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975개

한 글자:1개 두 글자:233개 세 글자:426개 네 글자:629개 다섯 글자:304개 여섯 글자 이상:382개 🌏모든 글자: 1,975개

  • : (1)벼를 심기에 적당함. (2)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 또는 무엇을 하려고 꾀함. (3)의(義)를 주장하는 무리. (4)탐관오리들의 재물을 훔쳐다가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의로운 도적. (5)의장(儀仗)에 쓰던 칼.
  • 도 공유 로크 : (1)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를 보호하는 기법의 하나. 병행 제어의 의도 로크 가운데 하나로, 어떤 트랜잭션이 공유 로크를 지정하고자 하는 로크이다. 의도 잠금이 가능하면서 잠금을 공유할 수 있다.
  • 도 공유 잠금 : (1)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를 보호하는 기법의 하나. 병행 제어의 의도 로크 가운데 하나로, 어떤 트랜잭션이 공유 로크를 지정하고자 하는 로크이다. 의도 잠금이 가능하면서 잠금을 공유할 수 있다.
  • 도 대 치료 분석 : (1)무작위 대조 시험의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치료를 받은 모든 환자를 분석에 포함시키는 것. 처방된 약을 끝까지 복용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할당된 모든 환자를 함께 분석한다.
  • 도되다 : (1)어떤 행동이나 작용이 생각되거나 계획되다. 또는 어떤 행동이나 작용이 꾀하여지다.
  • 도 떨림 : (1)소뇌나 그 연결부에 이상이 생겨 정교한 수의 운동을 하는 동안 떨림이 일어나는 증상. 조화 운동을 하려고 할 때 떨림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진다.
  • 도 로크 : (1)데이터베이스에서 레코드를 보호하는 기법의 하나로, 레코드 리소스에 대해 잠금을 획득할 때 상위 리소스의 잠금 계층에 의도 잠금을 요청하는 방식. 의도 공유 잠금과 의도 단독 잠금이 있다.
  • 도 로킹 프로토콜 : (1)데이터베이스 레코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잠금 프로토콜. 레코드에 대한 충돌을 검출하는 기능이 있다. 의도 공유, 의도 배타, 공유 의도 배타와 같은 세 가지 잠금 모드를 지원한다.
  • 도론의 오류 : (1)작가의 의도를 파악하여 작품의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생기는 잘못. 작품은 작품 자체의 의미를 갖고 있어 작가의 의도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으로, 미국의 신비평가인 윔샛(Wimsatt, W. K.)과 비어즐리(Beardsley, M. C.)가 주장하였다.
  • 도 미래 : (1)현재의 의도나 의지에 따른 결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미래의 사건. ‘나는 대학에 합격할 것이다.’라는 문장에서 발생하는 미래의 사건은 ‘합격’이다.
  • 도발표회 : (1)영화 제작을 위하여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가지는 모임. 창작 의도를 확인하고 준비를 다진다.
  • 도 보조 동사 : (1)어떠한 행동을 함에 있어서 주체의 의도를 나타내는 보조 동사. ‘-려고 하다’, ‘-고자 하다’ 따위가 있다.
  • 도 부정 : (1)동작을 행하고자 하는 주체의 의지가 작용되는 부정. 안 부정법에 의해 사용될 수 있다. ‘민수는 오늘 학교에 안 간다’ 혹은 ‘나는 오늘 친구를 안 만난다’ 같은 문장이 이에 해당한다.
  • 도성 : (1)무엇을 하고자 생각하거나 계획하는 성질. 또는 무엇을 하려고 꾀하는 성질. (2)텍스트성의 기준들 중 하나로, 메시지를 통하여 정보 전달이나 의견 제시 등 구체적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화자의 의지을 나타내는 것. 텍스트에 사용된 각종 발화 도구 혹은 발화체들이 발화자가 원하는 지식을 제공한다든가,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한다든가 등의 의도를 충족시키면 의도성을 갖춘 것이다.
