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88 개
-
牛刀割鷄(우도할계)
: (1)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아니하게 큰 도구를 씀을 이르는 말. (2)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이나 몸짓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牛: 소 우 刀: 칼 도 割: 나눌 할 鷄: 닭 계
-
借風使船(차풍사선)
: 바람을 빌려 배를 부린다는 뜻으로, 돈을 빌려 임시변통한다는 의미를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借: 빌 차 風: 바람 풍 使: 부릴 사 船: 배 선
-
竿頭之勢(간두지세)
: 대막대기 끝에 선 형세라는 뜻으로, 매우 위태로운 형세를 이르는 말.
竿: 장대 간 頭: 머리 두 之: 갈 지 勢: 기세 세
-
而立之年(이립지년)
: 홀로 선 나이라는 뜻으로, 공자가 말한 30세에 홀로 섰다는 말에서 나이 30세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 [보통 ‘而立’으로 표현함].
而: 말 이을 이 立: 설 립 之: 갈 지 年: 해 년
-
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
稍解文字(초해문자)
: 글자나 겨우 볼 정도로 무식을 면함.
稍: 벼줄기끝 초 解: 풀 해 文: 글월 문 字: 글자 자
-
同巧異體(동교이체)
: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巧: 공교할 교 異: 다를 이 體: 몸 체
-
蒲柳之姿(포류지자)
: 갯버들의 모습이라는 뜻으로, 갯버들 잎이 일찍 시들어 떨어지는 데서, 쇠약한 몸이라는 것을 스스로 표현할 때 사용하거나, 선천적으로 유약한 체질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사용됨.
蒲: 부들 포 柳: 버들 류 之: 갈 지 姿: 맵시 자
-
於異阿異(어이아이)
: ‘어 다르고 아 다르다’는 우리말 속담의 한역(漢譯)으로,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상대가 받아들이는 기분이 다를 수 있다는 의미나, 항상 말을 조심해서 해야한다는 의미.
於: 어조사 어 異: 다를 이 阿: 언덕 아 異: 다를 이
-
村學究(촌학구)
: (1)시골 글방의 스승. (2)학식이 좁고 고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村: 마을 촌 學: 배울 학 究: 궁구할 구
-
輾轉反側(전전반측)
: 누워서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輾: 돌 전 轉: 구를 전 反: 돌이킬 반 側: 곁 측
-
藥房甘草(약방감초)
: 약방의 감초라는 뜻으로, 어느 일이나 사건에 끼어 들어 앞장서서 해결사 노릇을 하며 잘난 체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藥: 약 약 房: 방 방 甘: 달 감 草: 풀 초
-
氾愛兼利(범애겸리)
: 두루 사랑하고 이익을 겸한다는 뜻으로, 모든 사람을 골고루 사랑하고 이익을 같이 하는 일을 의미. 묵자(墨子)가 제창한 사상임. [汎愛(범애), 博愛(박애)로도 표현함].
氾: 넘칠 범 愛: 사랑 애 兼: 겸할 겸 利: 날카로울 리
-
鼠竊狗偸(서절구투)
: 쥐나 개처럼 몰래 물건을 훔친다는 뜻으로, ‘좀도둑’을 이르는 말.
鼠: 쥐 서 竊: 훔칠 절 狗: 개 구 偸: 훔칠 투
-
當局者迷(당국자미)
: 일을 담당한 사람이 미혹된다는 뜻으로, 방관자(傍觀者)보다 직접 담당자가 사리의 판단에 더 어둡다는 의미. ‘燈下不明(등하불명)’의 비유적 표현.
當: 마땅할 당 局: 판 국 者: 놈 자 迷: 미혹할 미
-
同工異體(동공이체)
: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工: 장인 공 異: 다를 이 體: 몸 체
-
未測深淺(미측심천)
: 아직 깊고 얕은 것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심해(深海)이나 사정(事情), 사람의 자질(資質) 등에 대해서 이르는 표현.
