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515 개
-
兵不血刃(병불혈인)
: 병사가 칼에 피를 묻히지 아니하였다는 뜻으로, 피를 흘릴 만한 싸움도 하지 아니하고 쉽게 이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兵: 군사 병 不: 아니 불 血: 피 혈 刃: 칼날 인
-
賞一人而天下譽之(상일인이천하예지)
: 한 사람에게 상을 주면 천하(天下)가 기린다는 뜻으로, 군주(君主)가 정치(政治)를 베풀어 선인을 한 사람 표창(表彰)하면 천하(天下)의 백성(百姓)은 그 정사(政事)의 공평(公平)함을 칭송(稱頌)한다는 말.
賞: 상줄 상 一: 한 일 人: 사람 인 而: 말 이을 이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譽: 기릴 예 之: 갈 지
-
家貧親老(가빈친로)
: 집이 가난하고 어버이가 늙었다는 뜻으로, 집안의 사정이 여의치 못하여 마땅치 않은 일이라도 해야 하는 상태를 이르는 말.
家: 집 가 貧: 가난할 빈 親: 친할 친 老: 늙을 로
-
猫項懸鈴(묘항현령)
: 쥐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단다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된 논의를 이르는 말. 쥐가 고양이의 습격을 미리 막기 위한 수단으로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다는 일을 의논하였으나, 실행 불가능으로 끝났다는 우화에서 유래한다.
猫: 고양이 묘 項: 목 항 懸: 매달 현 鈴: 방울 령
-
慈姑(자고)
: (1)인자한 시어머니라는 뜻으로,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이르는 말. (2)듣는 이의 시어머니를 높여 이르는 말. (3)택사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10미터이며, 잎은 뿌리에서 나와 서로 엉키면서 자란다. 꽃은 8~9월에 잎 사이에서 흰색으로 피며, 열매는 연한 녹색의 둥근 모양으로 모여 달린다. 덩이줄기는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물속에서 자라며, 중국이 원산지이다.
慈: 사랑 자 姑: 시어미 고
-
蛇足(사족)
: 뱀을 다 그리고 나서 있지도 아니한 발을 덧붙여 그려 넣는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군짓을 하여 도리어 잘못되게 함을 이르는 말.
蛇: 뱀 사 足: 발 족
-
使驥捕鼠(사기포서)
: 천리마로 하여금 쥐를 잡게 한다는 뜻으로, 사람을 쓸 줄 몰라 유능한 사람을 말직(末職)에 임명함을 비유하는 말.
使: 부릴 사 驥: 천리마 기 捕: 잡을 포 鼠: 쥐 서
-
鷄卵有骨(계란유골)
: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운수가 나쁜 사람은 모처럼 좋은 기회를 만나도 역시 일이 잘 안됨을 이르는 말.
鷄: 닭 계 卵: 알 란 有: 있을 유 骨: 뼈 골
-
千枝萬葉(천지만엽)
: (1)무성한 식물의 가지와 잎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일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어수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枝: 가지 지 萬: 일만 만 葉: 잎 엽
-
以熱治熱(이열치열)
: 열은 열로써 다스림. 곧 열이 날 때에 땀을 낸다든지, 더위를 뜨거운 차를 마셔서 이긴다든지, 힘은 힘으로 물리친다는 따위를 이를 때에 흔히 쓰는 말이다.
以: 써 이 熱: 더울 열 治: 다스릴 치 熱: 더울 열
-
胡越之隔(호월지격)
: 북방의 호와 남방의 월의 격차라는 뜻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이가 매우 소원(疎遠)함을 비유하는 말인데, 서로의 마음이 전혀 맞지 않음의 비유하기도 함.
胡: 오랑캐 호 越: 넘을 월 之: 갈 지 隔: 사이 뜰 격
-
馬上奉導(마상봉도)
: 임금이 거둥할 때, 임금이 말 위에 오르면 일산(日傘)을 우긋하게 잘 받쳐 들고 편히 모시라고 지휘하고 감독하던 일.
馬: 말 마 上: 위 상 奉: 받들 봉 導: 이끌 도
-
同舟濟江(동주제강)
: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간다는 뜻으로, 원수(怨讐)끼리도 공동(共同)의 목적(目的)을 위(爲)해서는 같은 배를 타고 서로 협조(協助)하게 된다는 말.