  • 도 수명 : (1)사용 조건 안에서 설계된 전기 절연 계통의수명.
  • 도 수신자 : (1)발신자가 메시지의 목적지나 확인자의 의도된 목적지로 지정된 잠재적인 수신자.
  • 도에 관한 오류 : (1)작가의 의도를 파악하여 작품의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생기는 잘못. 작품은 작품 자체의 의미를 갖고 있어 작가의 의도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으로, 미국의 신비평가인 윔샛(Wimsatt, W. K.)과 비어즐리(Beardsley, M. C.)가 주장하였다.
  • 도 연축 : (1)수의 운동을 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경련 수축.
  • 도 의미 : (1)담화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표현들을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의미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화자가 의도한 목적에 맞게 받아들여진 의미. 예를 들어 청자가 ‘예쁘다’는 화자의 칭찬 의도를 받아들이고 고마움을 표시하는 경우에서 볼 수 있다.
  • 도의 오류 : (1)작가의 의도를 파악하여 작품의 의미를 찾으려 할 때 생기는 잘못. 작품은 작품 자체의 의미를 갖고 있어, 작가의 의도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에서, 미국의 신비평가인 윔샛(Wimsatt, W. K.)과 비어즐리(Beardsley, M. C.)가 주장하였다.
  • 도적 : (1)무엇을 하려고 꾀하는. 또는 그런 것.
  • 도적 고의 : (1)형법에서, 행위 책임과 관련하여 미필적 고의 등과 구별되는, 행위자의 위법 인식 강도가 가장 높은 고의 행위.
  • 도적 방출 : (1)시험, 경작, 환경 영향 평가 등의 목적으로 유전자 변형 생물체를 환경에 방출하는 일.
  • 도적인 감정 표현 : (1)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클라이언트를 의도적으로 격려해 주는 것을 이르는 말. 이러한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클라이언트의 정서가 약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사업가는 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의도적으로 노력한다.
  • 도적 자초위난 : (1)긴급 행위라는 명목하에 다른 사람의 이익을 침해할 목적이 전적이거나 지배적인 경우를 이르는 말.
  • 도적재생 : (1)과거에 마음에 새겨 두었던 내용을 필요에 따라 의식적으로 회상하는 일.
  • 도적 차원 : (1)의사소통 효과의 차원들 중 하나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을 다루는 영역.
  • 도 진전 : (1)소뇌나 그 연결부에 이상이 생겨 정교한 수의 운동을 하는 동안 떨림이 일어나는 증상. 조화 운동을 하려고 할 때 떨림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진다.
  • 도하다 : (1)무엇을 하고자 생각하거나 계획하다. 또는 무엇을 하려고 꾀하다.
  • 도하지 않은 배출 : (1)연료 생성 과정이나 보관ㆍ운송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부산물이나 폐기물의 형태로 배출되는 일.
  • 도형 : (1)어떤 의도, 희망을 나타내는 연결법의 활용형. ‘-려’, ‘-고자’ 따위가 있다.
  • 돈지부 : (1)막대한 부(富). 의돈(猗頓)은 중국 전국 시대의 부호인데 목축과 염업(鹽業)으로 왕후(王侯)에 비길 만한 부를 누린 데에서 유래한다.
  • 돌다 : (1)‘에돌다’의 방언
  • 동삼사 : (1)고려 시대에 둔, 정일품 하(下)의 문관 품계. 공민왕 5년(1356)에 관제를 개혁할 때 두었다가, 공민왕 11년(1362)에 삼중대광으로 고쳤다.
  • 동생 : (1)의리로 맺은 동생.
  • 동일실 : (1)한집안 식구처럼 정의가 두터움.
  • 동일실하다 : (1)한집안 식구처럼 정의가 두텁다.
  • : (1)조선 시대에, 임금의 명에 따라 국가의 중요한 일에 대해 의논하고 결정하던 일. 반드시 임금의 재가를 받아야만 시행할 수 있었다.
