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誠齊人(자성제인) 풀이

子誠齊人

자성제인

견문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이르는 말. 중국 제나라의 공손추(公孫丑)가 관중(管仲), 안자(晏子)만을 강하다고 알고 있으므로 맹자가 그에게 ‘자네는 참으로 제나라 사람이로다.’라고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제나라 # #공손 #관중 #나라 #견문 #자네 #중국 #맹자 #유래 #사람


한자 풀이:
  • (아들 ): 아들, 사랑하다, 자식, 새끼, 남자의 통칭.
  • (정성 ): 정성, 마음을 참되게 가지다, 삼가다, 자세하다, 실(實)답다.
  • (가지런할 ): 가지런하다, 조화하다, 옷자락, 재계(齋戒)하다, 자르다.
  • (사람 ): 사람, 백성(百姓), 남, 어떤 사람, 인간(人間).
🎄 子誠齊人(자성제인) 웹스토리 보기
子誠齊人(자성제인)의 의미: 견문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이르는 말. 중국 제나라의 공손추(公孫丑)가 관중(管仲), 안자(晏子)만을 강하다고 알고 있으므로 맹자가 그에게 ‘자네는 참으로 제나라 사람이로다.’라고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下誠 획순 (하) : 주로 편지글에서, 웃어른에게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 無物(불무물) : (불성무물) 정성이 없으면 사물도 없다는 뜻으로, 정성은 모든 사물의 근본이므로, 정성이 없는 곳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
  • 男子(혈남자) : 용감(勇敢)스럽고 의기(義氣)가 있어서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나이.
  • 犬馬之(견마지) : (1)임금이나 나라에 바치는 충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2)개나 말의 정성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정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 修身齊家 획순 修身家(수신가) :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림.
  • 爲名(벌위명) : 겉으로는 어떤 일을 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짓을 함을 이르는 말. 중국의 전국 시대에 연나라 장수 악의(樂毅)가 제나라를 칠 때에 제나라의 장수 전단(田單)이 악의가 제나라를 정복한 뒤에 제나라의 왕이 되려고 한다는 헛소문을 퍼뜨리자, 연왕이 의심하여 악의를 불러들이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兩鳳飛(양봉비) : 두 마리의 봉황이 나란히 날아간다는 뜻으로, 형제가 함께 출세함을 이르는 말.
  • 見賢思(견현사) : 어진 이를 보면 같아지기를 생각하라는 뜻으로, 자신을 항상 바르게 변화시키려는 노력의 의미. ◈ 원문 - 子曰 見賢思齊焉, 見不賢而內自省也[어질지 못한 이를 보면 안으로 스스로를 반성한다.].《논어》.


子誠齊人(자성제인) 관련 한자

  • 魂飛中天 획순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齒亡脣亦支(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 愚問賢答(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濫竽 획순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堂內至親(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 亡國之恨(망국지한) : 나라가 망하여 없어진 것에 대한 한(恨).

  • 孟軻敦素 획순 孟軻敦素(맹가돈소) : 맹자(孟子)는 그 모친(母親)의 교훈(敎訓)을 받아 자사(子思) 문하(門下)에서 배움.
  • 被髮纓冠(피발영관) : 머리를 풀어 헤친 채 갓끈을 맨다는 뜻으로, 몹시 바쁜 상황을 이르는 말. ≪맹자≫의 <이루하(離婁下)>에 나오는 말이다.
  • 盲者丹靑(맹자단청) : 맹자의 단청 구경이라는 뜻으로, 보아도 이해하지 못할 사물을 보는 것을 이르는 말.

  • 刎頸之友 획순 刎頸之友(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七步之才(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刎頸之友 획순 刎頸之友(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七步之才(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伐齊爲名 획순 伐齊爲名(벌제위명) : 겉으로는 어떤 일을 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짓을 함을 이르는 말. 중국의 전국 시대에 연나라 장수 악의(樂毅)가 제나라를 칠 때에 제나라의 장수 전단(田單)이 악의가 제나라를 정복한 뒤에 제나라의 왕이 되려고 한다는 헛소문을 퍼뜨리자, 연왕이 의심하여 악의를 불러들이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齊東野人(제동야인) : 중국 제나라의 동쪽에 사는 야인들이 매우 어리석었다는 데서, 사리에 밝지 못한 시골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間於齊楚(간어제초) : 약자가 강자들 틈에 끼어서 괴로움을 겪음을 이르는 말. 중국의 주나라 말엽 등나라가 제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끼어서 괴로움을 겪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나라 392 #학문 107 #처음 91 #하늘 251 #모양 142 #부모 136 #동안 70 #서로 71 #상대 56 #어려움 105 #근본 66 #형제 68 #집안 93 #재능 61 #여자 101 #어버이 60 #백성 105 #실패 56 #천하 94 #예전 60 #따위 228 #사이 200 #상태 110 #얼굴 99 #사람 1461 #중국 253 #마음 496 #자신 208 #상황 119 #훌륭 85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88개) : 자성제인, 자성진여, 자식작용, 작살잡이, 장식주의, 재생지은, 재생지인, 전산쟁이, 전성지양, 전소작인, 접시저울, 정서주의, 정성작업, 정식주의, 정신주의, 정실주의, 제시주의, 조상지육, 조선장이, 조선전어, 조선종오, 조선종우, 조선종이, 조선지아, 졸속주의, 중상주의, 중생지은, 중성자원, 중신재이, 중심잡이, 중심주의, 지상주의, 지성주의, 지시주의, 직시주의, 진실주의, 집산주의, 짚신장이, 짚신재이, 짚신쟁이, 자살 제어, 자색 제의, 자세 제어, 장상 전열, 재생 자원, 재생 종이, 저생 지역, 적성 증인, 전산 장애, 전선 지원, 전송 제어, 전송 지연, 전신 작용, 전신 장애, 절석 작업, 접속 제어, 접속 지연, 접시 정원, 정상 잡음, 정상 전압, 정상 조업, 정서 장애, 정속 주입, 정시 지원, 정식 조약, 정식 직원, 정신 작용, 정신 장애, 정신 지연, 젖샘 종양, 제삼 전위, 제삼 지역, 제설 작업, 조 손잡이, 조산 작용, 조세 조약, 조세 지원, 종속 작업, 종속 전원, 종속 제어, 종신 징역, 증산 작용, 지상 자엽, 지식 자원, 지식 작업, 집속 작용, 집속 전압, 집수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