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과 관련된

그것에 관한 한자 총 49개

아래에 있는 각각의 한자어에 대해, 아름다운 사진과 자세한 의미를 통해 알아보세요.
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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博引旁證 (박인방증)

: 널리 예(例)를 인용하고 두루 증거를 보여 논함.

#사물 #그것 #인용 #증거 #의미 #설명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가치 #그것 #말 #바탕 #옛것 #발견 #실현 #의미 #과거 #공자 #앎 #새것


見物生心 (견물생심)

: 어떠한 실물을 보게 되면 그것을 가지고 싶은 욕심이 생김.

#그것 #마음 #욕심 #의미 #물건 #사람


法古創新 (법고창신)

: 옛 것을 법으로 삼아 새 것을 창조한다는 뜻으로, 과거를 밑거름으로 해서 새로운 것을 도출해낸다는 의미.

#그것 #법 #옛것 #의미 #근본 #토대 #과거 #변화



目不識丁 (목불식정)

: 아주 간단한 글자인 ‘丁’ 자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인 줄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주 까막눈임을 이르는 말.

#내용 #그것 #모름 #눈 #무식 #글자 #비유 #의미 #고무래 #사람


見善從之 (견선종지)

: 착한 일이나 착한 사람을 보면 그것을 따르라는 뜻.

#일 #그것 #사람


患得患失 (환득환실)

: 물건이나 지위 따위를 얻기 전에는 그것을 얻으려고 걱정하고, 얻은 후에는 그것을 잃지 아니하려고 근심함.

#그것 #이익 #걱정 #물건 #근심 #지위 #근심함 #따위 #사이


助長拔苗 (조장발묘)

: 빨리 자라라고 모를 뽑는다는 뜻으로, 빠른 성과(成果)를 보려고 무리하게 다른 힘을 더하여 도리어 그것을 해(害)치게 됨을 이르는 말.

#그것 #성 #성과 #힘 #무리


辭達而已矣 (사달이이의)

: 말이 통달할 뿐이라는 뜻으로, 말은 그 뜻이 남에게 전달되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말의 정교함[辭巧]보다는 의미의 전달[辭達]에 역점을 둔 공자(孔子)의 입장. <論語>.

#그것 #말 #의미 #孔子 #상대 #전달 #통 #공자 #통달 #입장 #정교


刻鵠類鶩 (각곡유목)

: 고니를 조각하다가 실패하더라도 집오리와 비슷하게는 된다는 뜻으로, 큰 뜻을 가지고 노력하다 보면 작은 성과라도 이루게 됨을 이르는 말.

#새 #그것 #성 #성현 #정진 #말 #노력 #완전 #선 #실패 #학업 #조각 #고니 #성과 #선인 #정도 #비슷 #학 #집오리


走前出足 (주전출족)

: 달리는 앞에서 발을 내민다는 뜻으로, 곧 남이 어떤 일에 열중하고 있는데 중간에서 그것을 방해한다는 말.

#방해 #일 #그것 #중간 #앞 #열중


激而行之 (격이행지)

: 물을 막아 거꾸로 흘러가게 한다는 뜻으로, 사람의 본성(本性)은 착하지만, 욕심(慾心)이 그것을 가로막으면 악하게 됨을 이르는 말.

#그것 #욕심 #물 #본성 #사람


楚材晉用 (초재진용)

: 초나라의 인재를 진(晉)나라에서 쓴다는 뜻으로, 같은 무리 안에서는 그 진가를 알아주지 못하고 남이 그것을 이용함을 이르는 말.

#그것 #이용 #초나라 #나라 #의미 #진가 #인재 #진나라 #무리


起承轉結 (기승전결)

: (1)한시에서, 시구를 구성하는 방법. 기는 시를 시작하는 부분, 승은 그것을 이어받아 전개하는 부분, 전은 시의를 한 번 돌리어 전환하는 부분, 결은 전체 시의(詩意)를 끝맺는 부분이다. 절구에서는 제1구가 기, 제2구가 승, 제3구가 전, 제4구가 결이고, 율시에서는 제1ㆍ2 구가 기, 제3ㆍ4 구가 승, 제5ㆍ6 구가 전, 제7ㆍ8 구가 결이 된다. (2)논설문 따위의 글을 짜임새 있게 짓는 형식.