  • 득청 : (1)조선 중종 때, 신하들이 의논을 할 때 모이던 임시 장소. 변란으로 대궐에 모여 의논하기 힘들어지자, 원각사에 모여 의논을 하였다.
  • : (1)‘어이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의’로도 적는다.
  • : (1)‘어이딸’의 방언
  • : (1)마음속에 지닌 실제의 뜻.
  • 라왕 : (1)부여의 왕(?~?). 285년 선비족(鮮卑族)의 모용외(慕容廆)가 부여를 침입하였을 때 자살한 의려왕(依慮王)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국토를 수복하기 위하여 중국 진(晉)나라의 동이교위(東夷校尉)인 하감(何龕)에게 구원을 요청하여 부여를 수복할 수 있었다. 재위 기간은 286년~?이다.
  • : (1)무슨 일인가를 하려고 하는 생각. ⇒규범 표기는 ‘의요’이다.
  • : (1)잔물결과 큰 물결.
  • 란성 쌍둥이 : (2)의사가 만든 쌍둥이라는 뜻으로, 성형 수술을 통해 쌍둥이처럼 외모가 매우 비숫해진 사람들을 이르는 말.
  • : (1)고려 시대에, 육부(六部)에 둔 정사품 벼슬. 충렬왕 34년(1308)에 시랑을 고친 것으로, 공민왕 5년(1356)에 다시 시랑으로 고쳤다가, 21년(1372) 이후 총랑으로 고쳤다. (2)조선 초기에, 육조(六曹)에 둔 정사품 벼슬. 태조 1년(1392)에 두었다.
  • : (1)옷과 양식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생각과 도량을 아울러 이르는 말.
  • : (1)‘으레’의 방언
  • : (1)어머니가 대문에 기대어 서서 자식이 돌아오기를 기다림. 또는 그런 어머니의 마음. (2)부모의 상중(喪中)에 임시로 거처하는 암자. (3)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는 작용. (4)외적의 침입을 물리치기 위하여 백성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군대. 또는 그 군대의 병사. (5)의심하여 염려함.
  • 려왕 : (1)부여의 왕(?~285). 마여왕의 아들이며, 위(魏)와 진(晉)이 교체되자 진나라와 외교를 돈독히 하는 정책을 펼쳤다. 285년에 선비족(鮮卑族)의 ‘모용외’가 부여로 쳐들어왔을 때 막아 내지 못하고 자결하였다.
  • 려이망 : (1)어머니가 대문에 기대어 서서 자식이 돌아오기를 기다림. 또는 그런 어머니의 마음.
  • 려지망 : (1)자녀나 배우자가 돌아오기를 초조하게 기다리는 마음.
  • 려지정 : (1)자녀나 배우자가 돌아오기를 초조하게 기다리는 마음.
  • 려하다 : (1)어머니가 대문에 기대어 서서 자식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 (2)의심하여 염려하다.
  • : (1)‘의지력’의 북한어.
  • 렬하다 : (1)의롭고 장렬하다. ⇒남한 규범 표기는 ‘의열하다’이다. (2)굳세고 열렬하다. ⇒남한 규범 표기는 ‘의열하다’이다.
  • : (1)경상남도에 있는 읍. 주요 농산물은 쌀ㆍ보리ㆍ감자ㆍ콩 따위이며, 그 밖에 목화 따위의 특용 작물이 생산된다. 의령군의 군청 소재지이다. 면적은 34.3㎢.
  • 령군 : (1)경상남도 중앙에 있는 군. 높고 낮은 산으로 되어 있으며, 특산물로 한지가 유명하다. 명승지로 수도사(修道寺), 벽화산성(碧華山城), 보덕각(報德閣) 따위가 있다. 군청 소재지는 의령, 면적은 482.9㎢.
