愚者一得(우자일득) 풀이

愚者一得

우자일득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잘하는 것이 있음.

# # #생각 #의미 #가운데 #사람


한자 풀이:
  • (어리석을 ): 어리석다, 바보, 어리석은 마음, 자기의 겸칭, 자기에 관계되는 사물에 붙이는 겸칭.
  • (놈 ): 놈, 이, 때, …은, 조자(助字).
  • (한 ): 하나, 처음, 모조리, 같다, 어떤.
  • (얻을 ): 얻다, 만족하다, 깨닫다, 맞다, 득.
🕊 愚者一得(우자일득) 웹스토리 보기
愚者一得(우자일득)의 의미: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잘하는 것이 있음.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愚問賢答 획순 問賢答(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大智如(대지여) : 슬기로운 사람은 그 슬기를 함부로 드러내지 않으므로 겉으로는 어리석게 보인다는 말.
  • 公移山(공이산) :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집을 가로막은 산을 옮기려고 대대로 산의 흙을 파서 나르겠다고 하여 이에 감동한 하느님이 산을 옮겨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 不移(하불이) : 아주 어리석고 못난 사람의 기질은 변하지 아니함.

  • 奢者心常貧 획순 心常貧(사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 一燈(빈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 安仁(인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 不畵(칠불화) : 옻칠을 하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곧 분업을 의미함.

  • 回避不得 획순 回避不(회피부) : 피하고자 하여도 피할 수가 없음.
  • 投瓜瓊(투과경) : 모과를 선물(膳物)하고 구슬을 얻는다는 뜻으로, 사소(些少)한 선물(膳物)에 대(對)해 훌륭한 답례(答禮)를 받음을 두고 이르는 말.
  • 兎忘蹄(토망제) : 토끼를 잡고는 올무를 잊는다는 뜻으로, 바라던 일을 달성하고는 그에 소용되었던 것을 잊는다는 의미.
  • 開卷有(개권유) : 책을 열면 소득이 있다는 뜻으로, 책을 읽게 되면 항상 유익함을 얻게 된다는 의미.


愚者一得(우자일득) 관련 한자

  • 風斯在下 획순 風斯在下(풍사재하) : 새가 높이 날 때는 바람은 그 밑에 있다는 뜻으로, 높은 곳에 오름을 이르는 말.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感懷(감회) : 지난 일을 돌이켜 볼 때 느껴지는 회포.

  • 天方地方 획순 天方地方(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可與樂成(가여낙성) : 더불어 성공을 즐길 수 있다는 뜻으로, 함께 일의 성공을 즐길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擧棋不定 획순 擧棋不定(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束手無策(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空前絶後(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魂飛中天 획순 魂飛中天(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百不一失(백불일실) : 백 가운데 하나도 실수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목적하는 바를 결코 잃지 않는다는 의미.
  • 濫竽(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시대 114 #아내 81 #죽음 73 #의미 1817 #생각 236 #예전 60 #근본 66 #편안 62 #따위 228 #모습 66 #비유 1177 #하늘 251 #자식 104 #세상 339 #신하 62 #잘못 93 #훌륭 85 #동안 70 #부부 76 #상황 119 #집안 93 #생활 82 #사용 312 #자신 208 #벼슬 88 #싸움 61 #자연 73 #음식 79 #이치 67 #문장 59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58개) : 아자이드, 아작이다, 아져오다, 아지이다, 안전위도, 얀재없다, 양전옥답, 어적이다, 어지이다, 얼직이다, 엇절이다, 여지없다, 여지이다, 예제없다, 오줄없다, 옥전옥답, 옥조이다, 옥죄우다, 옥죄이다, 와잭이다, 우자일득, 우줄이다, 우줅이다, 욱조이다, 욱죄이다, 움죽이다, 움쥑이다, 움즉이다, 움직이다, 웨지우드, 육자유도, 으적이다, 윽조이다, 윽죄이다, 을지어다, 인지위덕, 일장일단, 일전일도, 일정일동, 역전 온도, 연주 운동, 영자 워드, 영점 요동, 영점 운동, 예정 입도, 완전 유도, 완전 응답, 용질 이동, 우주 유도, 원주 운동, 유전 응답, 의지 운동, 이중 양도, 이중 연돌, 이질 유도, 인증 응답, 일정 온도, 일주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