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515 개
-
車在馬前(거재마전)
: 수레가 말 앞에 있다는 뜻으로, 처음 말로 마차를 끌게 하려면 다른 수레의 뒤에 말을 매어서 따라오게 한 뒤에 나중에 다른 마차를 끌도록 훈련시킨다는 의미에서, 사람을 훈련시킬 경우에도 기초적인 일부터 훈련을 시킨 뒤에 전문적인 일에 종사하도록 유도한다는 의미.
車: 수레 거 在: 있을 재 馬: 말 마 前: 앞 전
-
言往說來(언왕설래)
: 서로 변론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함. 또는 말이 오고 감.
言: 말씀 언 往: 갈 왕 說: 말씀 설 來: 올 래
-
有酒無量(유주무량)
: 술을 얼마든지 마실 만큼 주량이 큼. 공자의 주량을 언급한 ≪논어≫ <향당(鄕黨)> 편의 ‘술을 마실 때는 일정한 양이 없었는데 어지러운 지경에 이르지 않았다.’에서 유래한 말이다.
有: 있을 유 酒: 술 주 無: 없을 무 量: 헤아릴 량
-
百馬伐驥(백마벌기)
: 백 마리의 말이 한 마리의 준마를 친다는 뜻으로, 뭇 신하(臣下)들이 한 현신(賢臣)을 제거(除去)하기 위(爲)해 몰아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百: 일백 백 馬: 말 마 伐: 칠 벌 驥: 천리마 기
-
禍福無門(화복무문)
: 화복은 운명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이 선한 일을 하거나 악한 일을 함에 따라서 각기 받는다는 말.
禍: 재난 화 福: 복 복 無: 없을 무 門: 문 문
-
膽大心小(담대심소)
: 문장을 지을 때, 담력은 크게 가지되 주의는 세심해야 함을 이르는 말. ≪당서(唐書)≫ <은일전(隱逸傳)>에 나오는 손사막의 말에서 유래한다.
膽: 쓸개 담 大: 큰 대 心: 마음 심 小: 작을 소
-
三人行必有我師(삼인행필유아사)
: 세 사람이 같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는 뜻으로, 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면 좋은 것은 본받고, 나쁜 것은 경계(警戒)하게 되므로 선악(善惡) 간(間)에 반드시 스승이 될 만한 이가 있다는 말.
三: 석 삼 人: 사람 인 行: 갈 행 必: 반드시 필 有: 있을 유 我: 나 아 師: 스승 사
-
尊駕(존가)
: 지위가 높고 귀한 사람의 탈것이라는 뜻으로, 지위가 높고 귀한 사람의 행차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尊: 높을 존 駕: 멍에 가
-
群盲撫象(군맹무상)
: 맹인(盲人) 여럿이 코끼리를 만진다는 뜻으로, 사물을 좁은 소견과 주관으로 잘못 판단함을 이르는 말. 열반경에 나오는 말이다.
群: 무리 군 盲: 소경 맹 撫: 어루만질 무 象: 코끼리 상
-
寢牛起馬(침우기마)
: 소는 눕는 것을 좋아하고 말은 서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으로, 사람마다 제각기 취미가 다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寢: 잠잘 침 牛: 소 우 起: 일어날 기 馬: 말 마
-
螳螂拒轍(당랑거철)
: 제 역량을 생각하지 않고, 강한 상대나 되지 않을 일에 덤벼드는 무모한 행동거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제나라 장공(莊公)이 사냥을 나가는데 사마귀가 앞발을 들고 수레바퀴를 멈추려 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장자≫의 <인간세편(人間世篇)>에 나오는 말이다.
螳: 버마재비 당 螂: 버마재비 랑 拒: 막을 거 轍: 바퀴 자국 철
-
車載斗量(차재두량)
: (1)수레에 싣고 말로 된다는 뜻으로, 물건이나 인재 따위가 많아서 그다지 귀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2)수레에 싣고 말로 된다는 뜻으로, 물건이나 인재 따위가 많아서 그다지 귀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車: 수레 거 載: 실을 재 斗: 말 두 量: 헤아릴 량
-
浸潤之譖(침윤지참)
: 차차 젖어서 번지는 것과 같이 조금씩 오래 두고 하는 참소의 말.
