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殊貴賤(악수귀천) 풀이

樂殊貴賤

악수귀천

풍류(風流)는 귀천(貴賤)이 다르니, 천자(天子)는 8일(日), 제후(諸侯)는 6일(日), 사대부(士大夫)는 4일(日), 서민(庶民)은 2일(日)임.

# #풍류 #제후 #서민 #風流 #귀천 #사대부 #8일 #천자


한자 풀이:
  • (풍류 ): 풍류, 즐기다, 좋아하다, 음악, 연주(演奏)하다.
  • (죽일 ): 죽이다, 끊다, 죽다, 결심하다, 다르다.
  • (귀할 ): 귀하다, 귀히 여기다, 귀하게 되다, 자랑하다, 두려워하다.
  • (천할 ): 천하다, 천히 여기다, 신분이 낮은 사람, 쓰이지 않게 되다, 쓸모 없게 됨.
💌 樂殊貴賤(악수귀천) 웹스토리 보기
樂殊貴賤(악수귀천)의 의미: 풍류(風流)는 귀천(貴賤)이 다르니, 천자(天子)는 8일(日), 제후(諸侯)는 6일(日), 사대부(士大夫)는 4일(日), 서민(庶民)은 2일(日)임.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同歸殊塗 획순 同歸塗(동귀도) : 귀착점은 같으나 경로(經路)가 다름.
  • 三人文(삼인문) : 평범(平凡)한 인간(人間)이라도 세 사람이 모여서 의논(議論)하면, 지혜(智慧)를 다스리는 문수(文殊) 보살(菩薩)과 같은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는 말.

  • 多賤寡貴 획순 多賤寡(다천과) : 모든 상품(商品)은 다과(多寡)에 의(依)해서 그 값의 고하(高下)가 이루어짐.
  • 洛陽紙(낙양지) : 낙양의 종이가 귀해졌다는 뜻으로, (1) 문장(文章)이나 저서(著書)가 호평(好評)을 받아 잘 팔림을 이르는 말 (2) 쓴 글의 평판(評判)이 널리 알려짐(3) 혹은 저서(著書)가 많이 팔리는 것을 말할 때 쓰임.
  • 脚踏賤地(각답천지) : 귀한 발로 천한 땅을 밟았다는 뜻으로, 누추한 곳에 잘 오셨다는 겸손한 인사말의 의미.
  • 尊卑賤(존비천) : 사회적 지위나 신분의 높음과 낮음 또는 귀함과 천함.


樂殊貴賤(악수귀천) 관련 한자

  • 天方地方 획순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可與樂成(가여낙성) : 더불어 성공을 즐길 수 있다는 뜻으로, 함께 일의 성공을 즐길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寒露(한로) : (1)이십사절기의 하나. 추분과 상강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195도인 때이다. 10월 8일경이다. (2)늦가을에서 초겨울 무렵까지의 이슬.
  • 大雪(대설) : (1)아주 많이 오는 눈. (2)이십사절기의 하나. 소설과 동지 사이에 들며, 태양의 황경이 255도에 이른 때이다. 12월 8일경이다.

  • 梅妻鶴子 획순 梅妻鶴子(매처학자) : 유유자적한 풍류 생활을 이르는 말. 중국 송나라의 임포(林逋)가 서호(西湖)에 은거하면서, 처자도 없이 오직 매화를 심고 학을 기르며 생활을 즐겼다는 데서 유래한다.
  • 大張風樂(대장풍악) : 풍류놀이를 크게 벌여 차림.

  • 綠衣黃裏 획순 綠衣黃裏(녹의황리) : 간색(間色)인 녹색으로 옷감을 삼고 정색(正色)인 황색으로 안찝을 댄다는 뜻으로, 존비(尊卑)와 귀천의 자리가 뒤바뀜을 이르는 말.
  • 杵臼之交(저구지교) : 귀천을 가리지 않고 사귐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의 공사목(公沙穆)이 오우(吳祐)의 집에서 방아 찧는 품팔이를 했는데, 오우가 공사목의 비범함을 알아보고 친교를 맺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 兩班踏橋 획순 兩班踏橋(양반답교) : 예전에, 양반들이 서민과 뒤섞이기를 꺼리어 음력 정월 14일에 다리밟기를 하던 일.
  • 布衣之交(포의지교) : 베옷을 입고 다닐 때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벼슬을 하기 전 선비 시절에 사귐. 또는 그렇게 사귄 벗을 이르는 말.

