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515 개
-
亡國之音(망국지음)
: 나라를 망하게 할 음악이란 뜻으로, 저속하고 잡스러운 음악을 이르는 말.
亡: 잃을 망 國: 나라 국 之: 갈 지 音: 소리 음
-
前後矛盾(전후모순)
: 앞서 한 말과 뒤에 한말이나 행동(行動)이 서로 일치(一致)하지 아니함.
前: 앞 전 後: 뒤 후 矛: 창 모 盾: 방패 순
-
懸河口辯(현하구변)
: 물이 거침없이 흐르듯 잘하는 말.
懸: 매달 현 河: 강 이름 하 口: 입 구 辯: 말 잘할 변
-
春無三日晴(춘무삼일청)
: 봄에는 사흘 맑은 날이 없다는 뜻으로, (1) 봄에 꽃필 무렵이면 비가 많이 내린다는 말 (2) 전(傳)하여 좋은 일에는 어려움도 많이 따름을 이르는 말.
春: 봄 춘 無: 없을 무 三: 석 삼 日: 날 일 晴: 갤 청
-
巖牆之下(암장지하)
: 돌담 밑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험한 곳을 이르는 말.
巖: 바위 암 牆: 담 장 之: 갈 지 下: 아래 하
-
口如懸河(구여현하)
: 말이 흐르는 물과 같다는 뜻으로, 흐르는 강물처럼 말을 거침없이 잘한다는 의미.
口: 입 구 如: 같을 여 懸: 매달 현 河: 강 이름 하
-
爭魚者濡(쟁어자유)
: 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은 물에 젖는다는 뜻으로, 이익(利益)을 얻으려고 다투는 사람은 언제나 고생(苦生)을 면치 못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爭: 다툴 쟁 魚: 고기 어 者: 놈 자 濡: 젖을 유
-
言身之文(언신지문)
: 말은 몸의 문채라는 뜻으로, 말은 그 사람의 인격과 심정을 나타내는 문채라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말은 마음의 문장이라는 의미로 표현됨.
言: 말씀 언 身: 몸 신 之: 갈 지 文: 글월 문
-
戒足(계족)
: ‘계’를 달리 이르는 말. 사람 몸의 발과 같이 계가 불자를 열반에 이르게 한다는 뜻이다.
戒: 경계할 계 足: 발 족
-
緘口無言(함구무언)
: 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함.
緘: 봉할 함 口: 입 구 無: 없을 무 言: 말씀 언
-
一瀉千里(일사천리)
: 강물이 빨리 흘러 천 리를 간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을 이르는 말.
一: 한 일 瀉: 쏟을 사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魚遊釜中(어유부중)
: 물고기가 솥 안에서 논다는 뜻으로, 지금은 살아 있기는 하여도 생명이 얼마 남지 아니하였음을 이르는 말.
魚: 고기 어 遊: 놀 유 釜: 가마 부 中: 가운데 중
-
末大必折(말대필절)
: 나무 가지가 너무 커지면 반드시 줄기가 부러진다는 뜻으로, 자손(子孫)이 강성해지면 종가(宗家)를 망하게 한다는 의미. 또는 변방(邊方)의 힘이 강해지면 나라가 위태하다는 의미도로 사용됨.
末: 끝 말 大: 큰 대 必: 반드시 필 折: 꺾을 절
-
塗炭之苦(도탄지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괴로움을 이르는 말. ≪서경≫의 <중훼지고편(仲虺之誥篇)>에 나오는 말이다.