浸: 담글 침 潤: 젖을 윤 之: 갈 지 譖: 헐뜯을 참
-
鞭長莫及(편장막급)
: 채찍이 아무리 길어도 말의 배에는 닿지 못한다는 뜻으로, 돕고 싶지만 능력이 모자라서 도울 수가 없음을 이르는 말.
鞭: 채찍 편 長: 길 장 莫: 없을 막 及: 미칠 급
-
斷機之敎(단기지교)
: 짜던 베의 날을 칼로 끊어 버린다는 뜻으로, 학문을 중도에서 그만두면 아무 쓸모가 없음을 이르는 말.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之: 갈 지 敎: 가르칠 교
-
煙幕戰術(연막전술)
: (1)적의 관측이나 사격으로부터 아군의 군사 행동 따위를 감추기 위하여 연막을 치는 전술. (2)어떤 사실을 숨기기 위하여 약삭빠르고 능청스러운 말이나 수단 따위를 써서 상대편이 갈피를 못 잡게 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煙: 연기 연 幕: 막 막 戰: 싸움 전 術: 꾀 술
-
開卷有益(개권유익)
: 책을 펼쳐 놓는 것만으로도 이익이 있다는 뜻으로, 책을 읽는 것을 권장하는 말.
開: 열 개 卷: 말 권 有: 있을 유 益: 더할 익
-
未亡人(미망인)
: 남편을 여읜 여자. ≪춘추좌씨전≫의 <장공편(莊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未: 아닐 미 亡: 잃을 망 人: 사람 인
-
曹無傷(조무상)
: 남을 참소하는 소인(小人)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의 유방이 초나라의 항우와 대립할 때에, 유방을 헐뜯으며 죄가 있는 것처럼 항우에게 고해바치던 사람의 이름이 조무상이었던 데서 유래한다.
曹: 마을 조 無: 없을 무 傷: 다칠 상
-
夷蠻戎狄(이만융적)
: 동쪽의 이(夷), 남쪽의 만(蠻), 서쪽의 융(戎), 북쪽의 적(狄)이라는 뜻으로, 모든 오랑캐를 이르는 말. 중국인의 중화사상에서 생겨난 말로 외국인을 달리 이르는 말이다.
夷: 오랑캐 이 蠻: 오랑캐 만 戎: 되 융 狄: 오랑캐 적
-
兔死狗烹(토사구팽)
: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 없게 되어 주인에게 삶아 먹히게 된다는 뜻으로, 필요할 때는 쓰고 필요 없을 때는 야박하게 버리는 경우를 이르는 말.
兔: 토끼 토 死: 죽을 사 狗: 개 구 烹: 삶을 팽
-
口蜜腹劍(구밀복검)
: 입에는 꿀이 있고 배 속에는 칼이 있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 듯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음을 이르는 말.
口: 입 구 蜜: 꿀 밀 腹: 배 복 劍: 칼 검
-
糟糠之妻(조강지처)
: 지게미와 쌀겨로 끼니를 이을 때의 아내라는 뜻으로, 몹시 가난하고 천할 때에 고생을 함께 겪어 온 아내를 이르는 말. ≪후한서≫의 <송홍전(宋弘傳)>에 나오는 말이다.
糟: 지게미 조 糠: 겨 강 之: 갈 지 妻: 아내 처
-
矮子看戱(왜자간희)
: 난쟁이가 연극을 본다는 뜻으로, 난쟁이가 키 큰 사람 뒤에서 연극을 관람하는 것처럼 앞사람의 비평에 덩달아 비평하듯이 식견이 없음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矮: 키 작을 왜 子: 아들 자 看: 볼 간 戱: 놀 희
-
三遷之敎(삼천지교)
: 맹자가 어렸을 때 묘지 가까이 살았더니 장사 지내는 흉내를 내기에, 맹자 어머니가 집을 시전 근처로 옮겼더니 이번에는 물건 파는 흉내를 내므로, 다시 글방이 있는 곳으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는 것으로,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하였음을 이르는 말.