未: 아닐 미 測: 잴 측 深: 깊을 심 淺: 얕을 천
-
柳綠花紅(류록화홍)
: (1)초록빛 버들잎과 붉은 꽃이라는 뜻으로, 봄의 자연 경치를 이르는 말. (2)‘유록화홍’의 북한어.
綠: 초록빛 록 花: 꽃 화 紅: 붉을 홍
-
言身之文(언신지문)
: 말은 몸의 문채라는 뜻으로, 말은 그 사람의 인격과 심정을 나타내는 문채라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말은 마음의 문장이라는 의미로 표현됨.
言: 말씀 언 身: 몸 신 之: 갈 지 文: 글월 문
-
樂而不淫(낙이불음)
: 즐거우나 음탕하지 않다는 뜻으로, 즐기되 도를 넘지 않는다는 유가사상의 중용의 가치를 표현하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기본적인 선을 지킨다는 의미로 활용됨. [ = 樂而不荒 (낙이불황) ].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淫: 음란할 음
-
虎前乞肉(호전걸육)
: 호랑이 앞에서 고기를 구걸한다는 뜻으로, ‘범에게 고기 달래기’로 표현하는 어림도 없는 일을 계획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우리나라 속담.
虎: 범 호 前: 앞 전 乞: 빌 걸 肉: 고기 육
-
弄瓦之慶(롱와지경)
: (1)딸을 낳은 즐거움. 중국에서 딸을 낳으면 흙으로 만든 실패를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2)‘농와지경’의 북한어.
瓦: 기와 와 之: 갈 지 慶: 경사 경
-
天下太平(천하태평)
: 온 세상이 태평하다는 뜻으로, 세상이 잘 다스려저 평화롭다는 뜻이나, 성질이 느긋하여 세상 물정을 모르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 ‘天下泰平’으로도 표현함.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太: 클 태 平: 평평할 평
-
言中有骨(언중유골)
: 말 속에 뼈가 있다는 뜻으로,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中: 가운데 중 有: 있을 유 骨: 뼈 골
-
島國根性(도국근성)
: 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질. 속이 좁고 배타적인 반면 단결성과 독립성이 강하다고 한다.
島: 섬 도 國: 나라 국 根: 뿌리 근 性: 성품 성
-
無風地帶(무풍지대)
: (1)바람이 불지 아니하는 지역. (2)다른 곳의 재난이나 번거로움이 미치지 아니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風: 바람 풍 地: 땅 지 帶: 띠 대
-
書不盡言(서부진언)
: 글로는 생각을 충분히 다 표현할 수 없음.
書: 글 서 不: 아닌가 부 盡: 다할 진 言: 말씀 언
-
男中一色(남중일색)
: 남자의 얼굴이 썩 뛰어나게 잘생김. 또는 그런 사람.
男: 사내 남 中: 가운데 중 一: 한 일 色: 빛 색
-
惠諒(혜량)
: 남이 헤아려 살펴서 이해함을 높여 이르는 말. 주로 편지에 쓴다.
惠: 은혜 혜 諒: 믿을 량
-
生老病死(생로병사)
: 사람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네 가지 고통.
生: 날 생 老: 늙을 로 病: 병 병 死: 죽을 사
-
壽則多辱(수즉다욕)
: 오래 살수록 그만큼 욕됨이 많음을 이르는 말. ≪장자≫ <천지편(天地篇)>에 나오는 말이다.
壽: 목숨 수 則: 곧 즉 多: 많을 다 辱: 욕될 욕
-
春露秋霜(춘로추상)
: 봄 이슬과 가을 서리라는 뜻으로, ‘春露’는 은택(恩澤)을, ‘秋霜’은 위엄(威嚴)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로 사용됨.
春: 봄 춘 露: 이슬 로 秋: 가을 추 霜: 서리 상
-
春來不似春(춘래불사춘)
: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다는 뜻으로, 어떤 처지나 상황이 때에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春: 봄 춘 來: 올 래 不: 아니 불 似: 같을 사 春: 봄 춘
-
明眸皓齒(명모호치)
: 맑은 눈동자와 흰 이라는 뜻으로, 미인(美人)의 모습을 이르는 말.
