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장 (校長)
☆☆ 명사
🗣️ 발음, 활용: • 교장 (
교ː장
)
📚 분류: 직위 학교생활
🗣️ 교장 (校長) @ 용례
- 교장 선생님께서 수업 중에 무슨 일이세요? [속행하다 (續行하다)]
- 교장 선생님은 굵고 위풍 있는 목소리로 연설을 시작하셨다. [위풍 (威風)]
- 다음은 입학식의 순서에 따라 교장 선생님의 격려사가 있겠습니다. [격려사 (激勵辭)]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 앞에서 실수하는 것은 스스로 위신을 깎는 일이라고 생각하신다. [깎다]
- 교장 선생님 앞에 서니까 고개가 저절로 수그러들더라. [수그러들다]
- 교장 선생님이 인상이 좀 무섭게 생기셨지. [수그러들다]
- 교장 선생님. [선생님 (先生님)]
- 교장 선생님, 정년 퇴임 축하드립니다. [정년 (停年)]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건의 사항을 받아들여 두발을 자유화했다. [자유화하다 (自由化하다)]
- 교장 선생님께서는 젊은 시절 이곳으로 와 지금까지 이 지역 교육에 몸을 바치신 분이다. [몸(을) 바치다]
- 졸업식 때 앞에 나가 교장 선생님께 직접 상을 받는 것은 매우 영광된 일이다. [영광되다 (榮光되다)]
- 새로 선출된 교장 선생님의 자질을 놓고 학교에서는 한바탕 풍파가 일었다. [풍파 (風波)]
- 드디어 교장 선생님께서 긴 연설을 맺으셨다. [맺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을 한 시간도 넘게 운동장에 세워 놓고 긴 연설을 하셨다. [길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돈을 뺏은 악동들을 잡았다. [악동 (惡童)]
- 교장 선생님은 교사들에게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떠들고 다니지 말 것을 당부했다. [떠들다]
- 교장 선생님은 백의민족답게 상의와 하의는 물론 신발까지 흰색으로 차려입는 것을 즐기신다. [백의민족 (白衣民族)]
- 교장 선생님, 학교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창설되다 (創設되다)]
- 교장 선생님은 엇나가게 세워진 줄을 보며 눈살을 찌푸렸다. [엇나가다]
- 교장 선생님은 미술 대회 우승자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표창 (表彰)]
- 교장 선생님의 조회 말씀이 길어지자 학생들은 길게 하품을 했다. [조회 (朝會)]
- 퇴임하신 교장 선생님은 삼십 년이 넘는 교직 생활이 즐거웠다는 소회를 말씀하셨다. [소회 (所懷)]
- 우리 학교의 교장 이하 모든 선생님들은 학생들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하 (以下)]
- 교장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 위해 노력하셨다. [나라]
- 교장 선생님께서는 김 감독에게 축구부 학생들의 지도를 촉탁했다. [촉탁하다 (囑託하다)]
- 교장 선생님은 야간 자율 학습 시간에 학교를 순찰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켜보셨다. [순찰하다 (巡察하다)]
- 졸업식에서는 졸업생 대표자 한 명만 단상으로 올라가 교장 선생님께 졸업장을 받는다. [대표자 (代表者)]
- 지수는 전교생 일동을 대표하여 교장 선생님께 꽃을 달아 드렸다. [일동 (一同)]
- 학생들의 작품 전시회는 교장 선생님이 테이프를 끊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끊다]
- 교장 선생님께서는 졸업생 전원에게 직접 졸업장을 수여하며 앞날을 축복해 주셨다. [수여하다 (授與하다)]
- 새로 오신 교장 선생님은 우리 학교를 개혁적으로 바꾸어 나가셨다. [개혁적 (改革的)]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사고에 대해 담당 교사의 책임을 엄중하게 물었다. [엄중하다 (嚴重하다)]
- 민준은 삼 일째 교장 선생님을 찾아 갔다가 허탕을 치고 돌아왔다. [치다]
- 초등학교 시절에 교장 선생님의 따님은 무척 우아한 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따님]
-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얘기로 끝났다. [훈화 (訓話)]
- 교장 선생님께 호출되어 교장실로 갔어요. [호출되다 (呼出되다)]
- 교장 선생님은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에게 교복 대신 사복을 입어도 된다고 허용했다. [사복 (私服)]
- 교장 취임식. [취임식 (就任式)]