三: 석 삼 遷: 옮길 천 之: 갈 지 敎: 가르칠 교
-
損者三友(손자삼우)
: 사귀면 손해가 되는 세 종류의 벗. 편벽한 벗, 착하기만 하고 줏대가 없는 벗, 말만 잘하고 성실하지 못한 벗을 이른다.
損: 덜 손 者: 놈 자 三: 석 삼 友: 벗 우
-
鼓腹擊壤(고복격양)
: 태평한 세월을 즐김을 이르는 말. 중국 요 임금 때 한 노인이 배를 두드리고 땅을 치면서 요 임금의 덕을 찬양하고 태평성대를 즐겼다는 데서 유래한다.
鼓: 북 고 腹: 배 복 擊: 칠 격 壤: 흙 양
-
秋扇(추선)
: (1)가을철의 부채라는 뜻으로, 철이 지나서 쓸모없이 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성의 사랑을 잃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秋: 가을 추 扇: 부채 선
-
人乃天(인내천)
: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천도교의 기본 사상. 사람이 한울을 믿어 마침내 하나가 되는 경지를 이른다.
人: 사람 인 乃: 이에 내 天: 하늘 천
-
治絲焚之(치사분지)
: 실을 급(急)히 풀려고 하면 오히려 엉킨다는 뜻으로, 가지런히 하려고 하나 차근차근 하지 못하고 급(急)히 해서 오히려 엉키게 하는 것을 비유(比喩)하는 말로 쓰임.
治: 다스릴 치 絲: 실 사 焚: 불사를 분 之: 갈 지
-
蝶粉蜂黃(접분봉황)
: 나비 날개의 흰 가루와 벌의 누런빛이라는 뜻으로, 나비가 교미하면 그 가루를 잃고 벌이 교미하면 그 누런빛이 스러짐을 이르는 말.
蝶: 나비 접 粉: 가루 분 蜂: 벌 봉 黃: 누를 황
-
換骨奪胎(환골탈태)
: (1)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2)뼈대를 바꾸어 끼고 태를 바꾸어 쓴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중국 남송의 승려 혜홍(惠洪)의 <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 말이다.
換: 바꿀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
橋下叱倅(교하질쉬)
: 다리 밑에서 원을 꾸짖는다는 뜻으로, 직접 말을 못 하고 안 들리는 곳에서 불평하거나 욕함을 이르는 말.
橋: 다리 교 下: 아래 하 叱: 꾸짖을 질 倅: 버금 쉬
-
他界(타계)
: (1)다른 세계. (2)인간계를 떠나서 다른 세계로 간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 특히 귀인(貴人)의 죽음을 이르는 말. (3)불교의 십계(十界) 가운데 인간계 이외의 세계.
他: 다를 타 界: 지경 계
-
靑天白日(청천백일)
: (1)혐의나 원죄(冤罪)가 풀리어 무죄가 됨. (2)하늘이 맑게 갠 대낮. (3)맑은 하늘에 뜬 해.
靑: 푸를 청 天: 하늘 천 白: 흰 백 日: 날 일
-
描虎類犬(묘호류견)
: 호랑이를 그리려고 했으나 개와 비슷하게 되었다는 뜻으로, 계획은 크게 세웠지만 실패하여 결과는 보잘것없음을 이르는 말.
描: 그릴 묘 虎: 범 호 類: 무리 류 犬: 개 견
-
脾肉之嘆(비육지탄)
: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다는 뜻으로, 촉(蜀)의 유비(劉備)가 오랫동안 말을 타지 않아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 고사로, 안일하게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다는 의미. <三國志>.
脾: 지라 비 肉: 고기 육 之: 갈 지 嘆: 탄식할 탄
-
禪悅爲食(선열위식)
: 선정(禪定)의 기쁨으로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하고 지혜로운 생명을 얻는 일. 음식으로 몸을 기르고 목숨을 보존하는 일에 비유한 말이다.
