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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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廓: 클 확 然: 그러할 연 大: 큰 대 公: 공변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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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爲之治(무위지치)
: 성인의 덕이 지극히 커서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
無: 없을 무 爲: 할 위 之: 갈 지 治: 다스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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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聖通功(제성통공)
: 여러 성인(聖人)의 공로(功勞)가 통(通)함.
諸: 모든 제 聖: 성스러울 성 通: 통할 통 功: 공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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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聖希賢(희성희현)
: 성인이 되길 바라고 현인이 되길 바란다는 뜻으로, 사람은 자기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을 이상으로 삼을 것임을 이르는 말.
希: 바랄 희 聖: 성스러울 성 希: 바랄 희 賢: 어질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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鳳鳥不至(봉조부지)
: 봉황새가 이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성인이 나면 봉황이 온다는 데서, 세상에 성인(聖人)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한탄하여 이르는 말의 의미.
鳳: 봉새 봉 鳥: 새 조 不: 아닌가 부 至: 이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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聰明叡智(총명예지)
: 총명하고 지혜가 뛰어나다는 뜻으로, 주로 임금이 슬기로움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聰: 귀밝을 총 明: 밝을 명 叡: 밝을 예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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聰明睿智(총명예지)
: 듣지 못한 것이 없고(聰), 보지 못한 것이 없으며(明), 통(通)하지 않은 것이 없고(睿), 알지 못하는 것이 없다(智)는 뜻으로, 성인(聖人)의 네 가지 덕(德)을 이르는 말.
聰: 귀밝을 총 明: 밝을 명 睿: 깊고 밝을 예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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何常師之有(하상사지유)
: '어찌 일정(一定)한 스승이 있으리오'라는 뜻으로, 성인(聖人)에게는 일정(一定)한 스승이 없음을 이르는 말.
何: 어찌 하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之: 갈 지 有: 있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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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河千年一淸(황하천년일청)
: 황하(黃河)가 천년에 한번쯤 맑아질는지도 모르겠다는 뜻으로, (1) 성인(聖人)의 탄생(誕生)이 이처럼 어려움 (2) 이루어지기 힘든 일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黃: 누를 황 河: 강 이름 하 千: 일천 천 年: 해 년 一: 한 일 淸: 맑을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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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聖不二(범성불이)
: 범인과 성인은 둘이 아니다는 뜻으로, 사람은 범인과 성인의 구별은 있지만, 본성은 일체 평등하다는 불교 용어.
凡: 무릇 범 聖: 성스러울 성 不: 아니 불 二: 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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避賢樂聖(피현낙성)
: 현인을 피하고 성인을 즐긴다는 뜻으로, 탁주(濁酒)를 현인에게 청주(淸酒)를 성인에게 견주어 탁주를 피하고 청주를 즐긴다는 의미.
避: 피할 피 賢: 어질 현 聖: 성스러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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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狂作聖(작광작성)
: 사람은 마음을 먹기에 따라 광인도 될 수 있고, 성인(聖人)도 될 수 있음.
作: 지을 작 狂: 미칠 광 作: 지을 작 聖: 성스러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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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縱之大聖(천종지대성)
: 하늘이 재능(才能)을 충분(充分)히 발휘(發揮)하게 점지한 성인(聖人)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를 두고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縱: 늘어질 종 之: 갈 지 大: 큰 대 聖: 성스러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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堯長舜短(요장순단)
: 요임금은 크고 순임금은 작다는 뜻으로, 성인(聖人)의 품격이나 가치는 외모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이르는 말.
堯: 요임금 요 長: 길 장 舜: 순임금 순 短: 짧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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麒麟兒(기린아)
: 지혜와 재주가 썩 뛰어난 사람.
麒: 기린 기 麟: 기린 린 兒: 아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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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而知之(생이지지)
: 삼지(三知)의 하나. 도(道)를 스스로 깨달음을 이른다.