- 학생들을 좋은 대학에 보내는 것이 최고의 교육이라는 교장 선생님의 생각은 움직이지 않았다. [움직이다]
- 교장 선생님의 말이 다 맞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말에 굳이 제동을 거는 사람도 없었다. [제동을 걸다]
- 한 학생이 교장 선생님을 할아버지라고 부르는 무엄한 행동을 했다. [무엄하다 (無嚴하다)]
- 교장 선생님의 쩌렁쩌렁한 목소리가 강당 안에 울려 퍼졌다. [쩌렁쩌렁하다]
-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들조차 교장 선생님의 훈시를 지루해했다. [훈시 (訓示)]
- 전교생이 운동장에 주르르 서자 교장 선생님의 훈화가 시작되었다. [주르르]
- 네, 교장 선생님. 잘못했습니다. [손상 (損傷)]
- 교장 선생님은 졸업식을 엄숙히 시작하였다. [엄숙히 (嚴肅히)]
- 우리 학교는 아침마다 교문 앞에 교장 선생님이 떡 지키고 계신다. [떡]
- 우리 학교 이사장은 직접 새로운 교장 선생님을 지명하여 임명했다. [지명하다 (指名하다)]
- 교장 영감. [영감 (令監)]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은 무척 교훈적이었지만 아이들은 퍽 지루한 표정이었다. [교훈적 (敎訓的)]
- 교장 선생님은 쉬지 않고 계속 일을 만들어 선생님들을 들들 볶았다. [볶다]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끝나자 운동장에 모인 학생들은 각자 교실로 해산을 하였다. [해산 (解散)]
- 교장 선생님은 야간 자율 학습 시간에 늘 전교를 순시하셨다. [순시하다 (巡視하다)]
- 지금부터 교장 선생님의 치하 말씀을 듣겠습니다. [치하 (致賀)]
- 돌아가신 교장 선생님은 평생 학생들을 자식처럼 사랑하셨다. [사랑하다]
- 우리 학교 신문의 발행인은 교장 선생님이다. [발행인 (發行人)]
- 교장 선생님은 김 선생님에게 2학년 주임을 맡겼다. [맡기다]
- 교장 선생님, 저희와의 약속은 꼭 지켜 주세요. [-마]
- “차려! 열중쉬어! 차려! 교장 선생님께 경례!” 하는 소리가 운동장에 울려 퍼졌다. [열중쉬어 (列中쉬어)]
- 우리 교장 선생님처럼 학생들을 사랑하시는 분은 없을 거야. [껄껄]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목표를 크게 세우라고 하셨다. [세우다]
- 학교 운동장 한편에는 돌아가신 교장 선생님을 기리는 거대한 추모비가 세워졌다. [추모비 (追慕碑)]
- 교장 선생님의 등단. [등단 (登壇)]
- 우리 학교는 조회 시간이 너무 길어서 교장 선생님의 등단과 함께 조는 학생들이 많아. [등단 (登壇)]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너무 오랫동안 계속되어서 학생들이 지루해 했다. [지루하다]
- 시상하는 교장 선생님. [시상하다 (施賞하다)]
- 교장 선생님은 교직원들에게 임할 때 항상 엄격하셨다. [임하다 (臨하다)]
- 교장 선생님이 이번에 새로 부임한다면서요? [일변하다 (一變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이 성공해서 학교를 빛내 주기를 바랐다. [바라다]
- 교장 선생님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은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발칵]
- 교장 선생님은 전교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훈화하셨다. [훈화하다 (訓話하다)]
- 네, 알겠습니다. 교장 선생님. [열외 (列外)]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한 명도 빠짐없이 전부 운동장에 모이라고 했다. [전부 (全部)]
- 어떻게 된 일인지 교육부에서 교장 임용을 제청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제청하다 (提請하다)]
- 오늘 아침 조회에는 교장 선생님을 대신해서 교감 선생님이 말씀을 하셨다. [교감 (校監)]
- 응. 교장으로 승진해서 가시는 거래. [교감 (校監)]
- 교장 선생님, 다음 주부터 출장 가신다면서요? [선생 (先生)]
- 그는 교장직에서 평교사로 잠시 물러나 수업에만 집중했다. [평교사 (平敎師)]
- 교육감은 평교사와 교장, 교감 등 관리직의 인사 시기를 다르게 정했다. [평교사 (平敎師)]
- 물론이죠. 교장 선생님께서 응원을 오시면 선수들이 훨씬 고무가 되고 아주 좋을 겁니다. [고무 (鼓舞)]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길어지다 보면 학생들은 딴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딴마음]