明: 밝을 명 眸: 눈동자 모 皓: 흴 호 齒: 이 치
-
晝高夜卑(주고야비)
: 화투 놀이에서, 선을 정할 때에 패를 각각 떼어서 밤에는 그 끗수가 낮은 사람, 낮에는 높은 사람으로 정하는 방법.
晝: 낮 주 高: 높을 고 夜: 밤 야 卑: 낮을 비
-
同巧異曲(동교이곡)
: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巧: 공교할 교 異: 다를 이 曲: 굽을 곡
-
篳門圭竇(필문규두)
: 섶나무 울타리 사립문과 모나고 둥근 허술한(규격이 없는) 창문이라는 뜻으로, 가난한 집을 이르는 말. ‘篳門閨竇’으로도 표현함.
篳: 사립문 필 門: 문 문 圭: 홀 규 竇: 구멍 두
-
鳳麟芝蘭(봉린지란)
: 봉황과 기린과 지초와 난초라는 뜻으로, 봉황과 기린처럼 재능이 빼어난 남자와 지초와 난초처럼 아름다운 여자를 비유해 젊은 남녀의 빼어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말.
鳳: 봉새 봉 麟: 기린 린 芝: 지초 지 蘭: 난초 란
-
犬馬之勞(견마지로)
: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勞: 일할 로
-
碧眼紫髥(벽안자염)
: 파란 눈과 검붉은 수염이라는 뜻으로, 서양 사람의 모습을 이르는 말.
碧: 푸를 벽 眼: 눈 안 紫: 자주빛 자 髥: 구레나룻 염
-
色讀(색독)
: 글을 읽을 때 문장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지 아니하고 글자가 표현하는 뜻만을 이해하며 읽음.
色: 빛 색 讀: 읽을 독
-
荷花鴛鴦(하화원앙)
: 연꽃 속의 원앙이라는 뜻으로, 부부 금슬(琴瑟)이 좋은 것을 연꽃 아래 원앙이 노니는 것으로 비유하여 표현하는 말.
荷: 멜 하 花: 꽃 화 鴛: 원앙 원 鴦: 원앙 앙
-
氣骨壯大(기골장대)
: 기골이 건장하고 큼.
氣: 기운 기 骨: 뼈 골 壯: 씩씩할 장 大: 큰 대
-
不知何歲月(부지하세월)
: 언제 이루어질지 그 기한을 알 수 없음.
不: 아닌가 부 知: 알 지 何: 어찌 하 歲: 해 세 月: 달 월
-
通事情(통사정)
: (1)딱하고 안타까운 형편을 털어놓고 말함. (2)남에게 자기의 의사를 표현함.
通: 통할 통 事: 일 사 情: 뜻 정
-
呵呵大笑(가가대소)
: 소리를 내어 크게 웃음.
呵: 꾸짖을 가 呵: 꾸짖을 가 大: 큰 대 笑: 웃을 소
-
軟着陸(연착륙)
: (1)비행하던 물체가 착륙할 때, 비행체나 탑승한 생명체가 손상되지 아니하도록 속도를 줄여 충격 없이 가볍게 내려앉음. (2)경기가 지나치게 활기를 띨 기미가 있을 때에 경제 성장률을 적정한 수준으로 낮추어 불황을 방지하는 일.
軟: 연할 연 着: 붙을 착 陸: 뭍 륙
-
夫死從子(부사종자)
: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라야 한다는 뜻으로, 과거 중세 아녀자의 도리에 대한 표현.
夫: 지아비 부 死: 죽을 사 從: 좇을 종 子: 아들 자
-
採薪之憂(채신지우)
: 땔나무를 할 수 없는 근심이라는 뜻으로, 병환을 이르는 말. ≪맹자≫의 <공손추편>에 나오는 말이다.
採: 캘 채 薪: 섶나무 신 之: 갈 지 憂: 근심 우
-
竹帛之功(죽백지공)
: 역사에 남길 만한 공적.