#방법 #따위 #그것 #부분 #절구 #형식 #구성 #한시 #전개 #시작 #의미 #문학 #전체 #시의 #구가 #격식 #시문


乙丑甲子 (을축갑자)

: 육십갑자에서 갑자 다음에 을축이 오게 되어 있는데 을축이 먼저 왔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 제대로 되지 아니하고 순서가 뒤바뀜을 이르는 말.

#일 #그것 #상황 #육십갑자 #다음 #순서 #반대


於斯足矣 (어사족의)

: 그것으로 만족함.

#만족 #그것 #만족함


犧牲羊 (희생양)

: (1)희생이 되어 제물로 바쳐지는 양. (2)다른 사람의 이익이나 어떤 목적을 위하여 목숨, 재산, 명예, 이익 따위를 빼앗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것 #명예 #이익 #양 #목적 #희생 #제물 #재산 #목숨 #의미 #대상 #자신 #따위 #사람


見利思義 (견리사의)

: 눈앞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먼저 생각함.

#일 #그것 #말 #이익 #눈 #앞 #눈앞 #출전 #의리 #생각 #의미 #행동


秋收冬藏 (추수동장)

: 가을에 곡식(穀食)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저장(貯藏)함.

#곡식 #그것 #가을 #겨울


點滴穿石 (점적천석)

: 치마의 빗방울이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작은 힘이라도 그것이 거듭되면 예상(豫想)하지 못했던 큰 일을 해냄을 이르는 말.

#일 #그것 #거듭 #치마 #예상 #힘


尤而效之 (우이효지)

: 허물하면서도 그것을 본받는다는 뜻으로, 남의 잘못을 나무라면서 자신이 그것을 본받는 잘못을 저지르는 상황이나 그것을 경계하는 말로 사용됨.

#그것 #말 #허물 #상황 #잘못 #사용 #경계 #자신


朝益暮習 (조익모습)

: 아침에 더하고 저녁에 익힌다는 뜻으로, 아침에 가르침을 받아 지식을 더하고 저녁에 그것을 익히는 것처럼 학문 연마에 열중함을 이르는 말.

#그것 #아침 #학문 #연마 #열중 #저녁 #지식 #가르침


坐而待旦 (좌이대단)

: 앉아서 아침을 기다린다는 뜻으로, 밤중부터 일어나 앉아 날이 새기를 기다리듯이 그것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깊음을 이르는 말.

#그것 #새 #마음 #아침 #밤중


求則得之 (구즉득지)

: 어떤 것을 구하고자 하면 얻을 수 있음.

#마음속 #그것 #선 #유익 #진리 #의미


前車覆後車戒 (전차복후차계)

: 앞에 가는 수레가 엎어지면 뒤에 가는 수레는 그것을 보고 교훈(敎訓)을 삼는다는 뜻으로, 앞 사람의 실패(失敗)를 교훈(敎訓)으로 삼는다는 뜻.

#그것 #앞 #실패 #수레 #교훈 #사람


非此莫可 (비차막가)

: 없어서는 안 될 것. 또는 꼭 그것이라야만 되는 것.

#그것 #이것


因果應報 (인과응보)

: 전생에 지은 선악에 따라 현재의 행과 불행이 있고, 현세에서의 선악의 결과에 따라 내세에서 행과 불행이 있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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集大成 (집대성)

: 여러 가지를 모아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완성함.