禪: 봉선 선 悅: 기쁠 열 爲: 할 위 食: 밥 식
-
聲東擊西(성동격서)
: 동쪽에서 소리를 내고 서쪽에서 적을 친다는 뜻으로, 적을 유인하여 이쪽을 공격하는 체하다가 그 반대쪽을 치는 전술을 이르는 말.
聲: 소리 성 東: 동녘 동 擊: 칠 격 西: 서녘 서
-
鶯遷(앵천)
: 꾀꼬리가 깊은 골짜기에서 나와 높은 나무에 앉는다는 뜻으로, 과거에 급제함을 이르는 말. 승진이나 이사 따위를 축하할 때 쓰는 말이기도 하다.
鶯: 꾀꼬리 앵 遷: 옮길 천
-
朝令暮改(조령모개)
: 아침에 명령을 내렸다가 저녁에 다시 고친다는 뜻으로, 법령을 자꾸 고쳐서 갈피를 잡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사기≫의 <평준서(平準書)>에 나오는 말이다.
朝: 아침 조 令: 하여금 령 暮: 저물 모 改: 고칠 개
-
邯鄲之夢(한단지몽)
: 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서기 731년에 노생(盧生)이 한단이란 곳에서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 잠을 잤는데, 꿈속에서 80년 동안 부귀영화를 다 누렸으나 깨어 보니 메조로 밥을 짓는 동안이었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심기제(沈旣濟)의 ≪침중기(枕中記)≫에서 나온 말이다.
邯: 땅 이름 한 鄲: 조나라 서울 단 之: 갈 지 夢: 꿈 몽
-
南男北女(남남북녀)
: 우리나라에서, 남자는 남쪽 지방 사람이 잘나고 여자는 북쪽 지방 사람이 고움을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男: 사내 남 北: 북녘 북 女: 여자 녀
-
亡羊之歎(망양지탄)
: 양을 잃어버리고 난 탄식이라는 뜻으로, 갈림길이 많아서 잃어버린 양을 찾을 수 없음을 한탄하는 의미인데,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한 갈래의 진리도 구하기 어려움을 비유하는 말.
亡: 잃을 망 羊: 양 양 之: 갈 지 歎: 탄식할 탄
-
蒲柳之質(포류지질)
: 갯버들 같은 체질이라는 뜻으로, 갯버들의 나뭇잎이 가을이 되자마자 떨어지는 데서, 사람의 체질이 허약하거나 나이보다 일찍 노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세설신어≫의 <언어편(言語篇)>에 나오는 말이다.
蒲: 부들 포 柳: 버들 류 之: 갈 지 質: 바탕 질
-
諺文風月(언문풍월)
: (1)예전에, 한글로 지은 시가(詩歌)를 이르던 말. (2)격식을 갖추지 아니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諺: 상말 언 文: 글월 문 風: 바람 풍 月: 달 월
-
西施顰目(서시빈목)
: 월(越)나라의 유명(有名)한 미인(美人) 서시(西施)가 눈을 찌푸린 것을 아름답게 본 못난 여자(女子)가 그 흉내를 내고다녀 더욱 싫게 보였다는 고사에서 유래(由來)한 말로, 분수(分數)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無條件) 남을 따라하는 것을 비유(比喩)하는 말.
西: 서녘 서 施: 베풀 시 顰: 찡그릴 빈 目: 눈 목
-
乞骸骨(걸해골)
: 심신은 임금께 바친 것이지만 해골만은 돌려달라는 뜻으로, 늙은 재상이 벼슬을 내놓고 은퇴하기를 임금에게 주청하던 일. ≪사기(史記)≫의 <평진후전(平津侯傳)>에서 유래한다.
乞: 빌 걸 骸: 해골 해 骨: 뼈 골
-
齒亡舌存(치망설존)
: 단단한 이는 빠져도 부드러운 혀는 남는다는 뜻으로, 강한 자가 먼저 망하고 유한 자가 나중까지 남음을 이르는 말.
