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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周之夢(장주지몽)
: 나와 외물(外物)은 본디 하나이던 것이 현실에서 갈라진 것에 불과하다는 이치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는지 원래 나비였던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장자 사상의 으뜸을 이룬다.
莊: 엄숙할 장 周: 두루 주 之: 갈 지 夢: 꿈 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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諺簡(언간)
: 예전에, 언문 편지라는 뜻으로, 한글로 쓴 편지를 낮잡는 뜻으로 이르던 말.
諺: 상말 언 簡: 대쪽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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花紅黃蜂鬧草綠白馬嘶(화홍황봉료초록백마시)
: 꽃이 붉으니 누런 벌이 시끄럽고, 풀이 푸르니 흰 말이 움.
花: 꽃 화 紅: 붉을 홍 黃: 누를 황 蜂: 벌 봉 鬧: 시끄러울 료 草: 풀 초 綠: 초록빛 록 白: 흰 백 馬: 말 마 嘶: 울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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意馬心猿(의마심원)
: 생각은 말처럼 달리고 마음은 원숭이처럼 설렌다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이 세속의 번뇌와 욕정 때문에 항상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意: 뜻 의 馬: 말 마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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花鳥風月(화조풍월)
: (1)꽃과 새와 바람과 달이라는 뜻으로, 천지간의 아름다운 경치를 이르는 말. (2)멋스럽고 풍치가 있는 일. 또는 그렇게 노는 일.
花: 꽃 화 鳥: 새 조 風: 바람 풍 月: 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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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足之血(조족지혈)
: 새 발의 피라는 뜻으로, 매우 적은 분량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鳥: 새 조 足: 발 족 之: 갈 지 血: 피 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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瞽馬聞鈴(고마문령)
: 눈먼 망아지가 워낭 소리를 듣고 따라간다는 뜻으로, 맹목적으로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함을 이르는 말.
瞽: 소경 고 馬: 말 마 聞: 들을 문 鈴: 방울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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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知(사지)
: 두 사람만의 비밀이라도 어느 때고 반드시 남이 알게 됨을 이르는 말. 중국 후한(後漢)의 양진(楊震)이 형주 자사(荊州刺史)로 부임했을 때, 왕밀(王密)이 밤중에 찾아와서 당신과 나밖에는 아무도 알 사람이 없다 하며 금(金) 열 근을 바쳤을 때,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자네가 안다 하며 받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후한서≫의 <양진전(楊震傳)>에 나오는 말이다.
四: 넉 사 知: 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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多聞多讀多想量(다문다독다상량)
: 많이 듣고, 많이 읽으며, 많이 생각한다는 뜻으로, 중국(中國)의 구양수(歐陽脩)가 글을 잘 짓는 비결(秘訣)로서 이른 말.
多: 많을 다 聞: 들을 문 多: 많을 다 讀: 읽을 독 多: 많을 다 想: 생각 상 量: 헤아릴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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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花齊放(백화제방)
: (1)많은 꽃이 일제히 핌. (2)온갖 학문이나 예술, 사상 따위가 함께 성(盛)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의 예술 정책으로 한때 고창되던 말이다.
百: 일백 백 花: 꽃 화 齊: 가지런할 제 放: 놓을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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絶壁江山(절벽강산)
: 깎아지른 절벽으로 둘러싸인 곳이라는 뜻으로, 아주 귀가 먹었거나 남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는 사리에 어두운 꽉 막힌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준말 : 절벽].
絶: 끊을 절 壁: 벽 벽 江: 강 강 山: 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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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卽無生(생즉무생)
: (1)우리가 보통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그 생(生)도, 인연에 의한 가생(假生)에 불과한 것이므로 실제로는 무생(無生)이라는 말. (2)염불을 닦는 이가 극락 세계에 왕생하면 그대로가 무생을 얻게 되어 대열반(大涅槃)을 얻게 됨을 이르는 말.
