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上
🌶
위
상
,
오를
상
,
윗
상
- 위 , 오르다 , 탐 , 그 장소에 감 , 표면
- 기준선 위에 표시를 해서 '위'라는 의미 나타냄
▹ 에 관한 한자 모두 128 개
-
頭上安頭(두상안두)
: 머리 위에 머리를 편안하게 두다는 뜻으로, 이중으로 머리가 있는 것처럼 사물이 중복되거나 흉내만 내고 발전이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頭: 머리 두 上: 위 상 安: 편안할 안 頭: 머리 두
-
山上寶訓(산상보훈)
: 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山: 메 산 上: 위 상 寶: 보배 보 訓: 가르칠 훈
-
天上麒麟兒(천상기린아)
: 많은 아이들 중(中)에서 특(特)히 뛰어난 아이.
天: 하늘 천 上: 위 상 麒: 기린 기 麟: 기린 린 兒: 아이 아
-
上石下臺(상석하대)
: 윗돌 빼서 아랫돌 괴고 아랫돌 빼서 윗돌 괸다는 뜻으로,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맞춤을 이르는 말.
上: 위 상 石: 돌 석 下: 아래 하 臺: 대 대
-
濮上之音(복상지음)
: 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濮: 강 이름 복 上: 위 상 之: 갈 지 音: 소리 음
-
加上尊號(가상존호)
: 임금이나 왕후의 존호(尊號)에 다시 더 존호를 붙이던 일. 또는 그렇게 붙인 존호.
加: 더할 가 上: 위 상 尊: 높을 존 號: 부를 호
-
匹上不足(필상부족)
: 위로 짝하려니 부족하다는 뜻으로, 위로 짝하려니 모자라고 아래로 짝하려니 남아서[匹下有餘(필하유여)]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원만함을 유지한다는 의미.
匹: 필 필 上: 위 상 不: 아닌가 부 足: 발 족
-
紅爐上一點雪(홍로상일점설)
: (1)빨갛게 달아오른 화로 위에 한 송이의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아 없어지는 데에서, 도를 깨달아 의혹이 일시에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욕(私慾)이나 의혹(疑惑)이 일시에 꺼져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爐: 화로 로 上: 위 상 一: 한 일 點: 점 점 雪: 눈 설
-
上善若水(상선약수)
: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는 뜻으로, 노자의 사상에서, 물을 이 세상에서 으뜸가는 선의 표본으로 여기어 이르던 말.
上: 위 상 善: 착할 선 若: 같을 약 水: 물 수
-
下情上通(하정상통)
: 아랫사람의 사정(事情)이나 뜻 등(等)이 막히지 않고 위에 잘 통(通)함.
下: 아래 하 情: 뜻 정 上: 위 상 通: 통할 통
-
走爲上策(주위상책)
: 피해를 입지 아니하려면 달아나는 것이 제일 나은 꾀임을 이르는 말.
走: 달릴 주 爲: 할 위 上: 위 상 策: 꾀 책
-
馬上奉導(마상봉도)
: 임금이 거둥할 때, 임금이 말 위에 오르면 일산(日傘)을 우긋하게 잘 받쳐 들고 편히 모시라고 지휘하고 감독하던 일.
馬: 말 마 上: 위 상 奉: 받들 봉 導: 이끌 도
-
刑不上大夫(형불상대부)
: 사대부(士大夫)에게는 형벌(刑罰)을 내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옛날 대부(大夫)는 예를 지켜 범죄(犯罪)함이 없으므로 면목(面目)을 존중(尊重)해 주고, 또한 절의(節義)를 장려(奬勵)하기 위(爲)해서임.
刑: 형벌 형 不: 아니 불 上: 위 상 大: 큰 대 夫: 지아비 부
-
饑餓線上(기아선상)
: 굶주리는 상태에 있는 것이라는 뜻으로, 굶주리어 죽을 지경에 이르는 상태를 의미.
饑: 주릴 기 餓: 주릴 아 線: 줄 선 上: 위 상
-
落花難上枝(낙화난상지)
: 한번 진 꽃은 다시 피기 어렵다는 뜻으로, 한번 저지른 일은 다시 돌이킬 수 없음을 이르는 말.