塗: 진흙 도 炭: 숯 탄 之: 갈 지 苦: 쓸 고
-
千慮一失(천려일실)
: 천 번 생각에 한 번 실수라는 뜻으로, 슬기로운 사람이라도 여러 가지 생각 가운데에는 잘못되는 것이 있을 수 있음을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慮: 생각할 려 一: 한 일 失: 잃을 실
-
煙幕作戰(연막작전)
: 어떤 사실을 숨기기 위하여 약삭빠르고 능청스러운 말이나 수단 따위를 써서 상대편이 갈피를 못 잡게 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煙: 연기 연 幕: 막 막 作: 지을 작 戰: 싸움 전
-
解語花(해어화)
: (1)‘기생’을 달리 이르는 말. (2)말을 알아듣는 꽃이라는 뜻으로, ‘미인’을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 때에, 현종이 양 귀비를 가리켜 말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解: 풀 해 語: 말씀 어 花: 꽃 화
-
黔首(검수)
: 검은 두건을 쓴 머리라는 뜻으로, 일반 백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대 중국에서 평민들이 머리에 검은 두건을 쓴 데서 비롯된 말이다.
黔: 검을 검 首: 머리 수
-
射石成虎(사석성호)
: 성심(誠心)을 다하면 아니 될 일도 이룰 수 있다는 것. 돌을 범인 줄 알고 쏘았더니 화살이 꽂혔다는 말.
射: 쏠 사 石: 돌 석 成: 이룰 성 虎: 범 호
-
盜憎主人(도증주인)
: 도둑이 주인을 미워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다만 자기 형편에 맞지 않으면 이것을 싫어한다는 의미.
盜: 도둑 도 憎: 미워할 증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望蜀(망촉)
: 만족할 줄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후한(後漢)의 광무제가 농(隴) 지방을 평정한 후에 다시 촉(蜀) 지방까지 원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望: 바랄 망 蜀: 나라 이름 촉
-
晴好雨奇(청호우기)
: 갠 후의 경치도 좋고 빗속 경치도 기이함.
晴: 갤 청 好: 좋을 호 雨: 비 우 奇: 기이할 기
-
淵澄取暎(연징취영)
: 못이 맑아서 비치니, 군자(君子)의 마음을 말한 것임.
淵: 못 연 澄: 맑을 징 取: 취할 취 暎: 비칠 영
-
席卷之勢(석권지세)
: 돗자리를 마는 기세라는 뜻으로, 세력이 빠르고 거침없이 휩쓸어 나가는 기세를 이르는 말.
席: 자리 석 卷: 말 권 之: 갈 지 勢: 기세 세
-
白衣天使(백의천사)
: ‘간호사’를 미화하여 이르는 말.
白: 흰 백 衣: 옷 의 天: 하늘 천 使: 부릴 사
-
不足掛齒(부족괘치)
: 말할 가치가 없음.
不: 아닌가 부 足: 발 족 掛: 걸 괘 齒: 이 치
-
冷暖自知(냉난자지)
: 차고 더운 것을 스스로 안다는 뜻으로, 자기 일은 남의 말을 듣지 않고도 안다는 말.
暖: 따뜻할 난 自: 스스로 자 知: 알 지
-
南蠻鴃舌(남만격설)
: 남방의 미개한 민족의 말은 때까치의 소리와 같다는 뜻으로, 알아들을 수 없는 외국 사람의 말을 낮잡아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蠻: 오랑캐 만 鴃: 때까치 격 舌: 혀 설
-
大人君子(대인군자)
: 말과 행실이 바르고 점잖으며 덕이 높은 사람.
大: 큰 대 人: 사람 인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
舌底有斧(설저유부)
: 혀 아래에 도끼가 들었다는 뜻으로, 말을 잘못하면 화를 불러일으키니 말을 늘 삼가라는 말.
舌: 혀 설 底: 밑 저 有: 있을 유 斧: 도끼 부
-
見牛未見羊(견우미견양)
: 소는 보고 양은 보지 않았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보지 않은 것보다는 직접(直接) 눈으로 보고들은 것에 대(對)하여 한층 더 생각하게 된다는 말.
見: 볼 견 牛: 소 우 未: 아닐 미 見: 볼 견 羊: 양 양
-
風飛雹散(풍비박산)
: 사방으로 날아 흩어짐.