生: 날 생 卽: 곧 즉 無: 없을 무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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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城湯池(금성탕지)
: 쇠로 만든 성과, 그 둘레에 파 놓은 뜨거운 물로 가득 찬 못이라는 뜻으로, 방어 시설이 잘되어 있는 성을 이르는 말. ≪한서≫의 <괴통전(蒯通傳)>에 나오는 말이다.
金: 쇠 금 城: 성 성 湯: 끓일 탕 池: 못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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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死一生(만사일생)
: 만 번 죽을 고비를 넘겨 한 번 살아난다는 뜻으로, 목숨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서 겨우 살아남을 이르는 말. ≪정관정요≫에 나오는 말이다.
萬: 일만 만 死: 죽을 사 一: 한 일 生: 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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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界八苦(삼계팔고)
: 중생이 생사 왕래한다는 삼계에서 가장 힘이 드는 여덟 가지의 고통.
三: 석 삼 界: 지경 계 八: 여덟 팔 苦: 쓸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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魚目(어목)
: (1)물고기의 눈. (2)물고기의 눈은 구슬처럼 보이나 구슬이 아니라는 뜻으로, 진짜와 비슷하나 본질은 완전히 다른 것을 이르는 말. (3)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 비슷한 굳은살. 누르면 속의 신경이 자극되어 아프다.
魚: 고기 어 目: 눈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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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君以忠(사군이충)
: 세속 오계의 하나.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긴다는 말이다.
事: 일 사 君: 임금 군 以: 써 이 忠: 충성 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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疲馬不畏鞭箠(피마불외편추)
: 지친 말은 채찍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곤궁(困窮)에 빠지면 엄형(嚴刑)을 당할 것을 각오(覺悟)하고라도 범죄(犯罪)함을 이르는 말.
疲: 피곤할 피 馬: 말 마 不: 아니 불 畏: 두려워할 외 鞭: 채찍 편 箠: 채찍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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箝口枯腸(겸구고장)
: 입에 재갈을 물리고 창자를 말린다는 뜻으로, 궁지에 빠져 말을 못 함을 이르는 말.
箝: 재갈먹일 겸 口: 입 구 枯: 마를 고 腸: 창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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掩耳盜鐘(엄이도종)
: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라는 뜻으로, (1) 자기(自己)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行動)(2) 또는 결코 넘어가지 않을 얕은 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掩: 가릴 엄 耳: 귀 이 盜: 도둑 도 鐘: 종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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群鷄一鶴(군계일학)
: 닭의 무리 가운데에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으로,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 ≪진서(晉書)≫의 <혜소전(嵆紹傳)>에 나오는 말이다.
群: 무리 군 鷄: 닭 계 一: 한 일 鶴: 학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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束馬懸車(속마현거)
: 말을 묶고 수레를 매달아 놓는다는 뜻으로, 험난한 산길을 갈 때를 비유하는 말.
束: 묶을 속 馬: 말 마 懸: 매달 현 車: 수레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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等像(등상)
: 나무, 돌, 흙, 쇠 따위로 만든 사람의 형상이라는 뜻으로, 몹시 어리석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等: 등급 등 像: 형상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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弩末之勢(노말지세)
: 강한 활로써 쏜 화살이라도 마지막에는 힘이 약해진다는 말로, 힘이 아주 약해지고 다 떨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弩: 쇠뇌 노 末: 끝 말 之: 갈 지 勢: 기세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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瓜田不納履(과전불납리)
: 오이밭에서는 신을 고쳐 신지 말라는 뜻으로, 의심받기 쉬운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함을 이르는 말. ≪문선(文選)≫의 <고악부(古樂府)> ‘군자행(君子行)’에 나오는 말이다.
瓜: 오이 과 田: 밭 전 不: 아니 불 納: 들일 납 履: 밟을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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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泣地哀(천읍지애)
: 하늘이 울고 땅이 슬퍼한다는 뜻으로, 온 세상이 다 슬퍼함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泣: 울 읍 地: 땅 지 哀: 슬플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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膠柱鼓瑟(교주고슬)
: 아교풀로 비파나 거문고의 기러기발을 붙여 놓으면 음조를 바꿀 수 없다는 뜻으로, 고지식하여 조금도 융통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사기≫의 <인상여전(藺相如傳)>에 나오는 말이다.
