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풀이
道
🥦
길
도
,
말할
도
- 길 , 말하다 , 다니다 , 가다 , 따르다
- 首(수)는 신체의 위 부분으로 궁극적으로 가서 닿는 곳이라서 ‘갈 (착)[책받침]’을 더해 걸어가는 ‘길’의 의미 생성. 후에 마땅히 걸어갈 길인 ‘도리’의 의미 파생
▹ 에 관한 한자 모두 9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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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惡無道(대악무도) : 대단히 악독하고 사람의 도리에 어긋나 있음. 大: 큰 대 惡: 악할 악 無: 없을 무 道: 길 도 -
面壁修道(면벽수도) : 얼굴을 벽에 대고 도를 닦는 것. 面: 낯 면 壁: 벽 벽 修: 닦을 수 道: 길 도 -
不道之說(부도지설) : 입에 담지 못할 소리. 不: 아닌가 부 道: 길 도 之: 갈 지 說: 말씀 설 -
夫婦之道二姓之合(부부지도이성지합) : 부부(夫婦)의 도(道)는 두 성씨가 결합(結合)하는 것임. 夫: 지아비 부 婦: 며느리 부 之: 갈 지 道: 길 도 二: 두 이 姓: 성 성 之: 갈 지 合: 합할 합 -
道成德立(도성덕립) : 도를 이루어 덕이 섬. 道: 길 도 成: 이룰 성 德: 덕 덕 立: 설 립 -
道有升降(도유승강)
: 길에는 오르고 내림이 있다는 뜻으로, 천도에는 크게 융성(隆盛)함과 쇠망(衰亡)함의 두 가지가 있다는 말.
道: 길 도 有: 있을 유 升: 되 승 降: 내릴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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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逆無道(대역무도)
: 임금이나 나라에 큰 죄를 지어 도리에 크게 어긋나 있음. 또는 그런 짓.
大: 큰 대 逆: 거스를 역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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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學先生(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道: 길 도 學: 배울 학 先: 먼저 선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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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嚴道尊(사엄도존)
: 스승이 엄하면 자연(自然)히 가르치는 도(道)도 존엄(尊嚴)해짐을 이르는 말.
師: 스승 사 嚴: 엄할 엄 道: 길 도 尊: 높을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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寂滅之道(적멸지도)
: 열반에 이르는 도리라는 뜻으로, ‘불교’를 달리 이르는 말.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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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不同不相爲謀(도부동불상위모)
: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道理)를 달리 하는 사람과는 서로 의논(議論)하지도 말라는 말.
道: 길 도 不: 아닌가 부 同: 한가지 동 不: 아니 불 相: 서로 상 爲: 할 위 謀: 꾀할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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築室道謀(축실도모)
: 집을 짓는데 길손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집을 지으면서 길가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물으니 사람마다 딴소리를 하여 집을 완성하지 못했다는 것에서, 쓸데없는 의논을 하여 실패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築: 쌓을 축 室: 집 실 道: 길 도 謀: 꾀할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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率性之謂道(솔성지위도)
: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리라고 말한다는 <중용(中庸)>의 가치.
率: 거느릴 솔 性: 성품 성 之: 갈 지 謂: 이를 위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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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君之道與父一體(사군지도여부일체)
: 임금을 섬기는 도리(道理)는 부모(父母)를 섬기는 것과 똑같음.
事: 일 사 君: 임금 군 之: 갈 지 道: 길 도 與: 줄 여 父: 아비 부 一: 한 일 體: 몸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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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失其道(선실기도)
: 어떤 일을 할 때 먼저 그 방법을 그르침.
先: 먼저 선 失: 잃을 실 其: 그 기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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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謀是用(도모시용)
: 길에서 도모하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길가에 집을 짓는데, 길 가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짓는 것이 좋을까 상의하면 구구한 의견으로 제대로 완성할 수 없는 것처럼 주견(主見) 없이 남의 의견만 쫓으면 일을 성취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作舍道傍(작사도방)].
道: 길 도 謀: 꾀할 모 是: 옳을 시 用: 쓸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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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上之道(사상지도)
: 웃어른을 받들고 섬기는 도리.