風: 바람 풍 飛: 날 비 雹: 우박 박 散: 흩을 산
-
惡事走千里(악사주천리)
: 나쁜 일은 천리를 달린다는 뜻으로, 나쁜 일은 아무리 숨기려 해도 쉽게 알려진다는 말.
惡: 악할 악 事: 일 사 走: 달릴 주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
腐腸之藥(부장지약)
: 창자를 썩게 하는 약이라는 뜻으로, 좋은 음식과 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腐: 썩을 부 腸: 창자 장 之: 갈 지 藥: 약 약
-
勢不兩立(세불양립)
: 서로 엇비슷한 힘을 지닌 두 세력이 함께 존재할 수 없음. 즉 한 세력권 안에서 권력을 나눌 수 없거나 우두머리가 둘일 수 없다는 말이다.
勢: 기세 세 不: 아니 불 立: 설 립
-
千秋萬歲(천추만세)
: (1)천만년의 긴 세월. (2)오래 살기를 축수하는 말.
千: 일천 천 秋: 가을 추 萬: 일만 만 歲: 해 세
-
言則是也(언즉시야)
: 말인즉 옳음.
言: 말씀 언 則: 곧 즉 是: 옳을 시 也: 잇기 야
-
有口不言(유구불언)
: 사정이 거북하거나 따분하여 말을 하지 않음.
有: 있을 유 口: 입 구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
犬馬之齡(견마지령)
: 개나 말이 하는 일없이 나이만 더하듯이, (1) 아무 하는 일없이 나이만 먹는 일 (2) 자기(自己) 나이를 겸손(謙遜)하게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齡: 나이 령
-
同床各夢(동상각몽)
: 같은 침상(寢床)에서 서로 다른 꿈을 꾼다는 뜻으로, (1) 겉으로는 같이 행동(行動)하면서 속으로는 각기 딴 생각을 함을 이르는 말 (2) 비유적(比喩的)으로, 같은 입장(立場)ㆍ일인 데도 목표(目標)가 저마다 다름을 일컫는 말(3) 기거(起居)를 함께 하면서 서로 다른 생각을 함.
同: 한가지 동 床: 상 상 各: 각각 각 夢: 꿈 몽
-
母生(모생)
: 인자(仁慈)한 애정(愛情)으로 길러주는 어버이의 뜻으로, 남에게 대(對)해 자기(自己) 어머니를 일컫는 말.
母: 어미 모 生: 날 생
-
乞火不若取燧(걸화불약취수)
: 남의 불을 꾸기보다는 제 부시로 불을 일으키는 것이 낫다는 뜻으로, 구걸(求乞)하기보다는 스스로 노력(努力)하는 것이 낫다는 말.
乞: 빌 걸 火: 불 화 不: 아니 불 若: 같을 약 取: 취할 취 燧: 부싯돌 수
-
言中有骨(언중유골)
: 말 속에 뼈가 있다는 뜻으로,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中: 가운데 중 有: 있을 유 骨: 뼈 골
-
荒唐之說(황당지설)
: 참되지 않고 터무니없는 말.
荒: 거칠 황 唐: 당나라 당 之: 갈 지 說: 말씀 설
-
巧言令色(교언영색)
: 아첨하는 말과 알랑거리는 태도.
巧: 공교할 교 言: 말씀 언 色: 빛 색
-
瓦釜雷鳴(와부뇌명)
: 기왓가마가 우레와 같은 소리를 내면서 끓는다는 뜻으로, 별로 아는 것도 없는 사람이 과장해서 말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瓦: 기와 와 釜: 가마 부 鳴: 울 명
-
三絶(삼절)
: (1) 위편(韋編) 삼절 (2) 세 가지의 뛰어난 사물(事物)(3) 세 가지의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 조 선 때의 시(詩), 서화(書畵)에 능(能)했던 안견(安堅), 최 경과 중종(中宗) 때의 강희안(姜希顔)을 가리키는 말.
