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어 (單語)
☆☆☆ 名詞
🗣️ 発音, 活用形: • 단어 (
다너
)
📚 カテゴリー: 言葉 学校生活
🗣️ 단어 (單語) @ 語義解説
- 파생어 (派生語) : 실질 형태소에 접사가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
- 복합어 (複合語) : 둘 이상의 형태소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
- 외래어 (外來語) :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말로 국어처럼 쓰이는 단어.
- 단일어 (單一語) :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져, 더 이상 작은 의미 단위로 나눌 수 없는 단어.
- 차용어 (借用語) :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말로 국어처럼 쓰이는 단어.
- 괄호 (括弧) : 다른 내용과 구별하기 위하여 단어, 문장 등의 앞뒤에 넣어 묶어 주는 문장 부호.
- 묶음표 (묶음標) : 다른 내용과 구별하기 위하여 단어, 문장 등의 앞뒤에 넣어 묶어 주는 문장 부호.
- 대역하다 (對譯하다) : 원문의 단어, 구절, 문장 등을 다른 언어로 번역하다.
- 찍다 : 단어, 구, 문장 등을 쓰기 위하여 글쇠를 누르다.
- 약어 (略語) : 단어의 일부분이 줄어든 말.
- 외국어 (外國語) : 외국에서 들어온 말로 아직 국어로 정착되지 않은 단어. 무비, 밀크 등이 있다.
- 문법 (文法) : 말의 소리, 단어, 문장 등을 쓰는 일정한 규칙. 또는 그것을 연구하는 학문.
- 접속사 (接續詞) : 단어와 단어, 구절과 구절, 문장과 문장을 이어 주는 기능을 하는 문장 성분.
- 준말 : 단어의 일부분이 줄어들어 만들어진 단어.
- 접속어 (接續語) : 단어와 단어, 구절과 구절, 문장과 문장을 이어 주는 기능을 하는 문장 성분.
- 다의어 (多義語) :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진 단어.
- -어 (語) : ‘말’ 또는 ‘단어’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 대역 (對譯) : 원문의 단어, 구절, 문장 등을 다른 언어로 번역함. 또는 그런 번역.
- 검색어 (檢索語) : 주로 인터넷상에서 입력하는, 찾고자 하는 자료와 관련된 단어.
- 합성어 (合成語) : 둘 이상의 실질 형태소가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
🗣️ 단어 (單語) @ 用例
- 나는 영어 단어 외울 때 흥얼흥얼 외워야 잘 외워지거든. [흥얼흥얼]
- 지수는 커닝하기 위해서 시험 직전에 책상에 영어 단어 몇 개를 적어 놓았다. [커닝하다 (cunning하다)]
- 시를 감상할 때는 단어 속에 내재한 풍부한 의미를 밝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내재하다 (內在하다)]
- 중복된 단어. [중복되다 (重複되다)]
- 중복되는 단어나 내용이 분명히 있을 거야. 그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아닐까 싶어. [중복되다 (重複되다)]
- 우리가 흔히 쓰는 단어 중에 파생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파생어 (派生語)]
- 격한 단어. [격하다 (激하다)]
- 이 영어 단어 뜻이 뭐라고 했더라? [뭐]
- 유민이 공책에 외워야 할 영어 단어 목록을 적었다. [목록 (目錄)]
- 선생님은 영어에는 홀소리로 시작하는 단어도 있다고 설명했다. [홀소리]
- 언니, 왜 이 영어 단어 앞에는 다른 형태의 관사가 붙어? [홀소리]
- 홀소리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는 보통 다른 형태의 관사가 붙는단다. [홀소리]
