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8 개
-
朋友責善(붕우책선)
: 벗끼리 서로 좋은 일을 하도록 권함.
朋: 벗 붕 友: 벗 우 責: 꾸짖을 책 善: 착할 선
-
賣子(매자)
: (1)아이를 파는 행위. (2)자손이 귀하거나 자식이 있어도 허약하여 키우기 힘든 집에서, 아이의 장수(長壽)를 비는 뜻으로 불상, 큰 바위, 나무 따위에 장수에 관한 글자를 새기는 일.
賣: 팔 매 子: 아들 자
-
刻骨痛恨(각골통한)
: 뼈에 사무칠 만큼 원통하고 한스러움. 또는 그런 일.
刻: 새길 각 骨: 뼈 골 痛: 아플 통 恨: 한할 한
-
社稷爲墟(사직위허)
: 사직이 폐허가 된다는 뜻으로, 나라가 망함을 이르는 말.
社: 토지신 사 稷: 기장 직 爲: 할 위 墟: 언덕 허
-
天高廳卑(천고청비)
: 하늘은 높아도 능히 낮은 곳의 일을 모두 알아들음.
天: 하늘 천 高: 높을 고 廳: 관청 청 卑: 낮을 비
-
雕朽(조후)
: 썩은 나무에 조각한다는 뜻으로, 별 쓸모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雕: 독수리 조 朽: 썩을 후
-
黃口添丁(황구첨정)
: 조선(朝鮮) 말(末) 때, 젖먹이를 군적(軍籍)에 올려 군포(軍布)를 징수(徵收)하던 일.
黃: 누를 황 口: 입 구 添: 더할 첨 丁: 넷째 천간 정
-
適材適所(적재적소)
: 알맞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씀. 또는 그런 자리.
適: 갈 적 材: 재목 재 適: 갈 적 所: 바 소
-
大器晩成(대기만성)
: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器: 그릇 기 晩: 늦을 만 成: 이룰 성
-
風紀紊亂(풍기문란)
: 풍속이나 규범 따위를 어기고 어지럽히는 일.
風: 바람 풍 紀: 벼리 기 紊: 어지러울 문 亂: 어지러울 란
-
奄成老人(엄성노인)
: 갑자기 노인이 된다는 뜻으로, 빨리 늙음을 이르는 말.
奄: 가릴 엄 成: 이룰 성 人: 사람 인
-
熟設次知(숙설차지)
: 숙설청의 일을 맡아보던 사람.
熟: 익을 숙 設: 베풀 설 次: 버금 차 知: 알 지
-
禮義廉恥(예의염치)
: 예절, 의리, 청렴, 부끄러움을 아는 태도.
義: 옳을 의 恥: 부끄러워할 치
-
紅粉靑蛾(홍분청아)
: 홍분은 연지와 분은, 청아는 청색(靑色)으로 아미(蛾眉)를 그리는 일, 곧 미인(美人)을 형용(形容)해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粉: 가루 분 靑: 푸를 청 蛾: 나방 아
-
以死爲限(이사위한)
: 죽음으로써 한정(限定)을 삼는다는 뜻으로, 죽음을 각오하고 어떤 일을 함을 이르는 말.
以: 써 이 死: 죽을 사 爲: 할 위 限: 한정 한
-
班班可考(반반가고)
: 일의 근거가 분명함.
班: 나눌 반 班: 나눌 반 可: 옳을 가 考: 상고할 고
-
平氣虛心(평기허심)
: 평온한 기운과 거리낌 없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마음이 평온(平溫)하고 걸리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平: 평평할 평 氣: 기운 기 虛: 빌 허 心: 마음 심
-
經天緯地(경천위지)
: 온 천하를 조직적으로 잘 계획하여 다스림.
經: 지날 경 天: 하늘 천 緯: 씨 위 地: 땅 지
-
有志之士(유지지사)
: 어떤 일에 뜻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
有: 있을 유 志: 뜻 지 之: 갈 지 士: 선비 사
-
杯中蛇影(배중사영)
: 잔 속의 뱀 그림자라는 뜻으로, 공연한 의심으로 고민하는 일의 의미.