事: 일 사 上: 위 상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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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道遲遲(행도지지)
: 길을 걷는 걸음이 더디고 더디다는 뜻으로, 마음에 근심과 슬픔이 있음을 이르는 말.
行: 갈 행 道: 길 도 遲: 늦을 지 遲: 늦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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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湖歌道(강호가도)
: 조선 시대에, 은자(隱者)나 시인(詩人), 묵객(墨客) 들이 현실을 도피하여 자연을 벗 삼아 지내면서 일으킨 시가 창작의 한 경향.
江: 강 강 湖: 호수 호 歌: 노래 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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惡逆無道(악역무도)
: 비길 데 없이 악독하고 도리에 맞지 않음.
惡: 악할 악 逆: 거스를 역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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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然悟道(자연오도)
: 남의 가르침을 받지 아니하고 스스로 불도를 깨달음.
自: 스스로 자 然: 그러할 연 悟: 깨달을 오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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假道滅虢(가도멸괵)
: 다른 나라의 길을 임시로 빌려 쓰다가 나중에 그 나라를 쳐서 없앰.
假: 거짓 가 道: 길 도 滅: 멸망할 멸 虢: 범 발톱 자국 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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更無道理(갱무도리)
: 다시는 어찌하여 볼 도리가 없음.
更: 다시 갱 無: 없을 무 道: 길 도 理: 다스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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暴虐無道(포학무도)
: 성질 따위가 몹시 잔인하고 난폭하며 도리에 어긋나 막됨.
暴: 사나울 포 虐: 모질 학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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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德弟愼正道智覺(사덕제신정도지각)
: 스승이 덕으로 가르치니 삼가 받들어야 바른 길의 지혜(智慧)를 밝혀 깨닫음.
師: 스승 사 德: 덕 덕 弟: 아우 제 愼: 삼갈 신 正: 바를 정 道: 길 도 智: 슬기 지 覺: 깨달을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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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慾非道(대욕비도)
: 욕심(慾心)이 많고 무자비(無慈悲)함.
大: 큰 대 慾: 욕심 욕 非: 아닐 비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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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客之道(대객지도)
: 손님을 대할 때의 도리나 예의.
對: 대답할 대 客: 손 객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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方便道德(방편도덕)
: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 못하고 다른 것의 수단이 되는 도덕.
方: 모 방 便: 편할 편 道: 길 도 德: 덕 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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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逆不道(대역부도)
: 임금이나 나라에 큰 죄를 지어 도리에 크게 어긋나 있음. 또는 그런 짓.
大: 큰 대 逆: 거스를 역 不: 아닌가 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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調過之道(조과지도)
: 살아가는 길.
調: 고를 조 過: 지날 과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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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丈公道(만장공도)
: 조금도 사사로움이 없이 아주 공평한 일.
萬: 일만 만 丈: 어른 장 公: 공변될 공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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盜亦有道(도역유도)
: 도둑에게도 도둑 나름의 도덕이 있음을 이르는 말.
盜: 도둑 도 亦: 또 역 有: 있을 유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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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聽塗說(도청도설)
: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뜻으로, 길거리에 퍼져 돌아다니는 뜬소문을 이르는 말. ≪논어≫의 <양화편(陽貨篇)>에 나오는 말이다.
道: 길 도 聽: 들을 청 塗: 진흙 도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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載道之器(재도지기)
: 도덕적 가치를 담는 그릇이라는 뜻으로, ‘문학’ 또는 ‘시’를 이르는 말.
載: 실을 재 道: 길 도 之: 갈 지 器: 그릇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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達不離道(달불리도)
: 통달해도 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입신 출세하여도, 결코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의미.
達: 통할 달 不: 아니 불 離: 떠날 리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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凶惡無道(흉악무도)
: 성질이 거칠고 사나우며 도의심이 없음.
凶: 흉할 흉 惡: 악할 악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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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道之人(무도지인)
: 도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함.