同: 한가지 동 舟: 배 주 濟: 건널 제 江: 강 강
-
弘益人間(홍익인간)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단군의 건국 이념으로서 우리나라 정치, 교육, 문화의 최고 이념이다. ≪삼국유사≫ 고조선 건국 신화에 나온다.
弘: 클 홍 益: 더할 익 人: 사람 인 間: 틈 간
-
李下不整冠(이하부정관)
: 자두나무 밑에서는 갓을 바루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면 도둑으로 오인되기 쉬우니 남에게 의심 살 만한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 ≪문선(文選)≫의 <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下: 아래 하 不: 아닌가 부 整: 가지런할 정 冠: 갓 관
-
盲者直門(맹자직문)
: 어리석은 사람이 어쩌다 이치에 들어맞는 일을 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盲: 소경 맹 者: 놈 자 直: 곧을 직 門: 문 문
-
兎營三窟(토영삼굴)
: 토끼가 세 굴을 경영한다는 뜻으로, 토끼가 위험한 고비를 피하려고 구멍 세 개를 만드는 것처럼,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미리 몇 가지의 계책을 짜 놓음을 이르는 말.
兎: 토끼 토 營: 경영할 영 三: 석 삼 窟: 굴 굴
-
如出一口(여출일구)
: 한 입에서 나오는 것처럼 여러 사람의 말이 같음을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出: 날 출 一: 한 일 口: 입 구
-
喪明之痛(상명지통)
: 눈이 멀 정도로 슬프다는 뜻으로, 아들이 죽은 슬픔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옛날 중국의 자하(子夏)가 아들을 잃고 슬피 운 끝에 눈이 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喪: 복입을 상 明: 밝을 명 之: 갈 지 痛: 아플 통
-
風前燈火(풍전등화)
: (1)바람 앞의 등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前: 앞 전 燈: 등불 등 火: 불 화
-
行雲流水(행운유수)
: (1)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일정한 형태가 없이 늘 변함. (3)일의 처리가 자연스럽고 거침이 없음. (4)마음씨가 시원하고 씩씩함.
行: 갈 행 雲: 구름 운 水: 물 수
-
如斗小邑(여두소읍)
: 말의 크기와 같은 고을이라는 뜻으로, 아주 작은 고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斗: 말 두 小: 작을 소 邑: 고을 읍
-
和光(화광)
: (1)자기의 지덕(知德)을 감추고 밖으로 드러내지 아니함. (2)빛을 감추고 티끌 속에 섞여 있다는 뜻으로, 자기의 뛰어난 지덕(智德)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말이다. (3)불보살이 중생을 깨우치기 위하여 속인들 사이에 태어나 중생과 인연을 맺어 중생을 불법으로 인도함.
和: 고를 화 光: 빛 광
-
桃源鄕(도원향)
: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이상향,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鄕: 시골 향
-
擧一反三(거일반삼)
: 하나를 들어 셋을 돌이켜 안다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하여 여러 가지 이익을 얻음을 이르는 말.
擧: 들 거 一: 한 일 反: 돌이킬 반 三: 석 삼
-
追友江南(추우강남)
: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뜻으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남에게 이끌려 덩달아 하게 됨을 이르는 말.
追: 쫓을 추 友: 벗 우 江: 강 강 南: 남녘 남
-
三十六禽(삼십육금)
: 십이지(十二支)에 각각 셋씩 나눈 서른여섯 가지의 짐승. 곧 자(子)에 제비ㆍ쥐ㆍ박쥐, 축(丑)에 소ㆍ게ㆍ자라, 인(寅)에 너구리ㆍ표범ㆍ호랑이, 묘(卯)에 고슴도치ㆍ토끼ㆍ오소리, 진(辰)에 용ㆍ교룡ㆍ물고기, 사(巳)에 드렁허리ㆍ지렁이ㆍ뱀, 오(午)에 사슴ㆍ말ㆍ노루, 미(未)에 양ㆍ기러기ㆍ매, 신(申)에 고양이ㆍ원숭이ㆍ긴팔원숭이[猴], 유(酉)에 까마귀ㆍ닭ㆍ꿩, 술(戌)에 개ㆍ이리ㆍ승냥이, 해(亥)에 돼지[豕]ㆍ돼지[猪]ㆍ멧돼지가 있다.