  • 령 보리사지 금동 여래 입상 : (1)경상남도 의령군 가례면 갑을리 도굴산의 보리사 터에서 출토된,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전체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조각 수법으로 보아 통일 신라 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부산광역시 동아 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보물 제731호.
  • 령 보천사지 삼층 석탑 : (1)경상남도 의령군 보천사 터에 있는 고려 시대의 석탑. 2단의 기단 위로 3층의 탑신을 올렸다. 1967년에 사리 유물을 도난당했을 때 사리를 장치하였던 흔적과 청동으로 만든 불상, 광배 모양의 구리 조각, 흙으로 만든 탑 따위가 발견되었다. 보물 제373호.
  • 령 보천사지 승탑 : (1)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보천사지에 있는 고려 시대의 승탑. 팔각 원당형(八角圓堂形)의 일반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조각이 간략하고 품위 있다. 그러나 하대석의 무늬가 형식화되고 지붕돌이 두꺼운 점 따위로 미루어, 고려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472호.
  • 령 옹주 : (1)조선 태조의 딸(?~1466). 찬덕(贊德) 주씨(周氏)의 소생이며, 판사수감사(判司水監事) 이덕시(李德時)의 아들 계천위(啓川尉) 이등(李登)에게 하가하였다. 슬하에 4남 3녀를 두었다.
  • : (1)두말할 것 없이 당연히. ⇒규범 표기는 ‘으레’이다. (2)전례에 의함. (3)서적의 범례(凡例). (4)행사를 치르는 일정한 법식. 또는 정하여진 방식에 따라 치르는 행사. (5)중국 경서(經書)의 하나. 관혼상제를 비롯하여 중국 고대 사회의 사회적 의식을 자세히 기록한 것으로 군례(軍禮)를 제외한 오례(五禮)를 망라하였으며, 고대 사회의 종교학적ㆍ사회학적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주공(周公)이 지었다고 하나, 그 후 춘추 시대부터 전국 시대에 걸쳐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원래 57편이던 것이 오늘날에는 17편만이 전한다. (6)틀림없이 언제나. ⇒규범 표기는 ‘으레’이다.
  • 례건 : (1)전례나 관례에 비추어 있어 온 일.
  • 례론 : (1)어떤 행사를 치르는 법식이나 정해진 방식에 따라 치르는 행사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
  • 례문해 : (1)조선 시대에, 김장생이 예절에 관한 이론을 모아 엮은 책. 전대(前代)의 예서(禮書)를 참고하여 여러 사람의 예(禮)에 관한 논설을 모아 분류하여 엮은 것으로, 우리나라의 예론(禮論)을 아는 데 필요한 책이다. 인조 24년(1646)에 간행하였다. 4권 4책의 인본(印本).
  • 례방문 : (1)주로 국가 간에 공식적인 인물들이 의식의 관례에 따라서 진행하는 방문.
  • 례복 : (1)의례를 거행할 때에 입는 옷.
  • 례상정소 : (1)조선 전기에, ‘예의상정소’를 달리 이르던 말.
  • 례상환 : (1)의례는 서로 바뀌는 것이라는 뜻으로, 상대편이 예절로 대하면 이쪽에서도 예절로 대하고 이쪽에서 예절로 대하면 상대편도 예절로 대함을 이르는 말.
  • 례상환하다 : (1)상대편이 예절로 대하면 이쪽에서도 예절로 대하고 이쪽에서 예절로 대하면 상대편도 예절로 대하다. 의례는 서로 바뀌는 것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례성 : (1)일정한 법식이나 방식에 따라 일이 치러지는 성질.
  • 례수 : (1)우리나라 고유의 순장 바둑에서, 지금의 정석(定石)에 해당하는 수를 이르는 말.
  • 례용 : (1)의례를 치르는 데 씀. 또는 그런 것.
  • 례유설 : (1)조선 경종 때 신근(申𣷯)이 예법(禮法)에 관하여 설명한 책. 정조 16년(1792)에 그의 아들이 간행하였다. 5권 2책의 인본(印本).
