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9 개
-
土壤細流(토양세류)
: 작은 흙덩이와 가느다란 시내라는 뜻으로, 미세한 것도 이것을 쌓으면 큰 것이 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土: 흙 토 壤: 흙 양 細: 가늘 세 流: 흐를 류
-
彼此一般(피차일반)
: 두 편이 서로 같음.
彼: 저 피 此: 이 차 一: 한 일 般: 돌 반
-
筆問筆答(필문필답)
: 글로 써서 묻고 대답함.
筆: 붓 필 問: 물을 문 筆: 붓 필 答: 대답할 답
-
於此於彼(어차어피)
: 이렇게 하든지 저렇게 하든지. 또는 이렇게 되든지 저렇게 되든지.
於: 어조사 어 此: 이 차 於: 어조사 어 彼: 저 피
-
三槐(삼괴)
: ‘삼공’을 달리 이르는 말. 중국 주나라 때에 조정의 뜰에 세 그루의 회화나무를 심고 삼공이 이를 향하여 앉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三: 석 삼 槐: 회화나무 괴
-
地上神仙(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地: 땅 지 上: 위 상 神: 신 신 仙: 신선 선
-
本有觀念(본유관념)
: 감각이나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고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 관념. 데카르트, 라이프니츠는 이러한 관념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나, 로크는 이것을 반대하였다.
本: 밑 본 有: 있을 유 觀: 볼 관 念: 생각 념
-
推此可知(추차가지)
: 이 일로 미루어 다른 일을 알 수 있음.
推: 옮을 추 此: 이 차 可: 옳을 가 知: 알 지
-
百八煩惱(백팔번뇌)
: (1)최남선이 지은 시조집.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시조집으로, 1926년에 간행하였다. (2)사람이 지닌 108가지의 번뇌. 6근(根)에 각기 고(苦), 낙(樂), 불고불락(不苦不樂)이 있어 18가지가 되고, 이에 탐(貪)과 무탐(無貪)이 있어 36가지가 되며, 이것을 다시 과거, 현재, 미래로 각각 풀면 108가지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엄청난 번뇌를 이른다.
百: 일백 백 八: 여덟 팔 煩: 번거로울 번 惱: 괴로워할 뇌
-
萬波息笛(만파식적)
: 신라 때의 전설상의 피리.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전하는데, 신라 신문왕이 아버지 문무왕을 위하여 동해변에 감은사(感恩寺)를 지은 뒤, 문무왕이 죽어서 된 해룡(海龍)과 김유신이 죽어서 된 천신(天神)이 합심하여 용을 시켜서 보낸 대나무로 만들었다 하며, 이것을 불면 적병이 물러가고 병이 낫는 등 나라의 모든 근심, 걱정이 사라졌다고 한다.
萬: 일만 만 波: 물결 파 息: 숨쉴 식 笛: 피리 적
-
逆鱗(역린)
: 임금의 노여움을 이르는 말. 용의 턱 아래에 거꾸로 난 비늘을 건드리면 용이 크게 노하여 건드린 사람을 죽인다고 한다. ≪한비자≫의 <세난편(說難編)>에서 유래한다.
逆: 거스를 역 鱗: 비늘 린
-
非僧非俗(비승비속)
: 승려도 아니고 속인도 아니라는 뜻으로, 이것도 저것도 아닌 어중간함을 이르는 말.
非: 아닐 비 僧: 중 승 非: 아닐 비 俗: 풍속 속
-
盜憎主人(도증주인)
: 도둑이 주인을 미워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다만 자기 형편에 맞지 않으면 이것을 싫어한다는 의미.
盜: 도둑 도 憎: 미워할 증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色容必莊是謂九容(색용필장시위구용)
: 얼굴 모습은 반드시 씩씩하게 해야하니 이것을 구용(九容)이라 함.
色: 빛 색 容: 얼굴 용 必: 반드시 필 莊: 엄숙할 장 是: 옳을 시 謂: 이를 위 九: 아홉 구 容: 얼굴 용
-
速去千里(속거천리)
: (1)어서 멀리 가라는 뜻으로, 귀신을 쫓을 때 쓰는 말. (2)노래기를 없앤다고 하여 서까래에 써 붙이는 글의 끝마디.
速: 빠를 속 去: 갈 거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半僧半俗(반승반속)
: (1)반은 승려이고 반은 속인인 사람. (2)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어서 뚜렷한 명목을 붙이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半: 반 반 僧: 중 승 半: 반 반 俗: 풍속 속
-
何以得此(하이득차)
: 무슨 까닭으로 이것을 얻는가의 뜻으로, 뜻밖의 소득이 있는 경우를 이르는 말.
何: 어찌 하 以: 써 이 得: 얻을 득 此: 이 차
-
此忘憂物(차망우물)
: 이것은 근심을 잊게 하는 물건이라는 뜻으로, 근심을 떨쳐버릴 수 있는 ‘술’을 이르는 말.
此: 이 차 忘: 잊을 망 憂: 근심 우 物: 만물 물
-
百八(백팔)
: (1)사람이 지닌 108가지의 번뇌. 6근(根)에 각기 고(苦), 낙(樂), 불고불락(不苦不樂)이 있어 18가지가 되고, 이에 탐(貪)과 무탐(無貪)이 있어 36가지가 되며, 이것을 다시 과거, 현재, 미래로 각각 풀면 108가지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엄청난 번뇌를 이른다. (2)1년의 12개월, 24기(氣), 72후(候)를 합하여 이르는 말.
