 부부는 맞지 않는 신발과 같다, 의가 좋으면 세 어이딸이 도토리 한 알을 먹어도 시장 멈춤은 한다, 의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에도 절한다, 의가 좋으면 천하도 반분한다, 의가지락, 의가하다, 의각, 의각지세, 의각하다, 의간, 의갈, 의갑, 의개, 의개하다, 의거, 의거리, 의거민, 의거병, 의거일, 의거자, 의거하다, 의건, 의건모 ...
의로 시작하는 단어는 1,97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03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