#일 #그것 #모아 #정리 #완성 #체계 #의미 #통합


藥石之言 (약석지언)

: 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남의 잘못된 행동을 훈계하여 그것을 고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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飮河滿腹 (음하만복)

: 강물처럼 많이 있는 물을 마신다 하여도 실제로 마시는 분량은 배를 채울 정도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자기 분수에 넘지 아니하게 조심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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堅白同異 (견백동이)

: 중국 전국 시대 조나라의 문인 공손룡이 논한 궤변. 단단하고 흰 돌은 눈으로 보아 흰 것은 알 수 있으나 단단한지는 모르며, 손으로 만져 보아 단단한 것은 알 수 있으나 빛이 흰지는 모르므로, 단단한 돌과 흰 돌은 동시에 성립하는 개념이 아니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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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翁好鷗 (해옹호구)

: 갈매기를 좋아하는 바닷가 노인이라는 뜻으로, 친하게 지내던 새도 막상 잡으려고 하면 그것을 알고 가까이하지 않는다는 데서 야심(野心)이나 위험(危險)을 알아차리면 누구라도 접근(接近)하지 않음을 비유(比喩)하는 말.

#그것 #새 #말 #위험 #접근 #비유 #누구 #가까이 #노인


乞不竝行 (걸불병행)

: 비럭질은 여럿이 함께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것을 요구하는 사람이 여럿이면 그것을 얻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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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熱治熱 (이열치열)

: 열은 열로써 다스림. 곧 열이 날 때에 땀을 낸다든지, 더위를 뜨거운 차를 마셔서 이긴다든지, 힘은 힘으로 물리친다는 따위를 이를 때에 흔히 쓰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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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貧樂道 (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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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知安行 (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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視而不見 (시이불견)

: 보아도 보이지 아니함. 시선은 대상을 향하고 있지만 마음이 딴 곳에 있어 그것이 눈에 들어오지 않음을 이른다.

#그것 #마음 #눈 #시선 #의미 #대상


千辛萬苦 (천신만고)

: 천 가지 매운 것과 만 가지 쓴 것이라는 뜻으로, 온갖 어려운 고비를 다 겪으며 심하게 고생함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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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己矛盾 (자기모순)

: 스스로의 생각이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자신의 정립에 대하여 동시에 그것을 폐기ㆍ부정하는 작용이 동일한 주체에 갖추어져 있는 일을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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將計就計 (장계취계)

: 상대편의 계교를 미리 알아채고 그것을 역이용함. 또는 그 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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良弓難張 (양궁난장)

: 좋은 활은 당기기가 어렵다는 뜻으로, 좋은 활도 힘을 들여 당겨야 쓸 수 있는 것처럼 아무리 좋은 것도 그것을 쓸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사람을 만나야 효력이 나타난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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連鎖反應 (연쇄반응)

: (1)‘연쇄 반응’의 북한어. (2)생성 물질의 하나가 다시 반응물로 작용하여 생성, 소멸을 계속하는 반응. 우라늄 이백삼십오 하나가 분열되면서 나온 중성자가 다른 중성자를 분열시켜 계속 핵분열을 일으키는 반응 따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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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不可失 (시불가실)

: 때는 한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때를 놓쳐서는 안 됨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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至上命令 (지상명령)

: 칸트 철학에서, 행위의 결과에 구애됨이 없이 행위 그것 자체가 선(善)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수행이 요구되는 도덕적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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禍福無門 (화복무문)

: 화복은 운명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이 선한 일을 하거나 악한 일을 함에 따라서 각기 받는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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誇大妄想 (과대망상)

: 사실보다 지나치게 부풀려서 생각하고 그것을 사실로 믿어버리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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長者三代 (장자삼대)

: 부자(富者)는 3대(三代)까지 가기 어렵다는 말, 곧 아버지가 고생(苦生)해서 재산(財産)을 만들고, 그것을 보고 자란 아들인 2대는 그것을 잘 지키지만, 3대인 손자(孫子)는 생활(生活)이 사치(奢侈)하여 마침내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이룩한 가산을 탕진(蕩盡)하는 예가 많음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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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供無德 (선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을 잘하여도 아무 공덕이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을 썼으나 그것에 대한 소득이 없음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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刻鵠類鵝 (각곡유아)

: 고니를 새기려다 실패(失敗)해도 거위와 비슷하게는 된다는 뜻으로, (1) 성현(聖賢)의 글을 배움에 그것을 완전(完全)히 다 익히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最小限) 선인(善人)은 될 수 있다는 말 (2) 학업(學業)에 정진(精進)하여 어느 정도(程度) 성과(成果)가 있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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