- 김 선생님은 읽기를 가르칠 때 단어 하나하나보다는 문맥을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문맥 (文脈)]
- 단어 억양. [억양 (抑揚)]
- 나는 영어 단어 받아쓰기가 너무 어려워. [표기 (表記)]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비디오나 단어 카드 등과 같은 다양한 부교재들이 이용되고 있다. [부교재 (副敎材)]
- 하나의 문장은 음운에서부터 형태소, 단어, 문장에 이르기까지 여러 층위로 구조화되어 있다. [층위 (層位)]
- 지수는 영어 단어 퀴즈 대회에서 가장 많은 단어를 맞혀 상품을 받았다. [퀴즈 (quiz)]
- 학생들은 영어 단어 밑에 작은 글씨로 그것이 의미하는 것을 한국어로 적어 놓았다. [의미하다 (意味하다)]
- 불가능, 불합격, 불만족과 같은 단어에 ‘불’이 공통적으로 쓰이고 있네요? [의미하다 (意味하다)]
- 어색한 단어. [어색하다 (語塞하다)]
- 누가 단어 카드를 줬는데 쓸 데가 없네요. [교구 (敎具)]
- 저속한 단어. [저속하다 (低俗하다)]
- 구의 경우 단어와 단어 사이를 적당히 끊어지게 읽으면 좋다. [끊어지다]
- 영어 단어. [영어 (英語)]
- 연상되는 단어. [연상되다 (聯想되다)]
- 단어 암기. [암기 (暗記)]
- 내용을 이해하면서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될 수 있다. [암기 (暗記)]
- 단어 암기를 가장 열심히 했어요. [암기 (暗記)]
- 나는 스케일은 작지만 단어 하나하나가 감성을 건드리는 일본 소설을 좋아한다. [스케일 (scale)]
- 동음 단어는 발음이 같으므로 문맥을 통해서 의미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동음 (同音)]
- 동음인 단어들이 많이 쓰인 글에서는 자연히 이들을 구별하기 위하여 여러 부연 설명이 단어 앞에 덧붙는다. [동음 (同音)]
- 알맞은 단어. [알맞다]
- 독자를 빨아들이기 위해서 작가는 단어 하나에도 많은 고민을 한다. [빨아들이다]
- 외국어 단어를 소리 내어 읽으면 좀 더 잘 외워지는 것 같아. [음독 (音讀)]
- 음독이 단어 암기에 도움이 되는구나. [음독 (音讀)]
- 단어 뒤에 괄호를 넣어서 같은 뜻의 한자를 써 놓자. [동음이의어 (同音異義語)]
- 훈독 단어. [훈독 (訓讀)]
- 일본어의 단어는 읽는 방법에 따라 음독 단어와 훈독 단어로 나누어진다. [훈독 (訓讀)]
- 여기서 이 단어 뒤에는 어떤 조사를 붙여야 하나요? [주격 (主格)]
- 이 단어는 문장의 주어이니까 주격이 표시되어야 해요. [주격 (主格)]
- 지금은 금기어가 된 단어나 호칭들을 아무렇지 않게 통용하던 시절이 있었다. [통용하다 (通用하다)]
- 통용하는 단어. [통용하다 (通用하다)]
- 외국인들에게는 금기어로 통용할 수 있는 단어들을 반드시 알려 줘야 한다. [통용하다 (通用하다)]
- 통용하는 단어. [통용하다 (通用하다)]
- 문장의 단위에는 단어, 구, 절이 있다. [구 (句)]
- 영어에서 두 개 이상의 단어나 구를 연결할 때는 주로 'and'를 쓴다. [구 (句)]
- 언니, 이 단어 발음을 어떻게 하는 거야? [읽다]
- 개개의 단어. [개개 (箇箇)]
- 나는 한국어 단어 품사 중 조사가 제일 어려웠다. [품사 (品詞)]
- 한국어 단어를 9품사 체계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 김 박사는 동의하지 않았다. [품사 (品詞)]
- 선생님, 한국어의 단어 중 그 수가 가장 많은 품사는 뭐예요? [품사 (品詞)]
- 동의의 단어. [동의 (同義)]
- 보통 '교사'와 '선생님'은 동의 관계의 단어로 본다. [동의 (同義)]
- '책'과 '서적'이라는 두 단어는 의미가 서로 같은 동의의 단어들이다. [동의 (同義)]
- 네. 그 두 단어는 동의 관계에 있어요. [동의 (同義)]
- 나는 영어로 된 교재를 한 단어 한 단어 잘게 공부하였다. [잘다]
🌷 ㄷㅇ: Initial sound 단어
-
ㄷㅇ (
다음
)
: 어떤 차례에서 바로 뒤.