杯: 잔 배 中: 가운데 중 蛇: 뱀 사 影: 그림자 영
-
後悔莫及(후회막급)
: 이미 잘못된 뒤에 아무리 후회하여도 다시 어찌할 수가 없음.
後: 뒤 후 悔: 뉘우칠 회 莫: 없을 막 及: 미칠 급
-
北山之感(북산지감)
: 북산에서 느끼는 감회(感懷)라는 뜻으로, 나라 일에 힘쓰느라 부모(父母) 봉양(奉養)을 제대로 못한 것을 슬퍼하는 마음을 말함.
北: 북녘 북 山: 메 산 之: 갈 지 感: 느낄 감
-
落心千萬(낙심천만)
: (1)‘낙심천만’의 북한어. (2)바라던 일을 이루지 못하여 마음이 몹시 상함.
心: 마음 심 千: 일천 천 萬: 일만 만
-
芒刺在背(망자재배)
: 까끄라기와 가시를 등에 지고 있다는 뜻으로, 마음이 아주 조마조마하고 편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芒: 까끄라기 망 刺: 찌를 자 在: 있을 재 背: 등 배
-
六尺之孤(육척지고)
: (1)15세 정도의 고아. 일 척은 두 살 반에 해당한다. (2)나이가 젊은 후계자.
尺: 자 척 之: 갈 지 孤: 외로울 고
-
大材小用(대재소용)
: 큰 재목(材木)이 작게 쓰이고 있다는 뜻으로, (1) 사람을 부리는 데 있어서 제 능력(能力)을 다 발휘(發揮)할 수 있는 조건(條件)이 안됨 (2) 역설적(逆說的)으로 큰 재목(材木)은 큰 일에 쓰여야 한다는 말(3) 정부나 조직(組織)에서 사람을 쓰는 법이 잘못되었음을 가리킴.
大: 큰 대 材: 재목 재 小: 작을 소 用: 쓸 용
-
惡木盜泉(악목도천)
: 더워도 나쁜 나무 그늘에서는 쉬지 않으며, 목이 말라도 도(盜)란 나쁜 이름이 붙은 샘물은 마시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곤란(困難)해도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음의 비유(比喩).
惡: 악할 악 木: 나무 목 盜: 도둑 도 泉: 샘 천
-
前鑑昭然(전감소연)
: 거울에 비춰 보는 것처럼 앞으로의 일이 아주 분명함.
前: 앞 전 鑑: 거울 감 昭: 밝을 소 然: 그러할 연
-
暗中工作(암중공작)
: 남 모르게 일을 꾸밈. 또는 그 일.
暗: 어두울 암 中: 가운데 중 工: 장인 공 作: 지을 작
-
納錢免賤(납전면천)
: 조선 시대에, 돈을 치르고 노비의 신분에서 벗어나던 일.
納: 들일 납 錢: 돈 전 免: 벗어날 면 賤: 천할 천
-
信否兩難(신부양난)
: 믿기도 힘들고 아니 믿기도 어려움.
信: 믿을 신 否: 아닐 부 難: 어려울 난
-
見蚊拔劍(견문발검)
: 모기를 보고 칼을 뺀다는 뜻으로, 사소한 일에 크게 성내어 덤빔을 이르는 말.
見: 볼 견 蚊: 모기 문 拔: 뺄 발 劍: 칼 검
-
氷炭相愛(빙탄상애)
: 얼음과 숯불이 서로 사랑한다는 뜻으로,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이나, 얼음과 숯이 서로 본질을 보전한다는 의미에서 친구끼리 서로 훈계해 나감을 비유하기도 함.
氷: 얼음 빙 炭: 숯 탄 相: 서로 상 愛: 사랑 애
-
與世同歸(여세동귀)
: 천도교에서, 온 세상의 귀착점이 같은 일.