竹: 대 죽 帛: 비단 백 之: 갈 지 功: 공 공
-
伯夷之廉(백이지렴)
: 백이의 청렴함이라는 뜻으로, 주(周)나라 고죽군(孤竹君)의 두 아들인 백이와 숙제(叔齊)가 충절을 위해 수양산(首陽山)에서 굶어죽은 고사로 인해 청렴결백(淸廉潔白)한 충신의 대명사격으로 백이를 표현함.
伯: 맏 백 夷: 오랑캐 이 之: 갈 지 廉: 청렴 렴
-
嗚呼痛哉(오호통재)
: ‘아, 비통하다’라는 뜻으로, 슬플 때나 탄식할 때 하는 말.
嗚: 탄식소리 오 呼: 부를 호 痛: 아플 통 哉: 어조사 재
-
上命下服(상명하복)
: 위에서 명령하면 아래에서는 복종한다는 뜻으로, 상하 관계가 분명함을 이르는 말.
上: 위 상 命: 목숨 명 下: 아래 하 服: 옷 복
-
智慧利劍(지혜이검)
: 지혜가 번뇌나 생사에 얽매임을 끊는 것을 잘 드는 칼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智: 슬기 지 慧: 슬기로울 혜 劍: 칼 검
-
十長生(십장생)
: 오래도록 살고 죽지 않는다는 열 가지.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이다.
十: 열 십 長: 길 장 生: 날 생
-
啐啄同時(줄탁동식)
: 울고 쪼는 것이 같은 시기에 한다는 뜻으로, 알에서 나오려는 병아리의 껍질 쪼는 소리에 어미 닭이 껍질을 쪼아서 나오도록 도와주는 것을 동시에 한다는 의미에서 사제간(師弟間)의 연분이 서로 무르익은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말로 사용됨.
啐: 떠들 줄 啄: 쪼을 탁 同: 한가지 동
-
感謝無地(감사무지)
: 고마운 마음을 이루 다 표현할 길이 없음.
感: 느낄 감 謝: 사례할 사 無: 없을 무 地: 땅 지
-
蔽月羞花(폐월수화)
: 달도 숨고 꽃도 부끄러워한다는 뜻으로, 달과 꽃도 모두 숨고 부끄러워할 정도인 미인(美人)의 자태를 이르는 말. ‘閉月羞花’로도 표현함.
蔽: 가릴 폐 月: 달 월 羞: 부끄러울 수 花: 꽃 화
-
禮門義路(예문의로)
: 예의 문과 의의 길이라는 뜻으로, 예는 군자가 출입하는 문이고, 의는 군자가 걸어가는 길을 의미하는 군자의 실천적 가치를 표현하는 말. <출전 - 孟子>.
門: 문 문 義: 옳을 의 路: 길 로
-
淺見薄識(천견박식)
: 얕은 견문과 좁은 지식을 아울러 이르는 말.
淺: 얕을 천 見: 볼 견 薄: 엷을 박 識: 알 식
-
寡德之人(과덕지인)
: 덕이 적은 사람이란 뜻으로, 과거에 왕이 자신을 겸손하게 표현해서 부르던 과인(寡人)의 본 의미. 혹은 다른 나라에 대하여 자신의 국왕을 지칭할 경우에도 사용.
寡: 적을 과 德: 덕 덕 之: 갈 지 人: 사람 인
-
弄璋之慶(롱장지경)
: (1)아들을 낳은 즐거움. 예전에, 중국에서 아들을 낳으면 규옥(圭玉)으로 된 구슬의 덕을 본받으라는 뜻으로 구슬을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2)‘농장지경’의 북한어.
璋: 반쪽 홀 장 之: 갈 지 慶: 경사 경
-
溫柔敦厚(온유돈후)
: (1)성격이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인정이 두터움. (2)한시에서 풍기는 독실한 정취. 기교를 부리거나 노골적인 표현이 없는 것을 이르는 말로, 중국에서는 이를 시의 본분으로 여겼다.