☆☆☆
名詞
🌏 つぎ【次】: ある順序のすぐ後。 -
ㄷㅇ (
동안
)
: 한때에서 다른 때까지의 시간의 길이.
☆☆☆
名詞
🌏 あいだ・ま【間】: ある時から他の時までの時間の長さ。 -
ㄷㅇ (
독일
)
: 유럽의 중부에 있는 나라. 제이 차 세계 대전 후에 동서로 분단되었다가 1990년 통일되었다. 경제 대국이며 과학 기술과 공업이 매우 발전하였다. 공용어는 독일어이고 수도는 베를린이다.
☆☆☆
名詞
🌏 ドイツ【ドイツ・独逸】: ヨーロッパ中部にある国。第二次世界大戦後に東西に分断されたが、1990年統一された。経済大国で科学技術と工業が大変発展している。公用語はドイツ語で、首都はベルリン。 -
ㄷㅇ (
더욱
)
: 정도가 한층 더 심하게. 더 크게.
☆☆☆
副詞
🌏 もっと。なお。いっそう【一層】。さらに【更に】: 程度がいっそうひどく。もっと大きく。 -
ㄷㅇ (
도움
)
: 다른 사람을 돕는 일.
☆☆☆
名詞
🌏 たすけ【助け】。じょりょく【助力】: 他人を助けること。 -
ㄷㅇ (
단어
)
: 일정한 뜻과 기능을 가지며 홀로 쓰일 수 있는 가장 작은 말의 단위.
☆☆☆
名詞
🌏 たんご【単語】: 一定の意味と役割を持ち、単独で使われる最小の言語単位。 -
ㄷㅇ (
담임
)
: 한 반이나 한 학년을 책임지고 맡아서 가르침. 또는 그런 선생님.
☆☆
名詞
🌏 たんにん【担任】: 一クラスまたは一年を受け持って教えること。また、その先生。 -
ㄷㅇ (
도입
)
: 지식, 기술, 물자 등을 들여옴.
☆☆
名詞
🌏 どうにゅう【導入】: 知識や技術、物資などを取り入れること。 -
ㄷㅇ (
동일
)
: 둘 이상을 비교하여 똑같음.
☆☆
名詞
🌏 どういつ【同一】: 二つ以上を比べて同じであること。 -
ㄷㅇ (
대응
)
: 어떤 일이나 상황에 알맞게 행동을 함.
☆☆
名詞
🌏 たいおう【対応】: 物事や状況に適当な行動を取ること。 -
ㄷㅇ (
더위
)
: 여름철의 더운 기운. 더운 날씨.
☆☆
名詞
🌏 あつさ【暑さ】: 夏の暑い気候。暑い日。 -
ㄷㅇ (
담요
)
: 털 등으로 짜서 덮거나 깔도록 만든 얇은 이불.
☆☆
名詞
🌏 もうふ【毛布】。ブランケット: 毛などで編んだ、掛けたり敷くための薄い布団。 -
ㄷㅇ (
당일
)
: 바로 그날.
☆☆
名詞
🌏 とうじつ【当日】: まさにその日。 -
ㄷㅇ (
동양
)
: 한국, 일본, 중국 등이 있는 아시아의 동쪽과 남쪽 지역.
☆☆
名詞
🌏 とうよう【東洋】: 韓国、日本、中国などがあるアジアの東側と南側の地域。 -
ㄷㅇ (
단위
)
: 미터, 리터, 그램과 같이 길이, 양, 무게 등을 수로 나타낼 때 기초가 되는 기준.
☆☆
名詞
🌏 たんい【単位】: メーター、リットル、グラムのように長さ、数量、重さなどを数で表れるとき、基礎となるもの。 -
ㄷㅇ (
동의
)
: 같은 의미.
☆☆
名詞
🌏 どうい【同意】: 同じ意味。 -
ㄷㅇ (
두어
)
: 둘쯤의.
☆☆
冠形詞
🌏 ふたつぐらいの【二つぐらいの】: 二つぐらいの。 -
ㄷㅇ (
동요
)
: 어린이가 부를 수 있게 어린이 마음에 맞추어 만든 노래.
☆☆
名詞
🌏 どうよう【童謡】: 子どもが歌えるように、子ども向けに作られた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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