三: 석 삼 十: 열 십 禽: 날짐승 금
-
娼家責禮(창가책례)
: 창기(娼妓)의 집에서 예의를 따진다는 뜻으로, 예의나 격식을 차리는 것이 격에 맞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娼: 논다니 창 家: 집 가 責: 꾸짖을 책 禮: 예도 례
-
東史(동사)
: (1)동국의 역사라는 뜻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이르던 말. (2)조선 후기의 학자 이종휘가 지은 역사책. 기전체 형식으로 쓰였는데, 고조선과 부여ㆍ고구려ㆍ발해ㆍ삼한 등을 하나로 연결하는 역사 체계를 정리하였다.
東: 동녘 동 史: 사기 사
-
古今東西(고금동서)
: 동양과 서양, 옛날과 지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古: 예 고 今: 이제 금 東: 동녘 동 西: 서녘 서
-
適者生存(적자생존)
: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만이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것은 도태되어 멸망하는 현상. 영국의 철학자 스펜서가 제창하였다.
適: 갈 적 者: 놈 자 生: 날 생 存: 있을 존
-
附會(부회)
: 작품을 조직하는 원리. 유협의 ≪문심조룡≫에서 창작론(創作論)에 해당하는 제43장의 제목이다. 말을 하나로 모으고 뜻과 이치를 통하게 한다는 뜻을 지니는 ‘부사회의(附辭會義)’의 준말이다. 문학 작품에 깃든 언어와 사고를 폭넓게 이해할 것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 유협은 작품이 예술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서술하였다.
附: 붙을 부 會: 모일 회
-
點額(점액)
: 시험에 낙제함. 용문을 올라간 잉어는 용이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이마에 점이 찍혀서 돌아간다는 데서 유래한다. 중국 당나라의 시인 이백의 시 <삼주기(三奏記)>에 나오는 말이다.
點: 점 점 額: 이마 액
-
心猿意馬(심원의마)
: 마음은 원숭이 같고 뜻은 말이 뛰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번뇌로 중생의 마음이 잠시도 고요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意: 뜻 의 馬: 말 마
-
臭如蘭(취여란)
: 냄새가 마치 난초와 같다는 뜻으로, 꽃다운 향내가 난초의 향기와 닮은 것처럼, 여럿이 합심하여 하는 말이 다른 것에 미치는 힘은 몹시 크다는 의미.
臭: 냄새 취 如: 같을 여 蘭: 난초 란
-
多多益善(다다익선)
: (1)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좋음. 중국 한(漢)나라의 장수 한신이 고조(高祖)와 장수의 역량에 대하여 얘기할 때, 고조는 10만 정도의 병사를 지휘할 수 있는 그릇이지만, 자신은 병사의 수가 많을수록 잘 지휘할 수 있다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 (2)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1988년에, 10월 3일 개천절의 의미를 담아 1003개의 티브이 모니터로 마치 하나의 거대한 탑처럼 구성하여 제작하였다. 이 작품은 전화, 라디오, 티브이 방송 따위의 신호를 받는 수신의 의미를 담고 있다.
多: 많을 다 多: 많을 다 益: 더할 익 善: 착할 선
-
辯舌如流(변설여류)
: 말솜씨가 흐르는 물과 같다는 뜻으로, 말이 청산유수처럼 거침없이 계속됨을 비유하는 유창한 달변(達辯).
辯: 말 잘할 변 舌: 혀 설 如: 같을 여 流: 흐를 류
-
濟濟多士(제제다사)
: 여러 선비가 모두 뛰어남을 이르는 말. ≪시경≫의 <대아(大雅)> 문왕편(文王篇)에 나오는 말이다.
濟: 건널 제 濟: 건널 제 多: 많을 다 士: 선비 사
-
朝聞道夕死可矣(조문도석사가의)
: 아침에 천하(天下)가 올바른 정도(正道)로 행(行)해지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는 뜻으로, 사람이 참된 이치(理致)를 깨달으면 당장 죽어도 한(恨)이 없다는 뜻으로 쓰이며, 짧은 인생(人生)을 값있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意味).