膠: 갖풀 교 柱: 기둥 주 鼓: 북 고 瑟: 큰 거문고 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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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大門入納(남대문입납)
: (1)주소를 알 수 없는 편지 또는 주소나 이름을 모르고 집을 찾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줄거리나 골자를 알 수 없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大: 큰 대 門: 문 문 入: 들 입 納: 들일 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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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工異曲(동공이곡)
: 재주나 솜씨는 같지만 표현된 내용이나 맛이 다름을 이르는 말. 한유(韓愈)의 ≪진학해(進學解)≫에 나오는 말이다.
同: 한가지 동 工: 장인 공 異: 다를 이 曲: 굽을 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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偃鼠之望(언서지망)
: 쥐는 작은 동물(動物)이라서 강물을 마신대야 자기(自己) 배 하나 가득히밖에 더 못 마신다는 뜻으로, 자기(自己) 정(定)한 분수(分數)가 있으니 안분(安分)하라는 말.
偃: 누울 언 鼠: 쥐 서 之: 갈 지 望: 바랄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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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處語默(출처어묵)
: 나아가 벼슬하는 일과 물러나 집에 있는 일 또는 의견을 발표하는 일과 침묵을 지키는 일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처세하는 데 근본이 되는 일을 이르는 말.
出: 날 출 處: 머무를 처 語: 말씀 어 默: 잠잠할 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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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從四寸(내종사촌)
: ‘고종사촌’을 외종사촌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內: 안 내 從: 좇을 종 四: 넉 사 寸: 마디 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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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身成仁(살신성인)
: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인(仁)을 이룸. ≪논어≫의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殺: 죽일 살 身: 몸 신 成: 이룰 성 仁: 어질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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納淸場(납청장)
: 되게 얻어맞거나 눌려서 납작해진 사람이나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평안북도 정주의 납청 시장에서 만드는 국수는 잘 쳐서 질기다는 데서 유래한다.
納: 들일 납 淸: 맑을 청 場: 마당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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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雨旁風(상우방풍)
: 위로는 비가 새고 옆으로는 바람이 들이친다는 뜻으로, 비바람이 들이치는 낡은 집을 이르는 말.
上: 위 상 雨: 비 우 旁: 곁 방 風: 바람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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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縱七擒(칠종칠금)
: 마음대로 잡았다 놓아주었다 함을 이르는 말. 중국 촉나라의 제갈량이 맹획(孟獲)을 일곱 번이나 사로잡았다가 일곱 번 놓아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七: 일곱 칠 縱: 늘어질 종 七: 일곱 칠 擒: 사로잡을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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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門之禍(북문지화)
: ‘기묘사화’를 달리 이르는 말. 남곤이 정식 절차를 밟지 않고, 밤중에 비밀리에 경복궁의 북문인 신무문을 열게 하고 들어가서 화를 일으켰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北: 북녘 북 門: 문 문 之: 갈 지 禍: 재난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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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災八難(삼재팔난)
: 삼재와 팔난이라는 뜻으로, 모든 재앙과 곤란을 이르는 말.
三: 석 삼 災: 재앙 재 八: 여덟 팔 難: 어려울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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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遠千里(불원천리)
: 천 리 길도 멀다고 여기지 않음.
不: 아니 불 遠: 멀 원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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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龍風虎(운룡풍호)
: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오르는 용과 바람을 타고 달리는 범이라는 뜻으로, 의기와 기질이 서로 맞거나 성주(聖主)가 현명한 신하를 얻음을 이르는 말.
