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切磋(절차) 풀이
• 한자 풀이:
▹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哀哀切切(애애절절) : ‘애애절절하다’의 어근.
- 切齒腐心(절치부심) :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며 속을 썩임.
- 切磨(절마) : 옥이나 돌 따위를 갈고 닦아서 빛을 낸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학문과 덕행을 닦음을 이르는 말.
- 切磋琢磨(절차탁마) : 옥이나 돌 따위를 갈고 닦아서 빛을 낸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학문과 덕행을 닦음을 이르는 말. ≪시경≫의 <위풍(衛風)> <기오편(淇澳篇)>과 ≪논어≫의 <학이편(學而篇)>에 나오는 말이다.
▹ 切磋(절차) 관련 한자
- 人鬼相半(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刻骨憤恨(각골분한) : 뼈에 사무칠 만큼 분하고 한스러움. 또는 그런 일.
- 埋骨不埋名(매골불매명) : 뼈는 묻어도 이름은 묻을 수 없다는 뜻으로, 몸은 죽어 뼈를 묻지만, 그 이름은 영원히 전해짐을 이르는 말.
- 琢磨(탁마) : (1)옥이나 돌 따위를 쪼고 갊. (2)학문이나 덕행 따위를 닦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陰德陽報(음덕양보) : 남이 모르게 덕행을 쌓은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
- 學而知之(학이지지) : 삼지(三知)의 하나. 도(道)를 배워서 깨달음을 이른다.
- 父爲子綱(부위자강) : 삼강(三綱)의 하나.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임을 이른다.
- 道學先生(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大義名分(대의명분) : (1)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2)떳떳이 내세울 만한 도덕적 원칙이나 이유.
-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絃歌不輟(현가불철) : 거문고 타고 노래하는 것을 그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공자의 고사에서 유래되어 어려움을 당해도 학문을 계속함을 이르는 말.
- 廓然大公(확연대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 石田耕牛(석전경우) : 자갈밭을 가는 소라는 뜻으로, 황해도 사람의 인내심 강하고 부지런한 성격을 이르는 말.
- 照松之勤(조송지근) : 소나무에 비춘 부지런함이라는 뜻으로, 등불을 켤 돈이 없어서 관솔불[송진이 많이 엉긴 소나무 가지나 옹이에 붙인 불]에 비춰 글을 읽는 일에서 면학(勉學)에 간절함을 이르는 말.
- 宵衣旰食(소의간식) : ‘소의한식’의 원말.
#조금 96
#자연 73
#처음 91
#재능 61
#임금 189
#노력 69
#예전 60
#시대 114
#비유 1177
#나무 166
#고사 108
#물건 136
#태도 72
#마음 496
#이름 211
#무리 64
#학문 107
#아래 86
#이익 89
#나이 97
#생각 236
#모습 66
#구름 67
#따위 228
#소리 96
#훌륭 85
#사랑 91
#경우 64
#어머니 72
#부부 76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ㅈ
ㅊ
(총 588개)
:
자차, 자착, 자찬, 자창, 자채, 자책, 자챔, 자처, 자천, 자철, 자청, 자체, 자초, 자촉, 자총, 자최, 자추, 자축, 자춤, 자충, 자췌, 자취, 자치, 자친, 자침, 자칫, 자칭, 작참, 작창, 작처, 작척, 작철, 작첩, 작청, 작추, 작축, 작춘, 작취, 작칭, 잔차, 잔채, 잔처, 잔척, 잔천, 잔철, 잔체, 잔초, 잔촉, 잔추, 잔춘, 잔치, 잘착, 잘참, 잘처, 잠차, 잠착, 잠찬, 잠찰, 잠채, 잠청, 잠체, 잠축, 잠충, 잠치, 잠칭, 잡착, 잡찬, 잡찰, 잡채, 잡책, 잡처, 잡척, 잡철, 잡체, 잡초, 잡총, 잡축, 잡춤, 잡칙, 장차, 장착, 장찬, 장찰, 장참, 장창, 장채, 장책, 장처, 장척, 장천, 장철, 장첩, 장청, 장체, 장초, 장촉, 장총, 장축, 장춘, 장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