  • 례 음악 : (1)주로 기독교에서 예배를 드릴 때 사용하는 음악.
  • 례적 : (1)의례에 맞는. 또는 그런 것. (2)형식이나 격식만을 갖춘. 또는 그런 것.
  • 례적 친자 관계 : (1)대부모와 대자녀의 의례적이고 정신적인 관계로 부모와 대부모가 됨으로써 생기는, 의식상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 간의 사회적 관계. 본래 대부모와 친부모의 관계를 나타냈으나, 대부모, 친부모 그리고 친자식 관계를 포함하기도 한다.
  • 례적 친족 관계 : (1)대부모와 대자녀의 의례적이고 정신적인 관계로 부모와 대부모가 됨으로써 생기는, 의식상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 간의 사회적 관계. 본래 대부모와 친부모의 관계를 나타냈으나, 대부모, 친부모 그리고 친자식 관계를 포함하기도 한다.
  • 례적 친척 관계 : (1)대부모와 대자녀의 의례적이고 정신적인 관계로 부모와 대부모가 됨으로써 생기는, 의식상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 간의 사회적 관계. 본래 대부모와 친부모의 관계를 나타냈으나, 대부모, 친부모 그리고 친자식 관계를 포함하기도 한다.
  • 례하다 : (1)전례에 의하다.
  • 례 행동 : (1)강박 장애 환자가 불안감을 줄이기 위하여 반복하는 정신 운동 행위.
  • 례화 : (1)어떤 행사를 치르는 법식이나 정해진 방식을 그대로 고집하여 그것이 굳어지는 일.
  • 례화되다 : (1)어떤 행사를 치르는 법식이나 정해진 방식이 그대로 고집되어 그것이 굳어지다.
  • 례화하다 : (1)어떤 행사를 치르는 법식이나 정해진 방식이 그대로 고집되어 그것이 굳어지다. 또는 그렇게 만들다.
  • 례히 : (1)전례에 의하여.
  • 로이 : (1)정의를 위한 의기가 있게.
  • : (1)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함. 또는 그런 의견. (2)어떤 일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주고받음. ⇒규범 표기는 ‘의논’이다.
  • 론되다 : (1)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이 제기되다.
  • 론하다 : (1)어떤 사안에 대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기하다.
  • 롭다 : (1)정의를 위한 의기가 있다.
  • : (1)옷을 넣어 두는 농. 버들이나 싸리채 따위로 함같이 만들어 종이를 발라 옷 따위를 넣어 둘 수 있게 만든다.
  • : (1)굳게 믿고 의지함. (2)남에게 부탁함.
  • 뢰되다 : (1)굳게 믿어지고 의지가 되다. (2)남에게 부탁을 받다.
  • 뢰 발신 : (1)구역 내 교환 설비에서, 접속을 국선 중계대의 교환 취급자에게 의뢰하여 수행하는 일.
  • 뢰서 : (1)어떤 일을 남에게 부탁하는 내용을 적은 글.
  • 뢰심 : (1)남을 믿고 의지하는 마음.
  • 뢰율 : (1)일 처리나 사건 해결 따위를 남에게 부탁하는 비율.
  • 뢰인 : (1)남에게 어떤 일을 맡긴 사람.
1 2 4 5 6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의로 끝나는 단어 (4,030개) : 환경 제국주의, 토마스주의, 궁의, 무끼상의, 상업적 자유주의, 흰줄매화지의, 웅의, 맹신주의, 소연방 최고 회의 간부 회의, 군의, 탈권위주의, 예산주의, 완의, 교식의, 표상주의, 트로파우 회의, 진보주의, 대구주의, 연한끈지의, 노사 자치주의, 법정 순서주의, 삼보태감서양기통속연의, 직접 심리주의, 싫존주의, 집단의 다원주의, 체발염의, 이슬란드지의, 공감 자본주의, 협의, 윤의 ...
의로 끝나는 단어는 4,030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975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