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8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95 세 글자 단어: 110 네 글자 단어: 189 다섯 글자 단어: 9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5 모든 글자 단어: 583

: (1)곡식의 분량을 헤아리는 데 쓰는 그릇의 하나. 스무 말들이와 열닷 말들이가 있다. (2)집의 단청(丹靑)을 그릴 때 비늘 모양, 그물 모양 또는 물결무늬로 좀 넓게 그려 넣는 색깔 띠. (3)센 바람이 거칠게 스쳐 지나가는 소리. (4)숨을 한꺼번에 세게 내쉬는 소리. (5)휘파람을 부는 소리. (6)대충 한 번 살피거나 둘러보는 모양. (7)‘휘하다’의 어근. (8)장수가 군대를 지휘하는 데 쓰던 군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대장기(大將旗), 교룡기(蛟龍旗) 따위가 있다. (9)아악을 연주할 때 시작과 끝을 알리는 기(旗). 누런 바탕에 용을 그려 이것을 들면 아악이 시작되고 누이면 아악이 그친다. (10)죽은 어른의 생전의 이름. (11)‘휘하다’의 어근. (12)거문고의 줄을 고르는 자리를 나타내기 위하여 거문고의 앞쪽에 둥근 모양으로 박은 크고 작은 열세 개의 자개 조각. (13)‘마구’ 또는 ‘매우 심하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4)‘매우’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5)‘회’의 방언 (16)‘쉬’의 방언

: (1)‘휴가’의 방언

가락 : (1)‘휘파람’의 방언

가르다 : (1)휘어잡아 가르다.

가사 : (1)가구 따위의 겉을 꾸미려고 골재에 붙이는 나무를 엇비슷하게 켠 것.

: (1)거절하여 버리고 돌아보지 아니함.

각하다 : (1)거절하여 버리고 돌아보지 아니하다.

: (1)큰 소리를 지르며 지휘함.

갈기다 : (1)마구 때리다. (2)붓 따위를 휘둘러 글씨를 함부로 마구 쓰다. (3)연장으로 곁가지 따위를 마구 베어 떨어뜨리다. (4)총이나 포를 마구 쏘다. (5)똥이나 오줌 따위를 함부로 마구 싸다.

갈리다 : (1)‘휘갈기다’의 방언

갈하다 : (1)큰 소리를 지르며 지휘하다.

감기 : (1)경정에서, 바깥에 있던 배가 안쪽의 배를 밀어붙이듯이 앞으로 나아가는 일.

감기다 : (1)‘휘감다’의 피동사. (2)‘휘감다’의 피동사. (3)‘휘감다’의 피동사. (4)‘휘감다’의 피동사. (5)‘휘감다’의 피동사.

감다 : (1)어떤 물체를 다른 물체에 휘둘러 감거나 친친 둘러 감다. (2)덩굴, 뱀 따위가 그 자체로 다른 물체를 마구 빙빙 두르다. (3)물줄기 따위가 어떤 주위를 빙 둘러 흐르다. (4)꼬리나 머리채를 둥글게 말다. (5)어떤 감정이나 분위기 따위가 무엇을 휩싸다. (6)(낮잡는 뜻으로) 옷 따위를 호사스럽게 입다.

감치기 : (1)옷감의 끝부분에 올이 풀리지 않도록 실로 휘감아서 꿰매는 바느질법.

감치다 : (1)휘휘 감아서 감치다.

: (1)마름질한 옷감의 가장자리가 풀리지 아니하도록 꿰매는 일. 실을 시접에 감아서 한 바늘씩 또는 두세 바늘을 섞어 가며 떠 간다. (2)더 이상 말하지 못하도록 마무름. (3)뒤섞여 어지러운 일을 마무름. (4)‘호각’의 방언

갑뜨기 : (1)뜨개질에서, 뜨개 바탕의 가장자리를 휘갑침.

갑뜨기하다 : (1)뜨개질에서, 뜨개 바탕의 가장자리를 휘갑치다.