雲: 구름 운 龍: 용 룡 風: 바람 풍 虎: 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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鏡花水月(경화수월)
: 거울에 비친 꽃과 물에 비친 달이라는 뜻으로, 눈으로 볼 수 있으나 잡을 수는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문에서 느껴지기는 하나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정취를 이른다.
鏡: 거울 경 花: 꽃 화 水: 물 수 月: 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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煙戶(연호)
: (1)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집이라는 뜻으로, 사람이 사는 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일반 백성들의 집.
煙: 연기 연 戶: 지게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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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山流水(청산류수)
: (1)푸른 산에 흐르는 맑은 물이라는 뜻으로, 막힘없이 썩 잘하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청산유수’의 북한어.
靑: 푸를 청 山: 메 산 水: 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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各得其所(각득기소)
: 모든 것이 그 있어야 할 곳에 있게 됨. 원래(原來) 사람들이 자기(自己) 분수(分數)에 맞게 하고 싶은 일을 해도 후(後)에는 각자의 능력(能力)과 적성(適性)에 맞게 적절(適切)한 배치(配置)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함.
各: 각각 각 得: 얻을 득 其: 그 기 所: 바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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結草報恩(결초보은)
: 죽은 뒤에라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을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진나라의 위과(魏顆)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아버지의 첩을 개가시켜 순사(殉死)하지 않게 하였더니, 그 뒤 싸움터에서 그 서모 아버지의 혼이 적군의 앞길에 풀을 묶어 적을 넘어뜨려 위과가 공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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書忍字一百(서인자일백)
: 참을 忍(인) 백 자를 쓴다는 뜻으로, 가정(家庭)의 화목(和睦)은 서로가 인내(忍耐)하는 데 있다는 말.
書: 글 서 忍: 참을 인 字: 글자 자 一: 한 일 百: 일백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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從心所欲(종심소욕)
: 마음에 하고 싶은 대로 좇아서 함. ≪논어≫의 <위정(爲政)> 편에 나오는 말이다.
從: 좇을 종 心: 마음 심 所: 바 소 欲: 하고자 할 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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狐疑不決(호의불결)
: 여우가 의심하면서 결정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의심 많은 여우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처럼 의심으로 어떤 일을 결행에 옮기지 못하는 것을 이르는 말.
狐: 여우 호 疑: 의심할 의 不: 아니 불 決: 틀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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法遠拳近(법원권근)
: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는 뜻으로, 일이 급박할 때는 이치보다 완력에 호소하기 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法: 법 법 遠: 멀 원 拳: 주먹 권 近: 가까울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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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門開顯(본문개현)
: 법화경에서, 석가모니가 자신이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한 새로운 부처가 아니라 구원겁(久遠劫) 전의 근본 부처임을 밝힌 일.
本: 밑 본 門: 문 문 開: 열 개 顯: 나타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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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折必東(만절필동)
: 황허는 아무리 굽이가 많아도 반드시 동쪽으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충신의 절개는 꺾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折: 꺾을 절 必: 반드시 필 東: 동녘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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益者三樂(익자삼요)
: 사람이 좋아하여 유익한 세 가지. ≪논어≫에 있는 말로, 예악(禮樂)을 적당히 좋아하는 것, 사람의 착함을 좋아하는 것, 착한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것을 이른다.
益: 더할 익 者: 놈 자 三: 석 삼 樂: 좋아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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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見肺肝(여견폐간)
: 남의 마음을 꿰뚫어 보듯 환하게 앎을 이르는 말. 남이 자기 보기를 자기의 폐와 간을 보는 것처럼 한다는 데서 유래한다. ≪대학(大學)≫의 <전육장(傳六章)>에 나오는 말이다.
如: 같을 여 見: 볼 견 肺: 허파 폐 肝: 간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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破麥剖梨(파맥부리)
: 보리를 찧고 배를 가른다는 뜻으로, 보리를 찧으면 기울(麩(부):속껄질)이 생기고 배를 쪼개면 씨(종자(種子))가 나오는 것처럼 부(麩)와 부(夫), 종(種)과 子(자)를 연결하여 잃거나 헤어졌던 남편과 자식을 다시 만나는 일을 일컫는 말로 사용됨.