與: 줄 여 世: 인간 세 同: 한가지 동 歸: 돌아갈 귀
-
兩舌(양설)
: (1)‘양설’의 북한어. (2)십악의 하나. 서로에게 다른 말을 하여 이간질함을 이른다.
舌: 혀 설
-
虎穴虎子(호혈호자)
: 범의 굴에 들어가야 범의 새끼를 잡는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지 큰 위험(危險)을 각오(覺悟)하지 않으면 큰 수확(收穫)을 얻지 못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虎: 범 호 穴: 구멍 혈 虎: 범 호 子: 아들 자
-
此將奈何(차장내하)
: ‘이를 장차 어찌할까?’라는 뜻으로, 어려운 일을 당하여 그 처리가 막연할 때 한탄하며 쓰이는 말.
此: 이 차 將: 장수 장 奈: 어찌 내 何: 어찌 하
-
張飛軍令(장비군령)
: 장비의 군대 명령이라는 뜻으로, 삼국지에 등장하는 성미 급한 장비의 군령처럼 별안간 당하는 일이나 졸지에 몹시 서두르는 일을 이르는 말.
張: 베풀 장 飛: 날 비 軍: 군사 군 令: 하여금 령
-
愚者一得(우자일득)
: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잘하는 것이 있음.
愚: 어리석을 우 者: 놈 자 一: 한 일 得: 얻을 득
-
加上尊號(가상존호)
: 임금이나 왕후의 존호(尊號)에 다시 더 존호를 붙이던 일. 또는 그렇게 붙인 존호.
加: 더할 가 上: 위 상 尊: 높을 존 號: 부를 호
-
畵龍類狗(화룡유구)
: 큰 일을 하려다가 그 일을 이루지 못할 때는 모든 것이 실패(失敗)로 돌아가 한 가지의 작은 일도 이룰 수가 없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畵: 그림 화 龍: 용 룡 狗: 개 구
-
背水陣(배수진)
: (1)강이나 바다를 등지고 치는 진. 중국 한(漢)나라의 한신이 강을 등지고 진을 쳐서 병사들이 물러서지 못하고 힘을 다하여 싸우도록 하여 조(趙)나라의 군사를 물리쳤다는 데서 유래한다. (2)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더 이상 물러설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背: 등 배 水: 물 수 陣: 진칠 진
-
全力投球(전력투구)
: (1)야구에서, 투수가 타자를 상대로 모든 힘을 기울여서 공을 던지는 일. (2)모든 힘을 다 기울임.
全: 온전할 전 力: 힘 력 投: 던질 투 球: 구슬 구
-
好事多魔(호사다마)
: 좋은 일에는 흔히 방해되는 일이 많음. 또는 그런 일이 많이 생김.
好: 좋을 호 事: 일 사 多: 많을 다 魔: 마귀 마
-
臨時猝辦(임시졸판)
: 갑자기 당한 일을 임시로 처리함.
時: 때 시 猝: 갑자기 졸 辦: 힘쓸 판
-
二律背反(이율배반)
: (1)‘이율배반’의 북한어. (2)서로 모순되어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명제. 칸트에 의하여 널리 쓰이게 된 용어로 세계를 인식 능력에서 독립된 완결적 전체로서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이성은 필연적으로 이율배반에 빠진다고 한다.
二: 두 이 背: 등 배 反: 돌이킬 반
-
積善之家必有餘慶(적선지가필유여경)
: 적선하는 집안에는 반드시 경복이 남아 있다는 뜻으로, 착한 일을 계속(繼續)해서 하면 복이 자신(自身) 뿐만 아니라 자손(子孫)에까지도 미친다는 말.
積: 쌓을 적 善: 착할 선 之: 갈 지 家: 집 가 必: 반드시 필 有: 있을 유 餘: 남을 여 慶: 경사 경
-
多發刑吏(다발형리)
: 조선 시대에, 형조나 한성부에서 죄인을 잡으려고 형리에게 여러 사령을 붙여 보내던 일.