溫: 따뜻할 온 柔: 부드러울 유 敦: 도타울 돈 厚: 두터울 후
-
風前細柳(풍전세류)
: 바람 앞에 나부끼는 세버들이라는 뜻으로, 부드럽고 영리한 전라도 사람의 성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前: 앞 전 細: 가늘 세 柳: 버들 류
-
色卽是空(색즉시공)
: 현실의 물질적 존재는 모두 인연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서 불변하는 고유의 존재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반야심경에 나오는 말이다.
色: 빛 색 卽: 곧 즉 是: 옳을 시 空: 빌 공
-
堯鼓舜木(요고순목)
: 요임금의 북과 순임금의 나무라는 뜻으로, 요임금이 성문에 북을 매달아 간할 사람은 북을 처서 알리게 하고, 순임금은 잠목(箴木)을 세워놓고 경계할 말을 쓰게 한 고사에서 성군(聖君)의 바른 정치의 전형으로 표현됨.
堯: 요임금 요 鼓: 북 고 舜: 순임금 순 木: 나무 목
-
客窓寒燈(객창한등)
: 객창에 비치는 쓸쓸한 불빛.
客: 손 객 窓: 창 창 寒: 찰 한 燈: 등불 등
-
萬頃蒼波(만경창파)
: 만 이랑의 푸른 물결이라는 뜻으로, 한없이 넓고 넓은 바다를 이르는 말.
萬: 일만 만 頃: 밭넓이 경 蒼: 푸를 창 波: 물결 파
-
堅如金石(견여금석)
: 서로 맺은 언약이나 맹세가 금석과 같이 단단함을 이르는 말.
堅: 굳을 견 如: 같을 여 金: 쇠 금 石: 돌 석
-
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安: 편안할 안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
如出一口(여출일구)
: 한 입에서 나오는 것처럼 여러 사람의 말이 같음을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出: 날 출 一: 한 일 口: 입 구
-
伯仲叔季(백중숙계)
: 백은 맏이, 중은 둘째, 숙은 셋째, 계는 막내라는 뜻으로, 사형제의 차례를 이르는 말.
伯: 맏 백 仲: 버금 중 叔: 아재비 숙 季: 끝 계
-
春風秋雨(춘풍추우)
: 봄바람과 가을비라는 뜻으로, 지나간 세월을 이르는 말.
春: 봄 춘 風: 바람 풍 秋: 가을 추 雨: 비 우
-
寡不敵衆(과부적중)
: (1)‘과부적중’의 북한어. (2)적은 수효로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함.
寡: 적을 과 不: 아닌가 부 敵: 원수 적 衆: 무리 중
-
無用之用(무용지용)
: 언뜻 보기에 쓸모없는 것이 오히려 큰 구실을 함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用: 쓸 용 之: 갈 지 用: 쓸 용
-
春波投石(춘파투석)
: 봄 물결에 돌을 던진다는 뜻으로, 삼봉 정도전이 전국 팔도의 사람들의 특성을 표현한 것 중에서 황해도를 표현한 것인데, 봄바람 타고 살랑대는 물결에 돌을 던져 파문이 일어나는 것처럼 부드럽게 호응 하는 특성을 이르는 말.
春: 봄 춘 波: 물결 파 投: 던질 투 石: 돌 석
-
同工異曲(동공이곡)
: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을 이르는 말. 한유(韓愈)의 ≪진학해(進學解)≫에 나오는 말이다.
同: 한가지 동 工: 장인 공 異: 다를 이 曲: 굽을 곡
-
鏡花水月(경화수월)
: 거울에 비친 꽃과 물에 비친 달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있으나 잡을 수는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문에서 느껴지기는 하나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정취를 이른다.
鏡: 거울 경 花: 꽃 화 水: 물 수 月: 달 월
-
股肱之臣(고굉지신)
: 다리와 팔같이 중요한 신하라는 뜻으로, 임금이 가장 신임하는 신하를 이르는 말.
股: 넓적다리 고 肱: 팔 굉 之: 갈 지 臣: 신하 신
-
犬馬之齒(견마지치)
: 개나 말처럼 보람 없이 헛되게 먹은 나이라는 뜻으로, 남에게 자기의 나이를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齒: 이 치
-
言必稱堯舜(언필칭요순)
: 말을 하면 반드시 요순을 일컫는다는 뜻으로, 항상 성현의 말만 들추고 고고(孤高)한 체하거나, 매사에 같은 말만 되풀이함을 이르기도 함.