破: 깨뜨릴 파 麥: 보리 맥 剖: 쪼갤 부 梨: 배나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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吐佳言如屑(토가언여설)
: 유창한 말을 쏟아내는 것이 마치 가루 같다는 뜻으로, 말이 술술 나오는 것이 마치 톱으로 나무를 켤 때 톱밥이 나오는 것 같이 말을 막힘없이 잘함을 이르는 말.
吐: 토할 토 佳: 아름다울 가 言: 말씀 언 如: 같을 여 屑: 가루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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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從之道(삼종지도)
: 예전에, 여자가 따라야 할 세 가지 도리를 이르던 말. 어려서는 아버지를, 결혼해서는 남편을,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따라야 하였다. ≪예기≫의 의례(儀禮) <상복전(喪服傳)>에 나오는 말이다.
三: 석 삼 從: 좇을 종 之: 갈 지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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犬馬之齒(견마지치)
: 개나 말처럼 보람 없이 헛되게 먹은 나이라는 뜻으로, 남에게 자기의 나이를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齒: 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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逢人輒說(봉인첩설)
: 만나는 사람마다 이야기하여 소문을 널리 퍼뜨림.
逢: 만날 봉 人: 사람 인 輒: 문득 첩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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追伸(추신)
: 뒤에 추가(追加)하여 말한다는 뜻으로, 편지(便紙) 등(等)에서 글을 덧붙여 쓸 때 글 머리에 쓰는 말.
追: 쫓을 추 伸: 펼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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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必稱堯舜(언필칭요순)
: 말을 하면 반드시 요순을 일컫는다는 뜻으로, 항상 성현의 말만 들추고 고고(孤高)한 체하거나, 매사에 같은 말만 되풀이함을 이르기도 함.
言: 말씀 언 必: 반드시 필 稱: 일컬을 칭 堯: 요임금 요 舜: 순임금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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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不將軍(독불장군)
: (1)무슨 일이든 자기 생각대로 혼자서 처리하는 사람. (2)다른 사람에게 따돌림을 받는 외로운 사람. (3)혼자서는 장군이 될 수 없다는 뜻으로, 남과 의논하고 협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獨: 홀로 독 不: 아니 불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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刻舟求劍(각주구검)
: 융통성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초나라 사람이 배에서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그 위치를 뱃전에 표시하였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을 생각하지 않고 칼을 찾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여씨춘추≫의 <찰금편(察今篇)>에 나오는 말이다.
刻: 새길 각 舟: 배 주 求: 구할 구 劍: 칼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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光風霽月(광풍제월)
: (1)비가 갠 뒤의 맑게 부는 바람과 밝은 달. (2)마음이 넓고 쾌활하여 아무 거리낌이 없는 인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황정견이 주돈이의 인품을 평한 데서 유래한다.
光: 빛 광 風: 바람 풍 霽: 갤 제 月: 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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語不成說(어불성설)
: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아니함.
語: 말씀 어 不: 아니 불 成: 이룰 성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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家貧則思良妻(가빈즉사양처)
: 집안이 가난해지면 어진 아내를 생각하게 된다는 뜻으로, 집안이 궁해지거나 어려워지면 어진 아내의 내조의 필요성(必要性)을 새삼 생각하게 된다는 말.
家: 집 가 貧: 가난할 빈 則: 곧 즉 思: 생각할 사 妻: 아내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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酌水成禮(작수성례)
: 물 한 그릇만 떠 놓고 혼례를 치른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안의 혼례를 이르는 말.