多: 많을 다 發: 필 발 刑: 형벌 형 吏: 벼슬아치 리
-
數數往來(삭삭왕래)
: 자주 왕래(往來)하는 일.
數: 자주 삭 數: 자주 삭 往: 갈 왕 來: 올 래
-
登科外方(등과외방)
: 과거에 급제하여 지방관에 임명되던 일.
登: 오를 등 科: 과정 과 外: 바깥 외 方: 모 방
-
龜背刮毛(귀배괄모)
: 거북의 등에서 털을 깎는다는 뜻으로, 불가능한 일을 무리하게 하려고 함을 이르는 말.
龜: 거북 귀 背: 등 배 刮: 깎을 괄 毛: 털 모
-
生面江山(생면강산)
: (1)처음으로 보는 강산. (2)처음으로 보고 듣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生: 날 생 面: 낯 면 江: 강 강 山: 메 산
-
鹿皮(녹피)
: (1)‘녹피’의 북한어. (2)‘녹비’의 원말.
皮: 가죽 피
-
四面春風(사면춘풍)
: 누구에게나 좋게 대하는 일. 또는 그런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四: 넉 사 面: 낯 면 春: 봄 춘 風: 바람 풍
-
無可奈何(무가내하)
: 도무지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세어 어찌할 수 없음.
無: 없을 무 可: 옳을 가 奈: 어찌 내 何: 어찌 하
-
內相(내상)
: (1)아내가 집안을 잘 다스림. 또는 그런 아내. (2)고려 시대에, 지신사(知申事)와 승선(承宣)을 아울러 이르던 말. (3)조선 시대에, 내무 대신이나 내부대신을 이르던 말. (4)일부 나라에서, 내무성(內務省)의 우두머리를 이르는 말.
內: 안 내 相: 서로 상
-
明哲保身(명철보신)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 자기 몸을 보존함.
明: 밝을 명 哲: 밝을 철 保: 보전할 보 身: 몸 신
-
蒙塵(몽진)
: 먼지를 뒤집어쓴다는 뜻으로, 임금이 난리를 피하여 안전한 곳으로 떠남.
蒙: 입을 몽 塵: 티끌 진
-
桃園結義(도원결의)
: 의형제를 맺음을 이르는 말.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말로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유래한다.
桃: 복숭아나무 도 園: 동산 원 結: 맺을 결 義: 옳을 의
-
聚蚊成雷(취문성뢰)
: 모기가 모이면 우레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작은 모기도 많이 모이면 소리가 우레처럼 들리는 것 같이, 간악한 무리들이 모여 하찮은 일을 과장하여 떠들어대면 작은 일도 대단한 일이 되는 간신배들의 참소(讒訴)가 횡행(橫行)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聚: 모일 취 蚊: 모기 문 成: 이룰 성 雷: 우레 뢰
-
千緖萬端(천서만단)
: 천 가지 만 가지 일의 실마리라는 뜻으로, 수없이 많은 일의 갈피를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緖: 실마리 서 萬: 일만 만 端: 바를 단
-
夏至(하지)
: 이십사절기의 하나. 망종과 소서 사이에 들며, 양력 6월 21일경으로,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다.
夏: 여름 하 至: 이를 지
-
來者可追(내자가추)
: 이미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으나 앞으로의 일을 조심하면 지금까지와 같은 잘못은 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논어≫ <미자편(微子篇)>에 나오는 말이다.
者: 놈 자 可: 옳을 가 追: 쫓을 추
-
寫字此是學(사지차시학)
: 글자를 베끼는 것이 바로 배움이라는 뜻으로, 경건한 마음으로 글자를 베껴 쓰면 그 베껴 쓰는 일 자체가 이미 갈고 닦는 학문이라는 의미.