朝: 아침 조 聞: 들을 문 道: 길 도 夕: 저녁 석 死: 죽을 사 可: 옳을 가 矣: 어조사 의
-
反不如初(반불여초)
: 처음과 같지 못하고 도리어 나빠진다는 뜻으로, 그대로 두는 것이 오히려 나음을 이르는 말.
反: 돌이킬 반 不: 아니 불 如: 같을 여 初: 처음 초
-
風馬不接(풍마부접)
: 바람난 말이 교접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발정기의 소와 말의 암컷과 수컷이 서로 찾아도 이를 수 없는 것처럼 서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아무 관계가 없음을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馬: 말 마 不: 아닌가 부 接: 사귈 접
-
登高自卑(등고자비)
: (1)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오른다는 뜻으로, 일을 순서대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2)지위가 높아질수록 자신을 낮춤을 이르는 말.
登: 오를 등 高: 높을 고 自: 스스로 자 卑: 낮을 비
-
金烏玉兎(금오옥토)
: 금오와 옥토는 해와 달의 별칭임. 金烏는 태양 속에 세 발 달린 까마귀가 산다는 전설에 의해 생겨난 말이고, 玉 는 달 속에 토끼가 있다는 전설에 의해서 생겨난 말임.
金: 쇠 금 烏: 까마귀 오 玉: 구슬 옥 兎: 토끼 토
-
土崩瓦解(토붕와해)
: 흙이 무너지고 기와가 깨진다는 뜻으로, 어떤 조직이나 사물이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무너져 버림을 이르는 말.
土: 흙 토 崩: 무너질 붕 瓦: 기와 와 解: 풀 해
-
不及馬腹(불급마복)
: 말의 배에 미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채찍이 길어도 말의 배에 이르지 않는 것처럼 인생에는 인력(人力)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있음을 비유하는 말.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馬: 말 마 腹: 배 복
-
猛虎伏草(맹호복초)
: 사나운 범이 풀숲에 엎드려 있다는 뜻으로, 영웅은 일시적으로 숨어 있어도 때가 되면 세상에 드러나게 마련이라는 말.
猛: 사나울 맹 虎: 범 호 伏: 엎드릴 복 草: 풀 초
-
斗酒不辭(두주불사)
: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술을 매우 잘 마심을 이르는 말.
斗: 말 두 酒: 술 주 不: 아니 불 辭: 말씀 사
-
塗中曳尾(도중예미)
: 진흙 속에 꼬리를 끌고 다닌다는 뜻으로, 세상을 피하여 숨어서 사는 생활의 자유로움을 이르는 말. 거북이 죽은 뒤에 그 등껍질이 점치는 데 귀하게 쓰이는 것보다는 살아서 꼬리를 진흙 속에 끌고 다니는 것이 더 좋은 것처럼 벼슬하여 속박을 받기보다는 은거하여 자유롭게 사는 것이 더 낫다고 한 장자(莊子)의 말에서 유래하였다.
塗: 진흙 도 中: 가운데 중 曳: 끌 예 尾: 꼬리 미
-
席不暇暖(석불가난)
: 앉은 자리가 따뜻할 겨를이 없다는 뜻으로, 자리나 주소를 자주 옮기거나 매우 바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席: 자리 석 不: 아니 불 暇: 겨를 가 暖: 따뜻할 난
-
放言高論(방언고론)
: 생각하는 대로 거리낌 없이 드러내 놓고 큰 소리로 논의함. 또는 그 말.
放: 놓을 방 言: 말씀 언 高: 높을 고 論: 의논할 론
-
三人成虎(삼인성호)
: 세 사람이 짜면 거리에 범이 나왔다는 거짓말도 꾸밀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듣게 됨을 이르는 말.
三: 석 삼 人: 사람 인 成: 이룰 성 虎: 범 호
-
淫談悖說(음담패설)
: 음탕하고 덕의에 벗어나는 상스러운 이야기.