百: 일백 백 八: 여덟 팔
-
知難行易(지난행이)
: 알기는 어려워도 행동은 쉽다는 뜻으로, 도리를 알기는 어려우나, 알기만 하면 이것을 실천하기는 쉽다는 의미인데, 손문의 주장.
知: 알 지 難: 어려울 난 行: 갈 행 易: 쉬울 이
-
博文約禮(박문약례)
: 널리 학문을 닦아 사리에 밝고 예절을 잘 지킴.
博: 넓을 박 文: 글월 문 約: 묶을 약 禮: 예도 례
-
見得思義是謂九思(견득사의시위구사)
: 이득(利得)을 보면 반드시 의를 생각해야 하니, 이것을 구사(九思)라 함.
見: 볼 견 得: 얻을 득 思: 생각할 사 義: 옳을 의 是: 옳을 시 謂: 이를 위 九: 아홉 구 思: 생각할 사
-
非此莫可(비차막가)
: 없어서는 안 될 것. 또는 꼭 그것이라야만 되는 것.
非: 아닐 비 此: 이 차 莫: 없을 막 可: 옳을 가
-
夫爲婦綱是謂三綱(부위부강시위삼강)
: 남편(男便)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이것을 삼강(三綱)이라 함.
夫: 지아비 부 爲: 할 위 婦: 며느리 부 綱: 벼리 강 是: 옳을 시 謂: 이를 위 三: 석 삼 綱: 벼리 강
-
竹頭木屑(죽두목설)
: 대나무 조각과 나무 부스러기라는 뜻으로, 쓸모가 적은 물건을 이르는 말.
竹: 대 죽 頭: 머리 두 木: 나무 목 屑: 가루 설
-
孝子不匱(효자불궤)
: 효자는 다함이 없다는 뜻으로, 효자의 효성은 지극하여 한 사람이 효도를 다하면 이것에 감화되어 잇달아 효자가 나옴을 이르는 말.
孝: 효도 효 子: 아들 자 不: 아니 불 匱: 함 궤
-
杏林(행림)
: (1)‘의원’을 달리 이르는 말. 예전에 동봉(董奉)이라는 의원이 치료의 보수로 중환자에게는 다섯 그루, 경환자에게는 한 그루씩 살구나무를 심게 하였는데, 이것이 몇 년 뒤에 가서 울창한 숲을 이루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2)살구나무가 무성하게 꽉 들어찬 곳.
杏: 살구나무 행 林: 수풀 림
-
三嚴(삼엄)
: (1)세 사람의 엄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임금ㆍ아버지ㆍ스승을 이르는 말. (2)임금이 거둥할 때 북을 쳐서 알리는 세 번의 엄. 또는 그 셋째 번 엄. 이것이 울리면, 임금과 문무백관이 근정전(勤政殿)이나 지정된 장소에 나가 모든 의식 준비를 완전히 끝냈다. (3)군사 행동에 들어갈 때 북을 쳐서 알리는 세 번의 엄. 또는 그 셋째 번 엄. 이것이 울리면 행군을 시작하였다.
三: 석 삼 嚴: 엄할 엄
-
櫨木櫃(로목궤)
: (1)융통성이 전혀 없는 미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딸을 둔 노인이 거먕옻나무 궤를 짜서 남몰래 쌀 쉰닷 말을 넣어 두고 이것을 알아맞히는 사람을 사위로 삼기로 했는데, 그 사실을 알게 된 장사꾼이 사위가 된 후로 장인이 부르기만 하면, ‘노목궤, 쌀 쉰닷 말’ 하는 말만 되풀이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2)‘노목궤’의 북한어.
木: 나무 목 櫃: 함 궤
#목숨 58
#문장 59
#벼슬 88
#비유 1177
#재능 61
#의미 1817
#집안 93
#나이 97
#물건 136
#자리 94
#소리 96
#예전 60
#사물 172
#임금 189
#머리 141
#얼굴 99
#실패 56
#세상 339
#무리 64
#속담 63
#관계 90
#어려움 105
#상대 56
#조금 96
#이름 211
#이치 67
#의지 69
#사이 200
#형제 68
#사람 1461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ㄱ
(총 1,707개)
:
아가, 아각, 아간, 아갈, 아감, 아갑, 아강, 아개, 아객, 아갸, 아건, 아게, 아견, 아결, 아경, 아계, 아고, 아곤, 아골, 아곱, 아공, 아과, 아관, 아광, 아교, 아구, 아국, 아군, 아굼, 아궁, 아권, 아귀, 아그, 아근, 아금, 아긋, 아기, 아깆, 악가, 악각, 악간, 악감, 악개, 악견, 악계, 악곡, 악골, 악공, 악과, 악관, 악괄, 악구, 악궁, 악권, 악귀, 악극, 악긔, 악기, 안가, 안각, 안간, 안감, 안갑, 안강, 안개, 안거, 안건, 안걸, 안검, 안겁, 안겅, 안게, 안겐, 안겡, 안견, 안경, 안계, 안고, 안곡, 안골, 안공, 안과, 안관, 안광, 안교, 안구, 안국, 안굽, 안굿, 안궁, 안궤, 안귀, 안근, 안기, 안길, 안김, 안깃, 알가, 알각, 알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