酌: 따를 작 水: 물 수 成: 이룰 성 禮: 예도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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走馬燈(주마등)
: (1)등(燈)의 하나. 등 한가운데에 가는 대오리를 세우고 대 끝에 두꺼운 종이로 만든 바퀴를 붙이고 종이로 만든 네 개의 말 형상을 달아서 촛불로 데워진 공기의 힘으로 종이 바퀴에 의하여 돌게 되어 있다. (2)무엇이 언뜻언뜻 빨리 지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走: 달릴 주 馬: 말 마 燈: 등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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千無一失(천무일실)
: 한결같은 마음으로 전수(專修)하는 사람은 천이면 천 사람, 한 사람도 빠짐없이 극락왕생을 함.
千: 일천 천 無: 없을 무 一: 한 일 失: 잃을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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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憂後樂(선우후락)
: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를 이르는 말. ≪범중엄(范仲淹)≫ <악양루기(岳陽樓記)>에 나오는 말이다.
先: 먼저 선 憂: 근심 우 後: 뒤 후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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捲土重來(권토중래)
: (1)땅을 말아 일으킬 것 같은 기세로 다시 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하였으나 힘을 회복하여 다시 쳐들어옴을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 두목의 <오강정시(烏江亭詩)>에 나오는 말로, 항우가 유방과의 결전에서 패하여 오강(烏江) 근처에서 자결한 것을 탄식한 말에서 유래한다. (2)어떤 일에 실패한 뒤에 힘을 가다듬어 다시 그 일에 착수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捲: 말 권 土: 흙 토 重: 무거울 중 來: 올 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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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耳出口(입이출구)
: 귀로 들어와서 입으로 나간다는 뜻으로, 귀로 듣고 입으로 바로 말하는 것처럼 말을 금방 옮기거나, 남의 말을 자신의 견해(見解)처럼 말한다는 의미.
入: 들 입 耳: 귀 이 出: 날 출 口: 입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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鼓盆(고분)
: 물동이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아내의 죽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장자(莊子)의 아내가 죽어서 혜자(惠子)가 조문하러 갔더니 장자가 다리를 뻗고 앉아 동이를 두드리며 노래하고 있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鼓: 북 고 盆: 동이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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楚歌(초가)
: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외롭고 곤란한 지경에 빠진 형편을 이르는 말. 초나라 항우가 사면을 둘러싼 한나라 군사 쪽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랫소리를 듣고 초나라 군사가 이미 항복한 줄 알고 놀랐다는 데서 유래한다. ≪사기≫의 <항우본기(項羽本紀)>에 나오는 말이다.
楚: 모형 초 歌: 노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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平地風波(평지풍파)
: 평온한 자리에서 일어나는 풍파라는 뜻으로, 뜻밖에 분쟁이 일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당나라의 시인 유우석(劉禹錫)의 <죽지사(竹枝詞)>에 나오는 말이다.
平: 평평할 평 地: 땅 지 風: 바람 풍 波: 물결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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庖丁解牛(포정해우)
: 포정이 소를 발라낸다는 뜻으로, 신기(神技)의 기술을 지닌 백정인 포정이 소의 뼈와 살을 발라낸다는 것에서 신기(神技)에 가까운 솜씨를 비유하거나 훌륭한 기술을 칭찬할 때 비유하여 이르는 말.
庖: 부엌 포 丁: 넷째 천간 정 解: 풀 해 牛: 소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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鷄鳴狗盜(계명구도)
: 비굴하게 남을 속이는 하찮은 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 중국 제나라의 맹상군이 진(秦)나라 소왕(昭王)에게 죽게 되었을 때, 식객(食客) 가운데 개를 가장하여 남의 물건을 잘 훔치는 사람과 닭의 울음소리를 잘 흉내 내는 사람의 도움으로 위기에서 빠져나왔다는 데서 유래한다.
鷄: 닭 계 鳴: 울 명 狗: 개 구 盜: 도둑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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擊壤歌(격양가)
: 풍년이 들어 농부가 태평한 세월을 즐기는 노래. 중국의 요임금 때에, 태평한 생활을 즐거워하여 불렀다고 한다.
擊: 칠 격 壤: 흙 양 歌: 노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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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南一枝春(강남일지춘)
: 강남에서 매화나무 가지 하나를 꺾어 보낸다는 뜻으로, 친구에게 선물이나 정표를 보내 우정을 전함을 이르는 말.