갑쇠 : (1)물건의 가장자리나 끝을 보강하기 위하여 휘갑쳐 싼 쇠.

갑치기 : (1)마름질한 옷감의 가장자리가 풀리지 아니하도록 꿰매는 일. 실을 시접에 감아서 한 바늘씩 또는 두세 바늘을 섞어 가며 떠 간다.

갑치다 : (1)천이나 멍석, 돗자리 따위의 가장자리가 풀리지 아니하도록 얽어서 둘러 감아 꿰매다. (2)너더분한 일을 잘 마무리하여 끝을 맺다. (3)다시는 말하지 못하도록 말막음하다. (4)어려운 일을 임시변통으로 꾸며 피하다.

갑하다 : (1)더 이상 말하지 못하도록 마무르다.

갬기다 : (1)‘휘감기다’의 방언

: (1)‘피겨’의 북한어.

: (1)새색시가 식사할 때나 세수할 때 앞에 두르는 행주치마의 하나. 분홍 모시로 지었다. (2)궁중에서, 음식을 먹을 때 무릎 위에 펴던 수건을 이르던 말.

: (1)칼을 휘두름.

검하다 : (1)칼을 휘두르다.

경원 : (1)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에 있는, 조선 정조의 후궁 수빈 박씨(綏嬪朴氏)의 무덤. 숙선 옹주와 순조를 낳았으며, 순조 22년(1822)에 죽었다. 철종 6년(1855)에 순조의 무덤을 옮길 때 순강원으로 옮겼다가, 철종 14년(1863)에 풍수지리상의 이유로 지금의 자리에 옮겼다. 무덤 주변에 비각과 정자각을 비롯하여 여러 석물이 있으며, 위패는 칠궁에 모셨다. 사적 정식 명칭은 ‘남양주 휘경원’이다.

: (1)빛이 남. 또는 찬란한 빛.

광하다 : (1)빛이 나다.

굴리다 : (1)마구 돌리며 굴리다.

: (1)소나 양의 뿔을 삼사미까지 가장 짧게 붙인 활.

그 개혁 클럽 : (1)19세기 영국의 선거법 개혁과 전국적인 정당 조직의 발전 과정에서 유권자 등록이 합법화되어 유권자의 등록과 자기 당의 지지를 유도하기 위해 1834년 설립된 지방 정치 단체. 영국 자유당의 모태가 되었다.

그당 : (1)17세기 후반 상공업 계급을 기반으로 성립한 영국 최초의 근대적 정당. 명예혁명 이후 토리당과 대립하면서 우위를 확보하고 정당 책임 내각제를 확립하였다.

: (1)‘칠현금’을 달리 이르는 말. 줄을 괴는 기러기발 대신 열세 개의 휘(徽)를 박아 손 짚는 자리를 표시하여 놓았다는 데에서 나온 이름이다.

: (1)‘휘기’의 옛말.

: (1)부류를 나누어서 기록함. (2)단체의 행동을 통솔하는 기. (3)숨기고 드러내기를 꺼림. (4)나무의 수광(受光)이나 통풍 따위를 조절하기 위하여 가지를 유인해서 휘게 만드는 일.

기하다 : (1)부류를 나누어서 기록하다. (2)숨기고 드러내기를 꺼리다.

: (1)갑자기 돌거나 넘어가는 모양.

: (1)몸을 휘날려 뛰거나 떨어지는 모양.

끗하다 : (1)몸을 휘날려 뛰거나 떨어지다.

: (1)‘훨씬’의 방언

나리 : (1)‘희아리’의 방언

날다 : (1)힘차게 펄펄 나부끼다. (2)마구 흩어져 공중에 날다.

날레 : (1)‘피날레’의 북한어.

날리다 : (1)거세게 펄펄 나부끼다. 또는 그렇게 나부끼게 하다. (2)거세게 펄펄 흩어져 날거나 날게 하다. (3)명성이나 이름 따위를 널리 떨치다.

넓다 : (1)탁 트인 듯이 아주 넓다.