淫: 음란할 음 談: 말씀 담 悖: 어그러질 패 說: 말씀 설
-
異口同聲(이구동성)
: 입은 다르나 목소리는 같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의 말이 한결같음을 이르는 말.
異: 다를 이 口: 입 구 同: 한가지 동 聲: 소리 성
-
蠶絲牛毛(잠사우모)
: 고치실과 쇠털이라는 뜻으로, 일의 가닥이 많고 어수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蠶: 누에 잠 絲: 실 사 牛: 소 우 毛: 털 모
-
倍達民族(배달민족)
: (1) 우리 민족(民族)을 달리 부르는 말 (2) 우리나라의 상고(上古) 시대(時代) 이름(3) '배달(倍達) 겨레'가 이루고 있는 나라.
倍: 곱 배 達: 통할 달 民: 백성 민 族: 겨레 족
-
生知安行(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生: 날 생 知: 알 지 安: 편안할 안 行: 갈 행
-
大道無門(대도무문)
: 큰 깨달음이나 진리에 이르는 데에는 정해진 길이나 방식이 없음.
大: 큰 대 道: 길 도 無: 없을 무 門: 문 문
-
言語道斷(언어도단)
: 말할 길이 끊어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서 말하려 해도 말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語: 말씀 어 道: 길 도 斷: 끊을 단
-
四表(사표)
: 나라 사방의 바깥이라는 뜻으로, ‘천하’를 이르는 말.
四: 넉 사 表: 겉 표
-
楊布之狗(양포지구)
: 양포의 개라는 뜻으로, 겉모습의 변화를 보고 섣불리 판단하는 것을 경계해야 함을 이르는 말. 전국 시대의 사람인 양포가 외출할 때에는 흰 옷을 입었다가 귀가할 때 검은 옷을 입었더니 양포의 개가 주인을 알아보지 못하고 짖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楊: 버들 양 布: 베 포 之: 갈 지 狗: 개 구
-
風檣陣馬(풍장진마)
: 돛이 바람을 타고 말이 진지(陣地)에 선다는 뜻으로, 돛에 순풍을 받아 배가 달리며, 준마(駿馬)가 진두(陳頭)에 서는 것처럼 문장이 웅건하거나 필체가 강하고 굳셈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風: 바람 풍 檣: 돛대 장 陣: 진칠 진 馬: 말 마
-
老紅少靑(로홍소청)
: (1)장기를 둘 때, 나이가 많은 사람이 붉은 빛깔인 ‘한’ 자가 쓰인 말을 가지고, 나이가 적은 사람이 푸른 빛깔인 ‘초’ 자가 쓰인 말을 가지고 두는 일. (2)‘노홍소청’의 북한어.
紅: 붉을 홍 少: 적을 소 靑: 푸를 청
-
杏林(행림)
: (1)‘의원’을 달리 이르는 말. 예전에 동봉(董奉)이라는 의원이 치료의 보수로 중환자에게는 다섯 그루, 경환자에게는 한 그루씩 살구나무를 심게 하였는데, 이것이 몇 년 뒤에 가서 울창한 숲을 이루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2)살구나무가 무성하게 꽉 들어찬 곳.
杏: 살구나무 행 林: 수풀 림
-
吟遊詩人(음유시인)
: 중세 유럽에서 여러 지방을 떠돌아다니면서 시를 읊었던 시인. 각 지역마다 부르는 말이 달랐는데, 남프랑스의 트루바두르, 북프랑스의 트루베르, 독일의 미네젱거 등이 유명하다.
吟: 읊을 음 遊: 놀 유 詩: 시 시 人: 사람 인
-
泉石膏肓(천석고황)
: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몹시 사랑하고 즐기는 성벽(性癖).
泉: 샘 천 石: 돌 석 膏: 기름 고 肓: 명치끝 황
-
易地皆然(역지개연)
: 사람의 처지나 경우를 바꾸어 놓으면 그 하는 것이 다 같음을 이르는 말.
易: 바꿀 역 地: 땅 지 皆: 다 개 然: 그러할 연
-
堅壁淸野(견벽청야)
: 성에 들어가 지키며 적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기 위해 들판을 비움.