無: 없을 무 道: 길 도 之: 갈 지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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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應道交(감응도교)
: 불심(佛心)이 중생의 마음 가운데 자리 잡고 중생이 이와 통하여 서로 합쳐지는 일.
感: 느낄 감 應: 응할 응 道: 길 도 交: 사귈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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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言不道(무언부도)
: 마음속에 있는 것을 하지 못할 말이 없음.
無: 없을 무 言: 말씀 언 不: 아닌가 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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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側奇寶(도측기보)
: 길가에 떨어져 있는 진귀한 보화라는 뜻으로, 민간에 파묻혀 있는 현사(賢士)를 비유하는 말.
道: 길 도 側: 곁 측 奇: 기이할 기 寶: 보배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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奸惡無道(간악무도)
: 간사하고 악독하며 도리에 어긋나는 데가 있음.
奸: 범할 간 惡: 악할 악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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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舍道傍三年不成(작사도방삼년불성)
: 집을 길가에 지으려고 왕래(往來)하는 사람들에게 상의 한즉, 사람마다 의견(意見)이 달라서 삼년이 지나도록 짓지 못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異見(이견)이 구구해 결론(結論)을 내리지 못함을 이르는 말.
作: 지을 작 舍: 둘 사 道: 길 도 傍: 곁 방 三: 석 삼 年: 해 년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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問道於盲(문도어맹)
: 맹인에게 길을 묻는다는 뜻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사리를 묻는 것을 비유하는 말.
問: 물을 문 道: 길 도 於: 어조사 어 盲: 소경 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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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至則反(천도지즉반)
: 사물(事物)이 그 극에 이르면 도리어 그 반대(反對)로 됨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道: 길 도 至: 이를 지 則: 곧 즉 反: 돌이킬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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存身之道(존신지도)
: 몸을 편안(便安)하게 보존(保存)하는 길.
存: 있을 존 身: 몸 신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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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是非(천도시비)
: 하늘의 도는 옳은 지 그른 지 알 수 없다는 뜻.
天: 하늘 천 道: 길 도 是: 옳을 시 非: 아닐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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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不容(천도불용)
: 천도(天道)는 공정(公正)해서 악인(惡人)을 용서(容恕)하지 않음.
天: 하늘 천 道: 길 도 不: 아니 불 容: 얼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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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君之道(사군지도)
: 임금을 섬기는 도리.
事: 일 사 君: 임금 군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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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道之方(생도지방)
: 살아 나갈 방도.
生: 날 생 道: 길 도 之: 갈 지 方: 모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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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斷(도단)
: 어이가 없어서 말하려 해도 말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道: 길 도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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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道沒倫(무도몰륜)
: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와 인륜이 없음.
無: 없을 무 道: 길 도 沒: 빠질 몰 倫: 인륜 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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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遠知驥(도원지기)
: 먼 길을 달린 후(後)에야 천리마(千里馬)의 재능(才能)을 안다는 뜻으로, 난세(亂世)를 당해서야 비로소 그 인물(人物)의 진가(眞價)를 알 수 있음을 이르는 말.
道: 길 도 遠: 멀 원 知: 알 지 驥: 천리마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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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道江山(팔도강산)
: 팔도의 강산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 전체의 강산을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道: 길 도 江: 강 강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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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親之道(사친지도)
: 어버이를 섬기는 도리.
事: 일 사 親: 친할 친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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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民之道(안민지도)
: 백성을 안심하고 편히 살게 하는 도리.
安: 편안할 안 民: 백성 민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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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道莫甚(무도막심)
: ‘무도막심하다’의 어근.
無: 없을 무 道: 길 도 莫: 없을 막 甚: 심할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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回心向道(회심향도)
: 마음을 돌리어 바른길로 들어섬.
回: 돌 회 心: 마음 심 向: 향할 향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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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都八道(사도팔도)
: 네 개의 도읍과 여덟 개의 도라는 뜻으로, 한반도 전체를 이르던 말.
四: 넉 사 都: 도읍 도 八: 여덟 팔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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當來道師(당래도사)
: 내세(來世)에 출현(出現)하는 도사(導師). 지금으로부터 56억 7천만 세(歲)를 지나 이 세계(世界)에 출현(出現), 성도(成道)하여 중생(衆生)을 화도(化導) 한다는 미륵(彌勒) 보살(菩薩).