넘다 : (1)높거나 넓은 물건이나 장소를 마구 넘다.

녛다 : (1)휘어 넣다.

놀다 : (1)마음대로 휘돌아다니며 놀다.

느른하다 : (1)몸이 몹시 고단하여 힘이 없다.

늘어지다 : (1)풀기가 없이 아래로 축 휘어져 늘어지다. (2)지치거나 충격을 받아 몸이 움직이기 힘들어지다. (3)가락 따위가 몹시 느려지거나 가라앉다.

: (1)꼿꼿하던 물체가 구부러지다. 또는 그 물체를 구부리다. (2)남의 의지를 꺾어 뜻을 굽히게 하다. (3)‘후비다’의 방언

달구다 : (1)'휘달리다02'의 방언

달리다 : (1)급한 걸음으로 빨리 달리거나 바쁘게 돌아다니다. (2)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몹시 시달리다.

: (1)꺼려서 세상에 드러내 놓고 하기 어려운 말.

: (1)‘회답’의 방언

: (1)‘전대’의 옛말. (2)‘휴대’의 방언

더듬다 : (1)휘돌아 찾아다니다.

더트다 : (1)‘휘더듬다’의 방언

덮다 : (1)휘몰아서 덮다.

덮이다 : (1)‘휘덮다’의 피동사.

: (1)광원(光源)의 단위 면적당 밝기의 정도. 단위는 제곱미터당 칸델라(㏅), 스틸브(Sb), 람베르트(Lambert) 따위를 쓴다. (2)텔레비전 따위에서 브라운관 상(像)의 광점(光點)의 밝기.

도 균일성 : (1)유기 발광 다이오드 디스플레이 패널의 서로 다른 휘도 영역에서 생성되는 균일성.

도 단차 : (1)백색 이미지의 외곽보다 낮게 수평 또는 수직으로 휘도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

도 대비 : (1)일반적으로 보는 대상물과 그 주위와의 휘도를 비교하는 것. 이것이 커지면 불쾌하게 느껴진다.

도 바 틸트 : (1)전연의 반치폭 후 1㎲에서의 휘도 바 진폭과 후연의 반치폭 전 1㎲에서의 휘도 바 진폭 사이의 차이. 전연 진폭 또는 후연 진폭과 공칭 휘도 바의 진폭 사이의 가장 큰 차에 대한 비인 케이(K) 계수 평가로 표현하며, 공칭 바 진폭에 대한 비로 표시된다.

도 범위 압축 : (1)팩스 신호의 고의적 변화 또는 우연적 변화 때문에 수신된 문서의 휘도 범위가 원문보다 작아지는 것.

도 범위 확대 : (1)팩스 신호의 고의적 변화 또는 우연적 변화 때문에 수신된 문서의 휘도 범위가 원문보다 커지는 것.

도 변조 : (1)음극선관과 같이, 전자선이 형광면에 부딪쳐서 나타나는 광점의 밝기를 제어 격자 또는 음극에 가해지는 신호 전압의 크기에 따라 변화시키는 것.

도 보상 : (1)사진 전송에서 휘도를 정확하게 재생하기 위하여, 수신에 사용된 기록 매체의 광도계 특성을 이용하여 발생시키는 수신 신호에서의 변화.

도 비선형성 : (1)관련된 휘도 레벨의 함수로, 휘도 신호에 대한 이득의 변화.

도 성분 : (1)비트열에 정의된 대로 삼원색에 맞는 흑백 신호를 표시하는 휘도 신호의 행렬이나 블록. 또는 그러한 하나의 표본.

도 수명 : (1)작동 중 초기 휘도의 특정 비율까지 휘도가 감소하는 데 걸리는 시간. (2)피디피의 디스플레이 소자에서 초기 휘도의 50%까지 유지하는 기간.

도 신호 : (1)화상(畫像)의 밝기만을 제어하는 컬러텔레비전 신호.

도 온도 : (1)고온의 물체로부터 나오는 방사광의 특정 파장 성분과 동일한 휘도를 갖는 가상의 흑체의 온도.