寫: 베낄 사 此: 이 차 是: 옳을 시 學: 배울 학
-
攬轡澄淸(남비징청)
: 말의 고삐를 잡아 천하를 맑게 한다는 뜻으로, 관리가 되어 어지러운 정치를 새롭게 바로잡아 보겠다는 큰 뜻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轡: 고삐 비 澄: 맑을 징 淸: 맑을 청
-
堂狗風月(당구풍월)
: 서당에서 기르는 개가 풍월을 읊는다는 뜻으로, 그 분야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경험과 지식을 가짐을 이르는 말.
堂: 집 당 狗: 개 구 風: 바람 풍 月: 달 월
-
七去之惡(칠거지악)
: (1)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2)독일 출생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샹젤리제의 파리 극장에서 1933년 6월 7일에 초연되었다.
七: 일곱 칠 去: 갈 거 之: 갈 지 惡: 악할 악
-
善敗由己(선패유기)
: 성공과 실패는 자기로부터 말미암는다는 뜻으로, 일의 성패는 자기 자신의 행동 여하에 달려있다는 의미.
善: 착할 선 敗: 패할 패 由: 말미암을 유 己: 몸 기
-
好事不出門(호사불출문)
: 좋은 일은 좀처럼 세상에 알려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
好: 좋을 호 事: 일 사 不: 아니 불 出: 날 출 門: 문 문
-
是非之心(시비지심)
: 사단(四端)의 하나.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을 이른다. 인의예지(仁義禮智) 가운데 지에서 우러나온다.
是: 옳을 시 非: 아닐 비 之: 갈 지 心: 마음 심
-
紅爐上一點雪(홍로상일점설)
: (1)빨갛게 달아오른 화로 위에 한 송이의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아 없어지는 데에서, 도를 깨달아 의혹이 일시에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욕(私慾)이나 의혹(疑惑)이 일시에 꺼져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爐: 화로 로 上: 위 상 一: 한 일 點: 점 점 雪: 눈 설
-
眼明手快(안명수쾌)
: 눈치가 빠르고 일을 하는 것이 날쌤.
眼: 눈 안 明: 밝을 명 手: 손 수 快: 쾌할 쾌
-
三省(삼성)
: (1)매일 세 번 자신을 반성함. (2)의정부, 사헌부, 의금부의 관원들이 합좌하여 패륜을 범한 죄인을 국문하던 일. (3)만주 지린성 북부에 있는 개시장(開市場). 무단강과 쑹화강이 만나는 곳에 있으며 잡곡, 목재, 소가죽 따위의 집산지이다. ⇒규범 표기는 ‘싼성’이다. (4)고려 시대에, 최고의 의정 기능을 하던 세 기관.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을 이른다. (5)중국 당나라 때에, 최고의 의정 기능을 하던 세 기관.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을 이른다. (6)발해 때에, 최고의 의정 기능을 하던 세 기관. 중대성, 선조성, 정당성을 이른다.
三: 석 삼 省: 살필 성
-
灑掃應對(쇄소응대)
: 물을 뿌려 쓸고 응대한다는 뜻으로, 집 안팎을 깨끗이 거두고 웃어른의 부름이나 물음에 응하여 상대함을 이르는 말.
灑: 뿌릴 쇄 掃: 쓸 소 應: 응할 응 對: 대답할 대
-
換骨(환골)
: (1)뼈대를 바꾸어 낀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2)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3)도가(道家)에서, 인간이 속골(俗骨)을 선골(仙骨)로 바꾸어 몸에 털이 난다는 뜻으로, 신선이 되는 일을 이르는 말.
換: 바꿀 환 骨: 뼈 골
-
剖棺斬屍(부관참시)
: 죽은 뒤에 큰 죄가 드러난 사람을 극형에 처하던 일. 무덤을 파고 관을 꺼내어 시체를 베거나 목을 잘라 거리에 내걸었다.
剖: 쪼갤 부 棺: 널 관 斬: 벨 참 屍: 주검 시
-
破邪顯正(파사현정)
: 사견(邪見)과 사도(邪道)를 깨고 정법(正法)을 드러내는 일. 삼론종의 근본 교의이다.