齒: 이 치 亡: 잃을 망 舌: 혀 설 存: 있을 존
-
敬而遠之(경이원지)
: (1)공경하되 가까이하지는 않음. (2)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실제로는 꺼리어 멀리함.
敬: 공경 경 而: 말 이을 이 遠: 멀 원 之: 갈 지
-
河山帶礪(하산대려)
: 황하와 태산의 띠와 숫돌이 된다는 뜻으로, 황하(黃河)가 띠와 같이 좁아지고 태산(泰山)이 숫돌과 같이 작아져도 나라는 멸망(滅亡)하지 않는다는 것처럼, 공신(功臣)의 집은 영구히 단절시키지 않겠다는 맹세 내지는 영원히 충성하겠다는 맹세의 말로 사용됨.
河: 강 이름 하 山: 메 산 帶: 띠 대 礪: 거친 숫돌 려
-
花無十日紅(화무십일홍)
: 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다는 뜻으로, 한 번 성한 것이 얼마 못 가서 반드시 쇠하여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花: 꽃 화 無: 없을 무 十: 열 십 日: 날 일 紅: 붉을 홍
-
門前成市(문전성시)
: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집 문 앞이 시장을 이루다시피 함을 이르는 말. ≪한서≫의 <정숭전(鄭崇傳)>에 나오는 말이다.
門: 문 문 前: 앞 전 成: 이룰 성 市: 저자 시
-
江左七賢(강좌칠현)
: 고려 후기에 명예와 이익을 떠나 사귀던 일곱 선비. 이인로, 오세재, 임춘, 조통, 황보항(皇甫抗), 함순(咸淳), 이담지를 중국 진나라 때의 죽림칠현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江: 강 강 左: 왼 좌 七: 일곱 칠 賢: 어질 현
-
尾生之信(미생지신)
: 우직하여 융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미생(尾生)이라는 자가 다리 밑에서 만나자고 한 여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홍수에도 피하지 않고 기다리다가 마침내 익사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사기≫의 <소진전(蘇秦傳)>에 나오는 말이다.
尾: 꼬리 미 生: 날 생 之: 갈 지 信: 믿을 신
-
借廳借閨(차청차규)
: 대청을 빌려 쓰다가 점점 안방까지 들어간다는 뜻으로, 처음에는 남에게 의지하다가 점차 그의 권리까지 침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借: 빌 차 廳: 관청 청 借: 빌 차 閨: 도장방 규
-
皮裏春秋(피리춘추)
: 말로는 잘잘못을 가리지 아니하는 사람도 마음속으로는 셈속과 분별력이 있음.
皮: 가죽 피 裏: 속 리 春: 봄 춘 秋: 가을 추
-
萬壑千峰(만학천봉)
: 수많은 골짜기와 수많은 봉우리라는 뜻으로, 깊은 산 속이나 중첩된 산의 모양을 형용하는 말로 사용됨.
萬: 일만 만 壑: 골 학 千: 일천 천 峰: 봉우리 봉
-
充閭之慶(충려지경)
: 집안에 가득한 경사라는 뜻으로, 손님이 집안 문설주까지 가득 찰 정도로 집안이 번성했다는 의미로 쓰이거나 득남(得男)을 축하하는 말로도 사용됨.
充: 찰 충 閭: 이문 려 之: 갈 지 慶: 경사 경
-
四柱八字(사주팔자)
: (1)사주의 간지(干支)가 되는 여덟 글자. 예를 들어, ‘갑자년, 무진월, 임신일, 갑인시’에 태어난 경우, ‘갑자, 무진, 임신, 갑인’의 여덟 글자를 말한다. (2)타고난 운수.