- 떠드는 아이들 때문에 강당이 너무 소란해서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았다. [소란하다 (騷亂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복 착용 강행 방침을 내놓았다. [강행 (強行)]
- 교장 선생님은 눈이 많이 와서 이번 주에 열릴 예정이던 학예회를 다음 주로 보류하였다. [보류하다 (保留하다)]
- 학생은 교장 선생님께 인사를 하고 교장실을 나왔다. [나오다]
- 교장 선생님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뻔한 훈계를 늘어놓았다. [훈계 (訓戒)]
- 새로 부임한 교장 선생님은 전에 계시던 교장 선생님과는 달리 훨씬 활동적이셨다. [새로]
- 새로 부임한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썼다. [부임하다 (赴任하다)]
- 다들 차렷을 하고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다. [차렷]
- 교장 선생님, 부르셨습니까? [낙오되다 (落伍되다)]
- 오랜 교직 생활 끝에 교장 선생님이 되신 아버지는 동료로부터 축하 꽃바구니를 받아 오셨다. [꽃바구니]
- 교장 선생님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생활 지도와 상담실 운영 등 일련의 조치를 취했다. [일련 (一連)]
- 기념식이 시작되고 교장 선생님의 축사와 교감 선생님의 기념사가 이어졌다. [기념사 (紀念辭)]
- 옆집 아저씨가 그전에는 교장 선생님이셨대요. [그전 (그前)]
- 우리 학교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너무 고리타분해. [곰팡냄새]
- 교장 선생님의 말씀이 있은 후에 모두 함께 교가를 부르는 것을 끝으로 운동회 폐회식은 끝이 났다. [폐회식 (閉會式)]
- 반장이 교장 선생님께 대표로 경례하는 게 어떠니? [경례하다 (敬禮하다)]
- 교장 선생님의 환영사가 끝난 후 선생님들의 소개가 이어졌다. [환영사 (歡迎辭)]
- 교장 선생님께서 학교 급식에 관련된 안건을 재가하지 않으셔서 일을 추진할 수 없다. [재가하다 (裁可하다)]
- 지수네 교장 선생님은 기부금 착복을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착복 (着服)]
- 스승의 날을 맞아 학생들은 교장 선생님의 기념 연설을 들었다. [연설 (演說)]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훈시하였다. [훈시하다 (訓示하다)]
- 교장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무슨 일이든 교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따르다]
- 교장 선생님은 아침 조회 때 전교생을 운동장에 모이게 했다. [전교생 (全校生)]
-
ㄱㅈ (
감자
)
: 껍질은 연한 갈색이며 속은 연한 노란색인, 땅속에서 자라는 둥근 덩이 모양의 줄기.
☆☆☆
명사
🌏 POTATO: A ball-shaped stem growing underground with pale yellow flesh and light brown skin. -
ㄱㅈ (
가장
)
: 여럿 가운데에서 제일로.
☆☆☆
부사
🌏 BEST: In a way that is better than any other. -
ㄱㅈ (
과자
)
: 밀가루나 쌀가루 등에 우유, 설탕 등을 넣고 반죽하여 굽거나 튀긴 간식.
☆☆☆
명사
🌏 SNACK: Snacks baked or fried by mixing milk, sugar, etc., into flour or rice powder. -
ㄱㅈ (
가지
)
: 사물의 종류를 헤아리는 말.
☆☆☆
의존 명사
🌏 KIND; SORT: A bound noun used to indicate the type of a thing. -
ㄱㅈ (
결정
)
: 무엇을 어떻게 하기로 분명하게 정함. 또는 그렇게 정해진 내용.
☆☆☆
명사
🌏 DECISION: Deciding a goal and the method of reaching it clearly or the decided content. -
ㄱㅈ (
간장
)
: 음식의 간을 맞추는 데 쓰는, 짠맛이 나는 검은색 액체.
☆☆☆
명사
🌏 SOY SAUCE: Salty, black liquid used to flavor food. -
ㄱㅈ (
고장
)
: 기계나 장치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명사
🌏 DEFECT; SOMETHING WRONG: A machine, device, etc., not operating normally because it is broken. -
ㄱㅈ (
긴장
)
: 마음을 놓지 않고 정신을 바짝 차림.