江: 강 강 南: 남녘 남 一: 한 일 枝: 가지 지 春: 봄 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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牛飮馬食(우음마식)
: 소같이 술을 많이 마시고 말같이 음식을 많이 먹는다는 뜻으로, 많이 마시고 먹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牛: 소 우 飮: 마실 음 馬: 말 마 食: 밥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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耳順之年(이순지년)
: 귀가 순해지는 나이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나이 60이 되어서 천지 만물의 이치를 통달하고, 듣는 대로 모두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에서 나이 60세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됨. [= 耳順(이순)] <論語(논어>.
耳: 귀 이 順: 순할 순 之: 갈 지 年: 해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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此一時彼一時(차일시피일시)
: 그때는 그때이고 지금은 지금이다라는 뜻으로, 이때 한 일과 저 때 한 일이 서로 사정이 다름을 이르는 말. ≪맹자≫ <공손추(公孫丑)>에 나오는 말이다.
此: 이 차 一: 한 일 時: 때 시 彼: 저 피 一: 한 일 時: 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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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衣無縫(천의무봉)
: (1)천사의 옷은 꿰맨 흔적이 없다는 뜻으로, 일부러 꾸민 데 없이 자연스럽고 아름다우면서 완전함을 이르는 말. ≪태평광기≫의 곽한(郭翰)의 이야기에 나오는 말로, 주로 시가(詩歌)나 문장에 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2)세상사에 물들지 아니한 어린이와 같은 순진함을 이르는 말. (3)완전무결하여 흠이 없음을 이르는 말.
天: 하늘 천 衣: 옷 의 無: 없을 무 縫: 꿰맬 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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滄海遺珠(창해유주)
: 넓고 큰 바닷속에 캐어지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진주라는 뜻으로, 세상에 미처 알려지지 않은 드물고 귀한 보배나, 덕과 지혜가 높은 어진 사람을 이르는 말. ≪당서≫에 나오는 말이다.
滄: 찰 창 海: 바다 해 遺: 남길 유 珠: 구슬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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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繩自縛(자승자박)
: (1)제 마음으로 번뇌를 일으켜 괴로움을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자기의 줄로 자기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기 자신이 옭혀 곤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繩: 노끈 승 自: 스스로 자 縛: 묶을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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秋無擔石(추무담석)
: 중국의 주나라에서 담(擔)은 2석(石), 석(石)은 1석으로 아주 적은 분량을 이르던 데서, 집이 가난해서 가을에도 아무 수확이 없음을 이르는 말.
秋: 가을 추 無: 없을 무 擔: 멜 담 石: 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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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踏(청답)
: 봄에 파랗게 난 풀을 밟으며 산책함. 또는 그런 산책.
靑: 푸를 청 踏: 밟을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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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髮三千丈(백발삼천장)
: 백발이 매우 길게 자랐다는 뜻으로, 몸이 늙고 근심 걱정이나 비탄이 날로 쌓여 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태백의 <추포가(秋浦歌)>에 나오는 말이다.
白: 흰 백 髮: 터럭 발 三: 석 삼 千: 일천 천 丈: 어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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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狗食藥果(여구식약과)
: 개 약과 먹듯이 한다는 뜻으로, 개가 약과를 넣고 바로 삼켜 맛을 모르듯이 남의 말을 듣고도 뜻을 모르거나 뜻을 모르면서 글을 보는 것 같음 비유하여 이르는 속담의 한역(漢譯).
如: 같을 여 狗: 개 구 食: 밥 식 藥: 약 약 果: 실과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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綱擧目張(강거목장)
: 대체적인 줄거리를 들면 세부적인 조목(條目)은 저절로 밝혀진다는 뜻으로, 하(下)는 상(上)을, 소(小)는 대(大)를 따름을 이르는 말.