破: 깨뜨릴 파 邪: 간사할 사 顯: 나타날 현 正: 바를 정
-
念力徹巖(염력철암)
: 전념을 다해 힘을 다하면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온 정력을 다하는 마음이면 무엇이나 이루지 못할 것이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力: 힘 력 徹: 통할 철 巖: 바위 암
-
同床異夢(동상이몽)
: (1)같은 자리에 자면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도 속으로는 각각 딴생각을 하고 있음을 이르는 말. (2)겉으로는 지지하고 받드는 척하면서 속으로는 반대함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床: 상 상 異: 다를 이 夢: 꿈 몽
-
男尊女卑(남존여비)
: (1)‘남존여비’의 북한어. (2)남자는 지위가 높고 귀하며, 여자는 지위가 낮고 천하다고 여기는 일.
男: 사내 남 尊: 높을 존 女: 너 여 卑: 낮을 비
-
旁岐曲徑(방기곡경)
: 서려 있는 계곡과 구불구불한 길이라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정당하게 하지 아니하고 그릇된 수단을 써서 억지로 함을 이르는 말.
旁: 곁 방 岐: 갈림길 기 曲: 굽을 곡 徑: 지름길 경
-
下馬評(하마평)
: 관직의 인사이동이나 관직에 임명될 후보자에 관하여 세상에 떠도는 풍설(風說). 예전에, 관리들을 태워 가지고 온 마부들이 상전들이 말에서 내려 관아에 들어가 일을 보는 사이에 상전들에 대하여 서로 평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下: 아래 하 馬: 말 마 評: 꼲을 평
-
三不孝(삼불효)
: 세 가지의 큰 불효.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는 일, 부모가 늙고 집이 가난하여도 벼슬하지 않는 일, 자식이 없어 조상의 제사를 끊어지게 하는 일을 이른다.
三: 석 삼 不: 아니 불 孝: 효도 효
-
左袒(좌단)
: 왼쪽 소매를 벗는다는 뜻으로, 남을 편들어 동의함을 이르는 말. 중국 전한(前漢) 때에, 여후(呂后)가 반란을 꾀할 때 공신 주발(周勃)이 군중(軍中)에서, 여후를 돕고자 하는 자는 오른쪽 소매를 벗고 한나라 왕실을 돕고자 하는 자는 왼쪽 소매를 벗으라고 명하자 모두 왼쪽 소매를 벗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사기≫의 <여후본기(呂后本紀)>에 나오는 말이다.
左: 왼 좌 袒: 웃통 벗을 단
-
盲龜浮木(맹귀부목)
: 눈먼 거북이 우연히 뜬 나무를 붙잡았다는 뜻으로, 어려운 형편에 우연히 행운을 얻게 됨을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龜: 거북 귀 浮: 뜰 부 木: 나무 목
-
欣欣向榮(흔흔향영)
: ‘무럭무럭 무성하게 자란다’는 뜻으로, 초목이 무성하게 자라는 것처럼, 사업이나 일이 번창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欣: 기뻐할 흔 欣: 기뻐할 흔 向: 향할 향 榮: 영화 영
-
霜降(상강)
: 이십사절기의 하나. 한로(寒露)와 입동(立冬) 사이에 들며, 아침과 저녁의 기온이 내려가고, 서리가 내리기 시작할 무렵이다. 10월 23일경이다.
霜: 서리 상 降: 내릴 강
-
煙塵千里(연진천리)
: 연기와 먼지가 천리에 이른다는 뜻으로, 군마(軍馬)의 발굽에서 일어나는 흙먼지가 천리까지 끊이지 않는 것처럼 온 세상이 전란으로 어지러움을 비유한 말.
煙: 연기 연 塵: 티끌 진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髮短心長(발단심장)
: 늙어 머리털은 빠져 짧지만 마음은 길다는 뜻으로, 노인이 지혜가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髮: 터럭 발 短: 짧을 단 心: 마음 심 長: 길 장
-
對岸之火(대안지화)
: 강 건너 불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 자기에게는 아무 관계도 없다는 듯이 무관심함을 이르는 말.