☆☆☆
명사
🌏 NERVOUSNESS; TENSION: The act of being alert without being able to relax. -
ㄱㅈ (
계절
)
: 일 년을 자연 현상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눈 것의 한 때.
☆☆☆
명사
🌏 SEASON: One of four divisions of a year distinguished by natural phenomena, which are spring, summer, fall, and winter. -
ㄱㅈ (
거절
)
: 다른 사람의 부탁이나 제안, 선물 등을 받아들이지 않음.
☆☆☆
명사
🌏 REFUSAL; REJECTION; DENIAL: An act of not accepting the request, proposal or gift from another person. -
ㄱㅈ (
글자
)
: 말을 적는 기호.
☆☆☆
명사
🌏 LETTER; CHARACTER: A sign used to write down a spoken word. -
ㄱㅈ (
걱정
)
: 좋지 않은 일이 있을까 봐 두렵고 불안함.
☆☆☆
명사
🌏 WORRY; CONCERN; CARE: The state of feeling afraid and uneasy, in fear of the possible occurrence of something bad. -
ㄱㅈ (
검정
)
: 빛이 없을 때의 밤하늘과 같이 매우 어둡고 짙은 색.
☆☆☆
명사
🌏 BLACK: A very dark color like a night sky with no light. -
ㄱㅈ (
광주
)
: 전라남도의 중앙부에 있는 광역시. 호남 지방 최대의 도시로 산업은 서비스업이 중심을 이루며 기계 및 금속 공업도 발달하였다.
☆☆☆
명사
🌏 GWANGJU: The largest city in the southwestern region of Korea, located in the center of Jeollanam-do, or South Jeolla Province; its main industry is the service industry and it also has developed machine and metalworking industries. -
ㄱㅈ (
극장
)
: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공연하거나 영화를 상영하기 위한 시설을 갖춘 곳.
☆☆☆
명사
🌏 THEATER; CINEMA: A place equipped with a stage or screen, for performing plays, music, dance, etc., or showing movies. -
ㄱㅈ (
가족
)
: 주로 한 집에 모여 살고 결혼이나 부모, 자식, 형제 등의 관계로 이루어진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구성원.
☆☆☆
명사
🌏 FAMILY: A group of people who mainly live together in the same house and are related by marriage or as parents, children, siblings, etc., or the members of such a group. -
ㄱㅈ (
공장
)
: 원료나 재료를 가공하여 물건을 만들어 내는 곳.
☆☆☆
명사
🌏 FACTORY; PLANT: A place where products are manufactured by processing raw materials and other materials. -
ㄱㅈ (
국적
)
: 한 나라의 구성원이 되는 자격.
☆☆☆
명사
🌏 NATIONALITY; CITIZENSHIP: A status which qualifies someone to come under the official jurisdiction of a country. -
ㄱㅈ (
국제
)
: 여러 나라에 관련되거나 여러 나라가 함께 하는 것.
☆☆☆
명사
🌏 BEING INTERNATIONAL; BEING GLOBAL: A state in which several countries are interrelated or do something together. -
ㄱㅈ (
금지
)
: 법이나 규칙이나 명령으로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게 함.
☆☆☆
명사
🌏 BAN: A ban on a certain activity by law or rule. -
ㄱㅈ (
기자
)
: 신문, 잡지, 방송 등에 실을 기사를 조사하여 쓰거나 편집하는 사람.
☆☆☆
명사
🌏 REPORTER; JOURNALIST: A person whose job it is to do research, write or edit articles for newspapers, magazines, broadcasts, etc.
• 문화 차이 (52) • 역사 (92) • 외양 (97) • 인간관계 (255) • 문화 비교하기 (47) • 경제·경영 (273) • 병원 이용하기 (10) • 한국 생활 (16) • 여가 생활 (48) • 한국의 문학 (23) • 집 구하기 (159) • 언어 (160) • 주거 생활 (48) • 약국 이용하기 (6) • 소개하기(가족 소개) (41) • 교통 이용하기 (124) • 집안일 (41) • 직업과 진로 (130) • 주말 및 휴가 (47) • 하루 생활 (11) • 약속하기 (4) • 감사하기 (8) • 사건, 사고, 재해 기술하기 (67) • 교육 (151) • 요리 설명하기 (119) • 식문화 (104) • 보건과 의료 (204) • 가족 행사-명절 (2) • 공공 기관 이용하기(우체국) (8) • 물건 사기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