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9 개
-
方便道德(방편도덕) :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 못하고 다른 것의 수단이 되는 도덕. 方: 모 방 便: 편할 편 道: 길 도 德: 덕 덕 -
耳目口鼻(이목구비) : 귀ㆍ눈ㆍ입ㆍ코를 아울러 이르는 말. 또는 귀ㆍ눈ㆍ입ㆍ코를 중심으로 한 얼굴의 생김새. 耳: 귀 이 目: 눈 목 口: 입 구 鼻: 코 비 -
華燭洞房(화촉동방) : 첫날밤에 신랑 신부가 자는 방. 華: 빛날 화 燭: 촛불 촉 洞: 골 동 房: 방 방 -
二八靑春(이팔청춘) : 16세 무렵의 꽃다운 청춘. 또는 혈기 왕성한 젊은 시절. 二: 두 이 八: 여덟 팔 靑: 푸를 청 春: 봄 춘 -
寫字此是學(사지차시학) : 글자를 베끼는 것이 바로 배움이라는 뜻으로, 경건한 마음으로 글자를 베껴 쓰면 그 베껴 쓰는 일 자체가 이미 갈고 닦는 학문이라는 의미. 寫: 베낄 사 此: 이 차 是: 옳을 시 學: 배울 학 -
好學近乎知(호학근호지)
: 배움을 좋아하면 앎에 가깝다는 뜻으로, 학문은 격물치지(格物致知)하는 길이므로, 학문 좋아하는 것 자체가 벌써 ‘知’에 가까움을 이르는 말.
好: 좋을 호 學: 배울 학 近: 가까울 근 乎: 온 호 知: 알 지
-
取適非取魚(취적비취어)
: 낚시질을 하는 참뜻이 고기 잡는 데에 있지 않고 세상 생각을 잊고자 하는 데에 있다는 뜻으로, 어떤 행동의 목적이 거기에 있지 않고 다른 데에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取: 취할 취 適: 갈 적 非: 아닐 비 取: 취할 취 魚: 고기 어
-
至上命令(지상명령)
: 칸트 철학에서, 행위의 결과에 구애됨이 없이 행위 그것 자체가 선(善)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수행이 요구되는 도덕적 명령.
至: 이를 지 上: 위 상 命: 목숨 명 令: 하여금 령
-
四柱八字(사주팔자)
: (1)사주의 간지(干支)가 되는 여덟 글자. 예를 들어, ‘갑자년, 무진월, 임신일, 갑인시’에 태어난 경우, ‘갑자, 무진, 임신, 갑인’의 여덟 글자를 말한다. (2)타고난 운수.
四: 넉 사 柱: 기둥 주 八: 여덟 팔 字: 글자 자
#경우 64
#사람 1461
#상황 119
#때문 58
#조금 96
#하늘 251
#실패 56
#신하 62
#음식 79
#재능 61
#따위 228
#상대 56
#관계 90
#바람 136
#자신 208
#세월 71
#자연 73
#이름 211
#가운데 104
#처음 91
#근본 66
#집안 93
#세상 339
#머리 141
#문장 59
#나라 392
#어머니 72
#구름 67
#학문 107
#나무 166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ㅈ
ㅊ
(총 588개)
:
자차, 자착, 자찬, 자창, 자채, 자책, 자챔, 자처, 자천, 자철, 자청, 자체, 자초, 자촉, 자총, 자최, 자추, 자축, 자춤, 자충, 자췌, 자취, 자치, 자친, 자침, 자칫, 자칭, 작참, 작창, 작처, 작척, 작철, 작첩, 작청, 작추, 작축, 작춘, 작취, 작칭, 잔차, 잔채, 잔처, 잔척, 잔천, 잔철, 잔체, 잔초, 잔촉, 잔추, 잔춘, 잔치, 잘착, 잘참, 잘처, 잠차, 잠착, 잠찬, 잠찰, 잠채, 잠청, 잠체, 잠축, 잠충, 잠치, 잠칭, 잡착, 잡찬, 잡찰, 잡채, 잡책, 잡처, 잡척, 잡철, 잡체, 잡초, 잡총, 잡축, 잡춤, 잡칙, 장차, 장착, 장찬, 장찰, 장참, 장창, 장채, 장책, 장처, 장척, 장천, 장철, 장첩, 장청, 장체, 장초, 장촉, 장총, 장축, 장춘, 장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