도 유지 : (1)초기 휘도와 현재 휘도의 비율.

도율 : (1)광원(光源)의 단위 면적당 밝기에 대한 비율.

도 조절 : (1)브라운관의 격자에 걸리는 직류 바이어스 전압을 가감하여 형광면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

도 펄스 : (1)빛의 입사, 반사 따위의 광학 효과를 이용한 펄스파.

도 편차 : (1)평균 휘도와 측정 휘도의 차이.

돌기 : (1)기계 체조에서, 두 손으로 철봉을 잡고 동그라미를 그리며 공중을 크게 도는 기술.

돌다 : (1)어떤 물체가 어떤 공간에서 빙글빙글 마구 돌다. (2)어떤 기운이나 공기가 어떤 공간에서 거칠게 떠돌다. (3)일정한 공간에 가득 차서 움직이다. (4)어떤 방향으로 돌려 가다. (5)어떤 물체를 중심으로 휘어서 돌다. (6)여러 곳을 순서대로 돌다.

돌려가르개 : (1)섞여 있는 액체와 고체를 통 안에 넣고 휘돌려서 갈라내는 장치.

돌리기 : (1)신체의 일부를 한 점을 중심으로 하여 마구 돌리는 일. (2)안마 운동에서, 안마를 짚은 손을 중심으로 하여 두 다리를 돌리며 원을 그리는 동작을 이르는 말.

돌리다 : (1)‘휘돌다’의 사동사.

돌림 : (1)관절에서 굽힘, 모음, 폄, 벌림이 순서대로 일어나면서 움직이는, 끝부분이 원을 그리는 운동.

돌림 걸음 : (1)발을 휘돌리면서 걷는 걸음.

돌림 운동 : (1)관절에서 굽힘, 모음, 폄, 벌림이 순서대로 일어나면서 움직이는, 끝부분이 원을 그리는 운동.

돌아다니다 : (1)이리저리 돌아다니다.

돌아보다 : (1)일정한 범위를 돌아다니며 보다. (2)아니꼬운 태도나 그 밖의 감정을 가지고 일부러 돌아보다. (3)냉혹하게 돌아보다. (4)극진히 관심 있는 입장에서 돌보다.

돌이 : (1)동맥이나 정맥 따위가 어느 부분을 활 모양으로 감고 도는 형태.

: (1)지휘하여 움직이게 함.

동광 : (1)‘휘동석’의 전 용어.

동그랑하다 : (1)‘휘둥그렇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휘동그랑다’로도 적는다.

동석 : (1)구리의 황화물로 이루어진 황화 광물. 사방 정계에 속하며 검은 회색을 띠고 금속광택이 있다. 흔히 덩이 모양이며 구리 광맥 가운데에서 산출되는데 구리의 중요한 원광(原鑛)이다.

동은광 : (1)황산 구리, 황산 은을 주성분으로 하는 광물의 하나.

동하다 : (1)지휘하여 움직이게 하다.

두두리다 : (1)‘휘두들기다’의 옛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휘로 끝나는 단어: 140개 : 오나리불휘, 낯휘, 애휘, 제작 지휘, 덕휘, 오나릿불휘, 여휘, 표현적어휘, 행정 지휘, 범휘, 불휘, 만휘, 영휘, 긷불휘, 피휘, 은휘, 슬상내휘, 혓불휘, 왕휘, 동기의 어휘, 품휘, 포진 지휘, 객원 지휘, 긔휘, 십휘, 기본 어휘, 육휘, 이종휘, 인휘, 믈불휘, 소송 지휘, 픐불휘 ...

휘로 끝나는 단어는 140개 입니다. 그리고 휘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8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크리스틴느 보비

"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에 대해 의문을 던져라,^500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결코 의문을 던지지 말라.^1000 "

#사람 #자신 #의문
알버트 아인슈타인
" 상식이란 18세까지 습득한 편견의 집합이다. "
#집합 #상식 #습득 #편견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