生: 날 생 而: 말 이을 이 知: 알 지 之: 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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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敬之禮(상경지례)
: 모든 성인이나 천사의 지위보다 훨씬 높은 성모 마리아에 대한 특별한 공경.
上: 위 상 敬: 공경 경 之: 갈 지 禮: 예도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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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世之師(백세지사)
: 후세(後世)까지 모든 사람의 스승으로 존경을 받을 만한 훌륭한 사람.
百: 일백 백 世: 인간 세 之: 갈 지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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凡聖一如(범성일여)
: 범부와 성자는 구별이 있으나, 그 본성은 동일하다는 말.
凡: 무릇 범 聖: 성스러울 성 一: 한 일 如: 같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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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供無德(성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하였으나 아무런 공덕도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썼지만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聖: 성스러울 성 供: 이바지할 공 無: 없을 무 德: 덕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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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聖外王(내성외왕)
: 안으로는 성인이며 밖으로는 임금의 덕을 갖춘 사람이라는 뜻으로, 학술과 덕행을 아울러 지닌 사람을 이르는 말.
內: 안 내 聖: 성스러울 성 外: 바깥 외 王: 임금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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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人(대인)
: (1)자라서 어른이 된 사람. 보통 만 19세 이상의 남녀를 이른다. (2)몸이 아주 큰 사람. (3)말과 행실이 바르고 점잖으며 덕이 높은 사람. (4)신분이나 관직이 높은 사람. (5)문어체에서,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6)문어체에서, ‘남’을 높여 이르는 말. (7)고구려에서 둔, 오부(五部)의 으뜸 벼슬. (8)읍루(挹婁)에서 읍락의 장(長)을 이르던 말.
大: 큰 대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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假夫子(가부자)
: 가짜 공자(孔子)라는 뜻으로, 옛날 성균관 유생(儒生)들 사이에서 유난히 공부에 골몰하거나 언행을 성인(聖人)처럼 하는 이를 놀림조로 이르던 말.
假: 거짓 가 夫: 지아비 부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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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知安行(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生: 날 생 知: 알 지 安: 편안할 안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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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爲而化(무위이화)
: (1)힘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 출전은 ≪논어≫ <위령공편>이다. (2)성인의 덕이 크면 클수록 백성들이 좋은 영향을 받아 스스로 잘 변화하게 됨. (3)천도교에서, 한울님의 전지전능으로 이룬 자존 자율의 우주 법칙.
無: 없을 무 爲: 할 위 而: 말 이을 이 化: 화할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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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爲而治(무위이치)
: 아무것도 하지 않고 능히 다스린다는 뜻으로, 군주의 덕이 지극히 커서 천하가 저절로 잘 다스려짐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爲: 할 위 而: 말 이을 이 治: 다스릴 치
#사용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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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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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
ㅇ
(총 1,20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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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아, 사악, 사안, 사알, 사암, 사애, 사액, 사앵, 사야, 사약, 사양, 사어, 사언, 사업, 사에, 사여, 사역, 사연, 사열, 사염, 사영, 사예, 사오, 사옥, 사온, 사옵, 사옹, 사와, 사왕, 사왜, 사외, 사요, 사욕, 사용, 사우, 사운, 사울, 사움, 사웅, 사워, 사원, 사월, 사웨, 사위, 사유, 사육, 사윤, 사율, 사은, 사을, 사음, 사읍, 사의, 사이, 사익, 사인, 사일, 사임, 사입, 삭약, 삭여, 삭역, 삭연, 삭엽, 삭요, 삭월, 삭음, 삭인, 삭일, 삭임, 삯일, 산아, 산악, 산안, 산액, 산앵, 산야, 산약, 산양, 산언, 산업, 산역, 산연, 산열, 산염, 산엽, 산영, 산예, 산옹, 산와, 산외, 산요, 산욕, 산용, 산우, 산운, 산울, 산원, 산월, 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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