當: 마땅할 당 來: 올 래 道: 길 도 師: 스승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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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心道人(무심도인)
: (1)도를 깊이 닦아 세속의 번뇌와 물욕에서 벗어난 경지에 도달하여 진리를 깨달은 사람. (2)천진(天眞)과 본연(本然)에 합한 승려.
無: 없을 무 心: 마음 심 道: 길 도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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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下無道(천하무도)
: 세상(世上)이 어지러워 도리(道理)가 제대로 행(行)해지지 않음.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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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十成道(삼십성도)
: 석가모니가 서른 살에 대도(大道)를 이룬 일.
三: 석 삼 十: 열 십 成: 이룰 성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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撫育之道(무육지도)
: 어루만지듯이 잘 돌보아 기르는 도리.
撫: 어루만질 무 育: 기를 육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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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不謟(천도부도)
: 하늘이 선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고, 악(惡)한 사람에게는 화(禍)를 주는 것은 조금도 의심할 바 없음.
天: 하늘 천 道: 길 도 不: 아닌가 부 謟: 의심할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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殘忍無道(잔인무도)
: 더할 수 없이 잔인함.
殘: 해칠 잔 忍: 참을 인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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爲親之道(위친지도)
: 부모를 섬기는 도리.
爲: 할 위 親: 친할 친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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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道無心(천도무심)
: 하늘이 무심함.
天: 하늘 천 道: 길 도 無: 없을 무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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王道政治(왕도정치)
: 왕의 도리를 다하는 정치라는 뜻으로, 인덕(人德)에 바탕을 둔 정치를 행하는 것을 의미함. 유가(儒家)의 맹자(孟子)에 의해 가치를 확립함. <孟子>.
王: 임금 왕 道: 길 도 政: 정사 정 治: 다스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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作舍道傍(작사도방)
: 길가에 집 짓기라는 뜻으로, 무슨 일에 여러 사람의 의견이 서로 달라서 얼른 결정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作: 지을 작 舍: 둘 사 道: 길 도 傍: 곁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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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上之道(무상지도)
: ‘불도’를 달리 이르는 말.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도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無: 없을 무 上: 위 상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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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貧樂道(청빈락도)
: (1)청렴결백하고 가난하게 사는 것을 옳은 것으로 여기고 즐김. (2)‘청빈낙도’의 북한어.
淸: 맑을 청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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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路以目(도로이목)
: 길에서 눈짓한다는 뜻으로, 국민이 두려워하여 공공연하게 비난하지는 못하지만,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끼리 서로 눈짓으로 불만의 뜻을 통한다는 의미.
道: 길 도 路: 길 로 以: 써 이 目: 눈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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任重道遠(임중도원)
: 맡은 책임은 무겁고 이를 수행할 길은 멂.
任: 맡길 임 重: 무거울 중 道: 길 도 遠: 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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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風道骨(선풍도골)
: 신선의 풍채와 도인의 골격이란 뜻으로, 남달리 뛰어나고 고아(高雅)한 풍채를 이르는 말.
仙: 신선 선 風: 바람 풍 道: 길 도 骨: 뼈 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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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三道四(설삼도사)
: 삼을 말했다가 사를 말한다는 뜻으로, 입에 나오는 대로 무엇이든지 제멋대로 지껄인다는 의미.
說: 말씀 설 三: 석 삼 道: 길 도 四: 넉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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削髮入道(삭발입도)
: 머리털을 깎고 승려가 됨.
削: 깎을 삭 髮: 터럭 발 入: 들 입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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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長道短(설장도단)
: 장점을 말하고 단점을 말한다는 뜻으로, 이러니저러니 비평함으로 사용되는데, 본래의 원말은 다음과 같다.
說: 말씀 설 長: 길 장 道: 길 도 短: 짧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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就有道而正(취유도이정)
: 평소(平素) 자기(自己)가 행(行)하는 바가 옳은지 그른지를 학덕(學德)이 높은 이에게 물어 바로잡음.