堅: 굳을 견 壁: 벽 벽 淸: 맑을 청 野: 들 야
-
開門揖盜(개문읍도)
: 문을 열어 도둑을 맞이한다는 뜻으로, 상황을 깨닫지 못하고 스스로 화를 불러들임을 이르는 말.
開: 열 개 門: 문 문 揖: 읍할 읍 盜: 도둑 도
-
買死馬骨(매사마골)
: 명마를 구하지 못하고 죽은 명마의 뼈를 사자 소문이 나서 천리마를 더 얻었다는 고사에서, 한 때의 쓸모 없는 것에 희생을 치르고, 그로 인해 바라는 것을 얻는다는 의미나, 우매한 사람이라도 우대하면 현명한 사람도 모여듦을 비유함.<戰國策>.
買: 살 매 死: 죽을 사 馬: 말 마 骨: 뼈 골
-
頭寒足熱(두한족열)
: 머리는 차게 두고 발은 덥게 하는 일.
頭: 머리 두 寒: 찰 한 足: 발 족 熱: 더울 열
-
殃及池魚(앙급지어)
: 재앙이 못의 물고기에 미친다는 뜻으로, 제삼자가 엉뚱하게 재난을 당함을 이르는 말. 성문(城門)에 난 불을 끄려고 못의 물을 전부 퍼 온 탓으로 그 못의 물고기가 말라 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殃: 재앙 앙 及: 미칠 급 池: 못 지 魚: 고기 어
-
馬家五常(마가오상)
: 마씨 오 형제(兄弟)가 모두 재주가 뛰어나고 이름자에 常(상)자가 들어 있는 것에서 연유(緣由)한 말로, 형제(兄弟)가 모두 명망(名望)이 높음을 이르는 말.
馬: 말 마 家: 집 가 五: 다섯 오 常: 항상 상
-
落花難上枝(낙화난상지)
: 한번 진 꽃은 다시 피기 어렵다는 뜻으로, 한번 저지른 일은 다시 돌이킬 수 없음을 이르는 말.
花: 꽃 화 難: 어려울 난 上: 위 상 枝: 가지 지
-
沙中偶語(사중우어)
: 모래땅 위에서 남모르게 주고받는 말이라는 뜻으로, 신하가 몰래 모반(謀反)하려고 계책을 꾸미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한고조(漢高祖)가 공신 이십여 명에게 큰 벼슬을 주자, 벼슬을 받지 못한 다른 여러 장수가 모래땅에 모여 모반을 의논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沙: 모래 사 中: 가운데 중 偶: 짝 우 語: 말씀 어
-
陶犬瓦鷄(도견와계)
: 도제(陶製)의 개와 와제(瓦製)의 닭이라는 뜻으로, 겉모습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어 아무 쓸모도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陶: 질그릇 도 犬: 개 견 瓦: 기와 와 鷄: 닭 계
-
亡羊(망양)
: (1)독서를 하다가 양을 잃고 노름을 하다가 양을 잃었다는 뜻으로, 하는 일은 달라도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아니하고 이것저것 하면 실패함을 이르는 말. ≪장자≫ <병무편(騈拇篇)>에 나오는 말이다. (2)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한 갈래의 진리도 얻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갈림길이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지 못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열자(列子)≫<설부(雪符)>에 나오는 말이다.
亡: 잃을 망 羊: 양 양
-
仰首伸眉(앙수신미)
: 머리를 들고 눈썹을 편다는 뜻으로, 고고하여 굽히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仰: 우러를 앙 首: 머리 수 伸: 펼 신 眉: 눈썹 미
-
天香國色(천향국색)
: (1)천하에서 제일가는 향기와 빛깔이라는 뜻으로, ‘모란꽃’을 달리 이르는 말. (2)가장 아름다운 여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香: 향기 향 國: 나라 국 色: 빛 색
-
雁書(안서)
: 먼 곳에서 소식을 전하는 편지. ≪한서(漢書)≫ <소무전(蘇武傳)>에 나오는 말로, 한무제 때 한나라의 사신 소무가 흉노에게 붙잡혀 있을 당시 기러기의 다리에 편지를 매어 한나라로 보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雁: 기러기 안 書: 글 서
-
嚴妻侍下(엄처시하)
: 엄한 아내를 모시는 그 아래라는 뜻으로, 아내에게 쥐여사는 남편의 처지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嚴: 엄할 엄 妻: 아내 처 侍: 모실 시 下: 아래 하
-
張三李四(장삼이사)
: (1)장씨(張氏)의 셋째 아들과 이씨(李氏)의 넷째 아들이라는 뜻으로, 이름이나 신분이 특별하지 아니한 평범한 사람들을 이르는 말. (2)사람에게 성리(性理)가 있는 줄은 아나, 그 모양이나 이름을 지어 말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張: 베풀 장 三: 석 삼 四: 넉 사
-
傾蓋如舊(경개여구)
: 처음 만나 잠깐 사귄 것이 마치 오랜 친구 사이처럼 친함.