綱: 벼리 강 擧: 들 거 目: 눈 목 張: 베풀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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常寂光土(상적광토)
: 사토(四土) 가운데 하나. 천태종에서 세운 교의로, 부처가 머무는 진리의 세계 또는 깨달음의 세계를 이르는 말이다.
常: 항상 상 寂: 고요할 적 光: 빛 광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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橫槊賦詩(횡삭부시)
: 창을 가로로 끼고 시를 짓는다는 뜻으로, 말을 탄 채로 창을 겨드랑이에 끼고 시를 짓는 모습에서 영웅이 진중(陣中)에서도 문아(文雅)하고 풍류(風流)로움을 이르는 말.
橫: 가로 횡 槊: 창 삭 賦: 구실 부 詩: 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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點鬼簿(점귀부)
: (1)옛사람의 이름을 많이 따다가 지은 시문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 때의 문장가인 양형(楊炯)이 시문 가운데에 옛사람의 이름을 많이 따 넣은 것을 세인이 논평한 데서 유래한다. (2)죽은 사람의 이름을 적은 장부.
點: 점 점 鬼: 귀신 귀 簿: 장부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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沈魚落雁(침어낙안)
: 미인을 보고 물 위에서 놀던 물고기가 부끄러워서 물속 깊이 숨고 하늘 높이 날던 기러기가 부끄러워서 땅으로 떨어졌다는 뜻으로, 아름다운 여인의 용모를 이르는 말. ≪장자≫ <제물론(齊物論)>에 나오는 말이다.
沈: 잠길 침 魚: 고기 어 雁: 기러기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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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肉委餓虎(이육위아호)
: 고기를 굶주린 호랑이에게 맡긴다는 뜻으로, 고양이에 생선가게 맡기는 격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아무 가치 없는 개죽음을 비유하는 말로도 사용됨.
以: 써 이 肉: 고기 육 委: 맡길 위 餓: 주릴 아 虎: 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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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金東箭(남금동전)
: 화산(華山)의 금석(金石)과 회계(會稽)의 죽전(竹箭)이라는 말로, 아름답고 귀중(貴重)한 물건(物件)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金: 쇠 금 東: 동녘 동 箭: 화살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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難得者兄弟(난득자형제)
: 얻기 어려운 게 형제(兄弟)란 뜻으로, 형제(兄弟)는 인력(人力)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형제(兄弟) 간(間)에 의가 좋아야 한다는 말.
難: 어려울 난 得: 얻을 득 者: 놈 자 兄: 맏 형 弟: 아우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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鳳飢不啄粟(봉기불탁속)
: 봉(鳳)은 굶주려도 좁쌀을 쪼지 않는다 함이니, 굳은 절개(節槪)를 뜻하는 말.
鳳: 봉새 봉 飢: 주릴 기 不: 아니 불 啄: 쪼을 탁 粟: 조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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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出於藍而靑於藍(청출어람이청어람)
: 푸른 색이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弟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비유(比喩)하는 말.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而: 말 이을 이 靑: 푸를 청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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他尙何說(타상하설)
: 다른 무엇을 말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뜻으로, 한 가지를 보면 다른 것은 보지 않아도 헤아릴 수 있음을 이르는 말.
他: 다를 타 尙: 오히려 상 何: 어찌 하 說: 말씀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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格物致知(격물치지)
: 실제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지식을 완전하게 함. ≪대학≫에 나오는 말이다.
格: 바로잡을 격 物: 만물 물 致: 이룰 치 知: 알 지
#때문 58
#모습 66
#신하 62
#태도 72
#사물 172
#문장 59
#서로 71
#생각 236
#자식 104
#세상 339
#의지 69
#집안 93
#학문 107
#가운데 104
#모양 142
#재능 61
#사랑 91
#이익 89
#부모 136
#표현 88
#사이 200
#훌륭 85
#인간 65
#상태 110
#상황 119
#조금 96
#은혜 70
#나이 97
#바람 136
#벼슬 88
▹초성이 같은 단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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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