四: 넉 사 柱: 기둥 주 八: 여덟 팔 字: 글자 자
-
鯨波(경파)
: 고래 같은 파도라는 뜻으로, 큰 물결이나 파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鯨: 고래 경 波: 물결 파
-
盤根錯節(반근착절)
: (1)서린 뿌리와 얼크러진 마디라는 뜻으로, 처리하기가 매우 어려운 사건을 이르는 말. ≪후한서≫ <우후전(虞詡傳)>에 나오는 말이다. (2)세력이 깊이 뿌리박고 있어 흔들리지 아니함.
盤: 소반 반 根: 뿌리 근 錯: 섞일 착 節: 마디 절
-
八年兵火(팔년병화)
: 싸움이 오랫동안 계속되어도 승부가 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중국에서, 항우와 유방의 싸움이 8년이나 걸린 데서 유래한다.
八: 여덟 팔 年: 해 년 兵: 군사 병 火: 불 화
-
拈華微笑(염화미소)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微: 작을 미 笑: 웃을 소
-
長者三代(장자삼대)
: 부자(富者)는 3대(三代)까지 가기 어렵다는 말, 곧 아버지가 고생(苦生)해서 재산(財産)을 만들고, 그것을 보고 자란 아들인 2대는 그것을 잘 지키지만, 3대인 손자(孫子)는 생활(生活)이 사치(奢侈)하여 마침내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이룩한 가산을 탕진(蕩盡)하는 예가 많음을 이르는 말.
長: 길 장 者: 놈 자 三: 석 삼 代: 대신 대
-
難言之地(난언지지)
: 밝혀 말하기 어려운 경우나 처지.
難: 어려울 난 言: 말씀 언 之: 갈 지 地: 땅 지
-
過恭非禮(과공비례)
: 지나치게 공손하면 오히려 예의에 어긋난다는 뜻으로, 공손함도 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상대방에게 무례를 저지르는 것임을 이르는 말. ≪논어≫의 <선진편(先進篇)>에 나오는 말이다.
過: 지날 과 恭: 공손할 공 非: 아닐 비 禮: 예도 례
-
風前燈燭(풍전등촉)
: (1)바람 앞의 촛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험한 처지에 놓여 있음을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前: 앞 전 燈: 등불 등 燭: 촛불 촉
-
紅爐點雪(홍로점설)
: (1)빨갛게 달아오른 화로 위에 한 송이의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아 없어지는 데에서, 도를 깨달아 의혹이 일시에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욕(私慾)이나 의혹(疑惑)이 일시에 꺼져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爐: 화로 로 點: 점 점 雪: 눈 설
-
鶴鳴之士(학명지사)
: 학이 우는 것 같은 선비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신뢰와 존경(尊敬)을 받는 인물이나, 벼슬하지 못한 채 초야(草野)에서 살아가는 선비를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鶴: 학 학 鳴: 울 명 之: 갈 지 士: 선비 사
-
白骨難忘(백골난망)
: 죽어서 백골이 되어도 잊을 수 없다는 뜻으로, 남에게 큰 은덕을 입었을 때 고마움의 뜻으로 이르는 말.
白: 흰 백 骨: 뼈 골 難: 어려울 난 忘: 잊을 망
-
緘口不言(함구불언)
: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함.
緘: 봉할 함 口: 입 구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
舌乾脣焦(설건순초)
: 혀가 마르고 입술이 탄다는 뜻으로, 혀와 입술이 타고 마를 정도로 말을 빨리 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초조해 안절부절못함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舌: 혀 설 乾: 마를 건 脣: 입술 순 焦: 그스를 초
-
生者必滅(생자필멸)
: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 존재의 무상(無常)을 이르는 말이다.