三: 석 삼 絶: 끊을 절
-
道聽塗說(도청도설)
: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뜻으로, 길거리에 퍼져 돌아다니는 뜬소문을 이르는 말. ≪논어≫의 <양화편(陽貨篇)>에 나오는 말이다.
道: 길 도 聽: 들을 청 塗: 진흙 도 說: 말씀 설
-
鷄尸牛從(계시우종)
: 닭 대가리는 될지언정 쇠꼬리는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로, 남의 위에 서야지 남의 꽁무니에 따라다녀서는 안 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鷄: 닭 계 尸: 주검 시 牛: 소 우 從: 좇을 종
-
牛溲馬勃(우수마발)
: (1)질경이와 버섯류라는 뜻으로, 매우 흔하면서도 약으로 쓸 수 있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소의 오줌과 말의 똥이라는 뜻으로, 가치 없는 말이나 글 또는 품질이 나빠 쓸 수 없는 약재 따위를 이르는 말.
牛: 소 우 溲: 반죽할 수 馬: 말 마 勃: 우쩍 일어날 발
-
無口匏(무구포)
: 아가리가 없는 박이라는 뜻으로, 입을 꼭 다물고 아무 말도 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無: 없을 무 口: 입 구 匏: 박 포
-
亡種(망종)
: 아주 몹쓸 종자란 뜻으로, 행실이 아주 못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亡: 잃을 망 種: 씨 종
-
赤口毒舌(적구독설)
: 남을 몹시 저주하는 말.
赤: 붉을 적 口: 입 구 毒: 독 독 舌: 혀 설
-
乃公(내공)
: (1)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상대하여 자기를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주로 임금이 신하를, 또는 아버지가 아들을 상대하여 자기를 이를 때 쓴다. (2)‘그 사람’이라는 뜻으로,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아닌 사람을 가리키는 삼인칭 대명사.
乃: 이에 내 公: 공변될 공
-
唯我獨尊(유아독존)
: (1)우주 가운데 자기보다 더 존귀한 이는 없음.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한 말이라고 한다. (2)세상에서 자기 혼자 잘났다고 뽐내는 태도.
唯: 오직 유 我: 나 아 獨: 홀로 독 尊: 높을 존
-
天崩地坼(천붕지탁)
: (1)요란한 소리에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터져 나갈 듯이 흔들려 움직임. (2)제왕의 죽음, 큰 재앙 등 중대한 사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崩: 무너질 붕 地: 땅 지 坼: 터질 탁
-
紅顔白髮(홍안백발)
: 늙어서 머리는 세었으나 얼굴은 붉고 윤이 나는 모습.
紅: 붉을 홍 顔: 얼굴 안 白: 흰 백 髮: 터럭 발
-
曰是曰非(왈시왈비)
: 어떤 일에 대하여 옳으니 그르니 하고 말함.
曰: 가로 왈 是: 옳을 시 曰: 가로 왈 非: 아닐 비
-
燕鴻之歎(연홍지탄)
: 제비와 고니의 탄식이라는 뜻으로, 여름새인 제비와 겨울새인 기러기가 만나지 못하는 것처럼 길이 어긋나거나 서로 소식 없이 만나지 못함을 한탄하는 말.
燕: 제비 연 鴻: 큰기러기 홍 之: 갈 지 歎: 탄식할 탄
-
敬覆(경복)
: 경복(敬復). 공경(恭敬)하여 삼가 답장(答狀)한다는 뜻으로, 주로 한문투(漢文-)의 회답(回答) 편지(便紙)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覆: 뒤집힐 복
-
安得不然(안득불연)
: 어찌 그러하지 않겠느냐의 뜻으로, 마땅히 그러할 것임을 이르는 말.
安: 편안할 안 得: 얻을 득 不: 아니 불 然: 그러할 연
-
換父易祖(환부역조)
: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바꾼다는 뜻으로, 지체가 낮은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양반집 뒤를 이어 양반 행세를 함을 이르는 말.