對: 대답할 대 岸: 언덕 안 之: 갈 지 火: 불 화
-
虛心平意(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공평하게 한다는 뜻으로, 마음에 아무 일도 생각하지 아니하고, 고요하게 있는 상태로, 애증오호(愛憎惡好)의 생각이 없고 공평무사(公平無私)한 태도를 이르는 말.
虛: 빌 허 心: 마음 심 平: 평평할 평 意: 뜻 의
-
膾炙人口(회자인구)
: 사람의 입에 날고기 회나 구운 고기가 맛있게 여겨진다는 뜻으로, 명성(名聲)이나 좋은 평판(評判)이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는 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膾: 회 회 炙: 고기구울 자 人: 사람 인 口: 입 구
-
靑天霹靂(청천벽력)
: 맑게 갠 하늘에서 치는 날벼락이라는 뜻으로, 뜻밖에 일어난 큰 재앙, 사고나 사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靑: 푸를 청 天: 하늘 천 霹: 벼락 벽 靂: 벼락 력
-
暮鼓晨鐘(모고신종)
: 저녁의 북과 새벽의 종이라는 뜻으로, 절에서 조석(朝夕)으로 북과 종을 쳐서 시각을 알린다는 의미인데, 현대에 와서는 미묘한 말로 남을 깨우쳐 주는 일의 의미로 사용됨.
暮: 저물 모 鼓: 북 고 晨: 새벽 신 鐘: 종 종
-
與虎謀皮(여호모피)
: 호랑이와 더불어 호랑이 가죽을 벗길 것을 꾀한다는 뜻으로, 이해관계가 서로 맞지 않는 사람과 의논하면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
與: 줄 여 虎: 범 호 謀: 꾀할 모 皮: 가죽 피
-
升堂入室(승당입실)
: (1)마루에 오른 다음 방으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일에는 차례가 있음을 이르는 말. (2)학문이 점점 깊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升: 되 승 堂: 집 당 入: 들 입 室: 집 실
-
逐鹿者不見山(축록자불견산)
: 사슴을 쫓는 사람은 산을 보지 못한다는 뜻으로, 눈앞의 작은 일에 치우치다가 다른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됨을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者: 놈 자 不: 아니 불 見: 볼 견 山: 메 산
-
吳牛喘月(오우천월)
: 오우가 더위를 두려워한 나머지 밤에 달이 뜨는 것을 보고도 해인가 하고 헐떡거린다는 뜻으로, 간이 작아 공연한 일에 미리 겁부터 내고 허둥거리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세설신어≫의 <언어편(言語篇)>에서 유래한다.
吳: 나라 이름 오 牛: 소 우 喘: 헐떡거릴 천 月: 달 월
-
無物不成(무물불성)
: 물질이나 돈이 없이는 아무 일도 이루어지지 않음을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物: 만물 물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
百尺竿頭進一步(백척간두진일보)
: 백 자나 되는 높은 장대 위에 다달아 또 한걸음 더 나아간다는 뜻으로, 이미 할 수 있는 일을 다한 것인 데 또 한 걸음 나아간다 함은 더욱 노력(努力)하여 위로 향한다는 말.
百: 일백 백 尺: 자 척 竿: 장대 간 頭: 머리 두 進: 나아갈 진 一: 한 일 步: 걸을 보
#어머니 72
#잘못 93
#어버이 60
#목숨 58
#하늘 251
#군자 56
#천하 94
#나이 97
#경우 64
#생활 82
#경계 56
#자신 208
#사이 200
#얼굴 99
#편안 62
#백성 105
#가난 90
#방법 59
#부모 136
#사용 312
#세월 71
#소리 96
#상황 119
#은혜 70
#비유 1177
#지위 65
#재앙 64
#신하 62
#서로 71
#표현 88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ㅇ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