生: 날 생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滅: 멸망할 멸
-
竊鈇之疑(절부지의)
: 공연한 혐의를 이르는 말. 도끼를 훔쳐 갔다고 의심받은 사람의 행동이나 말이 모두 틀림없이 훔쳐 간 것처럼 보였으나, 다른 데서 그 도끼가 발견되어 누명을 벗은 후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竊: 훔칠 절 鈇: 도끼 부 之: 갈 지 疑: 의심할 의
-
虎尾難放(호미난방)
: 한번 잡은 호랑이의 꼬리는 놓기가 어렵다는 뜻으로, 위험한 일에 손을 대어 그만두기도 어렵고 계속하기도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虎: 범 호 尾: 꼬리 미 難: 어려울 난 放: 놓을 방
-
三樂(삼악)
: (1)≪논어≫에 나오는, 사람이 좋아하는 세 가지. 예악(禮樂)을 절도 있게 좋아하고 남의 선을 말하기 좋아하고 어진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익자삼요와, 교만하게 즐김을 좋아하고 편안히 놀기를 좋아하며 주색을 좋아하는 손자삼요가 있다. (2)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부모가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3)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 사람으로 태어난 것, 사내로 태어난 것, 장수하는 것을 이른다. (4)삼락(三樂) 가운데 셋째 가는 즐거움.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5)국악에서, 아악(雅樂)ㆍ당악(唐樂)ㆍ향악(鄕樂)의 세 갈래 음악을 통틀어 이르는 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
伯仲之勢(백중지세)
: 서로 우열을 가리기 힘든 형세. 위나라 문제(文帝)의 ≪전론(典論)≫에서 나온 말이다.
伯: 맏 백 仲: 버금 중 之: 갈 지 勢: 기세 세
-
覆車之戒(복거지계)
: 앞의 수레가 엎어지는 것을 보고 뒤의 수레는 미리 경계하여 엎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뜻으로, 남의 실패를 거울삼아 자기를 경계함을 이르는 말.
覆: 뒤집힐 복 車: 수레 거 之: 갈 지 戒: 경계할 계
-
掣肘(철주)
: 팔굽을 당긴다는 뜻으로, 간섭하여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씨춘추≫ <구비편(具備篇)>의 공자의 제자 복자천(宓子賤)에 얽힌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掣: 억누를 철 肘: 팔꿈치 주
-
善供無德(선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을 잘하여도 아무 공덕이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을 썼으나 그것에 대한 소득이 없음을 이르는 말.
善: 착할 선 供: 이바지할 공 無: 없을 무 德: 덕 덕
-
年年歲歲(년년세세)
: (1)여러 해를 거듭하여 계속 이어짐. (2)‘연년세세’의 북한어.
年: 해 년 歲: 해 세 歲: 해 세
-
三日天下(삼일천하)
: (1)개화당이 갑신정변으로 3일 동안 정권을 잡은 일. (2)정권을 잡았다가 짧은 기간 내에 밀려나게 됨을 이르는 말. (3)어떤 지위에 발탁ㆍ기용되었다가 며칠 못 가서 떨어지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三: 석 삼 日: 날 일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
華燭(화촉)
: (1)빛깔을 들인 밀초. 흔히 혼례 의식에 쓴다. (2)그림을 그리는 데 쓰는 밀초.
華: 빛날 화 燭: 촛불 촉
-
長蛇陣(장사진)
: (1)많은 사람이 줄을 지어 길게 늘어선 모양을 이르는 말. (2)예전의 병법에서, 한 줄로 길게 벌인 군진(軍陣)의 하나.
長: 길 장 蛇: 뱀 사 陣: 진칠 진
-
忠言逆耳(충언역이)
: 충직한 말은 귀에 거슬림. ≪사기≫의 <회남왕전(淮南王傳)>에 나오는 말이다.
忠: 충성 충 言: 말씀 언 逆: 거스를 역 耳: 귀 이
-
去頭截尾(거두절미)
: (1)머리와 꼬리를 잘라 버림. (2)어떤 일의 요점만 간단히 말함.
去: 갈 거 頭: 머리 두 截: 끊을 절 尾: 꼬리 미
-
梁上君子(양상군자)
: (1)‘양상군자’의 북한어. (2)들보 위의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 ≪후한서≫ <진식전(陳寔傳)>에 나오는 말이다.
上: 위 상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
開門而揖盜(개문이읍도)
: 문을 열고 절까지 해가며 도둑을 맞이 한다는 뜻으로, 스스로 재화(災禍)를 자초하는 행동(行動)이나 태도(態度)를 말함.