換: 바꿀 환 父: 아비 부 易: 바꿀 역 祖: 할아비 조
-
晝出魍魎(주출망량)
: 낮에 나타난 도깨비.
晝: 낮 주 出: 날 출 魍: 도깨비 망 魎: 도깨비 량
-
獨陽不生(독양불생)
: 혼자서는 아이를 낳을 수 없듯이, 반드시 상대(相對)가 있어야 한다는 말.
獨: 홀로 독 陽: 볕 양 不: 아니 불 生: 날 생
-
班門弄斧(반문농부)
: 자신의 실력도 헤아리지 아니하고 어떤 일을 하려고 당치 아니하게 덤비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노나라에 기계를 잘 만드는 반수(班輸)라는 사람을 흉내 내어, 그의 집 문 앞에서 도끼를 가지고 기계를 만들려고 한 어리석은 사람이 있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班: 나눌 반 門: 문 문 斧: 도끼 부
-
下石上臺(하석상대)
: 아랫돌 빼서 윗돌 괴고 윗돌 빼서 아랫돌 괸다는 뜻으로,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맞춤을 이르는 말.
下: 아래 하 石: 돌 석 上: 위 상 臺: 대 대
-
甘言利說(감언이설)
: (1)‘감언이설’의 북한어. (2)귀가 솔깃하도록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 꾀는 말.
甘: 달 감 言: 말씀 언 說: 말씀 설
-
單刀直入(단도직입)
: (1)혼자서 칼 한 자루를 들고 적진으로 곧장 쳐들어간다는 뜻으로, 여러 말을 늘어놓지 아니하고 바로 요점이나 본문제를 중심적으로 말함을 이르는 말. (2)생각과 분별과 말에 거리끼지 아니하고 진실의 경계로 바로 들어감.
單: 홑 단 刀: 칼 도 直: 곧을 직 入: 들 입
-
枯木生花(고목생화)
: (1)말라 죽은 나무에서 꽃이 핀다는 뜻으로, 곤궁한 처지에 빠졌던 사람이 행운을 만나서 잘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말라 죽은 나무에서 꽃이 핀다는 뜻으로, 늘그막에 아기를 낳거나 대가 끊길 지경에 대를 이을 아들을 낳음을 이르는 말.
枯: 마를 고 木: 나무 목 生: 날 생 花: 꽃 화
-
矛盾(모순)
: (1)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중국 초나라의 상인이 창과 방패를 팔면서 창은 어떤 방패로도 막지 못하는 창이라 하고 방패는 어떤 창으로도 뚫지 못하는 방패라 하여, 앞뒤가 맞지 않은 말을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2)두 가지의 판단, 사태 따위가 양립하지 못하고 서로 배척하는 상태. 두 판단이 중간에 존재하는 것이 없이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하는 관계로, 이를테면 ‘고양이는 동물이지만 동물이 아니다.’ 따위이다. (3)투쟁 관계에 있는 두 대립물이 공존하면서 맺는 상호 관계. 논리적 모순과 변증법적 모순이 있는데, 논리적 모순이 사유의 영역에만 존재하는 데 비해 변증법적 모순은 사물, 체계 따위의 객관적 실재에 속하며 모든 운동과 변화, 발전의 근원이 된다. (4)2001년 류석훈이 발표한 안무 작품. 앵벌이 소년의 삶과 죽음을 통해 사회의 모순을 고발한 작품이다.
矛: 창 모 盾: 방패 순
-
春雉自鳴(춘치자명)
: 봄철의 꿩이 스스로 운다는 뜻으로, 제 허물을 제 스스로 드러냄으로써 남이 알게 된다는 말.
