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1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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轉迷開悟(전미개오)
: 어지러운 번뇌에서 벗어나 열반의 깨달음에 이름.
轉: 구를 전 迷: 미혹할 미 開: 열 개 悟: 깨달을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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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生(무생)
: (1)모든 법의 실상(實相)은 나고 없어짐이 없음. (2)모든 미로(迷路)를 초월한 경지. (3)생사를 이미 초월하여 배울 만한 법도가 없게 된 경지의 부처.
無: 없을 무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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寂滅之道(적멸지도)
: 열반에 이르는 도리라는 뜻으로, ‘불교’를 달리 이르는 말.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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灰身滅智(회신멸지)
: 몸을 재로 만들고 지혜를 없앤다는 뜻으로, 무여열반(無餘涅槃)의 경지를 이르는 말.
灰: 재 회 身: 몸 신 滅: 멸망할 멸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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戒足(계족)
: ‘계’를 달리 이르는 말. 사람 몸의 발과 같이 계가 불자를 열반에 이르게 한다는 뜻이다.
戒: 경계할 계 足: 발 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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寂滅爲樂(적멸위락)
: 생사의 괴로움에 대하여, 적정(寂靜)한 열반의 경지를 참된 즐거움으로 삼는 일.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爲: 할 위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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灰斷(회단)
: 무여열반(無餘涅槃)의 경지를 이르는 말.
灰: 재 회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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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離生死(출리생사)
: 생사윤회를 하는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 열반의 세계로 들어감.
出: 날 출 離: 떠날 리 生: 날 생 死: 죽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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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卽無生(생즉무생)
: (1)우리가 보통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그 생(生)도, 인연에 의한 가생(假生)에 불과한 것이므로 실제로는 무생(無生)이라는 말. (2)염불을 닦는 이가 극락 세계에 왕생하면 그대로가 무생을 얻게 되어 대열반(大涅槃)을 얻게 됨을 이르는 말.
生: 날 생 卽: 곧 즉 無: 없을 무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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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無寂滅(허무적멸)
: (1)삶과 죽음의 경지를 떠남. (2)도교에서의 텅 빔과 불교에서의 사라져 없어짐.
虛: 빌 허 無: 없을 무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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沙羅雙樹(사라쌍수)
: 석가모니가 열반할 때 사방에 한 쌍씩 서 있었던 사라수(沙羅樹). 동쪽의 한 쌍은 상주(常住)와 무상(無常)을, 서쪽의 한 쌍은 진아(眞我)와 무아(無我)를, 남쪽의 한 쌍은 안락(安樂)과 무락(無樂)을, 북쪽의 한 쌍은 청정(淸淨)과 부정(不淨)을 상징한다.
沙: 모래 사 羅: 그물 라 雙: 쌍 쌍 樹: 나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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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88
#때문 58
#벼슬 88
#자리 94
#구름 67
#모습 66
#문장 59
#부부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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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71
#생각 236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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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ㅂ
(총 952개)
:
아바, 아박, 아반, 아발, 아밤, 아방, 아배, 아뱀, 아범, 아베, 아벨, 아벰, 아병, 아보, 아복, 아부, 아북, 아분, 아붐, 아비, 아빈, 악발, 악법, 악벽, 악변, 악병, 악보, 악본, 악부, 악비, 안반, 안방, 안배, 안백, 안뱅, 안벡, 안벽, 안변, 안병, 안보, 안복, 안본, 안부, 안분, 안비, 안빈, 안빙, 알바, 알발, 알밤, 알밥, 알밧, 알방, 알벌, 알벡, 알벤, 알봉, 알불, 알브, 앏발, 암반, 암버, 암벌, 암범, 암벽, 암보, 암본, 암부, 암분, 암비, 압박, 압반, 압복, 압부, 앙바, 앙배, 앙벽, 앙보, 앙봉, 앙부, 앙분, 앞발, 앞방, 앞밭, 앞배, 앞벌, 앞볼, 애박, 애배, 애번, 애벌, 애법, 애벗, 애별, 애병, 애보, 애복, 애부, 애북, 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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