知己之友(지기지우) 풀이

知己之友

지기지우

자기의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

# #친구 #준말 #진심 #속마음 #의미 #진가 #자신


한자 풀이:
  • (알 ): 알다, 슬기, 알리다, 앎, 아는 바가 많은 일.
  • (몸 ): 몸, 천간(天干)의 여섯째, 다스리다, 어세(語勢)를 고르는 조사, 제 자신.
  • (갈 ): 가다, 변하여 가다, 이용하다, 끼치다, 걸어가다.
  • (벗 ): 벗, 벗하다, 우애, 동무.

같은 의미의 한자:
  • 지기(知己)
  • 심우(心友)
💌 知己之友(지기지우) 웹스토리 보기
知己之友(지기지우)의 의미: 자기의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殺活之權 획순 殺活權(살활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刎頸友(문경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風木悲(풍목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 七步才(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刎頸之友 획순 刎頸之(문경지)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三益(삼익)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竹馬故(죽마고) :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 北窓三(북창삼) : 거문고, 술, 시(詩)를 아울러 이르는 말.


知己之友(지기지우) 관련 한자

  • 刎頸之友 획순 刎頸之友(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三益友(삼익우)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丈人(장인) : (1)아내의 아버지. (2)아내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3)늙은이를 이르는 말. (4)죽은 할아버지를 이르는 말. (5)덕이 많고 학식이 많은 사람. (6)아버지의 벗.

  • 擧棋不定 획순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感懷 획순 感懷(감회)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 嘗膽(상담) :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거나 마음먹은 일을 이루기 위하여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夫差)에게 패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데서 유래한다.
  • 傾城(경성) : (1)성을 기울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위태롭게 할 정도로 뛰어남을 이르는 말. (2)뛰어나게 아름다운 미인을 이르는 말.

  • 楚材晉用 획순 楚材晉用(초재진용) : 초나라의 인재를 진(晉)나라에서 쓴다는 뜻으로, 같은 무리 안에서는 그 진가를 알아주지 못하고 남이 그것을 이용함을 이르는 말.
  • 道遠知驥(도원지기) : 먼 길을 달린 후(後)에야 천리마(千里馬)의 재능(才能)을 안다는 뜻으로, 난세(亂世)를 당해서야 비로소 그 인물(人物)의 진가(眞價)를 알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一片丹心 획순 一片丹心(일편단심) : 한 조각의 붉은 마음이라는 뜻으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변치 아니하는 마음을 이르는 말.
  • 弄假成眞(롱가성진) : (1)장난삼아 한 것이 진심으로 한 것같이 됨. (2)‘농가성진’의 북한어.
  • 折檻(절함) : (1)강경하게 간(諫)함을 이르는 말. 중국 전한(前漢)의 주운(朱雲)이 성제(成帝)에게 간하니 성난 임금이 그를 끌어내라고 하자, 어전의 난간을 붙잡고 계속 간하다가 그가 잡았던 난간이 부러졌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한서(漢書)≫의 <주운전(朱雲傳)>에 나오는 말이다. (2)엄하게 꾸짖음.

  • 刎頸之友 획순 刎頸之友(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取善輔仁(취선보인) : 선을 모으고 인을 돕는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선행을 본받아 자기의 인덕을 기르는 것처럼 친구의 유익함을 이르는 말.
  • 血脈相通(혈맥상통) : (1)핏줄이 서로 통함. 곧 혈육의 관계가 있음을 이른다. (2)서로 잘 조화되고 어울림.

  • 傾囷倒廩 획순 傾囷倒廩(경균도름) : (1)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모든 재산을 내놓음. (2)마음에 품은 생각을 숨김없이 드러내어 말함.
  • 內剛外柔(내강외유) :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게 보이나 속은 곧고 굳셈.
  • 絶弦(절현) : 절현(絶絃). (1) (현악기(絃樂器)의)줄을 끊음, 또는 그 끊어진 줄 (2) (중국(中國)에서 금(琴)의 명수 백아(伯牙)가 자기(自己) 금의 소리를 알아 준 종자기(鍾子期)가 죽은 후(後)에는 줄을 끊고 그 후(後) 다시는 타지 않았다는 옛일에서 나온 말)자기(自己)의 속마음을 알뜰하게 알아 주던 친구(親舊)가 죽음의 비유(比喩).

#따위 228 #때문 58 #시대 114 #세월 71 #세상 339 #머리 141 #행동 137 #태도 72 #노력 69 #경우 64 #어머니 72 #의미 1817 #자리 94 #여자 101 #재능 61 #형용 67 #나라 392 #훌륭 85 #방법 59 #비유 1177 #상태 110 #싸움 61 #이익 89 #자연 73 #인간 65 #조금 96 #이름 211 #어려움 105 #부부 76 #임금 189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09개) : 자결주의, 자경주의, 자국제어, 자기주의, 작가주의, 잔골재율, 장결장염, 장고잡이, 재개정안, 재건주의, 재결주의, 저가주의, 적극주의, 전가죄인, 전갱작업, 전관절염, 정각쟁이, 정관정요, 정구지역, 젙가쟁이, 제개장원, 제국주의, 제권주의, 조각장이, 조개잡이, 조광작용, 조궁장이, 조궁쟁이, 조급주의, 조기잡이, 종고지음, 종곱쟁이, 종구잡이, 종구재이, 종구쟁이, 주객지의, 주걱젱이, 주관절와, 주관주의, 주권주의, 중간주의, 중과주의, 중금주의, 중급자용, 즌기쟁이, 증거주의, 지구전요, 지기지우, 지긴지요, 직각주의, 직관주의, 직권주의, 징계주의, 징금쟁이, 자가 전염, 자격 작용, 자궁 전위, 자궁 주위, 자극 절연, 자기 작용, 자기 적용, 자기 전이, 자기 점유, 자기 제어, 자기 지움, 잔결 전압, 잠김 작용, 재기 전압, 전경 작업, 전교 주일, 전극 전압, 전극 전위, 전기 작업, 전기 잡음, 전기 절연, 전기 제어, 전기 제염, 전기적 영, 점강 잡음, 접경 지역, 접근 제약, 접근 제어, 접근 지연, 정격 전압, 정공 주입, 정교 조약, 정규 작업, 정규 전압, 정균 작용, 정기 작업, 정기 증여, 조각 적운, 조기 졸업, 조기 종영, 종격 종양, 주개 준위, 주거 지역, 주거 지원, 주관 쟁의, 주기적 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