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逆耳之言(역이지언) 풀이
• 한자 풀이: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大逆無道(대역무도) : 임금이나 나라에 큰 죄를 지어 도리에 크게 어긋나 있음. 또는 그런 짓.
- 萬古逆賊(만고역적) : 세상에 비길 데 없이 괘씸한 역적.
- 惡逆無道(악역무도) : 비길 데 없이 악독하고 도리에 맞지 않음.
- 牛耳讀經(우이독경) : 쇠귀에 경 읽기라는 뜻으로,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듣지 못함을 이르는 말.
- 兩豆塞耳(양두색이) : 두 콩으로 귀를 막는다는 뜻으로, 콩알 두 알로도 귀를 막으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처럼 조그마한 것이 큰 지장을 초래함을 비유하여 주로 마음이 물욕에 가려지면 도리를 분별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自見耳(자견이) : 자기(自己)의 귀를 본다는 뜻으로, 귀가 큼을 이르는 말.
- 提耳面命(제이면명) : 귀에 입을 가까이하고 얼굴을 맞대고 가르쳐 명함. 또는 간곡히 타이르고 가르침.
- 殺活之權(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刎頸之友(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風木之悲(풍목지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七步之才(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語言薄過(어언박과) : 대단하지 아니한 말의 허물.
- 難言之境(난언지경) : 밝혀 말하기 어려운 경우나 처지.
- 天不言而信(천불언이신) : 하늘은 말하지 않아도 믿는다는 뜻으로, 하늘은 그 행하는 바가 떳떳하여 틀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 言行相反(언행상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이른다는 뜻으로, 말과 행동이 같다는 의미.
▹ 逆耳之言(역이지언) 관련 한자
- 兩豆塞耳(양두색이) : 두 콩으로 귀를 막는다는 뜻으로, 콩알 두 알로도 귀를 막으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처럼 조그마한 것이 큰 지장을 초래함을 비유하여 주로 마음이 물욕에 가려지면 도리를 분별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自見耳(자견이) : 자기(自己)의 귀를 본다는 뜻으로, 귀가 큼을 이르는 말.
- 提耳面命(제이면명) : 귀에 입을 가까이하고 얼굴을 맞대고 가르쳐 명함. 또는 간곡히 타이르고 가르침.
-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齒亡脣亦支(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愚問賢答(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從諫如流(종간여류) :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순순히 간언을 따름을 일르는 말.
- 叩馬而諫(고마이간) : 말을 붙들고 간언한다는 뜻으로, 충신의 간언(諫言)을 의미함.
- 如坐針席(여좌침석) : 바늘방석에 앉은 것 같다는 뜻으로, 몹시 거북하고 불안함을 이르는 말.
- 有口不言(유구불언) : 사정이 거북하거나 따분하여 말을 하지 않음.
-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頂門一針(정문일침) :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는 뜻으로, 사람의 급소를 짚어 따끔한 훈계를 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折檻(절함) : (1)강경하게 간(諫)함을 이르는 말. 중국 전한(前漢)의 주운(朱雲)이 성제(成帝)에게 간하니 성난 임금이 그를 끌어내라고 하자, 어전의 난간을 붙잡고 계속 간하다가 그가 잡았던 난간이 부러졌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한서(漢書)≫의 <주운전(朱雲傳)>에 나오는 말이다. (2)엄하게 꾸짖음.
- 扁鵲不能肉白骨(편작불능육백골) : 천하(天下)의 명의(名醫) 편작도 죽은 사람을 소생시킬 수는 없다는 뜻으로, 충신(忠臣)도 망국(亡國)을 유지(維持)할 수는 없음을 이르는 말.
- 鷄棲鳳凰食(계서봉황식) : 닭집에서 봉황(鳳凰)이 함께 살면서 모이를 먹는다는 뜻으로, 충신(忠臣)이 천(賤)한 죄인(罪人)들과 함께 하는 삶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목숨 58
#인간 65
#사람 1461
#방법 59
#속담 63
#아래 86
#편안 62
#상대 56
#경우 64
#중국 253
#생활 82
#의미 1817
#형용 67
#표현 88
#정도 153
#하늘 251
#무리 64
#소리 96
#상황 119
#실패 56
#나라 392
#부부 76
#서로 71
#훌륭 85
#사용 312
#의지 69
#집안 93
#노력 69
#생각 236
#자리 94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ㅇ
ㅈ
ㅇ
(총 115개)
:
아오자이, 아이지약, 아이지역, 아이지오, 아이지유, 안연자약, 안일주의, 앉은저울, 언어작업, 언어주의, 언외지의, 얼얼지육, 에이지엠, 역어지인, 역이지언, 연안주의, 연애쟁이, 열없쟁이, 열음지이, 염열지옥, 영안지악, 영웅주의, 예외주의, 오안지악, 오용지용, 오월잡이, 오이절임, 오입쟁이, 옥오지애, 외악잽이, 외알젹이, 외약잽이, 외어잡이, 외음질염, 외입재이, 외입쟁이, 요아조아, 요인쟁이, 우연주의, 우왕좌왕, 우울주의, 우월주의, 우인지우, 원안지악, 유역주의, 육아종염, 육욕주의, 융안지악, 은어잡이, 음양쟁이, 응안지악, 응익주의, 의인주의, 이악쟁이, 이애저애, 이야지야, 이언진여, 이엉장이, 이영쟁이, 이영저영, 이와전와, 이왈저왈, 이으쟁이, 이으제이, 이으젱이, 이이제이, 일오재오, 일용직원, 일일지아, 일일지우, 잉여주의, 악의 점유, 안와 주위, 암양 종양, 약액 주입, 어업 자원, 어업 조약, 언어 장애, 얼어 죽을, 에이 전원, 에이 중유, 여유 장애, 역외 적용, 연어 제약, 영애 조약, 영양 장애, 영양 지원, 영업 직원, 오염 지역, 옹이 주위, 와양 쟈와, 용융 잠열, 용융 전압, 우연 잡음, 우울 장애, 운영 자원, 운영 제어, 운영 지연, 운용 전압, 웹 이점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