傾: 기울 경 蓋: 덮을 개 如: 같을 여 舊: 옛 구
-
破山中敵易破心中敵難(파산중적이파심중적난)
: 산 속에 있는 적을 무찌르기는 쉬우나 자기(自己) 속에 있는 나쁜 마음을 물리치기는 몹시 어렵다는 말.
破: 깨뜨릴 파 山: 메 산 中: 가운데 중 敵: 원수 적 易: 쉬울 이 破: 깨뜨릴 파 心: 마음 심 中: 가운데 중 敵: 원수 적 難: 어려울 난
-
附炎棄寒(부염기한)
: 더울 때는 가까이 붙어 있다가 추울 때는 버리고 떠난다는 뜻으로, 권세가 성할 때에는 붙좇다가 그 권세가 쇠하면 버림을 이르는 말.
附: 붙을 부 炎: 불꽃 염 棄: 버릴 기 寒: 찰 한
-
巫山之夢(무산지몽)
: 무산(巫山)의 꿈이라는 뜻으로, 남녀의 정교(情交)를 이르는 말. 중국 초나라의 양왕(襄王)이 낮잠을 자다가 꿈속에서 무산신녀(巫山神女)를 만나 즐거움을 누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巫: 무당 무 山: 메 산 之: 갈 지 夢: 꿈 몽
-
鷄群孤鶴(계군고학)
: 닭의 무리 가운데에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으로,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
鷄: 닭 계 群: 무리 군 孤: 외로울 고 鶴: 학 학
-
言中有言(언중유언)
: 말 속에 말이 있다는 뜻으로, 예사로운 말 속에 어떤 풍자나 암시가 들어 있음을 이르는 말.
言: 말씀 언 中: 가운데 중 有: 있을 유 言: 말씀 언
-
螢雪之功(형설지공)
: 반딧불ㆍ눈과 함께 하는 노력이라는 뜻으로, 고생을 하면서 부지런하고 꾸준하게 공부하는 자세를 이르는 말. 중국≪진서(晉書)≫의 <차윤전(車胤傳)>ㆍ<손강전(孫康傳)>에 나오는 말로, 진나라 차윤(車胤)이 반딧불을 모아 그 불빛으로 글을 읽고, 손강(孫康)이 가난하여 겨울밤에는 눈빛에 비추어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螢: 개똥벌레 형 雪: 눈 설 之: 갈 지 功: 공 공
-
泣斬馬謖(읍참마속)
: 큰 목적을 위하여 자기가 아끼는 사람을 버림을 이르는 말. ≪삼국지≫의 〈마속전(馬謖傳)〉에 나오는 말로, 중국 촉나라 제갈량이 군령을 어기어 가정(街亭) 싸움에서 패한 마속을 눈물을 머금고 참형에 처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泣: 울 읍 斬: 벨 참 馬: 말 마 謖: 일어날 속
-
馬耳東風(마이동풍)
: 동풍이 말의 귀를 스쳐 간다는 뜻으로, 남의 말을 귀담아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버림을 이르는 말.
馬: 말 마 耳: 귀 이 東: 동녘 동 風: 바람 풍
-
毫毛斧柯(호모부가)
: (1)어린싹을 뽑아 버리지 않으면 마침내 큰 나무가 된다는 뜻으로, 화근(禍根)은 크기 전에 없애야 함을 이르는 말. (2)나쁜 버릇은 어릴 때 고쳐야 함을 이르는 말.