春: 봄 춘 雉: 꿩 치 自: 스스로 자 鳴: 울 명
-
北馬南船(북마남선)
: 중국의 북쪽은 산과 사막이 많아서 말을 이용하고 남쪽은 강이 많아서 배를 이용한다는 뜻으로, 늘 쉬지 않고 여기저기 여행을 하거나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北: 북녘 북 馬: 말 마 南: 남녘 남 船: 배 선
-
夜不閉門(야불폐문)
: 밤에 대문을 닫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세상이 태평하여 인심이 순박함을 이르는 말.
夜: 밤 야 不: 아니 불 閉: 닫을 폐 門: 문 문
-
逆旅過客(역려과객)
: (1)길 가는 나그네와 같이 아무 관계가 없는 사람. (2)세상은 여관과 같고 인생은 그곳에 잠시 머무는 나그네와 같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逆: 거스를 역 旅: 나그네 려 過: 지날 과 客: 손 객
-
單文孤證(단문고증)
: 한 쪽의 문서ㆍ한 개의 증거라는 뜻으로, 불충분한 증거를 이르는 말.
單: 홑 단 文: 글월 문 孤: 외로울 고 證: 증거 증
-
見危授命(견위수명)
: 위태로움을 보고 목숨을 바친다는 뜻으로, 국가나 군부(君父)의 위급함에 즈음하여 자신의 목숨을 바쳐 대처한다는 의미. ◈ 원문 - 士, 見利思義, 見危授命.《논어》.
見: 볼 견 危: 위태할 위 授: 줄 수 命: 목숨 명
-
耳屬于垣(이속우원)
: 담에도 귀가 달려 있다는 뜻으로, 남이 듣지 않는 곳에서도 말을 삼가야 함을 이르는 말.
耳: 귀 이 屬: 무리 속 于: 어조사 우 垣: 담 원
-
從善如登(종선여등)
: 착한 일을 쫓아 하는 것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착한 일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말.
從: 좇을 종 善: 착할 선 如: 같을 여 登: 오를 등
-
都邑華夏(도읍화하)
: 도읍(都邑)은 왕성(王城)의 지위(地位)를 말한 것이고, 화하(華夏)는 당시(當時) 중국(中國)을 지칭(指稱)하던 말임.
都: 도읍 도 邑: 고을 읍 華: 빛날 화 夏: 여름 하
-
親展(친전)
: (1)몸소 펴 봄. (2)편지를 받을 사람이 직접 펴 보라고 편지 겉봉에 적는 말.
親: 친할 친 展: 펼 전
-
上壽(상수)
: (1)나이가 보통 사람보다 썩 많음. 또는 그 나이. (2)100세의 나이. 또는 그 나이가 된 노인. 장수한 것을 상ㆍ중ㆍ하로 나누었을 때 가장 많은 나이를 이른다. (3)환갑잔치 따위에서, 주인공에게 장수를 비는 뜻으로 술잔을 올림.
上: 위 상 壽: 목숨 수
-
無能自處(무능자처)
: 능력이 없음을 자기 스스로 말하고 인정함.
無: 없을 무 能: 능할 능 自: 스스로 자 處: 머무를 처
-
吐哺握髮(토포악발)
: 민심을 잡고 국가 행정에 관계되는 사무를 보살피기에 잠시도 편안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吐: 토할 토 哺: 먹일 포 握: 쥘 악 髮: 터럭 발
-
面從後言(면종후언)
: 보는 앞에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 비방과 욕설을 함.
面: 낯 면 從: 좇을 종 後: 뒤 후 言: 말씀 언
-
錦心繡口(금심수구)
: 비단같이 아름다운 생각과 수놓은 듯이 아름다운 말이라는 뜻으로, 글을 짓는 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錦: 비단 금 心: 마음 심 繡: 수 수 口: 입 구
-
三度得伸(삼도득신)
: 송사(訟事)에서 초심(初審), 재심(再審), 삼심(三審)을 계속하여 승소하는 일.