就: 이룰 취 有: 있을 유 道: 길 도 而: 말 이을 이 正: 바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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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不拾遺(도불습유)
: 길에 떨어진 물건을 주워 가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형벌이 준엄하여 백성이 법을 범하지 아니하거나 민심이 순후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한비자≫의 <외저설좌상편(外儲說左上篇)>에 나오는 말이다.
道: 길 도 不: 아니 불 拾: 주울 습 遺: 남길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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荒淫無道(황음무도)
: 주색에 빠져 사람으로서 마땅히 할 도리를 돌아보지 않는 면이 있음.
荒: 거칠 황 淫: 음란할 음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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貧而樂道(빈이낙도)
: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긴다는 뜻으로, 몸은 곤궁하더라도 도를 닦아 즐기는 진정한 삶을 의미함.
貧: 가난할 빈 而: 말 이을 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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忠臣之道不事二君(충신지도불사이군)
: 충성(忠誠)스러운 신하(臣下)의 도리(道理)는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 것임.
忠: 충성 충 臣: 신하 신 之: 갈 지 道: 길 도 不: 아니 불 事: 일 사 二: 두 이 君: 임금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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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庸之道(중용지도)
: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아니하고 평범함 속에서 찾는 진실한 도리.
中: 가운데 중 庸: 쓸 용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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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學君子(도학군자)
: (1)도학을 닦아 덕이 높은 사람. (2)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道: 길 도 學: 배울 학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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悖逆無道(패역무도)
: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긋나고 순리를 거슬러 사람다운 데가 없음.
悖: 어그러질 패 逆: 거스를 역 無: 없을 무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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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傍苦李(도방고리)
: 길가의 쓴 오얏 열매라는 뜻으로, 길가에 있어도 먹지 않는 쓴 열매이기 때문에 남아 있는 것처럼 남에게 버림받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道: 길 도 傍: 곁 방 苦: 쓸 고 李: 오얏나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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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安: 편안할 안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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朝聞道夕死可矣(조문도석사가의)
: 아침에 천하(天下)가 올바른 정도(正道)로 행(行)해지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는 뜻으로, 사람이 참된 이치(理致)를 깨달으면 당장 죽어도 한(恨)이 없다는 뜻으로 쓰이며, 짧은 인생(人生)을 값있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意味).
朝: 아침 조 聞: 들을 문 道: 길 도 夕: 저녁 석 死: 죽을 사 可: 옳을 가 矣: 어조사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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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道無門(대도무문)
: 큰 깨달음이나 진리에 이르는 데에는 정해진 길이나 방식이 없음.
大: 큰 대 道: 길 도 無: 없을 무 門: 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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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語道斷(언어도단)
: 말할 길이 끊어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서 말하려 해도 말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語: 말씀 어 道: 길 도 斷: 끊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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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從之道(삼종지도)
: 예전에, 여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를 이르던 말. 어려서는 아버지를, 결혼해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따라야 하였다. ≪예기≫의 의례(儀禮) <상복전(喪服傳)>에 나오는 말이다.
三: 석 삼 從: 좇을 종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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倍道兼行(배도겸행)
: 이틀에 갈 길을 하루에 걸음.
倍: 곱 배 道: 길 도 兼: 겸할 겸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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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道之交(시도지교)
: 시장과 길거리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라는 뜻으로, 단지 이익만을 위한 교제를 이르는 말.
市: 저자 시 道: 길 도 之: 갈 지 交: 사귈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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絜矩之道(혈구지도)
: 자기를 척도로 삼아 남을 생각하고 살펴서 바른길로 향하게 하는 도덕상의 길.
絜: 헤아릴 혈 矩: 곱자 구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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相愛之道(상애지도)
: 서로 사랑하는 도리.
相: 서로 상 愛: 사랑 애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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蜀道(촉도)
: (1)촉(蜀), 즉 중국 쓰촨성(四川省)으로 통하는 극히 험준한 길. (2)처세하기 어려운 상황을 이르는 말.
蜀: 나라 이름 촉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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