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以貫之(일이관지) 풀이

一以貫之

일이관지

(1)하나의 방법이나 태도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2)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로 꿰뚫어 이야기함.

#이치 #출전 # #의미 #태도 #원리 #방법 #처음


한자 풀이:
  • (한 ): 하나, 처음, 모조리, 같다, 어떤.
  • (써 ): 하다, 거느리다, 닮다, 생각하다, 됨.
  • (꿸 ): 꿰다, 당기다, 잡아당김, 돈꿰미, 지위.
  • (갈 ): 가다, 변하여 가다, 이용하다, 끼치다, 걸어가다.

같은 의미의 한자:
  • 일관(一貫)
🐳 一以貫之(일이관지) 웹스토리 보기
一以貫之(일이관지)의 의미: (1)하나의 방법이나 태도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2)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로 꿰뚫어 이야기함.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白虹貫日 획순 白虹日(백홍일) : (1)흰 무지개가 태양을 뚫고 지나간다는 뜻으로, 정성이 지극하여 하늘이 감응함을 이르는 말. (2)흰 무지개가 태양을 뚫고 지나간다는 뜻으로, 임금의 신상에 해로움이 가하여짐을 이르는 말.
  • 脈絡通(맥락통) : 사리(事理)가 한결같이 통하여 있음.
  • 天人(학천인) : 학문이 하늘과 사람을 꿰뚫었다는 뜻으로, 학문을 하여 하늘의 이치와 사람의 도리를 꿰뚫을 정도로 정통함을 이르는 말.

  • 殺活之權 획순 殺活權(살활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刎頸友(문경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風木悲(풍목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七步才(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一以貫之(일이관지) 관련 한자

  • 權謀術數 획순 權謀術數(권모술수) :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온갖 모략이나 술책.
  • 悖入悖出(패입패출) : 어그러지게 들어와 어그러지게 나간다는 뜻으로, 부정한 방법으로 번 돈은 또 그렇게 나가는 것처럼 도리에 어긋난 짓을 하면 역시 도리에 어그러진 갚음을 받는다는 말.
  • 毒樹毒果(독수독과) : 독이 든 나무의 열매에도 독이 있다는 뜻으로, 법에 어긋난 방법으로 얻은 증거는 증거로 인정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元亨利貞 획순 元亨利貞(원형이정) : (1)사물의 근본이 되는 원리. (2)하늘이 갖추고 있는 네 가지 덕. 세상의 모든 것이 생겨나서 자라고 이루어지고 거두어짐을 뜻한다.
  • 風燈(풍등) : (1)바람 앞의 등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열기구의 원리를 이용하여 공중으로 띄우는 등. 대나무로 된 뼈대 위에 한지로 만든 등갓을 붙인 다음 뼈대 가운데에 기름을 먹인 심지를 고정하여 만든다. 과거에는 밤에 하늘로 띄워 군사용 신호를 보내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였으나, 보통 복을 기원하거나 놀이를 위하여 띄운다.
  • 山上垂訓(산상수훈) : 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 擧棋不定 획순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自損損他 획순 自損損他(자손손타) : 그릇된 이치를 믿어 자신을 해롭게 하고 남까지도 잘못되게 함.
  • 善惡不二(선악불이) : 선악은 모두 인연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각각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평등 무차별한 하나의 이치로 돌아간다는 말.
  • 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 輪遞天子 획순 輪遞天子(윤체천자) : 바퀴가 돌 듯 갈마드는 천자라는 뜻으로, 돌아가며 한번씩 하는 천자자리인 ‘돌림천자’라는 의미인데, 사대주의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호방한 기상을 엿볼 수 있는 백호(白湖) 임제(林悌)의 주장에서 유래함.[출전]《성호사설(星湖僿說)》〈선희학(善戱謔)>.
  • 出於何典(출어하전) : 어느 책에 나왔냐는 뜻으로, 근거가 되는 출전(出典)이 무엇이냐고 묻는 말.
  • 地醜德齊(지추덕제) : 토지의 크기나 덕이 서로 비슷하다는 뜻으로, 서로 조건이 비슷함을 이르는 말. ≪맹자≫의 <공손추하(公孫丑下)>에서 유래한다.

  • 實事求是 획순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言笑自若(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사람 1461 #시대 114 #비유 1177 #모양 142 #실패 56 #사물 172 #벼슬 88 #어머니 72 #모습 66 #재능 61 #부부 76 #마음 496 #정도 153 #행동 137 #서로 71 #훌륭 85 #편안 62 #나이 97 #은혜 70 #지위 65 #아침 72 #근본 66 #상황 119 #아래 86 #나라 392 #근심 65 #재앙 64 #의지 69 #목숨 58 #예전 60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14개) : 아올가지, 악어가죽, 안양교주, 안연고제, 앉은검정, 애완견주, 야외극장, 야이계주, 양엣간지, 양육권자, 어업권자, 언어기지, 얼음과자, 엎은글자, 엽이간장, 영양가지, 예우개질, 오오군정, 오요가재, 오요가지, 오운궁중, 오일경조, 옥액경장, 옥액금장, 완요관절, 왜인간장, 왜인관장, 외연골종, 외연골증, 우여곡절, 우유과자, 운영권자, 웃음건지, 원일견지, 유아과자, 음운글자, 이야기장, 이윤구전, 이이귀종, 일이관지, 임용권자, 안와 골절, 압연 강재, 어용 기자, 어음 계정, 언어 교정, 얼음 결정, 얼음 공주, 여열 건조, 여인 극장, 여인 금제, 역외 계정, 연안 과정, 연안 군집, 연예 기자, 영양 교잡, 영업 규제, 영업 금지, 영역 경제, 영외 거주, 예외 규정, 오용 고장, 옥외 광장, 옥외 구장, 옥외 극장, 용융 공정, 용인 기준, 우연 고장, 우유 공장, 운용 구조, 원연 교잡, 위임 규정, 유아 골절, 유아 교재, 유압 고장, 유연 공장, 유연 구조, 유의 검정, 유인 구조, 유인 규제, 음악 교재, 음압 교정, 음양 과정, 음운 격자, 음운 구조, 음원 강자, 음원 결정, 음의 고저, 응용 과정, 이양 관제, 이연 계정, 이온 겉집, 이온 격자, 이온 결정, 이완 감정, 이완 기준, 이용 간장, 이용 규제, 이원 교잡, 이월 공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