言: 말씀 언 必: 반드시 필 稱: 일컬을 칭 堯: 요임금 요 舜: 순임금 순
-
光風霽月(광풍제월)
: (1)비가 갠 뒤의 맑게 부는 바람과 밝은 달. (2)마음이 넓고 쾌활하여 아무 거리낌이 없는 인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황정견이 주돈이의 인품을 평한 데서 유래한다.
光: 빛 광 風: 바람 풍 霽: 갤 제 月: 달 월
-
白髮三千丈(백발삼천장)
: 백발이 매우 길게 자랐다는 뜻으로, 몸이 늙고 근심 걱정이나 비탄이 날로 쌓여 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태백의 <추포가(秋浦歌)>에 나오는 말이다.
白: 흰 백 髮: 터럭 발 三: 석 삼 千: 일천 천 丈: 어른 장
-
未亡人(미망인)
: 남편을 여읜 여자. ≪춘추좌씨전≫의 <장공편(莊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未: 아닐 미 亡: 잃을 망 人: 사람 인
-
夷蠻戎狄(이만융적)
: 동쪽의 이(夷), 남쪽의 만(蠻), 서쪽의 융(戎), 북쪽의 적(狄)이라는 뜻으로, 모든 오랑캐를 이르는 말. 중국인의 중화사상에서 생겨난 말로 외국인을 달리 이르는 말이다.
夷: 오랑캐 이 蠻: 오랑캐 만 戎: 되 융 狄: 오랑캐 적
-
哀而不傷(애이불상)
: 슬퍼하되 정도를 넘지 아니함.
哀: 슬플 애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傷: 다칠 상
-
皮裏春秋(피리춘추)
: 말로는 잘잘못을 가리지 아니하는 사람도 마음속으로는 셈속과 분별력이 있음.
皮: 가죽 피 裏: 속 리 春: 봄 춘 秋: 가을 추
-
花朝月夕(화조월석)
: (1)꽃 피는 아침과 달 밝은 밤이라는 뜻으로, 경치가 좋은 시절을 이르는 말. (2)음력 2월 보름과 8월 보름.
花: 꽃 화 朝: 아침 조 月: 달 월 夕: 저녁 석
#잘못 93
#가운데 104
#모습 66
#훌륭 85
#생각 236
#관계 90
#죽음 73
#나이 97
#자신 208
#처음 91
#자식 104
#서로 71
#고사 108
#사물 172
#실패 56
#의지 69
#정도 153
#문장 59
#형제 68
#중국 253
#목숨 58
#예전 60
#어려움 105
#사이 200
#의미 1817
#여자 101
#벼슬 88
#자연 73
#학문 107
#구름 67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ㅍ
ㅎ
(총 168개)
:
파하, 파학, 파한, 파행, 파향, 파허, 파현, 파혈, 파형, 파호, 파혹, 파혼, 파회, 파효, 파훼, 파휴, 파흔, 파흥, 파히, 판하, 판행, 판헴, 판현, 판형, 판화, 판히, 팔한, 팔형, 팔황, 패하, 패한, 패항, 패행, 패향, 패혈, 패호, 패화, 패환, 패흥, 팩형, 팽할, 팽화, 팽활, 퍄하, 펀히, 페하, 페환, 펜화, 펭하, 펭화, 편한, 편행, 편향, 편협, 편형, 편호, 편혹, 편화, 편히, 편힘, 폄하, 폄훼, 평항, 평행, 평허, 평형, 평화, 평활, 평회, 평휴, 평히, 폐하, 폐학, 폐함, 폐합, 폐항, 폐해, 폐행, 폐허, 폐현, 폐혈, 폐형, 폐호, 폐화, 폐환, 폐회, 폐후, 폐휴, 포학, 포한, 포함, 포합, 포항, 포행, 포향, 포현, 포혈, 포혜, 포호, 포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