  • 厚往薄來 획순 厚往薄來(후왕박래) : 갈 때는 후하게 하고, 올 때는 박하게 한다는 뜻으로, 과거 왕이 제후에게 돌아갈 때는 후하게 선물을 내리고, 조회를 올 때는 공물을 적게 바치게 함으로써 제후나 신하를 회유(懷柔)하는 방법을 이르는 말.
  • 高冠陪輦(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諸侯)의 예로 대접(待接)함.
  • 盧弓盧矢(노궁노시) : 검은 칠을 한 활과 화살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고대 중국에서 큰 공이 있는 제후에게 천자가 검은 활과 화살을 하사한 데에서 정벌의 권한을 상징하게 되었다.

  • 醉中無天子 획순 醉中無天子(취중무천자) : 취중에는 천자도 없다는 뜻으로, 술에 취하면 두렵거나 무서운 것이 없어짐을 이르는 말.
  • 萬乘之尊(만승지존) : ‘천자’를 높여 이르는 말.
  • 輪遞天子(윤체천자) : 바퀴가 돌 듯 갈마드는 천자라는 뜻으로, 돌아가며 한번씩 하는 천자자리인 ‘돌림천자’라는 의미인데, 사대주의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호방한 기상을 엿볼 수 있는 백호(白湖) 임제(林悌)의 주장에서 유래함.[출전]《성호사설(星湖僿說)》〈선희학(善戱謔)>.

  • 梅妻鶴子 획순 梅妻鶴子(매처학자) : 유유자적한 풍류 생활을 이르는 말. 중국 송나라의 임포(林逋)가 서호(西湖)에 은거하면서, 처자도 없이 오직 매화를 심고 학을 기르며 생활을 즐겼다는 데서 유래한다.
  • 龍歌鳳笙(용가봉생) : 용의 노래와 봉황의 생황이라는 뜻으로, 맑은 노래와 아름다운 풍류를 가리키는 말.

  • 筌蹄(전제) : (1)고기를 잡는 통발과 토끼를 잡는 올가미라는 뜻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을 이르는 말. (2)중국 남조의 사대부가 설법을 할 때에 손에 쥐던 불자(拂子) 따위를 이르는 말. (3)사물의 길잡이가 되는 것.
  • 刑不上大夫(형불상대부) : 사대부(士大夫)에게는 형벌(刑罰)을 내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옛날 대부(大夫)는 예를 지켜 범죄(犯罪)함이 없으므로 면목(面目)을 존중(尊重)해 주고, 또한 절의(節義)를 장려(奬勵)하기 위(爲)해서임.

#경우 64 #행동 137 #목숨 58 #조금 96 #인간 65 #의미 1817 #예전 60 #고사 108 #동안 70 #천하 94 #이익 89 #근본 66 #사이 200 #집안 93 #신하 62 #아래 86 #은혜 70 #재앙 64 #나무 166 #지위 65 #중국 253 #사용 312 #아침 72 #훌륭 85 #어머니 72 #유래 280 #형제 68 #상태 110 #방법 59 #사랑 91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34개) : 억센기초, 영사기창, 예술가촌, 요신경총, 인삼김치, 인생고초, 일세구천, 일신강충, 엘스 규칙, 연성 가치, 연속 기초, 연쇄 규칙, 영상 계층, 온실 기체, 옵션 가치, 외사 경찰, 위 신경총, 위상 객체, 위상각 차, 위생 경찰, 위생 곤충, 유산 가치, 유속 검층, 육상 굴착, 의사 규칙, 이산 객체, 이상 기체, 이수 검층, 이수 굴착, 이식 공채, 인수 공채, 인식 객체, 인식 격차, 임시 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