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尊主庇民(존주비민) 풀이
• 한자 풀이: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妄自尊大(망자존대) : 앞뒤 아무런 생각도 없이 함부로 잘난 체함.
- 自尊自大(자존자대) : 자기를 높고 크게 여김.
- 尊姑(존고) : ‘시어머니’를 높여 이르는 말.
- 師嚴道尊(사엄도존) : 스승이 엄하면 자연(自然)히 가르치는 도(道)도 존엄(尊嚴)해짐을 이르는 말.
- 父主(부주) : 한문 투의 편지에서, ‘아버님’의 뜻으로 쓰는 말.
- 熟柿主義(숙시주의)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 無主空舍(무주공사) : 주인 없는 빈집.
- 內無主張(내무주장) : 집안 살림을 맡아 할 안주인이 없음.
- 太古之民(태고지민) : 아득한 옛적의 순박한 백성.
- 富國安民(부국안민) : 나라를 넉넉하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는 의미.
- 生民之始萬福之原(생민지시만복지원) : 백성(百姓)을 태어나게 하는 시초(始初)요, 일만가지 복의 근원(根源)임.
- 敬天勤民(경천근민) :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함.
▹ 尊主庇民(존주비민) 관련 한자
- 太古之民(태고지민) : 아득한 옛적의 순박한 백성.
- 風行草偃(풍행초언) : 바람이 불면 풀이 쓰러진다는 뜻으로, 임금이 덕(德)으로서 백성을 교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億萬蒼生(억만창생) : 수많은 백성.
- 難保之境(난보지경) : 보존하기 어려운 지경.
- 存身之道(존신지도) : 몸을 편안(便安)하게 보존(保存)하는 길.
- 身體髮膚(신체발부) : 몸과 머리털과 피부라는 뜻으로, 몸 전체를 이르는 말.
- 爪角(조각) : 짐승의 발톱과 뿔이라는 뜻으로,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하여 주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扶老携幼(부로휴유) : 노인은 부축하고 어린이는 이끈다는 뜻으로, 늙은이를 도와 보호하고 어린이를 보살펴 주는 것을 이르는 말.
- 爪牙之士(조아지사) : 믿을 만하고 도움이 되는 신하.
-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駙馬都尉(부마도위) : 임금의 사위에게 주던 칭호.
- 賢聖之君(현성지군) : 어질고 현명하며 거룩한 임금.
- 瓊枝玉葉(경지옥엽) : (1)옥으로 된 가지와 잎이라는 뜻으로, 임금의 가족을 높여 이르는 말. (2)귀한 자손을 이르는 말.
#아침 72
#태도 72
#머리 141
#얼굴 99
#문장 59
#상대 56
#생각 236
#은혜 70
#학문 107
#백성 105
#나무 166
#세상 339
#예전 60
#집안 93
#재능 61
#물건 136
#부모 136
#음식 79
#목숨 58
#어머니 72
#하늘 251
#자연 73
#가운데 104
#무리 64
#천하 94
#군자 56
#여자 101
#동안 70
#처음 91
#모양 14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ㅈ
ㅈ
ㅂ
ㅁ
(총 7개)
:
전전불매, 존주비민, 종조부모, 증조부모, 진주배말, 자장 분말, 직접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