毫: 가는 털 호 毛: 털 모 斧: 도끼 부 柯: 가지 가
-
盈科而後進(영과이후진)
: 구멍을 가득 채운 뒤에 나간다는 뜻으로, 물이 흐를 때는 조금이라도 오목한 데가 있으면 우선(于先) 그곳을 가득 채우고 아래로 흘러간다는 말. 곧 사람의 배움의 길도 속성(速成)으로 하려 하지말고 차근차근 닦아 나가야 한다는 말.
盈: 찰 영 科: 과정 과 而: 말 이을 이 後: 뒤 후 進: 나아갈 진
-
胡蝶之夢(호접지몽)
: 나비에 관한 꿈이라는 뜻으로, 인생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의 장자(莊子)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어 훨훨 날아다니다가 깨서는, 자기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었던 것인지 호랑나비가 꿈에 장자가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한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장자(莊子)≫ <제물론(齊物論)>에서 나온 말이다.
胡: 오랑캐 호 蝶: 나비 접 之: 갈 지 夢: 꿈 몽
-
農夫餓死枕厥種子(농부아사침궐종자)
: 농부는 굶어 죽더라도 그 종자를 베고 죽는다는 뜻으로, (1) 농부는 죽는 한이 있더라도 종자만은 꼭 보관함을 뜻함 (2) 사람은 죽을 때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앞날을 생각함(3) 어리석고 인색한 사람은 자신이 죽고 나면 재물(財物)도 소용이 없음을 모른다는 말.
農: 농사 농 夫: 지아비 부 餓: 주릴 아 死: 죽을 사 枕: 베개 침 厥: 그 궐 種: 씨 종 子: 아들 자
-
七去(칠거)
: 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七: 일곱 칠 去: 갈 거
-
馬瘦毛長(마수모장)
: 말이 야위면 털만 길어진다는 뜻으로, 빈천해지면 우둔해진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
馬: 말 마 瘦: 파리할 수 毛: 털 모 長: 길 장
-
櫨木櫃(로목궤)
: (1)융통성이 전혀 없는 미련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딸을 둔 노인이 거먕옻나무 궤를 짜서 남몰래 쌀 쉰닷 말을 넣어 두고 이것을 알아맞히는 사람을 사위로 삼기로 했는데, 그 사실을 알게 된 장사꾼이 사위가 된 후로 장인이 부르기만 하면, ‘노목궤, 쌀 쉰닷 말’ 하는 말만 되풀이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2)‘노목궤’의 북한어.
木: 나무 목 櫃: 함 궤
-
虛靈不昧(허령불매)
: 잡된 생각이 없이 마음이 신령하여 어둡지 아니함. 유교에서 말하는 심상(心狀)과 명덕(明德)의 본질이다.
虛: 빌 허 靈: 신령 령 不: 아니 불 昧: 어두울 매
-
乞人憐天(걸인연천)
: 거지가 하늘을 불쌍히 여긴다는 뜻으로, 불행한 처지에 놓여 있는 사람이 부질없이 행복한 사람을 동정함을 이르는 말.
乞: 빌 걸 人: 사람 인 天: 하늘 천
-
形而上學(형이상학)
: (1)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2)헤겔ㆍ마르크스 철학에서, 비변증법적 사고를 이르는 말. (3)초경험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형이하 또는 경험적 대상의 학문인 자연 과학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4)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일 철학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다룬 여러 문제의 연구를 후세에 정리한 것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비판하고 실재론을 설명하였다. 스콜라 철학을 통하여 중세의 유럽 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14장(章).
形: 형상 형 而: 말 이을 이 上: 위 상 學: 배울 학
#신하 62
#어버이 60
#편안 62
#근본 66
#아내 81
#무리 64
#잘못 93
#가운데 104
#자식 104
#경우 64
#재주 82
#형제 68
#사랑 91
#가난 90
#유래 280
#고사 108
#음식 79
#이치 67
#이름 211
#세월 71
#인간 65
#사람 1461
#중국 253
#훌륭 85
#나무 166
#실패 56
#상대 56
#상황 119
#이익 89
#때문 58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