開: 열 개 門: 문 문 而: 말 이을 이 揖: 읍할 읍 盜: 도둑 도
-
危邦不入(위방불입)
: 위험을 피하거나 위험한 곳에 가지 않음을 이르는 말. ≪논어≫의 <태백편(泰伯篇)>에 나오는 말이다.
危: 위태할 위 邦: 나라 방 不: 아니 불 入: 들 입
-
鷄口牛後(계구우후)
: 닭의 주둥이와 소의 꼬리라는 뜻으로, 큰 단체의 꼴찌보다는 작은 단체의 우두머리가 되는 것이 오히려 나음을 이르는 말. ≪전국책(戰國策)≫의 〈한책(韓策)〉과 ≪사기≫의 〈소진전(蘇秦傳)〉에 나오는 말이다.
鷄: 닭 계 口: 입 구 牛: 소 우 後: 뒤 후
-
惡口雜言(악구잡언)
: 나쁜 말과 잡된 말이라는 뜻으로, 남을 헐뜯거나 비방하며 입에서 나오는 대로 가지가지 욕을 함을 이르는 말.
惡: 악할 악 口: 입 구 雜: 섞일 잡 言: 말씀 언
-
朝名市利(조명시리)
: 명예는 조정에서 다투고 이익은 시장에서 다투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알맞은 곳에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朝: 아침 조 名: 이름 명 市: 저자 시 利: 날카로울 리
-
匹馬單槍(필마단창)
: 한 필의 말과 한 자루의 창이란 뜻으로, 혼자 간단한 무장을 하고 한 필의 말을 타고 감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는 사람.
匹: 필 필 馬: 말 마 單: 홑 단 槍: 창 창
-
昊天罔極(호천망극)
: 어버이의 은혜가 넓고 큰 하늘과 같이 다함이 없음을 이르는 말. 주로 부모의 제사에서 축문(祝文)에 쓰는 말이다.
昊: 하늘 호 天: 하늘 천 罔: 그물 망 極: 다할 극
-
山東出相山西出將(산동출상산서출장)
: 산동(山東)에서는 재상(宰相)이 나고 산서(山西)에서는 장수(將帥)가 난다는 말로, 곳에 따라 다른 인재(人才)가 난다는 뜻.
山: 메 산 東: 동녘 동 出: 날 출 相: 서로 상 山: 메 산 西: 서녘 서 出: 날 출 將: 장수 장
-
閑話休題(한화휴제)
: 쓸데없는 이야기는 그만함. 어떤 내용을 써 나갈 때 한동안 다른 내용을 쓰다가 다시 본래의 내용으로 돌아갈 때 쓰는 말이다.
閑: 한가할 한 話: 말할 화 休: 쉴 휴 題: 이마 제
-
奇怪罔測(기괴망측)
: ‘기괴망측하다’의 어근.
奇: 기이할 기 怪: 기이할 괴 罔: 그물 망 測: 잴 측
-
天高馬肥(천고마비)
: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하늘이 맑아 높푸르게 보이고 온갖 곡식이 익는 가을철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高: 높을 고 馬: 말 마 肥: 살찔 비
-
胡蝶夢(호접몽)
: 나비에 관한 꿈이라는 뜻으로, 인생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의 장자(莊子)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어 훨훨 날아다니다가 깨서는, 자기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었던 것인지 호랑나비가 꿈에 장자가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한 이야기에서 나온 말. ≪장자(莊子)≫ <제물론(齊物論)>에서 나온 말이다.
胡: 오랑캐 호 蝶: 나비 접 夢: 꿈 몽
#자신 208
#어려움 105
#나라 392
#군자 56
#임금 189
#지위 65
#사물 172
#세월 71
#나이 97
#여자 101
#관계 90
#근본 66
#죽음 73
#나무 166
#고사 108
#집안 93
#이름 211
#물건 136
#따위 228
#재주 82
#근심 65
#재앙 64
#하늘 251
#노력 69
#자리 94
#사이 200
#생활 82
#어머니 72
#가운데 104
#동안 70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