三: 석 삼 度: 법도 도 得: 얻을 득 伸: 펼 신
-
明見萬里(명견만리)
: 만 리 앞을 내다본다는 뜻으로, 관찰력이나 판단력이 매우 정확하고 뛰어남을 이르는 말.
明: 밝을 명 見: 볼 견 萬: 일만 만 里: 마을 리
-
寞敢開口(막감개구)
: 두려워서 해야 할 말을 감(敢)히 하지 못함.
寞: 쓸쓸할 막 敢: 감히 감 開: 열 개 口: 입 구
-
張脈憤興(장맥분흥)
: 사람이 격분(激憤)하거나 흥분(興奮)하면 혈맥의 펼쳐 움직임은 강(强)한 모습을 띄게 되지만, 그 속은 마르게 됨을 말함.
張: 베풀 장 脈: 맥 맥 憤: 결낼 분 興: 일 흥
-
合緣奇緣(합연기연)
: 이상하게 결합하는 인연이라는 뜻으로, 부부가 되는 인연을 이르는 말.
合: 합할 합 緣: 가선 연 奇: 기이할 기 緣: 가선 연
-
爭先恐後(쟁선공후)
: 앞서기를 다투고 뒤처지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뜻으로, 격렬(激烈)한 경쟁(競爭)을 비유(比喩)하는 말.
爭: 다툴 쟁 先: 먼저 선 恐: 두려울 공 後: 뒤 후
-
三戒(삼계)
: (1)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세 가지 계. 청년 시절에는 여색을, 장년 시절에는 투쟁을, 노년 시절에는 이욕(利慾)을 경계하여야 한다는 공자의 교훈이다. (2)부처의 세 가지 계율. 재가계, 출가계, 도속 공수계를 이른다.
三: 석 삼 戒: 경계할 계
-
死馬骨(사마골)
: 죽은 말의 뼈라는 뜻으로, 쓸모없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死: 죽을 사 馬: 말 마 骨: 뼈 골
-
言中之意(언중지의)
: 말 속에 나타난 뜻.
言: 말씀 언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意: 뜻 의
-
材大難用(재대난용)
: 재목(材木)이 너무 커서 도리어 쓰지 어렵다는 말로, 재주 있는 이가 불우(不遇)한 처지(處地)에 있음을 이르는 말.
材: 재목 재 大: 큰 대 難: 어려울 난 用: 쓸 용
-
鐘鳴漏盡(종명누진)
: 때를 알리는 종이 울리고 물시계의 물이 다한다는 뜻으로, 깊은 밤이나 늙고 병든 늙바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鐘: 종 종 鳴: 울 명 盡: 다할 진
-
惡因惡果(악인악과)
: 나쁜 일을 하면 반드시 나쁜 결과가 따름.
惡: 악할 악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 果: 실과 과
-
千兵萬馬(천병만마)
: 아주 많은 수의 군사와 군마.
千: 일천 천 兵: 군사 병 萬: 일만 만 馬: 말 마
-
輕諾寡信(경낙과신)
: 승낙을 쉽게 하면 미덥지 않음.
輕: 가벼울 경 諾: 대답할 낙 寡: 적을 과 信: 믿을 신
-
拜復(배복)
: 절하고 회답(回答)한다는 뜻으로, 흔히 친구(親舊) 사이에 답장(答狀)하는 편지(便紙) 첫머리에 또는 편지(便紙) 끝머리의 자기(自己) 이름 아래에 쓰는 말.
拜: 절 배 復: 회복할 복
#모양 142
#목숨 58
#의미 1817
#구름 67
#집안 93
#자식 104
#머리 141
#정도 153
#무리 64
#이익 89
#사이 200
#벼슬 88
#형용 67
#경우 64
#경계 56
#나무 166
#고사 108
#형제 68
#문장 59
#생활 82
#나이 97
#훌륭 85
#부부 76
#행동 137
#임금 189
#모습 66
#서로 71
#재능 61
#어려움 105
#태도 72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