花: 꽃 화 難: 어려울 난 上: 위 상 枝: 가지 지
-
莫上莫下(막상막하)
: 누가 더 나은지 가릴 수 없을 만큼 차이가 거의 없음.
莫: 없을 막 上: 위 상 莫: 없을 막 下: 아래 하
-
損上剝下(손상박하)
: 위에 손해를 끼치고 아래를 빼앗는다는 뜻으로, 관리가 나라에 해를 끼치고 백성의 재물을 빼앗음을 이르는 말.
損: 덜 손 上: 위 상 剝: 벗길 박 下: 아래 하
-
形而上學(형이상학)
: (1)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2)헤겔ㆍ마르크스 철학에서, 비변증법적 사고를 이르는 말. (3)초경험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형이하 또는 경험적 대상의 학문인 자연 과학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4)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일 철학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다룬 여러 문제의 연구를 후세에 정리한 것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비판하고 실재론을 설명하였다. 스콜라 철학을 통하여 중세의 유럽 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14장(章).
形: 형상 형 而: 말 이을 이 上: 위 상 學: 배울 학
-
席上揮毫(석상휘호)
: 그림이나 글씨를 앉은자리에서 즉시 그리거나 쓰는 일.
席: 자리 석 上: 위 상 揮: 휘두를 휘 毫: 가는 털 호
-
上雨旁風(상우방풍)
: 위로는 비가 새고 옆으로는 바람이 들이친다는 뜻으로, 비바람이 들이치는 낡은 집을 이르는 말.
上: 위 상 雨: 비 우 旁: 곁 방 風: 바람 풍
-
山高天下立水深地上流(산고천하립수심지상류)
: 산이 높으나 하늘 아래 서 있고, 물이 깊으나 땅 위로 흐름.
山: 메 산 高: 높을 고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立: 설 립 水: 물 수 深: 깊을 심 地: 땅 지 上: 위 상 流: 흐를 류
-
山上說敎(산상설교)
: 신약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 5~7장에 실려 있는 예수의 가르침. 신앙생활의 근본 원리가 간명하게 정리ㆍ기술되어 있다.
山: 메 산 上: 위 상 說: 말씀 설 敎: 가르칠 교
-
上奉下率(상봉하솔)
: 위로는 부모님을 모시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거느림.
上: 위 상 奉: 받들 봉 下: 아래 하 率: 거느릴 솔
-
至上命令(지상명령)
: 칸트 철학에서, 행위의 결과에 구애됨이 없이 행위 그것 자체가 선(善)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수행이 요구되는 도덕적 명령.
至: 이를 지 上: 위 상 命: 목숨 명 令: 하여금 령
-
紙上空文(지상공문)
: 아무런 결과도 기대할 수 없거나 실행이 불가능한 헛된 글.
紙: 종이 지 上: 위 상 空: 빌 공 文: 글월 문
-
羲皇上人(희황상인)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사람이라는 뜻으로, 세상일을 잊고 한가하고 태평하게 숨어 사는 사람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上: 위 상 人: 사람 인
-
梁上君子(양상군자)
: (1)‘양상군자’의 북한어. (2)들보 위의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후한서≫ <진식전(陳寔傳)>에 나오는 말이다.
上: 위 상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
阪上走丸(판상주환)
: 언덕 위에서 공을 굴린다는 뜻으로, 어떤 세력에 힘입어 일을 꾀하면 쉽게 이루어지거나 잘 진전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阪: 비탈 판 上: 위 상 走: 달릴 주 丸: 알 환
#재앙 64
#경우 64
#재주 82
#소리 96
#상태 110
#훌륭 85
#가난 90
#비유 1177
#인간 65
#백성 105
#사람 1461
#시대 114
#이익 89
#정도 153
#은혜 70
#사용 312
#경계 56
#어버이 60
#사이 200
#이름 211
#집안 93
#가운데 104
#방법 59
#재능 61
#의지 69
#모습 66
#얼굴 99
#문장 59
#세상 339
#부모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